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없는 시험. 최소 2과목으로 합격할 수 있기에 他직렬보다도 운전직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직렬의 특성도 물론 있구요.
준비의 수월성으로 최근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무엇보다 9급 행정직과 동일한 처우, 정년등이 큰 장점인데요, 2017년 9급 운전직 공무원 과목 및 합격선 등 궁금증에 대해서 상세히 정리하겠습니다.
★ 시험과목 영어X
거의 유일한 직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소방/경찰/우체국 직렬에서도 영어가 필수여서 수험생들이 골치를 썩는데, 이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어쩌면 가장 공평하다고 생각됩니다. 직무에 맞는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외에 1 ~ 2과목만 치릅니다.
지역에 따라서 9급 운전직공무원 과목에 차이가 있는데... 이는 10급 기능직일 때 지역별 상황에 맞춰서 채용하던 관례 때문인듯합니다. 가령 서울의 경우 사회를 치르는데 반해, 인천은 국어/한국사를 치르거든요? 특히 서울시의 경우 지역 응시제한이 없습니다.
★ 자격조건
- 성별, 나이 제한 없음(공무원법에 의해 만18 ~ 59세까지 가능)
- 면허 : 1종대형
- 경력 : 서울시의 경우 대형 1년 경력 요함. (타지역의 경우 2017년 현재 경력을 요하지 않는 곳이 많음)
여기서 '대형'이란 36인승 이상 or 차량길이 9m 이상을 뜻하며, 운전경력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서울시 경쟁률이 가장 치열할 듯 한데 의외로 낮은 것은 경력조건의 추가로 15대 1이라는 비교적 낮은 수치가 나온 듯 합니다.
★ 경쟁률 및 커트라인
9급으로써 일행직처럼 승진, 연봉, 정년에 차이가 없는 안정적인 직렬이라 최근 합격선도 비교적 높습니다. 그러나 영어X라는 특징이 있는지라 해볼만 합니다. 지역별로 상세히 아래 표를 통해서 언급합니다. 여기서 꼭 체크해야 할 것은 채용하지 않는 지역도 있습니다.
지자체 상황에 따라서 다르니 2017년 초에 발표될 때 운전직 공무원 시험일정, 과목에 대해서 한번 더 포스팅하겠습니다.
★ 기출문제의 중요성
여타 직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9급 운전직 공무원에서도 먼저 출제된 것이 출제포인트가 됩니다. 사회, 국어, 한국사의 경우는 다른 직렬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겠으나,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만큼은 이 직렬의 독특한 과목이므로, 최근 누적 기출문제를 통해서 시험범위와 방향을 분석하고, 이에 맞게 준비하심이 옳을 듯 합니다.
이상 2016년 시험에 대한 통계를 바탕으로 한 2017년 9급 운전직 공무원 시험 및 합격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부를 하게되면 당연히 인강과 시험공고 등 빠른 정보를 필요로 할텐데, 전문학원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시구요, 궁금해 하시는 기출문제 자료도 무료 배포하고 있으니 수험에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차별없는 공직! 2017년에 합격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