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과학원 원장 · 이용희
고등과학원(Korea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KIAS)은 한국의 기초과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1996년 10월에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연구기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이론기초과학 연구기관이다. 서울 홍릉에 위치한 고등과학원은 이론기초과학분야 연구자들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연구환경 조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현재는 수학부, 물리학부, 계산과학부의 세 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학부마다 세계적인 석학들을 포함한 교수진과 젊고 유능한 연구원들이 각각의 분야에서 창의적 과제 중심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활발한 국제 학술행사 및 세미나, 그리고 방문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의 최신 연구를 국내학자들에게 소개하고 상호 교류함으로써 국내 기초과학의 선도적 역할 및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세계 유수 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고등과학원은 매해 우수한 연구원을 국내외 대학, 연구소에 배출하여 한국기초과학 인력기반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설립목적
고등과학원은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부응할 창조적이고 선도적인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기초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미래형 과학기술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함을 그 임무로 하고 있다. (고등과학원 운영규정 제2조)
● 세계적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 수행 및 새로운 기초 지식 창출
● 국가 기초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신진 과학인재 양성
● 한국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적 도약 선도
고등과학원은 창의적 과제 중심의 연구 프로그램, 국내 최고의 연구진, 효율적 연구 지원 체계를 통해 기관의 목적 달성을 추진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1996년, 국가에 대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초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연구기관을 설립하고자 하는 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설립된 고등과학원은 국가 과학발전에 토대가 되는 기초과학 연구활동에 많은 공헌을 해오고 있다. 설립 당시 고등과학원은 수학과 물리학 분야의 교수와 연구원 6명으로 출발해, 그 간 수많은 연구진이 해당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오늘날 명실 공히 한국 이론기초과학 연구를 주도하는 대표적 기관으로 성장하였다. 고등과학원은 현대 과학기술 전반에 근간을 이루는 기초 지식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순수기초과학 연구와 국내 자연과학의 명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등과학원의 설립목적은 순수이론기초과학 연구이다. 설립 초기에는 기초과학 분야인 수학부과 물리학부을 구성하여 연구활동을 시작하였으며, 2003년에는 기관의 과학적 역량을 확장시키기 위해 계산과학부를 증설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재는 기초과학분야에서 중심적인 위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해마다 뛰어난 과학적 역량의 박사후 연구원을 유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벨상 수상자와 필즈메달 수상자를 비롯 1,500명이 넘는 국내외 유수 과학자들이 고등과학원을 찾고 있다. 한국 기초과학의 선두주자로서 고등과학원은 기초과학의 밝은 장래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KIAS 자문위원회
고등과학원은 기초과학계의 세계적인 권위자 8명으로 구성된 'KIAS 자문위원회'를 개설하여 기관운영 전반에 관한 자문과 협조를 받고 있다. 고등과학원 자문위원회는 독립적인 조직체로서 기관의 고유 운영 정책과 발전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고등과학원은 자문위원회의 리더쉽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 전진하고 있다.
국제협력
고등과학원은 국제적인 과학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세계 여러 곳의 연구기관 및 대학들과 밀접한 상호 관계를 발전시켜오고 있으며, 이론기초과학 연구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하고자 해외 23개 국가와 국내 20개 연구기관과 상호 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은 이들 기관들과 공동 학회워크숍 개최, 연구원 채용 및 연구교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류협력협정을 체결한 주요 외국기관은 미국의 고등연구소 (IAS), 수리과학연구소 (MSRI), 일본의 수리과학연구소 (RIMS), 일본수리과학진흥회 (ISMS), 유카와이론물리연구소 등을 들 수 있다.
운영 방향
본인이 KIAS 원장 부임 후 가능한 많은 교수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대화들을 통해 KIAS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에 진심으로 자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관을 향한 애착은 흥미롭고 의미 있는 연구를 즐기는 열린 마당이 되어주는 KIAS의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한다. KIAS는 젊은 날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곳이다. 38년 전, 저는 석사과정을 공부하면서 KIAS 기숙사에서 2년을 보낸 적이 있다. 1996년 처음 고등과학원이 문을 연지도 벌써 2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그간 전임 원장님들과 교수님들, 연구원, 직원들, 모든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눈부신 성장을 일구어, 이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한 것 같다. 지금부터는 다음 20년 후의 미래를 위해 지혜를 모아 탁월한 연구를 통해 기관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을 세울 때이다. 우리의 목표는 획기적인 연구를 창출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서의 연구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참신한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다. 고등과학원은 국제적으로 수학 및 이론물리학 분야 연구원 및 교수진들 사이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제 이러한 학계에서 쌓아온 명성을 일반 대중들에게도 알리는 것을 목표 삼고, 고등과학원의 발전을 선도한 과학자들을 세상에 알리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KIAS에는 자랑스러운 최고의 과학자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대중들에게 더 알려져야 마땅하며, 정부의 장기적 지원과 인내 덕분에 가능했던 우리의 성과를 대중들에게 알리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석학교수 중 한 분인 마이클 존 코스털리츠 교수님은 2016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것을 들 수 있다. KIAS는 유기체와 같다. 깊은 뿌리와 넓은 기둥, 가지와 잎으로 뒤덮힌 숲과 같이 번성하고 성장하고 있다. KIAS가 공동체와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즐겁고 열려있는 과학연구의 마당으로 발전하는 비전을 공유하고 함께 실현하고자 한다.
필자소개 :
서울대학교 학사(물리학) KAIST 석사(물리학)
University of Arizona. 박사(물리학)
1979~1982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
1987~1987 University of Arizona, Post Doc
1987~1991 AT&T Bell Laboratories, Member of Technical Staff
1991~ KAIST 물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