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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미용실에 가면 요즘 경기가 어때요 다른 집에도 손님이 없어요 하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내가 미용업을 85년 4월에 시작 하였으니 햇수로 28년 간 되는 세월동안 수없이 들어온 이야기다 그때나 지금이나 변화가 없는 것은 대부분의 미용실이 힘들다고 할 때도 잘되는 미용실은 경기에 상관없이 잘 되었고 앞으로도 변함은 없을 것이다 91년도에 미용인과 더불어 발전하는 코스모 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코스모통상을 창업하면서 많은 부분 관심을 가졌던 것이 그동안 대부분의 미용실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 오던 것을 경영학 개념을 도입해 미용실도 기업처럼 체계적으로 운영해보자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 나 자신부터 여기저기 찾아 가면서 좋은 강의도 많이 듣고 공부하면서 우리 미용인에게 도움이 되겠다 싶은 강의는 강사를 초빙해서 강의를 주관하기도 하였다 그 중 에서도 일본 다기가와에서 받은 번영의 펜타곤 교육은 충격이었고 이 교육 내용대로만 미용실을 운영 할 수 있다면 누구라도 어느 곳에서라도 성공하는 미용실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일본에서 귀국 후 번영의 펜타곤 책 한권을 구하기 위해 다시 바로 일본으로 가서 책을 구입 번역 한 것을 최근에 다시 보면서 이 자료가 성공하는 미용실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수정 보완하여 시리즈로 계속 내 놓을 예정이니 열심히 공부 하시고 미용실 운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은 실천 하셔서 성공하는 미용실 계속 발전하는 미용실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번영의 펜타곤은 ①기술, ②서비스접객, ③청결도,위생관리 ④공간 ⑤재료,기구의 다섯가지 각도에서 체크하여 미용실이 안고있는 문제점이나 약점을 파악하여 개선 보강해 나감으로서 고객에게 진정한 만족을 주는 미용실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술
기술은 시대와 더불어 존재하는 것이다 기술자는 항상 자신의 기술을 닦아 더욱 연마를 거듭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뛰어난 기술을 미용실 작업 중에 훌륭하게 살려 내기 위해서는 카운슬링이나 메뉴에도 공부가 필요하고 종업원 전체의 수준향상에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장에서는 미용실 작업의 기본인 기술의 질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사례를 항목별로 모아서 소개하고 있다
이중의 몇 가지는 분명 당신의 미용실에서도 적용될 것이다 기술에 대한 어려움은 의외로 약간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목 차
1,기술상담------------------ 1~9
사전 카운슬링 ------------ 1~3
사후 카운슬링 ------------ 4
메뉴 (내용과 표시) --------- 5~6
고객카드 활용술 ----------- 7
홈케어(점판) -------------- 8
정보제공 ----------------- 9
2,기술관리 ------------------ 10~14
교육과 승격제도 ------------ 10
연수. 강습회 --------------- 11
센스 향상을 위한자기계발 ----- 12
기술의 시간관리 ------------ 13
신기술의 개발 -------------- 14
3, 기술의 질적향상 ------------- 15~21
샴푸 ---------------------- 15~16
커트 ---------------------- 17
퍼머 ---------------------- 18~19
부로우 세트 ----------------- 20
헤어칼라 -------------------- 21
1기술상담
사전 카운슬링
오늘은 어떻게 해드릴까요? 라고 고객의 요망을 단지 듣는 것만으로 시술을 시작하고 있지는 않는지요. 고객의 대부분은 프로의 어드바이스를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프로인 미용사라면 무의식중에 고객의 모질, 얼굴의 윤곽등 각기 개성을 판단하여 설명없이 시술에 들어가는 일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설명하지않으면 고객은 알수 없습니다
카운슬링은 고객과의 상담의 기본 약간의 공부가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낸다
-1-
●고객이 내점한 시점부터 고객의 모양새를 잘 체크한다. 신규객의 경우, 미용실이나 종업원에대한 불안감, 불신감이 있는지 없는지를 동작이나 눈매로 관찰해서 대응한다. 표정 같은 것에서 피곤한 기분이 나 대화를 하고 싶은지 어떤지를 탐색하여 그에 대응하는 영접 방법을 쓴다.
●신규 객과의 상담을 특히 중요시 한다 반드시 점장 수준의 기술자가 담당해서 요망을 듣는 것과 동시에 미용실의 제도나 사용할 약액의 특징 등을 설명하여 안심과 기대감을 준다.
●처음온 고객에게는 특히 고객이 제일 바라는 헤어스타일이나 모발의 고민을 자세히 듣고 어떤 스타일 로 하고 싶은지 서로 납득할 때까지 대화한다. 첫상담은 원장 몫이다
●고객의 (모질,모양,흐름등 소재의 확인) (얼굴윤곽, 전신의 균형) (생활양식개성)(유행, 계절감)등도 고려 해서 때로는 미용사 쪽에서 제안하기도 한다.
●항상 똑같은 스타일만을 희망하는 고객에게도 오늘 어딘가 약간 변화시켜 볼까요? 라는 뉘앙스를 풍겨 이미지 변화를 하는 계기를 만들어 보려한다
●헤어스타일은 전체의 균형과의 어울림도 중요하므로 커트까운을 입히기 전에 전체의 모양이나 분위기를 관찰하면서 고객과 상의하여 스타일을 정한다.
●거울 앞에 안내되면
① 커트까운을 입히기 전에 그날의 희망을 들으면서 지난번의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는지요?
손질은 하기 쉬웠어요? 등을 물어본다.
②대화중에 스타일을 정하고 사용할 약액이나 진행과정을 머릿속에 확인한다.
③가운을 입히고 시술한다.
●업계 잡지나 패션 지를 오려서 오리지날 스타일북을 만들어 상담할 때에 활용한다. 스타일북의 작품은 미용실 가족 모두가 함께 만들도록한다 스타일북에는 항상 새로운 스타일을 추가 하도록 한다.
아이패드,갤럭시 같은 기기를 이용하여 스타일북을 만들면 더욱 편리하게 상담을 할 수가 있다 단 이때 는 저작권 침해와 같은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공개된 자료나 사용허락을 받아야 추후의 법적인 문제 를 피할 수 있다
●스타일이나 길이를 정하는 경우 스타일북을 놓고 눈으로 보면서 대화를 진행하여 고객과의 이미지가 틀리지 않도록 한다.
-2-
카운슬링 전용코너를 두고 있는 미용실도
●접수가 끝나면
①고객을 카운슬링 코너로 안내한다.
②담당자(점장)가 먼저 고객의 요망을 듣는다.
③대화를 하면서 고객의 분위기나 옷차림새 생활 스타일등을 파악한다.
④두피의 상태 모발의 건 강도를 체크하여 그날의 스타일과 시술내용을 정한다.
⑤가운을 갈아입힌다.
⑥그 사이에 시술에 알맞은 약액을 선정하며 사용할 도구를 지시 준비 시술에 들어간다.
●모발 진단기 같은 것을 설치한 컨설팅카운터를 두고 각 개인의 모질이나 목적에 맞는 퍼머를 하기위한 철저한 카운슬링을 행한다.
카운슬링과 어드바이스는 표리일체 表裏一體 능숙한 어드바이스는 고객의 내점의욕을 올린다.
●신규 고객에게는 특히 여러 가지 제안이나 어드바이스를 하여 자기의 인상을 심도록 한다.
●단골고객은 자칫 스타일이 타성에 젖기 쉬우므로 의식하여 그때그때 약간의 변화를 주고 있다 예컨대 부로-마무리를 아이롱으로 해주어 질감을 바꾸거나 쇼트라도 조금 길게 변화를 주거나 스타일링제로 다른 이미지로 마무리 하기도 한다.
●단골 고객에게는 고객의 취향을 알고 있으므로 연간 헤어스타일 계획을 제안 하기도한다 최소한 계절별 로 연간 4회 구체적인 스타일을 제안한다
●몇 번 담당한 고객에게는 스타일에 싫증이 나지 않도록 새로운 스타일이나 칼라 등의 제안을 적극적으 로 한다.
●고객의 얼굴에 맞는 스타일을 몇 가지 제안하여 그중에서 선택하도록 한다. 기본 스타일이 될 것 같은 샘플을 잡지에서 오려내어 만들거나 사진 파일을 다운 받아 활용하기도 한다.
●중년의 고객에게는 백발을 예쁘게 보일 칼라나 백발을 살린 디자인을 제안한다.
●헤어케어에 대해서는 디자이너 쪽에서 먼저 제안한다손상 되었더라도 고객은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미용실 쪽에서 분명히 어드바이스 해주면 기뻐하게 된다.
●고객이 신경 쓰고 있는 점을 개성으로 살려 좋은 점을 제안한다.
●먼저 고객의 희망을 듣고 나서 자기 나름의 어드바이스를 일단 말해본다 무리하게 변화시켜버리지 않도 록 주의하면서 흐름에 따른 이미지 변화를 항상 생각하여 어드바이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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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상담 (사후의 카운슬링)
스타일링은 (미용실에서만 예쁘게 마무리되면 된다) 는 것은 아니다 고객은 다음에 다시올때까지 자기손으로 아름다운 스타일을 지닐수 있게 되는것을 바라고 있다 고객이 능숙하게 스타일링 할 수있도록 스타일링 방법이나 홈케어의 어드바이스를 하는 것은 프로의 책임이라고 할수있다
●고객의 모질의 특징 거기에 어울리는 스타일의 만드는 방법이나 요점, 스타일링법을 설명하고 끝마무리 에 들어간다.
●고객의 생활스타일이나 직업등도 들어서 상황에 따라 변화를 즐길 수 있는 어드바이스 등도 한다
●스타일링이 끝나면 (여기는 이렇게 해 냈습니다. 집에 가셔서는 이렇게 하면 좋습니다) 라고 말하여 아름다운 끝마무리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홈케어의 어드바이스를 꼭 한다.
●특히 파마 손님에게는 질감의 확인 홈스타일링 방법의 설명 홈케어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기 쉽게 말로 설명하여 스타일제의 능숙한 사용방법을 실현하여 보인다. 점판과도 연결되는 것이어서 중요하다
●헤어칼라 고객에게는 헤어케어의 시점에서부터 칼라 전용의 샴푸나 스타일링 제를 권한다. 헤어칼라제 에 따라서는 샴푸할 때 색이 빠지고 배게 에 색이 묻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해주어 클레임이 생기지 않 게 한다.
●시술한 스타일의 상황에 맞는 액세서리나 메이크업의 어드바이스와 변형을 즐기기 위한 홈케어 상품의 설명과 사용 방법 등을 평소부터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끝마무리 할때 실제 해 보이거나 고객에게 시험해 보이면서 어드바이스 하면 즐거워한다.
●마무리된 스타일에 대해서 사용하면 좋은 스타일링 제를 권한다. 또 고객에게도 꼭 필요한 손질 방법만 은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아름다운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차례 커트, 파마는 언제쯤 오시면 될 것인지 끝마무리의 도중이 나 계산할 때 알려줌과 동시에 영수증 에도 다음의 내점일 을 적어준다
●그날 제안했던 스타일의 특징(변형이 여러 가지여서 재미있는 점이나 손질이 즐거운것등)을 말하고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라고 설명하여 다음 내점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한다.
●신경 쓰이는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손질하기 어려우면 언제고 전화 주세요. 라고 말하여 고객이 마음 편하게 고민이나 상담을 하러 올수 있게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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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상담 메뉴 (내용과 표시)
미용실의 메뉴에는 고객에게 자기점포의 요금체계를 정확하게 알리는것 뿐만 아니라 시술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하는 역할도 있다 메뉴-를 보고 나도 해보고 싶다 는 마음이 들게 된다면 대성공이다 무한한 연구의 여지가 있는 미용실의 메뉴 를 다시 한번 고쳐보기로 하자
내용
●전부 단일품 메뉴-로 구성하고 고객과 상담하면서 그날의 시술항목을 정한다. 내용,요금이
명쾌하면 호평이다
●메뉴-설정을 단일메뉴-에서 부터 즐겁고 실용성을 겸한 셋트메뉴-로 변경한다. 기술도
판매하면서 (체험) 도 판매하는 것이 목표이다. 품평의 재미도 있어서 흥미를 나타내는
고객이 많다.
예)산들바람 커트 : 트리트먼트제를 발라서 커트 단시간에 살랑살랑 하는 머리로
실 버 커 트 : 커트뒤에 헤어메니큐어의 흑,청을 반반도포 빗질해서 행군다
임신부 커트 : 전혀 손질이 필요없는 스타일 숏커트에 아이롱 퍼머를 부드럽게
●커트&퍼머 코스를 기본으로 칼라 트리트먼트 육모코스등을 첨가 메뉴로 설정한다 첨가메뉴를 희망하는경우에는 예약할 때 혹은 시술전에 기본요금과 합계금액을 알려서 고객에게 확인 시킨다
●모발의 건강을 고려해서 트리트먼트 효과가 있는 퍼머약을 사용 일반요금에 그부분의
요금을 프러스 한다 메뉴 이외에 POP 등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쉽게 표시한다
●모질별로 몇종류의 퍼머와 알기쉽게 내용을 표시한 메뉴북을 준비 고객의 모질, 목적에
맞추어 약액을 선정, 약액의 선택을 종업원의 판단에 맡기지만 시술시에는 고객에게 약액의
특징 효과를 쉬운말로설명한다
●미용실 고유의 크리닉퍼머 \00,000 한종류만 단 스타일이나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약의
종류나 보조 제의 내용이 다르다
●퍼머는 디자인별로 요금을 설정한다 칼라메뉴도 디자인과 목적에 따라 요금을 설정
●네일 페디큐어의 도입
풀코스 : 40분/\00,000 기본코스 : 20분/\00,000
●극손상 모발 복구를 위한 전문케어 와 두피, 모발 진단기를 이용한 모발건강 체크와
어드바이스를 메뉴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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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
●계산대옆, 점포입구에 전 메뉴의 내용과 요금, 소요시간을 표시한 메뉴를 게시한다. 고객으로
부터는 주머니 사정이나 형편에 맞추어 메뉴를 선택하게 되어 호평
●점포 앞에 기본요금을 표시한 간판을 설치 그 주위를 계절에 맞는 꽃으로 장식한다.
●도로변 점포에서는 통행인도 알 수 있도록 메뉴를 표시한 보기 좋은 명판을 만들어 놓는다.
계절메뉴나 캠페인의 홍보도 적극적으로 한다.
●길가는 사람이 눈을 멈출 정도로 약간의 점두진열 코너를 만들어 상품과 함께 기본메뉴표를
꾸며놓는다 진열은 감각좋게를 과제로 전 직원이 생각하고 연구한다.
●기술별 단 일품 요금 외에 권장할 스타일의 사진에 그 스타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항목
요금을 표시 한 스타일별 메뉴-(요금표) 를 작성 대기실에 놓아두고 참고하도록 한다.
헤어칼라를 체험해보기 위한 가이드로써는 효과적이다
●시술시간을 중심으로 메뉴를 표시한다. 그날의 형편에 따라 정하기 쉬워 호평이다
예) A 퍼머 소요시간: 00분, 특징-------요금: 00원
B 퍼머 소요시간: 00분, 특징-------요금: 00원
A트리트먼트 소요시간: 00분, 특징-------요금: 00원
B트리트먼트 소요시간: 00분, 특징-------요금: 00원
●건강 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면 자세한 메뉴 내용과 시술과정, 요금, 소요시간을 알기 쉽게
표시한 메뉴 북 을 만들어 대기시간에 보도록 하거나 카운슬링때 설명하는데 사용한다
메뉴 내용을 충분히 이해 하게 되면 비싸더라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칼라메뉴는 고객에게는 차이를 알기 어려우므로 그 특징이나 효과를 알기쉽게 소개한
안내판을 만들어 헤어칼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겉면에는 기본메뉴의 설명이나 요금을 뒷면에는 주소, 정기휴일, 영업시간을 기록한 전단을
만들어 계산대 옆이나 대기실에 놓아둔다. 대기고객이 많아 고객이 돌아갈 때는 이것을
나누어 주어 다음 내점 으로 연결시킨다.
●신규 고객에게는 미용실의 역사나 메뉴를 소개한 작은 전단을 만들어 돌린다.
●새로 도입한 메뉴를 소개한 엽서전단을 만들어 발송하거나 SMS/MMS Mail 등을 보낸다.
●오리지널 메뉴나 권장할 메뉴는 내용과 요금을 표시한 POP로 제시한다. POP는 점내의
분위기와 어울 이도록 글씨체나 색상에도 신경을 쓴다.
●거울 면이나 다목적 공간에 새 메뉴를 소개하는 조그마한 POP를 놓아 고객에게 소개한다.
●영수증에 모든 메뉴와 요금을 명시한다. 고객에게도 명세를 알 수 있어 환영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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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카드의 활용술
고객의 정보가 가득 채워진 고객 카드는 미용실의 재산이다 시술에 도움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내점치 않는 고객에게 DM, Mail, SMS, 을 발송하는 등 고객 관리면 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것이다 개별 서비스의 충실은 카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서는 바랄 수 없다
●담당자가 반드시 그날의 시술내용을 종업원 누가 담당하더라도 알 수 있도록 고객의 체크포인트를 기입 해두고 디자이너 전원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 확보를 위해서도 수시로 활용
●퍼머나 칼라에서 사용했던 롯드선정이나 칼라링의 기록을 남겨놓는다 그밖에 그날의 결과나 고객의
모질 등에 대해서 주의 점을 기록해두어 다음번의 참고로 한다.
●커트고객일지라도 전회 내점의 내용을 카드로 체크하여 전회 시술의 결과는 어떠했는지 손질이 어렵지 는 않았는지등을 고객에게 확인하고서 시술에 들어간다.
●특히 칼라 링의 색에 대해서는 약액 배합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서도 비율의 기록을 남겨 다음 내점시 에 반드시 참고한다
●DM용 카드(정보전달 고객용) 디자이너 개인용 카드(개개의 고객에게 맞는 상품이나 제공기술, 요금등
디자이너를 위한 사전 카운슬링에 활용) 상품사용 주기카드(고객의 매상품목, 수량, 구입일자, 효과유무
고객이 사용한 감상등을 기록하여 사후 카운슬링에 참고 자료로 쓴다.) 이상은 개인별 매상보고서에 기 록한후 그것을 바탕으로 각 고객카드를 작성 활용한다
●기술자는 개인별 노트에 담당했던 고객의 시술내용이나 고객의 소리를 기입해두고 정기적으로 전화나
DM Mail, SMS, 등을 발송한다
●처음내점시에 작성하는 3개월 단위로 정리해서 보관한다 3개월 후 계절인사와 손질할 시기라는것을
통지하는 DM을 발송 6개월후 요금의 20%할인권을 동봉한 편지를 발송, 9개월 후 9개월 후 엽서로
재내점을 부드럽게 권유 12개월간 내점하지 않으면 카드를 처분한다.
●고객카드는 3개월마다 재 내점하지 않은 고객을 체크하여 담당 디자이너가 엽서 DM, Mail 등으로
휴면 객을 일깨운다.
●컴퓨터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고객 전원의 카드 인출은 물론 휴면객, 등 고객의 내점 빈도의
상황을 분석하여 대응책을 사전에 강구 할 수 있는 등 활용범위가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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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상담, 홈케어(점판)
점판은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려하면 결코 성공할수 없다 미용실에서의 시술과 연관시켜 홈케어나 셀프스타일링의 어드바이스와 함께 상품을 권한다면 고객은 확연히 납득하게 되는 것이다 어드바이스의 하나로서 상품을 권하는 자세가 점판 매상을 증대 시키는 방법이다
●홈케어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로가 스타일을 예쁘게 마무리하는 일은 당연한일 고객이 스스로 스타일링 할수 없다면 말이 안 된다 그러므로 그 스타일에 필요한 마무리 제나 상품은 반드시 소 개 하고 있다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다면 반드시 미용실과 똑같은 것을 사용해서 마무리하고 싶은 것이므로 스타일이 꼭 맞고 고객의 희망에 거의 가까운 상품을 권하여 마무리 방법을 설명 이해시키면 구매하게 된다.
●모질이나 헤어스타일에 맞춘 홈케어 상품의 설명뿐 아니라 고객의 생활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소개하여 고객이 만족할 상품을 권한다.
●종업원 쪽에서 모발에 대한 질문을 하여 어드바이스와 함께 필요한 상품을 권한다.
●헤어칼라에 대한 설명과 사후 손질의 어드바이스를 항상 해주면 상품은 자연히 팔린다.
●미용실의 오리지널 스타일을 시술한 고객에게는 주제인 스타일을 유지시키기 위한 케어상품, 미용용품 을 특별가격으로 제공한다.
●예컨대 계절상품(예: 자외선차단 대책상품)등은 시의 적절하게 소개하여 계절감을 나타낸 진열로 고객 에게 제시한다. 그때에 자외선 차단제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있는 잡지기사등을 미용정보라는 형식으로 판넬에 철하거나 파일에 넣어 고객에게 정보제공을 한다.
●점판 코너의 위치나 진열방법도 신경을 쓴다. 예컨대 샴푸코너 가까이에 점판진열대를 놓고 (고객의 눈이 닿을 확률이 높다) 고객이 이동할 때 가볍게 손에 들고 상품을 볼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관심을 나 타낸 고객에게는 반드시 종업원이 간단히 설명해준다
●건강과 환경보호를 배려한 샴푸, 트리트먼트(무향료, 저자극, 무공해)가 히트하고 있다 메뉴에도 웰빙
시리즈를 도입하면 상승효과를 낼수 있다
●미용제품도 (헤어핀,악세사리)정기적으로 구입하고 미용실의 진열도 겸해서 판매한다. 그밖에 일반적으 로 유행하는 제품이나 미용실에서 고른 제품도 비치한다. 때로는 고객과 의논하여 그날의 스타일에 맟 추어 실제로 사용한다.
●유행 상품은 수시로 구입하여 전 직원이 시험해보고 좋으면 고객에게도 적극적으로 소개한다.
●직원에게 점판매상의 15%를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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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
미용사는 고객의 반걸음 앞서가라 고 말해왔다 그렇지만 정보 과잉의 오늘날에는 눈 깜짝할 사이에 고객의 감각이 앞서버리는 경우도 있다 미용사는 평상시에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각종 매체나 거리를 나가서 자신의 레이더를 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잡지, TV, 인터넷 이니 거리에 나가 패션의 경향이나 소비자의 패션의 수준을 직접 느껴 센스나 감각 을 익히도록 한다.
●최근의 스타일 경향이나 메뉴 중에서도 인기 있는 정보를 제안한다. 정보를 잘못 해석하고 있는 고객에 게 는 그 점을 설명하여 정확한 미용정보를 가르쳐 주기도 한다.
●잡지, 신문, 인터넷 등에서 패션정보나 미용정보를 뽑아 파일로 정리하여 대기코너에 비치
●건강과 미용을 특집으로 한 책은 반드시 구입하여 고객용으로 책자 코너에 비치
●오리지널 미니정보지나 블로그 를 만든다.
★미용실의 동향이나 종업원 소개, 메뉴, 신제품 소개 패션, 코디 정보를 싣는다.
★기획 구성, 복사 촬영 까지 직원 들이 함께 만든다.
●신제품 팜프렛이나 메이커 팜프렛은 화장대 앞이나 대기공간에 두어 고객에게도 읽어보도록 한다.
●미용실 안에 DVD (패션쇼, 헤어스타일)를 틀어주고 있다 소리는 커트해 버리고 영상만 흘려서 필요 없 는 소음이 되지 않도록 한다.
●계절에 따른 메뉴 점판품목을 제안하거나 미용에 관련된 화제를 제공하려고 애쓴다.
●세미나나 특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을 직원들끼리 모여 각자 자기 것으로 몸에 익혀 작업에도 활용하 도록 한다
●원장이 세미나의 강사를 하고 있으면 세미나에는 종업원을 동행시켜 그 과정에서 몸에 익힌 것을 작업 중 에 활용한다.
●일 년에 2회 뉴라인을 발표하고 헤어콜렉션으로 고객에게 제안한다(DM 및 미용실 안에 사진 게시)
●서울의 유행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유행하고 있는 정보등도 고객과의 대화중에 반드시 삽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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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술관리. 교육과 승격제도
인재는 미용실의 요체이다 디자이너의 육성은 미용실 운영의 열쇠를 쥔다고 할 중요한 과제이다 단계적으로 도전해야할 확실한 교육제도와 객관적이며 공평한 승격제도를 확립하여 종업원에게 명시하는 일은 경영자의 책임이라 할수있다
교육제도
아래는 어느 미용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근속연수에 따라 습득해야 할 교육과정의 사례이다 교육에 대한 투자는 종업원에게 있어서도 반드시 크나큰 성과를 수반하여 되돌아 오는 것이므로 중요시하고 싶은 사항이다 미용실에 있어서의 기술교육제도는 대형점포라면 독자적 과정이 짜여지겠지만 소형점포로 인원수가 없을때는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1)★1년째-----샴푸, 트리트먼트, 와인딩(기초), 부로-
★2년째----- 커트, 퍼머, 헤어칼라
★3년째----- 메이크업, 세트(숏트, 롱, 업스타일)
★4년째----- 감성교육
예2)★1년째----- 샴푸, 마사지 와인딩 기초지식
★2~3년째----부로(기초) 와인딩, 커트(기초) 칼라링(기초)
★4~5년째---- 뉴라인 응용미술, 종합기술
★6년이상----- 기술개발, 기술지도
★그이상------ 메니져, 디자이너, 경영자
승격제도
아래는 어느 미용실에서 실시하고있는 숭격제도의 사례이다 승격은 동시에 승급도 수반하는 것이므로 종업원의 인생설계에 영향을 끼쳐 일하고자 하는 의욕을 환기 시키는데도 효과를 발휘한다 승격제도는 각기 미용실마다 생각하는바에 따라 마련하면 되지만 먼저 단기간에 달성할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단계적으로 중첩시키므로서 최종 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보조역 ★ 샴푸ⅠⅡ ---- 두피마사지, 어깨마사지 칼라샴푸, 특수샴푸, 프로로서의 샴푸
★ 와인딩Ⅰ---- 리젠트 페파3매25분 60분이상
★ 부로 Ⅰ---- 안쪽말기. 바깥말기, 소바쥬의 마무리, 위그
★ 칼라 Ⅰ---- 이론, 산성칼라, 위그 연습후 모델에게 마무리
초급디자이너 ★ 와인딩 Ⅱ---- 6패턴을 모델에게 끝마무리
★ 부로 Ⅱ---- 휭거 테크닉 회전브러쉬
★ 칼라 Ⅱ---- 메시를 넣은 작품을 모델에게 끝마무리
★ 커트 -----기본커트, 가위를 사용할줄알고 커트를 이해한다
심사를 해서 통과하면 수료증을 초급디자이너 자격 획득자에게는 인정증을 발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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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술관리, 연수, 세미나
기술도 제품도 진일보 하는 지금 스텝뿐만 아니라 일류 디자이너도 공부해야 하는 일은 항상 많다 미용사의 발전을 위한 교육 지원 체제는 되었는지요.
●매주 목요일 오전 8:00~11:00 까지 작업상 피곤하지 않은 시간대에 전원 자율적 연습을 한다.
●매주 화요일을 특히 모발생리학 에 관한 학습회를 갖는다.
●토, 일요일의 영업 종료 후 자율적 연습시간을 갖고 미용실을 개방한다.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는 모두 공부하여 전원이 터득하고 나서 영업에 취택 하도록 한다.
●신입사원 연수는 지역의 동업자와 공동으로 설치하고 있는 교육장(협회교육장)에서 강사로부터 2개월간 의 연수를 받도록 한다. 초급 미용사는 일주일에 1회의 연수회를 의무화 한다
●미용사는 각자의 희망하는 특강,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수강비는 50%를 미용실에서 부담한다.
●1년에 1~2회는 외부 특강 세미나에 희망자를 출석시킨다. 비용은 50%를 미용실에서 부담한다.
●메이커나 재료상 주최의 세미나에는 각 종업원을 수준에 따라 참가 시킨다
●개인적으로 참가하고 싶은 세미나 특강 에는 수강후 미용실에 되살린다는 조건으로 유급휴가를 이용하 여 참가한다.
●세미나 특강 등에 참가하는 것은 본인의 자주성에 맡기지만 미용실에서는 참가를 장려하여 시간을 주고
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참가비는 자기부담 우수한 직원은 자기투자도 아끼지 않는다.
●미용실내의 자격자가 강사를 맡아 메이크업 등의 내부 교육도 수시로 갖는다.
●카운슬링 할때등에는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이 묘사될 수 있도록 때때로 미술 강사를 초빙하여 스케치 공 부를 한다. 또 조소의 공부나 회화 교실도 연다.
●콩쿠르에는 종업원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월 1회 미용사전원이 모여서 교대로 개별적으로 혹은 팀별로 창작한 뉴 스타일을 발표한다. 모두가 비 평 하면서 새로운 기술습득의 기회가 된다.
●연간 스케줄에 따라 미팅의 시간을 갖는다.
제 3금요일 : 대표자 미팅 제 4금요일 : 미용실 미팅
월말 : 전체회의를 열어 종업원간의 의사소통을 꾀하고 활기찬 근무 환경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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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관리
센스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미용은 어디까지나 인간상대의 직업이다 그러므로 진정 훌륭한 미용사는 인격적으로 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기술에만 얽매이지 말고 자기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할것이다
●종업원뿐만 아니라 고객끼리의 친구 만들기를 위해서도 월2회 詩作會 를 개최 미용실-고객-고객끼리의 뜨거운 유대관계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헤어칼라의 메뉴를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도 색에 대해 잘 알아둘 필요가 있으므로 전원이 참가하여 메이크업 공부도 한다.
●원장 자신이 모발진단사의 자격을 취득 하므로 서 종업원에 대한 적절한 어드바이스를 자신 있게 할 수 있어 지식 향상에 기여한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SNS 를 통한 홍보가 각광 받고 있다 싸이월드나 페이스북 은 물론 모바일 환경의 카카오톡 등을 통한 활동도 중요한 홍보 수단이다
●종업원 자신의 그날그날의 패션에 대해서도 미용사로서의 센스를 느낄 수 있도록 항상 패션을 생활 속에 도입 하도록 말한다.
●특히 디자이너에 대해서 항상 각종 잡지나 인터넷 에 관심을 가져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여 고객을 앞서가는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말한다.
●근무 외적인 것에 체험한 것에 대해서도 작업에 연결되어지도록 기회를 보아 종업원에게 말한다.
●자기 자신을 연마하기 위해 돈이나 시간을 투자할 것을 권한다.
●대회에 참가 하므로 서 헤어뿐만 아니라 종합미용에 대한 감성도 연마되어 가는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참가 하도록 권한다. 참가하는 종업원에 대해서 종업원 전원이 응원 협력 하도록 한다.
●특강 세미나에는 자주적으로 참가하여 그것을 다른 종업원에게 전달하는 것이 본인의 힘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그것을 강제 하지는 않는다.
●염색 강사를 초빙하여 월 1회 연간 예정으로 색에 대한 강의를 받는다
●월 1~2회 고객인 대학 강사를 초빙하여 인문학 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강의를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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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시간관리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상 기술의 시간 관리는 빼놓을 수 없는 조건이다 경영자에게 뼈저릴 정도로 잘 알고 있는 이문제 종업원에게도 확실히 인식 시키고 있는지요?
●거듭된 훈련으로 특히 와인딩, 퍼머의 시간 단축에 도전한다.
●누가 담당하더라도 똑같은 시간 내에 할 수 있고 더 좋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기술과 시술
시간 의 평준화를 목표로 한다.
●전 종업원에게 시간 관리를 철저히 지도한다. 그때에 하루의 매상 금액을 영업시간으로 나누고 시간단위의 매상액을 산출해서 명시한다. 1분에 00원의 일을 하고 있다는 자각이 생기도록 하면 종업원의 의식도 바뀌고 움직임도 민첩해져서 작업에 몰두하게 된다.
●컴퓨터 프로그램 관리로 시간 관리와 생산성을 높이는 노력을 한다.
★종업원 전원이 생산성을 생각해서 일하게 되며 초급 미용사들에게도 미용실에 공헌하고 있다는 자각 이 생겨 열심히 일하게 된다.
●각자의 시간배분과 함께 미용실 전체의 시간 배분 속에서 작업을 생각하여 행동하도록 종업원에게 철저히 지도한다.
●고객에게 귀중한 시간을 쪼개 드리고 있구나. 라는 의식으로 전 종업원이 정성껏 신속한 작업을 목표로 할 것을 독려한다.
●예약제를 철저히 해서 종업원이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그날의 일과표를 짠다.
●전화예약 우선제도에 의해 집객 시간대의 분산이 이루어진다. 자유 시간 제도를 도입하여 새벽과 휴무일에는 담당자가 필요에 따라 고객에게 전화를 한다.
●예약 상황에 따라 각자의 시간 배분을 고려하여 시술에 임한다. 기본은 커트 40분 퍼머 2시간
●고객에게는 시간의 여유에 대해서 시술 전에 확인하고 신속 정확한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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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의 개발
스타일이나 기술이나 날로 새로워지는 미용계 그 모두를 도입하려 한다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위험성도 신기술의 도입, 개발에 있어서는 먼저 자기 미용실의 고객 요구를 확실히 파악하여 어느 것이 받아들여질 것인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신기술을 도입할 때는 메이커의 담당자 파견을 요청해 집중적인 교육으로 전 종업원이 상품내용이나 시스템을 이해할 때 까지 공부한다.
●재료상 으로부터 빠른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다. 스터디 에는 재료상도 참가 하도록 하여 함께 공부한다.
●메이커의 제안에 자기 미용실의 아이디어를 첨가하여 독창성을 나타내어 고객에게 제안한다.
●경영자 자신도 적극적으로 새로운 것을 찾아 좋은 것은 종업원에게 적극적으로 채택 하도록 하여 전부가 새로운 것을 숙지한다.
●다른 미용실의 실력 인기와 함께 평판이 높은 미용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정기적으로 교육을 하여 새로운 감각과 기술을 흡수한다.
●새로운 기술을 가진 기술자가 입사 했을 경우 스터디에서 기술 교환을 한다.
●헤어 잡지나 DVD 인터넷으로 신기술의 지식 테크닉을 습득한다.
●세미나 특강에는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그 내용을 함께 공부한다.
●디자이너가 중심이 되어 미팅을 거듭하여 미용실의 뉴 라인을 창작 제안한다.
①유행, 지역성, 고객층, 요금설정, 기술배분등을 고려하여 이론정리를 한다.
②위그로 제작해본다
③모든 종업원에게 발표하여 각자의 의견을 교환한다.
④최고 디자이너가 총체적 정리를 하여 뉴 라인으로 삼는다.
⑤뉴 라인에 모델을 이용하여 종합 패션으로서 사진 제작하여 설명을 붙여 캠페인을 한다.
●최고 디자이너가 봄 가을에 발표하는 스타일을 새로운 메뉴로 제안한다.
●미용사에게는 월1회 새로운 스타일이나 기술의 발표를 책임 지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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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술의 질적 향상
샴 푸
쾌감 체험이 팔리는 시대이다. 시술에 있어서의 단순한 단계로서가 아니다 미용실의(쾌감메뉴-) 로서 다시 한 번 샴푸를 고쳐보지는 않을는지요? 샴푸는 고객에 대한 새로운 써-비스의 핵이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기본을 재인식
● 정성스런 부러싱에서부터 시작하는 샴푸의 기본을 소중하게 지켜가면서 리듬감 있는 상쾌한 샴푸를 제공한다.
★ 아무리 바쁘드래도, 피곤하드래도 단계는 지키고 절대로 손을 빼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지도한다.
★ 온도조절, 물 의양, 수압까지 일정하도록 설비의 손질을 매일하여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 바쁠 때는 손이 쉬고 있는 종업원이 누구일지라도 샴푸를 해서 고객이 대기하지 않도록 한다.
● 온도, 손가락의 강도 등을 한번 확인 했으면 똑같은 것은 묻지 않고 즐거운 상태로 진행한다.
●가려운 곳에 손이 가는 테크닉으로 개개인의 기호에 맞춘 샴푸의 제공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신경쓰인곳 은 카드나 노트에 기입한다.
●샴푸는 수련생이 담당 말소리나 손가락 놀림 샴푸의 역량 힘의 배분을 균일하게 하기위해 파트별로 훈련을 철저히 한다.
●샴푸할 때 쓰는 타월은 모두 고객별로 바꾸고 샴푸 보는 매일 빨아 자연 건조 시킨다.
상쾌감을 높이기 위한 한가지공부
●샴푸대의 쿠션은 고객의 의향을 참고하여 여러 종류를 시험하여 결정한다.
●샴푸쿠션은 따뜻한 것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쾌감을 준다. 샴푸후 따뜻한 타월로 양쪽 귀를 잠깐 감싸서 정성껏 귀 주위를 닦아내고 천천히 의자를 일으킨다. 조그마한 배려가 고객을 즐겁게 하며 샴푸와 부로만을 하러온 고객도 있다는 것도 명심한다.
●피곤해 있는 고객에게는 피부를 정성들여 마사지 하면서 샴푸하거나 손가락으로 두피 전체를 리드미컬하게 씻는 등 고객 개개인에 맞도록 샴푸한다.
●고객의 체격에 맞는 쿠션을 사용하거나 목 부분에 타월을 데고 샴푸타임을 기분 좋게 진행시키도록 한다.
●타월은 용도별로 구분해서 세탁소에 보낸다. 정기적으로 새로운 타월을 준비하여 언제나 깨끗한 것을 사용 개점 전에 당번이 실밥이 삐져나온 것은 없는지 세탁이 잘못된 것은 없는지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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샴푸 제에 대한 문제
●목적이나 고객의 모질상태등에 맞추어 샴푸 제를 쓴다. 샴푸에 들어가기 전에 오늘은 이러한 상태이므로 이런 샴푸 제를 쓰겠어요. 라는 설명을 하도록 한다.
●샴푸 제나 린스를 아울러 다소 고가일지라도 좋은 것을 사용한다. 좋은 것은 사용한다. 좋은 것은 고객에게도 알려져서 점판에도 이어진다. 때로는 고객에게 모발을 만져보세요 라고 하여 다름을 알도록 한다.
●특히 약한 모질이나 손상으로 고민하고 있는 고객용으로 피부나 환경에 해가 없는 샴푸 제를
도입한다. 고객에게 호평 점판도 호조
●고객이 마음에 드는 샴푸가 있으면 지참시켜 사용하도록 한다.
샴푸의 메뉴화 아이디어
●미용실로서의 쾌적감을 나타내는 것은 샴푸와 마사지 이다 그것을 위한 메뉴로서 중심을 차지할 두피마시 지를 도입하여 두피에 좋은 효소샴푸를 사용한다.
●약용샴푸 효소샴푸 바이오샴푸 치료개념의 샴푸를 도입 두피케어 전문적인 미용실의 이미지를 심는다.
●예산과 시간에 맞추어 가볍게 이용할 3코스의 샴푸를 준비한다.
① 원 샴푸 / 00원
② 투 샴푸 / 00원 ① +목과 두피마사지
③ 특수샴푸 / 000원 ② +어깨 마사지
과정 중에 뜨거운 증기타월을 사용하여 유쾌한 효과를 높이는 작전으로 샴푸 객이 증가한다.
고객에 대한 배려
●모발의 숱이 적은 고객의 경우 부러싱이나 세발에 신경을 써서 한올한올 신경 쓴다
●나이 많은 분이나 산모에 대해서는 의자에 오르내릴 때 뉘울때 일으킬 때 특히 신경을 쓰도록 한다.
●발모나 모발이 가는 고객에게는 전용 샴푸 제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을 해서 원할 경우 사용한다. → 샴푸뿐 만 아니라 육모 제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점판과 연결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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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질적 향상
커트
처음 방문한 미용실에서는 먼저 커트만 시험해본다는 고객도 많다 퍼머 이상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것이 커트이다 약간의 제안이 의외로 고객에게 높은 인상을 남겨 재내점을 일으키는 것이다 지혜를 발휘하여 고객의 마음을 붙들어야 한다
기술
●특히 신규 고객의 경우 전체윤곽을 보고서 컷트 할 것을 중시하여 대기실에 전신크기의 거울을 마련하고 둥근 두상을 미용사가 여러 각도에서 확인한다. 넓은 공간으로 커트에 필요한 동작이 360도로 자유이동 이 가능하게 한다.
●시술하기 전에 모질 두피를 체크하고서 적절한 헤어케어를 반드시 행한다.
●지난번에 신경 쓰였던 부분이나 곤란했던 점이 없었는지 물어보고 나서 커트한다.
●똑같은 스타일을 계속 지니고 있는 고객에게는 매회 테크닉을 바꾸어 싫증나지 않은 스타일이 연출되는 것을 제시한다.
●개점 전에 30분~1시간의 워밍업을 하고나서 작업에 들어간다.
●시간단축을 위하여 속도를 몸에 익혀 커트는 30분 이내에 끝내도록 훈련한다.
●시간의 여유가 없는 고객으로 쇼트의 경우 목선과 헤어라인을 체크포인트로 한다.
●먼저 고객이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을 해소해주고 다른 곳을 커트하게 되면 안심하게 된다.
●커트에다 간단히 될 수 있는 기술을 조합하여 손질하기가 쉬워져요 모발을 위해서도 좋아요 라는 제안을 하면 좋다
예)커트+CDP 클리닉 커트 +포인트 칼라
★플러스의 기술요금을 염가로 하여 이용하기 쉽도록 한다.
★시술시간도 15~20분 초과로 가능 한 것을 선택한다.
커트 할 때의 배려
●커트후의 마무리 샴푸를 한다.
●커트할 때 의자높이 조절도 신경을 써서 크게 움직일 경우에는 말로 표현한다.
●얼굴에 묻은 머리털은 정성껏 털어준다 전용 솔과 솜을 준비해서 고객이 자유로이 쓰도록 한다.
●커트 보나 목에 두르는 타월도 계절에 따라 기분 좋은 소재를 사용하고 고객마다 바꾼다.
●커트에 필요한 커트보 타월은 고객별로 준비 드라이어, 빗, 부러쉬와 함께 놓아둔다. 빗이나 부러쉬도 고객별로 소독하여 소독한 비닐봉지에 넣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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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머
웰빙을 지향하여 최근에 현격한 질적 향상을 이룩한 것이 파마기술이다 모질에 따라서 여러 가지 약액이나 보조제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발전이 예상 되지만 그 장점을 고객의 모발에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이상의 연구나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의욕적으로 도전할 분야이다
●시술하기 전에 두피전체를 체크한다. 원형탈모나 손상은 없는지 확인하고서 헤어케어를 꼭 한다. 시술후 잘못이 없도록 두피의 체크는 의무화 시킨다
※고객은 의외로 자신의 두피 질환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원형탈모는 타인이 발견해 주는 것이 대부분 이다 여성들의 유방암 발견을 병원검진이 아닌 목욕탕에서 마사지를 받다가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 시술전 두피체크로 두피질환을 발견해주는것 질환이 없더라도 이렇게 세심한 관심을 가져 주는 것만으로
고객감동이자 미용인의 의무다
●모질이나 스타일의 상태에 따라 젖은 머리 말기나 물 스프레이 말이를 선택한다
●시간단축(신속한 와인딩)을 항상 유의한다.
●원칙적으로 와인딩은 담당자 혼자한다 속도를 높이기 위해 보조 한사람을 붙인다.
●파마가 진행되는 과정을 항상 담당 미용사가 수시로 확인하고 마지막 까지 확인한다.
●약액뿐만 아니라 롯드나 새로운 도구도 좋은 것을 구입해서 쓴다.
●스타일이나 모질에 맞추어 와인딩 방법이나 롯드의 선정을 바꾼다.
약액
●고객의 모질에 맞는 약액을 선정하여 스타일에 맞는 롯드선정을 확실하게 한다.
●약액의 선정은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을 첫째로 생각한다. 나아가서 고객 개개인의 모발의
특성
(자라나는 모양, 흐름, 곱슬정도)을 체크하여 농도나 롯드 감는 방법 등을 항상 공부한다.
●냄새가 덜한 고품질의 약액을 사용 고객의 모발을 제일로 생각한다.
●실수가 없도록 약액의 조합, 보관이나 사용 시의 온도에도 유의한다.
●약액이나 도구는 항상 새로운 것에 눈을 돌려 좋은 것은 직원들과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메이커에도 협력을 의뢰하여 퍼머를 비롯 약액에 대한 기초지식을 다시 공부한다.
●안전을 첫째로 생각하여 연구회를 열어 종업원 전원이 약액 취급방법이나 지식을 재확인한다.
●약병은 고객별로 깨끗한 것을 사용하여 고객마다 씻어 건조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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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마
●퍼머는 시술시간이 길므로 고객을 지루하지 않도록 형편을 살피면서 상담한다.
●앞으로 00분 기다려 주세요. 다시 한 번 약을 도포하면 끝납니다. 등 고객에게 시술타임이나 진행과정을 알려주거나 종업원이 적극적으로 말을 걸어주고 방치시간도 고객을 홀로 있게 하지 않는다.
●여유가 있으면 대기시간에 핸드마사지를 서비스하여 유쾌한 기분을 갖도록 한다.
●터번을 자주 갈아주어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약액이 귀에 들어가지 않도록 귀커버를 사용한다.
●민감피부인 사람에게는 얼굴 둘레에 차가운 솜과 두피에 오일을 도포한다.
●시술 진행에 따른 좌석의 이동을 되도록 적게 한다.
●고객의 모발에 접촉하는 기회가 많으므로 그때마다 실례합니다. 는 말을 하여 터번을 갈아 주거나 롯드를 풀 때도 정중하게 한다.
●방치 시간을 이용하여 음료를 서비스한다.
●타월을 갈아주거나 약액을 도포할 때는 정성껏 하고 혹시 얼굴이나 목덜미에 흘렸을 경우 신속히 닦아내고 실례 했습니다. 는 말을 꼭 덧붙인다.
●만일 약액이 묻었을때는 먼저 사과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돌아갈 때 세탁 비를 건네준다.
●시술이 끝난 후 목둘레를 따뜻한 타월로 털어내고 옷깃을 곱게 바로잡아준다
●시술후 간단한 메이크업 수정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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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질적 향상
부로우 세트
미용실을 나서면 고객이 자기 손으로 해야 하는 일이 부로우 & 세트이다 셀프 스타일링의 어드바이스를 잊지 말자
기술
●고객층이 넓어서 오리지널 세트 업스타일은 누구에게나 대응할 수 있는 테크닉을 공부한다.
●고객의 이미지대로 끝마무리 하는 것도 중요하다 때로는 하나하나 마무리 방법을 설명하면서 끝마무리를 하면 고객도 완성된 스타일에 정말 관심을 갖게 된다.
●스타일이나 모발의 길이에 따라 부로타임을 정하여 누가 담당하더라도 똑같은 시간 내에 마무리 시킬 수 있도록 한다.
●부로는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정성스럽고 신속하게 한다. 부러쉬 드라이어 스타일링제도 모발 에 조은것을 사용한다.
●필요 이상의 부로는 하지 않는다. 세트기구도 모발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신속하게 세트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한다.
●행사나 결혼식을 위한 헤어는 사전에 상의하여 당일에는 신속하게 고객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창작하여 주도록 한다.
배려
●시술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두부에서 어깨까지의 마사지를 3분 정도 한다.
●고객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로방법 나아가서 한단계위의 부로 테크닉도 어드바이스 한다.
●때로는 컬을 말거나 고객이 스스로는 할 수 없는 부로터치 스타일을 해주어서 항상 다르게 바뀌는 마무리 방법을 가르쳐 준다
●부로 타임은 고객과 되도록 대화를 하여 멋 내기 정보를 제공하거나 멋 내기 상담에 이용하도록 한다.
●나이든 고객이나 모발이 약한 고객의 경우 한올한올의 모발을 정성껏 취급하여 부드러운 부로를 하려고 애쓴다.
●빗이나 부러쉬는 고객마다 바꿔 쓰고 소독한 것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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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펜타곤 내용은 매주 2쪽식 업데이트 됩니다 번영하는 많은 미용실에서 실천하는 부분 이지만
우리 미용실에서도 참고할부분이 있을것 입니다
개인샵에서도 실천하면 좋은 내용들이 많네요~알고 있으면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니 그게 문제이네요~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