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아이디어)에서 창업에 이르기까지>
1. 들어가며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독일, 이스라엘 사람들은 90%이상이 지식재산권이 있어야 창업을 하는 데 한국인들은 지식
재산권 등록이 없이도 창업을 많이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기본적으로 성공적인 창업과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술에 대해 미래의 가치 즉 기술가치평가가 전제가 되어야 하고, 지
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등)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발명에서 창업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2. 3, 4단계_특허 출원 및 등록하기
특허 출원은 일정한 서류와 요건을 갖추어 특허청에 본인이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이 특허권을 받을 수 있는지 심사를 요청하
는 행위이다.
우리나라는 선출원주의 제도를 따르고 있으며, 출원 방법은 무료이고 유료로 변리사를 이용하는 방법 또는 본인이 직접 출원
하는 방법이 있다. 난이도가 높은 경우 변리사에게 대행을 맡기는 경우가 많다.
3. 특허 출원 절차
1) 발명품이 특허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
2) 선행기술 조사(대표적으로 키프리스, 윕스 등 활용)를 통해 본인의 발명과 같거나 유사한 아이디어가 없어야 함(있다면 권
리 침해로 특허 거절이 될 확률이 높다.)
3) 특허 출원에 필요한 서류 작성, 특허 명세서, 도면, 요약서는 정해진 규칙대로 작성
4) 작성된 서류를 특허청에 제출한다.
5) 특허청 심사 후 등록 여부가 결정(심사를 위한 중간에 보완 요청이 오기도 한다)
6) 특허청에서 특허로 인정받으면 등록이 된다.
4. 5단계_지원금 공모 및 신청하기(창업진흥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등)
본인의 아이디어가 지식재산권으로 등록이 되고 이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려고 할 때에는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창업진흥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예비창업 → 초기창업 → 고도창업 → 민간 엑셀러레이트, 펀드 투자 지원 등으로 창업 성장 주기별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다.
본인의 기술의 난이도, 상용화의 정도를 고려하여 해당 사업에 지원을 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이 되면 지원금을 받게 된다. 지
원금 이외 창업 교육 및 경영컨설팅 등의 여타의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각 기관마다 중복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담당자에게 사업의 중복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각 기관은 3월부터 창업자 모집 공고를 발표하기에 상시적으로 기관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5. 6단계_사업 계획서 작성 및 수정하기
1)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
(1) 단순한 아이디어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사업 계획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기업 활동에 대한 사전 점검을 한다.(인사·구매
생산·마케팅·재무 등)
(2) 사업 수행을 사전에 연습해 봄으로써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사업 준비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사업 실패 확률의 감소로 사업 성공가능성을 높여준다.
(3) 투자자를 위한 투자 자료로 사업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자금 조달이나 정책자금을 지원받는 데 활용할 수 있다.
(4) 기업 간 사업 제휴나 대리점, 가맹점 모집이나 공공기관에 입찰 서류를 제출하거나 인허가 신청을 하고 회사를 소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2) 사업 계획서에 포함해야 할 내용
회사개요, 사업개요, 제품 및 기술현황, 시장 환경 등
3)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분석과 전략
사업 계획서 작성을 할 때는 시장 환경에 대한 이슈로 거시환경, 산업 환경, 고객 환경, 경쟁 환경 등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분석하여 기술의 전략이 잘 들어나도록 작성 한다.
(1) 외부환경(기회+위협)
• 거시환경(PEST 분석)
정치/제도 (Politic/Regulatory) : 정치상황, 자유무역, 규제철폐, 온라인 관련 등
경제(Economy) : 경제 성장률, 유류가격,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등
사회/문화(Socio-culture) : 경제활동 중심 인구(남성, 여성, 청소년) 소비형태 등
기술(Technology) : 신제품 기술, 쇼핑몰, 스마트폰 기술, 마케팅 기술 등
(2) 내부 환경(강점 + 약점)
SWOT 분석 SWOT Matrix는 기업 내부(조직, 팀, 개인도 포함)의 강점, 약점과 외부환경의 기회, 위협 요인을 분석, 평가하고
이들을 서로 연관 지어 전략을 개발하는 Tool
• SO전략: 기업 내부의 강점으로 기회를 활용하는 방안
• ST전략: 기업 내부의 강점으로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한 방안
• WO전략: 기업 내부의 약점 보완을 통안 외부 환경의 기회를 살리는 방안
• WT전략: 기업 내부의 약점은 보완하고 외부 환경의 위협은 피하는 방안
(3) 산업 환경 산업동향/트렌드
• 성장성 : 업종의 시장 규모(현재 및 미래)
• 산업 구조(매력도) : 해당산업의 구조,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
• 산업 수명 주기 :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 산업
• 유통채널 및 원가 구조 : 산업의 유통채널의 특성, 원가 구조 핵심
• 성공 요인 : 산업에서 핵심 성공요소, 향후 핵심 성공요소 변화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