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기술의 종류🍏
1. 롱: 공을 길게 치는 것. 라켓을 크게 휘두름.
포핸드 롱, 백핸드 롱.
2. 쇼트: 바운드 후에 공을 짧게 치는 것. 라켓을 짧게 휘두름 백핸드로 짧게 밀거나 치는 기술.
3. 드롭샷: 상대방 공의 스피드를 죽여 공이 네트를 넘자마자 짧게 떨어지도록 치는 공격법.
4. 드라이브: 공에 전진회전을 주면서 강하게 치는 것.
5. 백드라이브: 백쪽에서 드라이브를 치는 것.
* 드라이브는 탁구의 꽃이라 불린다.
6. 푸시: 그대로 밀어서 상대 코트 네트 가까운 곳에 떨어지게 하는것
7. 푸시 쇼트: 백핸드로 공을 앞으로 강하게 밈. 공격용.
8. 스매시: 공을 아주 강하게 치는 것.
포핸드 자세에서 임팩트 순간에 손목에만 약간 힘을 준다. 포핸드 롱 자세에서 손을 뒤로 약간 위로 빼고, 뒤에서 앞으로 강하게 쳐 준다. 공을 잡아 놓는다는 느낌으로, 오른 손으로 강하게 쳐 준다.공을 두껍게 치되, 라켓을 열어 놓은 다음 앞으로 쭉 밀어쳐야 파워가 넘친다. 라켓을 쭉 끌어와서 치기보다는 치는 순간에 스냅을 이용해서 딱 쳐야 한다.
* 스트로크: 공을 강하게 치는 것.
* 백스트로크: 백핸드 상태에서 공을 강하게 치는 것.
9. 서브: 회전, 무회전, 코스, 낮게 가는 것이 중요.
서브 넣을 때 타이밍을 약간만 늦추어 서비스 해도 효과적이다(상대의 범실 유도)
백스핀(밑) 후진회전, 전진회전 롱, 횡회전(좌,우), 무회전, 투바운드 서비스 이것에다가 임팩트 순간 힘의 강약과 손목회전을 통한 다양한 구질이 중요하다.
서브를 넣을 때는 라켓을 너무 꽉 쥐지 말고 최소한으로 잡는 것이 좋다.
짧게, 길게, 센터라인과 左右/後 엔드라인의 폭을 최대한 활용한다. 파워를 강하게 약하게.
서브 넣을 때 토스(공을 위로 던지는 것)의 높낮이를 통한 타이밍 뺏기가 중요하다.
커트 서비스는 라켓을 수평으로 든 상태에서 6시 방향으로 그냥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쳐줌.
단, 빨리 지나가게 하는 것이 빠른 서비스로 연결 된다. 그러나 이때 라켓을 벽을 세우듯이 해서너무 세게 치면 커트 공이 너무 멀리 간다. 좌횡회전 혹은 우횡회전 서비스는 5시 역/순방향으로 쭉 밀어준다.
커트서비스가 잘 들어갔는지의 여부는 공이 역회전되어 다시 되돌아오거나 정지되면 안전하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결대로 받으면 된다.
라켓을 거울로 보듯 대칭으로 받으면 좋다. 화는 화로 받고, 백은 백으로 받는 것이 정석.
처음엔 잘 안되더라도 그렇게 훈련해가라.
안전하게 받되 3구 공격 당하지 않도록 빈공간으로 찔러 주고, 백커트로 세게 찍으면 좋다. 횡회전 서비스, 혹은 커트지만 높이 뜨는 볼은 세게 치면 공격포인트가 된다.
10. 플릭: 손목을 사용해서 뒤집어 주듯이 푸시 동작인 것 처럼 라켓을 잡을 채로 있다가 뒤집듯 공격. 네트 부근의 짧고 낮은 공을 손목을 이용하여 가볍게 타구 하는 것.
네트에 가깝게 떨어지는 공을 살짝 들어서 상대방 코트 모서리 쪽으로 밀어넘기는 기술.
11. 풋웍: 전후좌우 1스텝, 2스텝. 자세가 무너지지 않게, 발끝이 앞쪽을 향해 가도록.
12. 커트: 공의 밑부분을 쳐서 하회전(역회전,후퇴회전) 을 주는 것. 45도 각도로 깎으면서 살짝 앞으로 밀어주면 된다. 너무 밑으로 밀 필요는 없다. 높이 면에서는 상/중/하 3단계의커트가 있다고 보면된다. 커트 서비스로 넘어오는 공은 너무 찍어치면 안된다. 오히려 약간 밀어 올려야 한다. 회전으로 구분해 보면 순수한 하회전, 횡회전(레프트 스핀, 라이트 스핀)으로 구분한다. 상대가 이질러버(돌출,오목대)일경우에는 커트기술이 거의 먹히지 않는다.
13. 루프드라이브: 공의 아랫면에 라켓을 최대한 격렬 하게 마찰시켜 전면으로 강한 전진회전을 거는 기술.
14. 스핀: 회전(전진회전, 하회전, 좌횡회전, 우횡회전, 복합회전)
기타 탁구에 필요한 기술 및 용어들을 간략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15. *오픈 스탠스(open stance): 테이블의 End line과 평행하게 서 있는 발의 자세
*클로스 스탠스(close stance): 테이블의 End line과 비스듬하게 서 있는 발의 자세
*크로스(cross): 대각선 방향을 말함.
16. 블로킹: 상대가 강한 스매쉬나 드라이브로 공격해
올 때 전진해서 방어하는 것.
17. 정신력: 강한 정신력으로 말미암는 집중력.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선수에게 요구되는 것은 겸허한 겸손 못지 않게 "나는 잘 한다는자부심,자존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부지런히 움직이고 최선을 다하는 마음 자세. 순간순간 선택을 잘 해야 한다. (버리는 공.기다림. 승부할 타이밍. 스매싱으로 칠거나 드라이브로 칠거냐를 순간적으로 선택하고 과감해야 함. (테이블 위에 떠 있는 공은 스매싱, 테이블 끝-테이블 바닥쪽의 공은 드라이브) 머뭇머뭇 하거나, 리시브 선택을 순간 변경하면 범실로 이어진다. 빠른 선택과 실행이 중요하다.
18. 수싸움: 상대의 수를 읽으면서 경기에 임함.
내수가 상대에게 읽히면 안된다. 거짓 속임수 노출은 굿. 어떤 공을 넘기고 어떻게 오는 공을 칠 것인가를 미리 계산. 상대가 강하게 나오면 오히려 약하게 응대하는 것도 좋다.
19. 힘빼기 작전. 상대가 노리고 있는 구질과 코스를 역으로 이용하는 작전.
20. 작전: 그냥받아 넘길 공과 공격할 공을순간적으로 판단할 것. 상대가 이미 길목을 지키고 있는 곳에는 공을 주지 말고, 허를 찌르는 공격이 주효. 화/백쪽으로 번갈아가며 넘겨준다.
21. 갈라주기 작전. 서브도 좌우, 전후로 변화를 줘야 한다. 구질변화(회전/무회전... 위치변화)와 함께. 똑같은 포즈에서도 다양한 구질과 방향의 공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22. 공의스피드에도 변화를 주어야한다.
보통속도/빠른속도/느린속도로 변화. 수비 그 자체로써 공격이 되게 해야 한다.
23. 잘라서 넘겨주기. 찍어서 넘겨주기.
24. 질 좋은 장비: 질 좋은 라켓(패들), 러버, 신발, 양말, 복장의 선택 및 관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처음부터 너무 좋은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손해일수 있다. (처음엔 최상보다 약간 덜 좋은 장비를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자세와 파워가 잡힌 후에 최상의 품질 장비를 사용하면 좋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