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제 기능 못해 치명적 합병증 유발▼
고혈압에 관한 궁금증 ABC
윤영원 교수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짜게 먹는 식습관, 운동 부족, 음주, 흡연을 지목했다. 최근에는 젊은 환자들도 비만, 고지혈증으로 인해 일찍 고혈압이 발병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인자가 있다면 염분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한다. 이 밖에도 고혈압에 걸리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적잖다.
○ 고혈압을 조심해야 할 이유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기 쉽다. 지속적으로 높은 압력이 가해지면 혈관이 제 기능을 못 한다. 뇌혈관, 심장혈관, 신장, 눈 망막 질환 등을 유발한다. 고지혈증과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 혈압이 높아질 때 나타나는 증상
고혈압 환자의 80∼90%는 아무런 신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10∼20%는 몸이 달아오르거나 목 뒤 통증, 혹은 등 뒤가 쑤시는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그날따라 몸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낄 때도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식당 음식을 줄여라
식당에서 파는 음식은 대체로 짜다. 맛을 내기 위해 소금을 많이 쓰기 때문. 특히 짬뽕처럼 자극적인 음식에는 꽤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 있기 십상이다. 국물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 술 마실 때 주의할 점
안주는 고단백이면서 열량이 적은 것이 좋다. 황태나 먹태, 두부 등이 추천 음식. 육회도 많은 양이 아니라면 안주로 권장할 만하다. 다만 안주가 좋다고 술을 많이 마시면 혈압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 수면 장애도 악영향
잠을 제대로 못 자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된 상태가 지속되면서 혈압이 높아진다.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이려면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 컴퓨터나 TV를 꺼둬야 한다. 이들은 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켜 수면 분위기를 해친다.
○ 고혈압에 좋은 운동
혈압이 높을 때는 달리기, 수영, 자전거, 테니스 같은 유산소운동이 추천된다. 심장 박동 수가 천천히 올랐다가 떨어지게 40분 정도는 운동을 해야 한다. 혈당까지 높다면 유산소운동에다 근육운동을 같이 해서 당을 소비해줘야 한다.
○ 혈압을 수시로 측정하라
가정용 혈압계를 구비해 오전과 오후, 각각 일주일에 3회는 혈압을 측정하는 게 좋다. 스마트워치로 혈압을 측정하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병원 진료실에서 사용하는 수은혈압계보다 자동혈압계가 대체로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