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개요
저자
본 서신은 전통적으로 사도 요한이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⑴ 내적 증거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는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저자가 영적 권위를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은 서신 전반에 어도 나타나 있습니다. 요한복음과의 내용, 문체, 주요 단어 등이 너무나 유사합니다. 이런 공통점으로 볼 때 사도 요한이 기록을 반증합니다.
⑵ 외적 증거
사도 요한의 제자인 폴리캅 및 초대교부였던 오리게네스, 클레멘트, 이레네우스 등 초기 기독교 저술가들은 본 서신을 요한의 저술로 인용하고 있어, 그의 저작설을 뒷받침해 줍니다.
기록 시기
기록 시기와 관련하여, 이레니우스는 요한이 예루살렘 함락(AD 70년) 직전에 그 성을 빠져나와 트라쟌 황제의 통치 때(AD 98-117년)까지 에베소 교회에 머물러 있었다고 전합니다. 따라서 이 서신은 아마도 요한이 그곳에 머물던 시기인 AD 85-95년이라는 10년 어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그런 의미에서 정경들의 배열 순서상 가장 마지막에 놓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기록 목적
먼저 당시 진리를 위협하며 교회를 혼란에 빠뜨렸던 영지주의 등 이단을 경계하기 위하여(2:26), 다음으로 구원의 유일한 방편이신 그리스도에 관한 바른 지식을 가르치기 위하여(1:1) 기록하였습니다.
기록 배경
본 서신은 독자들이 그리스도인들이라는 사실 이외에는 그들의 신분이나 거주 지역에 대해서 아무런 암시도 주지 않았습니다. 초대교회 전통이 요한을 로마행 아시아와 연관시키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그곳에 살던 사람들이라는 주장이 자주 대두되었습니다. 이 주장이 옳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이러한 연관은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에서 확증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단락 구분
Ⅰ. 서론 1:1-4
1.생명의 말씀이신 그리스도와의 개인적 친분을 선언함 1:1-3 상단
2. 편지를 쓰는 목적 1:3 하단-4
(1) 그리스도인들과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사귐을 북돋우기 위하여 1:3 하단
(2) 기쁨이 충만케 하기 위하여 1:4
Ⅱ. 하나님과 사람과의 사귐을 위한 요구사항들 1:5-10
1. 빛 가운데 행하라 1:5-7
2. 죄를 자백하라 1:8-10
Ⅲ. 무죄한 생애에 대한 권면 2:1-28
1. 대언자이시며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신 그리스도 2:1, 2
2. 그의 행하시는 대로 행함 2:3-6
3. 새 계명 2:7-11
4. 영적 자녀들에 대한 개인적 호소 2:12-28
(1) 쓰는 이유 2:12-14
(2)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 2:15-17
(3) 적 그리스도들과 그들의 이단을 경계하라 2:18-26
(4) 그의 오심을 위해 준비하기 위하여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 2:27, 28
Ⅳ. 하나님의 아들들과 마귀의 자녀들과의 대조 2:29-3:24
1. 하나님의 아들들의 의 2:29-3:7
2.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함 3:8, 9
3.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마귀에게 속함 3:10-18
4.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에게 구원을 확증하심 3:19-24
Ⅴ. 진리와 사랑과 믿음은 사귐에 필수적임 4:1-5:12
1. 진리의 영과 오류의 영 4:1-6
2.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사랑은 하나님께 속함 4:7-21
3. 믿음은 승리와 생명을 가져옴 5:1-12
Ⅵ. 결론 5:13-21
1. 목적의 재천명 5:13
2. 무죄에 대한 권고 5:14-17
3. 하나님과 그의 아들을 알라는 마지막 격려 5: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