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Apple cider vinegar)는
저렴한 비용으로 개, 고양이들에게 두루두루 쓸수 있는 만병통치약 같아서 한번 사용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그 효능에 반해서 늘 집에 두고 쓰지요.
모든 식초가 똑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진 않아요.
보통 마트에서 파는 요리용 일반식초는 효소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죽은" 식초이구요.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선 여과되지 않고, 가열, 살균과정을 거치지 않은
유기농 사과식초를 쓰셔야 합니다.
여과되지 않은 사과식초는 밝은 갈색이고 탁하고 침전물같은게 있어요.
사과식초의 주성분은 아세트산(초산), 젖산, 구연산, 사과산을 포함하고 있구요.그 밖에도 비타민 A, B1, B2, B6, C and E미네랄, 칼륨, 칼슘, 아미노산, 효소 등등이 들어있답니다.
사과식초가 어디에 좋은지 볼까요?
(※먹이는 용도 외에는 산도가 낮은 일반식초로도 효과 보실수 있습니다.)
① 면역력 증가
사과식초는 항박테리아, 항균성이라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므로 흔한 질병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구요.혈액의 산과 알칼리 밸런스를 정상화하고체내의 소화효소 밸런스도 맞춰주므로 소화도 돕습니다.PH종이로 아침에 본 소변의 PH를 측정하셔서7.5보다 높으면 지금 먹고 있는 음식이 알칼리성이라는 뜻입니다. (6.2~6.5면 적당) 이럴 때
사과식초를 급여하시면 체내의 산과 알칼리의 올바른 균형을 맞출 수가 있지요.
하루 급여량
소형견(7kg이하) = 1tsp(5ml)
중현견(7~15kg) = 2tsp (10ml)
대형견(15kg이상) = 1Tbsp(15ml)
*장에 염증이 있거나 이스트(효모)에 예민하고 알러지있는 아이들은 급여 금지!꼭 물이나 음식에 섞어주셔야 하고 원액을 먹이시면 안되요.처음에 몇방울만 물이나 밥에 섞어주시고 천천히 양을 늘려주시면 되요.고양이도 급여하셔도 됩니다.
② 귓병 예방
사과식초와 물을 5:5로 희석해서 귀를 닦아주면 따로 귀세정제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보통 귓병 치료에 쓰이는 약들은 산성인데요.
흔히 귓병의 원인인 박테리아의 번식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지요.
사과식초도 똑같은 원리로 쓰일 수 있어요.귀에 염증이 있을 때에 5일정도 식촛물을 솜에 묻혀 닦아내고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③ 진드기 벼룩 방지
진드기와 벼룩를 퇴치, 방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외부 기생충 예방법으로는, 물 500ml에 식초 1테이블스푼을 희석한 물로 목욕 마지막에 헹궈주거나 (물로 다시 씻으면 안되요.)평상시에 식촛물을 스프레이에 담아 얼굴을 제외한 몸에 뿌리고 말려주면 됩니다.
만약, 몸에서 진드기나 벼룩이 발견되었을 때에물과 식초를 반반 섞은 후 욕조에 강아지 몸 전체를 담가두시면 진드기, 벼룩들이
떨어져나가서 물에 동동 뜰거예요. 독한 화학샴푸를 쓰지 않고도 기생충들을 죽일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입니다.
몸통부터 천천히 적시면 진드기, 벼룩들이 항문속이나 귀안으로 숨어버리니 항문, 귀 주변부분을 식촛물로 먼저 적셔주거나,
한번에 몸전체를 담그는 방법을 추천해요.
④ 피부, 모질 개선
식초의 해독작용으로 강아지들의 피부에도 좋은데요. 건조하고 (알러지로 인한)가려운 피부, 습진, 피부질환을 겪고 있으면
따뜻한 물에 사과식초를 3:1로 희석해서 목욕 마지막에 헹궈주면 됩니다.
식촛물 목욕 후에는 털이 더 윤기나고 부드러워 지기도 합니다. 체취가 심한 아이는 희석하지 않은 사과식초를 몸에 골고루
묻혀주고 마르게 냅둔 다음, 다 마르면 샴푸로 목욕시키고 따뜻한 물로 헹궈주면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촛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해요)
그 외에
침착된 칼슘을 분해하고 뼈에 있는 미네랄을 재생하기때문에 관절염, 고관절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도 좋고
다이어트가 필요한 아이들에게 먹이면 체중감소 효과도 있고방광 결석, 신장 결석, 신장염, 요도 감염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눈물 줄이는데 효과 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카펫이나 이불에 배변실수를 했을때 일반투명식초를 뿌리고 10분후 닦아주면 냄새가 감소 됩니다.
이 정도면 신통방통한 만병통치약 맞지요?❤
첫댓글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공유할께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