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를 세우는 방법을 배웠으면
이제 각 오행(五行), 또는 육친(六親)이나 변화(합형충파해<合刑沖破害> 등), 사주를 구성하고 있는 각 오행이나 육친의 힘의 강약(强弱), 상호 관계 등을 공부한 다음 사주의 종류를 구분하는 격국(格局) 과 사주를 조화롭게 해 주는 용신(用神) 등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사주 구성요소의 변화와 운(운)의 흐름을 잘 살피면서 사주의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해 줍니다. 이를 통변(通辯)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을 반드시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고 사주를 관찰하면 많은 부분을 놓치게 됩니다. 사주란 맞추는 것 보다는 전체의 상황을 이해한 다음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삶을 살아가고 어떻게 해야만 어려움이나 해결할 문제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지 등을 살펴 상황을 좀 더 좋게, 즐겁게 보람되게 만들어 사주의 주인공이 더 멋지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도록 조언을 해준다고 생각하면 더 많은 것들이 보인답니다.
▶ 격국(格局)과 용신(用神)을 찾아냈으면
상대방에게 사주에 대한 설명을 해 드려야겠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1. 격국(格局)은 사주의 주인공이 살아가고자 하는 목적지 입니다.
만약 격국이 정관격(正官格)인 사람의 목적지는 공무원이나 회사원이 되어 착실히 살다가 정년을 채우는 것이 삶의 목적이겠조? 이런 분은 대체적으로 모범적이고 편법을 싫어하며, 모험보다는 정상적인 것들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의 명예가 손상되는 것을 몹시 싫어하겠죠?
우선 이런 것들을 말해 주면 대체적으로 긍정을 합니다.
그러면 첫 말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죠. 무엇이든 처음이 중요하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맞는 것 같아요. 처음 말을 시작하면 쉬워집니다. 너무 어려워 하지 마세요.
2. 용신(用神)은 그 사람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삶을 살거나, 행동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용신을 살펴, 이 용신이 격국을 완성하는데 좋은 방법이면 쉬운 삶을 살거나 편행 생활을 하는 것이겠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이 격국을 완성하는데 힘든 방법이면 수정을 해주어야 겠조?
용신을 보면서 삶에 대한 조언이나, 해야하는 행동이나 도움을 줄 수 있는 육친 등을 말해 주면 됩니다. 또한 운(運)의 흐름이 좋은 곳으로 흐르면 편안한 삶을 살 것이며, 나쁜 곳으로 흐르면 불편한 일들이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요소가 중재해 주거나 하면 되니까 그 중재하는 것인 육친이나 행동 등을 하면 좋은 것이니까 더 많은 상담을 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앞으로 이 장에서는 각각의 사주에 대한 판단이나 설명을 고전(古典), 제가 감명한 자료등을 위주로 설명해 드릴까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좋은 공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