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도 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 ||||
주 | 강의제목 | 강의내용 | 준 비 물 | |
1 | 문법 1 | 언어의 특성/국어와 음운/품사의 분류 품사의 특성/형태소와 단어/단어의 분류 |
| |
2 | 문법 2 | 음운의 변동/단어의 의미관계/문장성분 문장의 짜임/표준어 규정/한글 맞춤법 |
| |
3 | 명확한 표현 | -간결한 표현 –문장성분의 호응 –중의적 표현 -능동표현과 피동표현 구분해서 쓰기 |
| |
4 | 문단의 통일성 |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 구분하기 -통일성 있게 한 문단 쓰기 |
| |
5 | 논증이란 | -논증의 개념과 과정 –전제로부터 결론 끌어내기 -결론에 대한 전제 쓰기 –반론을 전제로 활용하기 |
| |
6 | 정의로 논증하기 | -정의의 서술방식 알기 –정의가 잘못된 글 고쳐쓰기 -정의의 서술 방식으로 논증하기 |
| |
7 | 예시로 논증하기 | -예시의 서술 방식 알기 –반례를 전제로 논증하기 -예시를 전제로 들어 한 문단 쓰기 |
| |
8 | 비교와 대조로 논증하기 | -공통점을 바탕으로 차이점 끌어내기 -차이점을 바탕으로 공통점 끌어내기 |
| |
9 | 분석으로 논증하기 | -분석의 서술 방식 알기 –기능 분석으로 논증하기 -과정 분석으로 논증하기 –원인과 결과분석으로 논증 |
| |
10 | 실전 논술 1 | 요약형 논재 / 비교형 논재 / 설명형 논재 |
| |
11 | 실전 논술 2 | 비판형 논재 / 견해제시형 논제 / 자료해석형 논제 |
| |
12 | 실전 논술 3 | 수리추론형 논제 / 복합형 논제 / 쟁점토론 |
| |
| ||||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독서의 소중함과 필요성을 배울 수 있으며 연령에 맞는 수준별 논술교육을 수립하고 독서논술과 사고력, 논술이해, 쓰기 등 다양한 기법들을 지도 교육하는 독서논술지도사를 양성함에 목적이 있다. 독서논술지도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익혀 독서지도의 문학작품 등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토론과 함께 논술 기초과정인 사설과 칼럼 분석 및 논술을 지도할 수 있다. | 강사 : 문학박사 이정우 수업문의: 010-4452-64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