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성법 기초
A
1. 먹는 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 호흡은 끊이지 않고 나가야 한다.
2. 뜬소리를 내야한다.
옛날 교회는 천장이 높고 폭이 좁고 길이가 길게 만들어 졌다. 소리가 잘 퍼져 나가게 하기 위한 것.
입 모양도 이것과 똑같아야 한다. 윗니 바로 뒤의 입천장은 높게, 입 모양은 좁게 하여야 좋은 소리가 나온다.
그리고 혀의 위치는 아랫니 뒤에 언제나 편안하게 누워 있어야 한다. 턱은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고 콧구멍은 한껏 벌린다. relax한(자연스러운) 상태에서 가장 좋은 노래가 나올 수 있다.
3. 높은 음을 내는 법
높은 음이 될수록 소리를 모아야 한다. 입천장은 더 올리고 호흡은 내려야 한다.
호흡을 내린다 함은 호흡을 깊이 쉬어 (장미꽃 냄새를 맡듯이 코로) 횡경막을 내리고 숨이 빠져나갈 때 횡경막을 계속누르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 숨쉴 때 어깨는 들지 말 것.
B
1. 소리를 때리는 위치는 윗니 뒤 경구개이다.
2. 소리를 잡아주는 것이 있어야 한다.
윗니를 쳐주고 난 후 코 주변에 음이 착 잡히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3.혀의 역활
소리를 앞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4.소리는 생각하는 대로 나온다.
C
1. 소리를 세우도록 하라. 들도록 하라.
2. 웃어라. 윗니 8개가 보이도록 하라.
웃으면 인중 양쪽의 근육이 올라가고 음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음을 빛깔나게 한다.
3. 코의 근육을 부피 팽창하라
소리를 코에 붙여라.
4. 얼굴 앞에 마스크가 있다고 생각하라.
소리가 밖으로 나와서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서 울린다라고 생각하라.
5. 소리는 탱탱하게 살아 있어야 한다.
6. 같은 음일 때 둘째음을 올린다고 생각해야 음이 떨어지지 않는다.
D
1. 소리를 데리고 들어오지 말라.
2. 음이 하행할 때 feel은 상행하라.
3. 합창에서 주요한 부분은 unison을 쓴다.
정말 한 목소리로 노래하고 싶을 때, 가사가 중요한 부분에서 사용한다.
4. 한 선에서 노래하려고 하라.
예 : 날 위하여~ 에서 '날'다음 '위'가 들어가는 소리가 되어서는 안된다.
E
1. 숨소리가 나지 않도록 한다.
숨이 섞이지 않게, 숨 빠지지 않게, 알차게
2. 고음에서 퍼지지 말아야 한다.
무서우면 뒷걸음치듯이 고음이 두려우면 소리가 안으로 자꾸 들어가려고 한다.
고음아 오거라 라는 마음으로 담대하게 노래한다. 턱이 나오지 않도록 한다.
3.잘 안 들리는 자음을 명확히 노래한다.
ㄱ,ㄷ,ㅂ,ㅋ,ㅌ,ㅍ,ㅅ,ㅈ 가 잘 안 들린다.
4.소리를 당겨라
소리를 띄우면서 앞으로 나아가게 하라. 현악기를 조율하는 것을 상상하라.
톰과 제리의 제리를 생각하라. 말할 때 인중부위를 쥐처럼 이용한다.
5. 지속음에서 안심하지 말고 계속 소리를 들고 있어야 한다.
F
1. 발성 연습하고 난 후 배가 당겨야 한다.
2. 소리는 정체되어서는 안되고 나아가야 한다.
3. 음을 내기 전 먼저 음을 내기 위한 얼굴의 형태가 자리를 잡고 있어야 한다.
4. 완전한 blending 이란?
빨강, 파랑이 섞여 완전한 보라색이 되어야지, 빨강이 보이거나 파랑이 보여서는 안 된다.
G
1. 광대뼈에서 소리가 나온다고 생각하라.
2. 서세원씨를 생각하라.
앞니가 두 개 툭 튀어나왔다고 상상하고 그 이에 소리를 부딪힌다고 생각하라.
H
1. 소리를 모아서 전진시켜라.
2. 노래 가사에 맞는 표정을 지어라.
3. 노래를 놓는 곳(쉬띰지츠)은 일정하다.
고음이나 저음이나 노래를 놓는 곳의 위치는 변하지 않아야 한다. 고음에서 소리는 자꾸 안으로 들어가려 한다.
I
1. 노래 프레이즈에 힘을 싣는 방법
숨을 들이쉴 때 허파가 늘어나고 횡경막은 밑으로 내려오는데 이 횡경막은 올라 가려고 한다.
계속 360도 전 방향으로 눌러 안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 프레이즈의 끝은 끝까지 유지하고 올려라.
2. 고음일수록 공명공간을 높이 세워라.
3. 고음을 부를 경우 생각이 먼저 고음에 가 있어라.
3. 혀의 가운데 부분이 일어서서 혀가 보이도록 하라.
발성법
1. 호흡할 때 성악가는 노래하기 위하여 숨을 들이쉬는 것이 아니라 몸을 넓히는 것이다.
2. 하품을 해본다. 입안에 뜨거운 음식이 있는 것을 상상해 본다. 납득이 되지 않는, 기대 하지 않았던 놀라움을 표현해 본다. 아주 좋은 냄새를 코로 들이 마셔 본다.
3. 높은 음으로 올라가면 후두도 같이 따라 높이 움직이는데 이럴 때 거꾸로 음이 내려간다는 상상을 하면 후두가 높이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 머물 게 할 수 있다.
4. 숨을 쉴 때는 절대로 가슴과 어깨의 위치가 움직여서는 안되며 횡경막과 복부만이 움직여야 한다.
첫댓글 넘 힘들어요. 한개씩 차근차근..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