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심장은 뛰고 허파는 호흡을 계속하지요. 보이지는 않지만 위나 큰창자, 작은창자도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답니다. 이런 모든 일들을 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요. 생각하고 달리고 친구와 이야기하고 운동하는 활발한 행동들을 하는 데는 말할 필요도 없겠죠?
우리가 섭취하는 다양한 음식물이 바로, 이렇게 많은 에너지의 샘이랍니다. 우리 몸을 만들고 움직이는 데 필요한 요소를 영양소라고 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함께 비타민과 무기질도 중요한 영양소이지요.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서 소화되면 포도당이 된답니다. 포도당은 세포들이 일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요. 아주 빠르게 에너지를 낼 수 있어서, 특히 뇌세포에는 포도당이 아주 중요하지요. 포도당은 밥, 빵, 과일 같은 음식에 많이 들어 있어요.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을 만드는 데 아주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예요. 피부도, 근육도, 머리카락도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지요. 단백질이 소화되면 아미노산이 되는데, 이 물질은 DNA(디 엔 에이)가 만들어 내는 주성분이기도 하답니다. DNA는 우리 몸의 모든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 중요한 물질이죠. 고기, 생선, 달걀, 콩으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요.
지방은 간이나 근육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또, 무엇보다도 호르몬을 만들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영양소이고요. 기름이나 호두, 땅콩 같은 열매, 고기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들이 없으면 우리 몸은 병에 걸리고 말아요. 게다가 몸속에서 만들거나 다른 물질로 바꿔 쓸 수가 없어서, 모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지요. 비타민 A는 당근과 달걀, 생선에, 비타민 B는 곡류에, 비타민 C는 과일에, 비타민 D는 달걀 노른자와 버터에 많이 들어 있지요. 비타민이 부족하면 비타민 부족증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과다증이 나타난답니다.
다양한 음식을 적당한 양으로 먹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답니다. 편식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