https://www.youtube.com/watch?v=mp6lvgTSklU - 동영상(다양한 매체)
바쁜 도시생활에 지친 사람들이 한 번쯤 떠올릴 법한 제주도 여행.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유명한 관광지가 존재하는 반면에, 잘 알려지지 않고 보존되어 있는 숨은 명소들도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가족 또는 친구, 연인 등과 함께하는 여행.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유명한 관광지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를 방문하는 것은 어떠십니까? 제주도 하면 자연이 먼저 떠오르는 만큼 자연적인 숨은 관광지, 강정천·하가리연화못·환상 숲 곶자왈 공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이 곳, 강정천입니다. 강정천은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동(강정통물로)에 위치한 하천으로 서귀포의 식수의 70%를 감당할 만큼 용출양이 많은 하천입니다. 그리고 내길이소 상수원지에서 바다까지 약 1.5km 에 걸친 하천에는 1급수 어종인 은어와 천연기념물인 원앙 무리가 서식하고 있는 맑고 깨끗한 곳입니다. 하천 양쪽에는 기암절벽과 노송이 우거져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하천가에는 50년이 넘은 소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어 야영이 가능하고, 물이 별로 깊지 않아 여름철에 은어 낚시와 담수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바다와 맞닿은 절벽대에는 바다낚시를 할 수 있고, 동쪽 모래 해안에서는 해수욕도 할 수 있습니다. 또 그 주변에는 호랑이가 웅크리고 앉아있는 듯한 모양을 가진 범섬이 있어 강정천과 범섬을 한꺼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정천이 제주도에서 특별한 이유는 평소에는 말라버리는 제주도의 일반 하천과 달리 강정천은 사계절 내내 맑은 물이 흐릅니다. 서귀포나 중문에서 강정천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강정행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승용차로 갈 경우 서귀포 쪽에서는 법환 방면으로, 중문 쪽에서는 하원에서 남쪽으로 이동합니다. 강정천은 올레길 트레킹하는 코스이기도 하여 올레길 코스를 자주 걸으시는 분들께 좋은 관광지가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하가리 연화못입니다. 하가리 연화못(하가못)은 제주시 애월읍 하가리에 있는 연못으로 그 곳의 지역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입니다. 이 연화못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가장 넓고 가장 깊은 연못이며 수련 구역, 흑삼릉 군락 구역, 갈대 군락 구역 등 인위적으로 구역을 나누어놓았고 각 구역에는 각종 동물과 다양한 수생식물이 살아 생태계의 보고로 알려졌습니다. 동물 중 대표적인 종으로는 잉어, 붕어, 블루길(Bluegill), 드렁허리, 뱀장어 등의 어류와 참개구리, 살모사, 자라 등의 양서·파충류, 왜가리, 쇠백로, 논병아리, 쇠물닭 등의 조류가 있으며 수생 식물 중 대표적인 종으로는 창포, 이삭사초, 도깨비고비, 한련초, 미나리, 사마귀풀, 붕어마름, 개구리밥 등이 있습니다. 희귀한 종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하가리 연화못. 연못의 한가운데에는 육각형 모양의 정자가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육각형 모양의 정자가 보이며 연꽃이 어우러져 보다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가리 연화못의 연꽃은 8월 이후부터 가을이 끝나기까지 연꽃이 아름답게 피는데 이 때 가지 않으면 꽃이 다 져 버려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다고 하므로 가을인 지금 하가리 연화못을 찾는 게 어떨까요? 꽃이 다 진 겨울에도 여러 수생식물로 인해 계절마다 다른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관광지는 이곳입니다. 울창한 나무가 끝없이 펼쳐진 곳, 제주어로
'곶'이 숲이고, '자왈'은 자갈이나 바위 같은 돌들을 뜻하기 때문에 곶자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곶자왈이라고 불리는 지역이 6년간에 걸쳐 탐방로와 휴게 쉼터 등을 조성하여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곶자왈 전체 면적의 10% 정도인 154만 ㎡가 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이며 화산 폭발로 흘러내린 용암이 굳어서 쪼개지며 생겨난 크고 작은 현무암 사이사이로 식물이 함께 살면서 형성해 놓은 원시림입니다. 도너리 오름에서 분출하여 흘러내려온 용암 끝자락으로 많은 동굴이 형성된 곳으로, 바위와 나무넝쿨들이 어우러진 정글 형태의 숲 공원이며 곶자왈 공원의 가장 큰 특징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곶자왈 공원은 5개의 탐방로를 따라 둘러 볼 수 있으며 총 6.5km에 이르는 탐방로는 지역 주민들이 말과 소를 몰고 다니던 길과, 농사를 짓기 위해 만든 길 등을 정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공원 인근에는 곶자왈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생태 교육장이 조성되었고, 곶자왈을 주제로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놀며 교과서에서 배운 것들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또, 곶자왈의 생활유적을 재현해 보는 등의 역사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곶자왈 공원 내 체험 길로는 오시록한 길, 생이소리 길, 갈등의 길, 아바타 길, 빌렛못 길이 있습니다. 식물로는 자귀나무, 백서향, 상동나무, 종가시나무, 마삭줄 등이 있으며 겹겹이 쌓인 아아 용암의 층 무늬와 용암돔, 부가 용암구 등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중 온도 변화가 적은 미기후이기 때문에 북방 한계 식물과 남방 한계 식물이 공존할 수 있으며 울퉁불퉁한 지형이 빛 조건을 다양하게 하여 양치식과 선태식물도 서식합니다. 환상 숲 곶자왈 공원은 공공 시설이 아니라 개인이 운영하는 공원이기 때문에 2011년 4월 30일 개원 이후 학생들을 위한 자연 생태 교육 프로그램, 공무원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벤치마킹, 관광객을 위한 전문 숲 해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환상 숲 곶자왈 공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에 위치해 있으며 입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숲 해설과 한국어 안내서비스는 매 정시마다 진행됩니다.
강정천은 맑고 깨끗한 물이 사계절 내내 흐르며 여름철 은어 낚시나 해수욕 등의 피서가 가능하며 올레길 트레킹 코스이기 때문에 올레길을 걸으며 강정천을 둘러보는 건 어떨까요. 또, 계절마다의 특징이 다른 하가리 연화못은 가을에 연꽃과 육각형 모양의 정자가 어우러져 사진 찍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희귀 동식물이 살아가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로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환상 숲 곶자왈 공원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으며 세계에서 유일한 남방, 북방계 식물들이 함께 자라나는 생태계의 보금자리입니다. 5개의 탐방로를 따라 둘러볼 수 있으며 화산활동으로 인해 돌 사이사이에 식물이 자라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유명한 관광지보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여러 숨은 명소를 찾아봄으로써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요?
첫댓글 새로운 정보 얻고 갑니당 ~^^!
봐줘서 고맙수당♡
쩌르지요? ^ㅁ^♡♡♡♡♡
당연하우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