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을 논하다! 생물교육과 학술발표회
사범대 학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무더운 여름을 지나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가을을 맞이하며 부산대학교 사범대학에도 다양한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번 달 석류알 소식지에서는 지난 10월 5일에 열린 생물교육과 학술 발표회 현장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 학술 발표회를 진행한 생물교육과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모습 -
생물교육과는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와 함께 매년 학술발표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생물교육과 학술 발표회는 학생들이 직접 배운 것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생물학 관련 연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는 장입니다. 생물교육과 학우 분들의 학문적 탐구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 학술발표회 일정소개
학술 발표회 일정 | 인사말 |
초청강의 - 미래 교육 변화에 따른 교사 대응 방안 - 김종희 덕문고등학교 교장 (생물교육과 9기 81학번) |
학술 발표 |
1. 국내생태계를 위협하는 주범, 외래교란종 2. 차세대 항암제, '면역 항암제‘ 3. ‘순환’ 단원에서 모델기반수업을 활용한 수업자료개발 4. Echinochrome A Attenuates Cerebral Ischemic Injury through Regulation of Cell Survival after Middle Cerebral Artery Occlusion in Rat 5. 암 유전자 : Ras 와 Rb 6. 식물의 생존전략 - 알레로파시 효과 7. 교과서에서의 생물학사 |
이번 생물교육과 학술발표회에는 부산대학교 생물교육과를 졸업하신 김종희 덕문고등학교 교장선생님께서 직접 자리하셔서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 교육자로서, 또 선배로서 미래를 이끌어 갈 생물교육과 학생들에게 교사가 어떤 덕목과 역량을 가지고 교육 변화에 맞추어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진심 어린 조언을 전달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학술 발표는 생물교육과 1학년들이 그 시작의 문을 열었습니다. 국내에 유입된 외래 교란종에 관하여 그 정의와 적용기준, 그리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2학년 학생들이 함께 공동으로 연구한 면역 항암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면역계 이용 방법에 따라 다른 면역 치료법들과 그에 따라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백신의 종류들을 조사하였으며, 면역 항암제의 부작용 및 개선점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 외래 교란종에 대해 발표하는 생물교육과 1학년들의 모습 -
이 외에도 허혈성 뇌졸중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천연 화합물에 대한 연구, 종양 유전자에 관한 연구, 생물 학사를 이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 등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진지한 자세로 발표에 임하고 경청하는 생물교육과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생물교육에 대한 학우 분들이 가진 열정과 학구열, 그리고 생물학도로서 자부심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이번 생물 교육과 학술 발표회는 학부생임에도 불구하고 심도 있는 주제와 수준 높은 연구 성과들을 이루어낸 점들을 볼 수 있는 굉장히 놀랍고 인상 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학술 발표회가 생물교육과 학우 분들에게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의미 깊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물교육과 학우 분들의 열정적인 모습을 석류알 소식지가 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