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안내>
원장 리더십
-영유아교육기관장의 자기 경영-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교원, 즉 원장과 교사를 들고 있다. 교실 내에서는 교사의 능력이 중요하지만 그 교사들을 이끌어줄 원장의 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시점에 와 있다. 수업을 잘 할 수 있게 이끌어 줄 뿐만이 아니라 교사들에게 현장의 선배로서 좋은 롤모델이 되어 주어야 한다. 원 내부에서는 서로 다르나 외부에서 보여지는 전체 교직원의 분위기가 서로 같은 경우를 볼 수 있다. 원장의 교사의 분위기를 좌우하며 교사는 학급의 분위기를 좌우하므로 원 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사람은 원장이다.
대학에서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신입교사를 출발하여 경력이 쌓이면 승진에 필요한 보수교육이나 연수를 받고 직급이 올라가다 보면 원장 자격증을 소지하게 된다. 원장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발전을 추구하는 일에 국한시키지 않고 앞으로 이끌고 갈 조직(원)에서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준비도 필요하다.
저자는 영유아교육기관이 원장으로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리더십은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좋은 리더의 조건을 세 가지-시대에 적합한 혜안(慧眼), 영유아와 교직원들에게 모범이 되는 성품, 일하는 분야의 지식과 정보에 관한 실력-로 요약했다. 이 책의 구성도 세 가지 측면이 반영되어 서술하고 있다.
저자 : 김혜경
발행 : 도서출판 ‘공동체’ (031-920-8305)
정가 : 15,000원
■차례
제1장 영유아교육현장이 바라는 리더십
①질적 향상의 책임자 ②수요자 중심의 마인드 ③저출산고령화 정책에 대한 이해
④윤리강령 ⑤국가수준의 평가항목
제2장 자기 경영
①원장의 자질 돌아보기 ②좋은 멘토로서의 삶 ③소통 ④권위 갖기 ⑤이미지 메이킹
⑥업무습관과 체크포인트 ⑦직무만족도와 이직사유 ⑧회복탄력성
제3장 경영스타일 점검
①상호작용에 따른 유형 ②업무태도에 따른 유형 ③에너지 순환에 따른 유형
제4장 교직원 관리
①목표와 방침 알리기 ②채용과 관리
제5장 리더십 이론과 인물 탐구
①리더십 이론 ②인물 탐구
●저자 ‘김혜경’ 프로필
*현재 : 영유아교육경영연구소장(www.kidsnme.org) /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주요 활동 및 경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겸임교수 / CTS TV 영유아문화원 고문, ‘영유아가 나라의 미래다’ 제작 및 진행 /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초대 소장 / 삼성생명공익재단 양천삼성어린이집 원장 / 아이코리아 연수원장, 보육교사 교육원장 / 영유아 관련 저서 30여권
첫댓글 공동구매는 없나요
공동체 출판사에 문의해주세요. 031-920-8305 김동근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