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애굽기
+ 히브리 여인과 산파(바로의 폭정)출애굽기1
1. 유대인들은 신자들의 모형이요, 애굽은 죄악세상이다. 죄악세상은 신자들을 핍박한다.
2. 히브리 여인은 교회의 모형이요, 남아는 성도의 모형이다. 환난 중에도 교회는 거듭나는 성도들이 성령의 역사로 천성을 향하여 전진한다.
3. 바로는 마귀의 모형이요, 산파는 성령의 역사의 모형이다. 성령은 마귀의 궤계에서 성도를 보호하신다. 전심갑주를 입혀주시는 성령은 악한 영들을 막아주신다. 마귀는 끝까지 발악하는 것 같으나 주님은 끝까지 지켜주신다.
4. 애굽의 바로의 거짓 회개는 7번이나 계속 되었고 급기야는 주님의 백성들을 죽이려고 군대를 동원하여 쫓아가다가 멸망당하였다.
5. 바로는 남아를 죽이고 여아를 살리게 하였다. 악한 세력들은 사악한 육정과 무질서한 쾌락을 살리고 지성과 영성과 질서를 무너뜨린다.
6. 히브리 여인들은 건강하였다. 진리의 복음이 건전하게 선포되면 성도들과 의인들이 많아진다.
+ 모세가 받은 교육과 소명-출애굽기2
모세는 믿음의 부모님에게 어린 시절 신앙교육을 잘 받았다. 어린 시절 무장한 믿음으로 늘 승리하였다.
2. 모세는 궁중에서 정치적인 교육을 잘 받았다. 정치가로서 평생을 지도자로 살면서 리더쉽을 발휘하였다.
3. 모세는 40년간 광야에서 영적 교육을 받았다. 호렙산에서 주님이 나타나실 때 모세는 바로 알고 순종하였다.
4. 모세는 광야에서 망명 생활 중에 소명을 받았다. 양치는 일을 하다가 소명을 받았다. 가시덤불 불 꽃 중에서 주님은 모세를 불러 지도자로 세웠다.
+ 모세에게 임한 주님의 은혜와 삶의 환경-출애굽기3
1. 애굽의 폭군 바로에게도 자비한 공주가 있었던 것은 주님의 예비하심이다.
2. 바로의 학정 밑에 있는 유대인들을 구원하는 자로 모세는 태어났다. 예수님은 헤롯왕의 학정 속에서 만인의 구주로 오셨다.
3. 미디안 광야는 모세의 수양하는 곳이요, 아라비아 사막은 바울의 기도처였다.
4. 십보라는 모세의 일을 도우므로 인하여 주님의 일들을 도운 셈이 된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주님의 복음사역을 도왔다. 주님을 믿는 신실한 하늘나라의 영적 일적들이다.
+ 축복의 산들-출애굽기3
에덴동산은 금 은 보석이 있고 생명나무가 있는 복된 곳이다.
2. 모리아산은 아브라함이 주님에게 이삭을 바치므로 시험을 통과한 곳이다.
3. 호렙산은 주님이 모세를 부른 곳이다.
4. 시내산은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곳이다. 인생의 죄가 무엇인지 인지하게 한 산이다.
5. 갈멜산은 엘리야가 주님의 불을 받아서 백성들을 우상에서 주님에게로 인도한 곳이다.
6. 겟세마네 동산은 주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하여 간구하신 곳이다.
7. 시온산은 주님의 구원의 산이다.
8. 갈보리산은 인류를 구원하시는 역사가 이루어진 은혜의 산이요, 죄를 용서하시는 은총이 흘러넘친 산이다.
+ 성령과 불(모세, 엘리야)(출 3:2)
1. 여호와의 사자가 호렙산 떨기나무 불꽃 안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출 3:2)
2. 모세에게 임한 하나님의 영을, 주님은 장로들에게도 임하게 하셨다.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민 11:17)
3. 여호와의 불이 갈멜산 위에 준비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웠다.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왕상 18:38)
4. 엘리사는 엘리야에게 임하신 성령의 역사가 갑절이나 역사하시기를 간구하였다.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왕하 2:9)
5. 선지자의 제자들은 엘리야에게 역사하셨던 성령이 엘리사 위에 임하신 것을 알았다.
맞은편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제자들이 그를 보며 말하기를 엘리야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엘리사 위에 머물렀다 하고 가서 그에게로 나아가 땅에 엎드려 그에게 경배하고 (왕하 2:15)
+ 호렙산에서 모세가 받은 주님의 은혜(소명과 사명)출애굽기3
1. 주님은 80세 된 고령의 모세를 직접 불렀다. 가시나무에 불이 사라지지 않았다. 유대인들의 고난도 사라지지 않았다.
2. 신을 벗고 성별의 은혜를 받았다. 사명의 전환을 알리는 말씀이다. 끝 날이 있는 나그네 인생길을 알게 되었다.
3. 하나님을 알게 되었고, 사명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모세는 주님으로부터 능력의 지팡이와 말씀의 권능을 받았다.
4. 주님은 모세가 나아갈 사명의 길을 알려주셨다. “ 애굽으로 가라. 이적을 행하라. 할례를 행하라. 하나님의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라. 동역자로 아론을 붙여줄 것이다.”
5. 소명에 대한 모세의 변명은 “내가 누구관대, 내가 뭐라고, 동족들이 불신할 것이다. 입이 뻣뻣합니다.”
6. 남편을 돕는 아내의 지혜로운 행동에 모세는 살게 되었고, 유대인들은 해방을 맞이하였다.
+ 해방 길목에서의 고뇌(출애굽기-출애굽과정에서의 진통)7
1. 주님의 구원과 모세의 해방 선언에 바로왕은 억압을 강화하므로 주님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노예의 자리로 전락하였다.
2. 고난 중에 있는 복된 소식을 전하는 모세와 아론의 고뇌는 주님만이 아신다.
3. 인간이 약해서 낙심할 때 주님은 희망과 약속을 해주신다.
4. 주님의 백성을 노예로 부리는 이들은 거짓 지도자들의 모형으로서 회유와 강압으로 일관하였다. 불신앙이 주님의 경륜을 거스른다.
5. 인생이 죄악의 짐을 지고 사탄의 노예로 살았으나 주님의 복음 안에서 해방되었다.
+ 능력의 지팡이(모세의 능력의 원천)-출애굽기8
1. 모세의 지팡이는 주님의 권능의 상징이다. 하나님의 권능으로 사탄의 도구인 바로왕을 좌지우지 하였다.
2. 모세의 손이 나병으로 변한 것은 인간의 죄악을 상징한다. 주님의 사유하심으로 인하여 인생의 죄악은 용서된다.
3. 주님의 능력과 명령 앞에서도 모세는 비겁한 핑계로 회피하였다.
4. 우둔한 자에게도 성령의 불과 권능을 받으면 지도자가 될 수 있다.
5. 지팡이가 모세의 손에 들려질 때 큰 능력을 발휘하였다. 하늘나라 일꾼들이 주님의 장중에 있을 때 능력 있게 일들을 할 수 있다.
+ 애굽에 내린 재앙들(주님의 심판)출애굽기10
1. 애굽에 내린 파리 재앙은 사람들을 쉴 수 없게 하였다. 인생은 여러가지 문제들, 즉 물질, 나쁜 친구, 질병 등 여러 가지로 심령이 쉬지 못한다.
2. 애굽에 내린 온역처럼 아담의 죄는 전 인류에게 퍼져나갔다.
3. 마음이 괴팍한 바로왕은 반성과 범죄를 반복하였다.
4. 죄를 정죄할 수도 있고 사죄할 수도 있는 분은 오직 주님뿐이다.
5. 바로가 괴팍해질수록 주님은 더 강하게 역사하셨다. 사탄이 강할수록 성령은 더 큰 능력을 주신다.
6.흑암은 태양을 보지 못하게 하였다. 어두움은 의의 태양되시는 주님을 보지 못하게 한다.
7. 바로는 마귀의 수법으로 타협을 하려고 하지만, 주님은 무조건 항복을 요구하였다.
8. 주님은 유대인들이 애굽인들로 하여금 은혜를 입게 한 것처럼, 성도는 빛과 소금의 삶으로 인하여 세인들로 하여금 칭찬을 받게 하신다.
+ 부요함과 불평(환경)(출 11:2)
1. 400년간 무보수 노예로 살던 백성들에게 주님은 출애굽시 은과 금과 보석들을 얻게 하셨다. 소유적인 측면에서 부요함을 삽시간에 이루어주셨다.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출 11:2)
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였더라 (출 11:3)
2. 많은 재산을 소유했을지라도 험악한 환경에서 주님의 백성들은 끊임없이 원망하고 불평하였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원망하지 말고 “감사하라”는 주님의 교훈이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고전 10:10)
3.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그들은 역사 속에서 계시로 우리에게 거울이 된 것이다.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고전 10:11)
+ 기적(주님의 역사 - 구약)(출 11:9)
10가지 기적을 주님은 애굽에서 역사하셔서 주님의 백성을 구원하시면서 주님 자신을 알려주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적을 더하리라 하셨고 (출 11:9)
모세와 아론이 이 모든 기적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더라 (출 11:10)
2. 셀 수도 없을 정도로 주님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다.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시 40:5)
3. 주님이 행하신 기적과 그의 이적과 그의 입의 판단을 기억하자!
그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 곧 택하신 야곱의 자손 너희는 그가 행하신 기적과 그의 이적과 그의 입의 판단을 기억할지어다 (시 105:5)
4.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주님을 찬송하자!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시 107:8)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시 107:15)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시 107:21)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시 107:31)
5. 주님은 주님의 기적을 사람들이 기억하게 하셨다.
그의 기적을 사람이 기억하게 하셨으니 여호와는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도다 (시 111:4)
+ 어린양을 잡으라!(주님의 명령 - 유월절)출애굽기12
1. “이스라엘을 위하여 가족대로 어린양을 잡으라! 흠 없는 일 년 된 숫양으로 잡으라!” 양은 유대인들의 제물이요, 그리스도는 만인의 제물이 되셨다.
2. 누룩 없는 떡을 만들었는데, 누룩은 부패성의 모형이요, 쓴 나물은 고난의 모형이다. 고난의 쓴 경험이 신앙의 추진력이 되기도 한다.
3. 어린양의 뼈를 자르지 말라는 것은 주님의 다리가 상하지 않을 것에 대한 예표적인 것이다. 두 강도의 다리는 상하게 되었다.
4. 쓴 나물과 함께 밤에 불에 구어서 무교병과 함께 먹었다.
5. 급히 먹고 남은 것은 태우고 나그네로 떠날 것을 준비하였다.
6. 어린양의 피 묻은 가정은 웃음이요, 어린양의 피가 없는 가정에는 울음의 통곡이 전국적으로 울려 퍼져 나갔다.
+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모세오경)(출 12:3)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어린양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출 12:3)
2. 신령한 반석은 그리스도에 대한 모형이다(민 20:8, 11).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전 10:4)
3 속죄의 제물이 되시고 속죄의 피를 흘리셔서 생명주시는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레 17:11)
4. 모세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모세)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신 18:18)
+ 모세와 출애굽(출애굽기14 - 주님의 기적의 은혜)
애굽은 세상을 상징하고, 바로왕은 사탄을 상징하고, 애굽의 감독들은 악한 영들을 상징한다. 애굽인들은 사탄의 자녀들이요 이스라엘인들은 주님의 백성들이다. 애굽인들은 주님의 백성들을 학대하며 핍박했다.
2. 택한 백성들은 핍박에서도 번성하였다.
3. 의로운 부모아래에서 태어난 모세는 애굽 왕궁에서도 신앙을 버리지 않았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생활 40년과 시내산 40일 금식을 하면서 주님께 능력을 받았다.
4. 주님의 백성들이 모세를 따르니 고역이 심하고, 주님을 따르니 좁은 길이다. 10가지 재앙을 통하여 주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하고 믿음의 확신을 가지고 출애굽을 하였다.
5. 언약의 어린양의 피가 사망을 피하게 하였다. 어린양의 피가 없는 집에는 죽음이다.
6. 주님이 주시는 복된 땅 가나안으로 가는 길에 애굽 군대가 추격하였다. 성도의 가는 길에 사탄의 장난이 있으나 주님의 은혜로 승리한다.
7. 40년 광야의 험한 인생길을 위하여 홍해의 놀라운 기적을 주셨다. 홍해 앞쪽에는 주님의 백성이 바닷길을 걷고 있고, 뒤에는 애굽 군대가 홍해 물속으로 몰살하는 기적은 주님이 주신 놀라운 큰 역사였다.
+ 죄악세상에서 탈출하게 하시는 주님의 은혜와 능력(출애굽)14
1. 양들 중에서 첫 태생은 신자의 모형이다. 무교병은 성결생활의 모형이다.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는 것이 성결의 근간이다.
2.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인도하시는 성령의 모형이다. 성령은 신자들과 주야로 함께하신다.
3. 손은 행위를 가리키고, 미간은 정신과 사상을 가리킨다. 사상과 행위를 하나님 제일주위로 나아가자!!
4. 성도는 하나님께 드린 성별된 자들이다. 죄악에 빠졌다가도 빨리 세상의 사악한 일들을 끊어버리자!!!
5. 바로는 악마의 모형으로서 신자들을 끝까지 미혹하려고 든다.
6. 홍해의 바닷길에서는 구원과 심판이 동시에 진행이 되었다. 바닷길 앞에 있는 주님 백성들은 구원이요, 뒤에 있는 바로의 군대들은 심판이다.
7. 큰 광명이 되시는 주님은 신자들을 흑암 중에서도 보호하셨다.
+ 하나님의 은총(출 15:26)
모든 것을 준비해 주시는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창 22:13, 14)
2. 질병을 치료하시는 여호와 라파의 하나님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출 15:26)
3. 전쟁에 승리를 주시는 여호와 닛시의 하나님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출 17:15)
4. 죽음을 두려워하는 기드온에게 “안심하라”고 하신 여호와 살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삿 6:23, 24)
5.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하신 여호와 삼마의 하나님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겔 48:35)
+ 구원과 은혜(주님이 지시하신 나무 – 십자가)출애굽기15
1. 마라의 독극물에는 모세의 부르짖는 기도와 주님이 지정하신 나뭇가지로 인하여 단물이 되었다. 아무 나무나 되는 것이 아니다.
2. 하나님이 지시하신 나무는 십자가의 모형으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고난이 낙원이 되고, 악인이 선인이 되는 주님의 보혈 능력이 흐른다. 아무나 구주가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지시하신 그리스도만이 구원자이시다.
3. 구원에 대한 감사와 찬양은 무조건이다. 조건부 감사는 미신의 세계이다.
4. 샘물 12은 성령 충만의 모형이다. 종려나무70주는 완전한 승리의 모형이다.
5.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3남매를 주님에게 바쳤다.
+ 주님의 치유하시는 복된 소식과 은혜(치유 복음)출애굽기15;26
1. 여호와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권능과 기적의 하나님이시다.
2. 그리스도의 신유의 기적은 십자가에서 가장 크게 이루어졌다. 영혼의 죄 병과 인류의 질병을 치유하시는 은혜가 주님의 십자가를 통하여 흘러넘친다.
3. 주님과 사도들은 신유와 복음을 함께 전하셨다. 신유의 조건은 영혼구원이다. 성령은 신유의 능력의 은사를 주신다.
4. 신유의 동기는 주님께 영광이다. 믿는 자들에게는 신유의 표적으로 주님의 영광을 볼 수 있다.
5. 신유는 하나님의 약속이요, 주님의 거룩한 뜻이다. 신유에는 주님이 직접 역사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명령으로, 안수로, 손을 잡으시며, 질병을 꾸짖으시며, 죄악을 사하므로 인하여 직접 치유하셨다.
6. 범죄로 인한 질병에는 회개의 복음으로 치유된다. 사탄의 역사로 인한 질병은 주님의 능력으로 치유된다. 보혈의 능력과 성령의 권능으로 이루어진다.
7. 부주의와 과로와 세균과 무절제로 인한 질병들을 잘 분별하여 빠른 쾌차의 지름길을 주님이 주시는 지혜로 해결하자!!!
8. 불신앙 속에 있는 환자에게 믿음의 유익을 주시려고 고난이 따르는 경우도 있다. 주님의 징계를 통한 연단과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고난에는 인내로 더 큰 은혜를 구하자!!!
+ 광야에서의 양식 - 만나(생명의 양식을 주시는 그리스도)출애굽기16
1. 만나는 생명의 양식이 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광야에서 만나를 유대인들은 먹었고, 성도들은 주님의 살과 피를 먹는다.(요 6장) 기념으로 떠
떡과 포도주로 성찬식을 거행한다.
2. 성결하지 못한 자들은 맨날 먹는 만나에 대하여 광야40년을 줄기차게 원망으로 살아갔다. 애굽의 다양한 음식이 없는 가운데 광야의 만나에 대하여 불평이 많았다.
3. 가나안 입성할 때까지는 만나를 먹었다. 성도가 천국을 갈 때 까지는 말씀으로 살아간다. 영원한 안식의 세계에서는 밥으로만 살지 않고 말씀으로 산다.
4. 영원히 기념해야할 만나는 다시 오실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5. 광야의 양식인 만나를 매일 거두어 먹었다. 광야 같은 인생에서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주님의 말씀은 매일 먹어야한다. 주님의 말씀을 아껴두지 말자!! 만나를 아
껴두고 오래 두면 벌레가 생기며 썩는다. 말씀을 먹지 않으면 영혼이 피곤하고 어둠의 벌래가 틈타기 쉽다.
6. 아침에 거두는 만나는 꿀 과자 맛이 난다. 주님의 말씀은 꿀과 같다. 저녁에는 메추라기를 잠시 먹었다.
+ 아말렉과의 전쟁(모세의 영적 전투)출애굽기17
1. 주님의 인도로 나아가는 백성들의 앞길을 막는 아말렉은 사탄의 역사이다.
사탄은 주님의 일들을 방해한다. 사탄은 교회를 세속화로 무너뜨리려고 한다.
2. 여호수아는 충성스러운 주님의 일꾼이다. 앞장서서 희생하는 능력의 일꾼이다. 주의 종 모세는 능력의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에 서서 기도하였다.
3. 손을 들고 합심 기도할 때에 사탄의 세력은 물러간다. 모세의 동역자 아론과 훌이 기도를 함께 도왔다. 진정한 동역자는 일을 분담한다. 이편저편에서 모세를 도왔다. 영 육간에 도움을 주었다. 돕는 이들을 인하여 해가 지도록 기도의 팔은 내려오지 않았다.
4. 하나가 되어 대승을 거두었다. 여호와 닛시의 제단이 세워졌다. 교회에 시험이 와도 하나가 되면 주님이 승리를 안겨주신다.
+ 모세의 지도력과 백성들의 태도(지혜와 인내가 필요한 지도자의 길)출애굽기17
1. 광야에서 마실 물이 떨어진 것은 영적인 기갈에 대한 모형이다.
2. 모세와 다투었다는 것은 영적 지도자에게 대들은 일이다.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인도한 책임을 물었다. 신자들이 영적 기근에 허덕일 때에 대들며 원망하는 일이 종종 있다.
3. 모세를 배척하며 반역하였다. 모세는 배척하는 백성들과 싸우지 않고 기도로 승부를 내었다.
4. 모세는 역경 중에 능력의 지팡이를 잡고 나아갔다. 그는 핍박과 욕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장로들을 데리고 가면서 성도들과 함께 기도하였다.
5. 반석을 칠 때 물이 나왔고, 반석을 향하여 외칠 때에 은혜의 생수가 나왔다. 백성들이 마시고 만족하였다. 은혜를 충만히 받으면 사랑으로 충성하며 불평이 사라진다. 영적기갈은 영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6. 반석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반석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몸과 살을 찢어서 생명의 생수를 주시었다.
+ 광야교회(주님의 교회)출애굽기16
광야에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었으나 교회에서는 영적 양식인 말씀을 먹는다.
2. 광야에서는 반석에서 나오는 물을 먹었으나, 교회에서는 생수의 성령과 기름부음을 받는다.
3. 광야에서나 교회에서나 싸움은 기도로 승리한다.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모세와 아론과 훌이 함께 하며 기도하므로 승리하였다. 기도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4. 광야에서 율법과 십계명을 받은 것과 같이 교회에서는 복음의 진리를 받는다.
5. 광야에서 성막 중심으로 12지파가 생활 하였다. 은혜시대에 복의 통로인 주님의 교회를 중심으로 생활한다.
6. 두 명의 정탐꾼들은 가나안을 확신하며 나아갔다. 10명의 정탐꾼들은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다는 의심으로 일관하였다. 천국을 의심하지 말고 확신으로 천국을 입성하자!!
7. 고라와 나단은 광야교회를 시끄럽게 하는 가라지의 무리이다.
+ 마라와 엘림에서의 기적(광야에서 받은 복)출애굽기17
1. 주님의 기적으로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넜을 때에는 기쁨이었으나, 3일 후 목이 마르자 불평불만과 원망이 끊이지 않았다.
2. 처음에는 신앙의 큰 재미로 즐거움이 넘쳤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짜증을 내기도한다. 목마른 영혼의 갈증해소를 위하여 노력을 하여야 한다.
3. 마라의 쓰디쓴 물은 만족을 주지 못했다. 인간의 방법과 교훈에는 영적 기쁨이 없다. 세상지식은 바닷물과 같아서 계속 목이 마르다. 따라서 재력과 권력과 쾌락을 찾아 목마름을 해결하려고하지만 허사이다. 세상의 것들을 심령에 채우면 채울수록 더욱더 허무하고 허탈하고 허전하다.
4. 모세는 인간의 방법이 아닌 부르짖는 기도로 인하여 목마름의 해결 방법을 주님으로부터 알게 되었다.
5. 한 나뭇가지는 십자가 복음의 모형이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애굽에 내린 질병을 하나도 내리지 않으시는 사랑의 주님이시다. 도리어 치료의 하나님으로 함께 하신다.
6. 종려나무 70주는 승리하여 주님께 얻은 물질 축복의 모형이다. 주님의 말씀대로 사는 삶속에 신령한 복이 임한다.
+ 광야교회의 지도자들(주님의 일꾼들)출애굽기18
1. 이드로는 뒤늦게 주님의 능력을 알게 된 자이다. 종들을 주님이 책임져주시는 분임을 이드로는 알았다.
2.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등은 교회 직분자의 모형이다.
3. 가족들이 때로는 주님의 일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사명의 길에 방해가 될 때도 있다.
4. 광야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지도자는 재덕을 겸비하고 진실 무망한 자들을 요구하셨다.
+ 하나님의 명령(신앙과 순종)출애굽기19
1. 지키라. 법을.
2. 가져오라. 제물과 예물을.
3. 바치라. 십일조와 첫 열매를.
4. 드리라. 몸을.
5. 받으라. 진리의 성령을.
6. 충성하라. 죽도록.
7. 유월절은 중생의 의미가 있고, 맥추절은 성화의 의미가 있고, 추수절기는 재림의 의미가 있다.
8. 가나안의 7족을 몰아낸 것처럼 마음의 7가지 악을 주님의 능력으로 축출하자!!
9. 근거 없는 말들을 조심하고, 근거 있는 말들도 삼가서 말하자!!
10. 주님의 보혈은 신인간의 새 언약의 피 이다. 신약의 법은 믿으라는 것이요, 구약의 법은 행하라는 것이다. 구약시대에는 주님의 많은 기적들을 직접 보고도 타락하였다. 보는 것보다 믿는 신뢰 관계가 더 중요하다.
+ 계명과 율법(입법자이시며 은혜를 베푸시는 주님)출애굽기20
1. 시내산에서의 율법과 십계명으로 법을 정하였고, 갈보리 산에서 그리스도는 몸을 찢어서 물과 피를 쏟으시면서 죄를 사하시는 은혜의 새롭고 산길을 열었다.
2. 형식적인 예배에는 주님의 큰 복이 임할 수 없다.
3. 주님의 율법으로 심판할 때는 공포요, 주님이 은혜로 역사하실 때에는 안심이다.
4. 하나님을 떠나서 우상을 따르는 가정에는 삼사 대의 형벌이요, 주님을 경외하는 가정에는 천대에 이르는 은혜를 베푸신다.
5. 계명의 요지는 사랑이다. 사랑이면 십계명이 완성된다.
+ 가족에 관한 법들(주님의 법)출애굽기21
1. 부모를 공경하고 저주하지 말라. 부모를 구타하며 저주하는 자는 사형이다.
2. 장자는 상속을 배로 한다.
3. 자녀를 기생으로 만들지 말라. 자녀의 혼인은 부모에게 있다. 자녀를 우상에게 내어 주지 말라.
4. 이방인과 혼인하지 말라. 혼인 한자는 일 년간 전쟁에 나가지 말라.
5. 처제를 취하지 말라.
+ 예절과 덕행(사랑의 법)출애굽기22
1. 타인을 속이지 말고 폄론치 말라.
2. 이웃이 위험에 빠졌을 때에는 방관하지 말라. 앞을 못 보는 자들 앞에 장애물을 놓아 두지 말고 치우며 듣지 못하는 자들을 조롱하지 말고 불구자들을 동정하라.
3. 동포와 원수를 미워하지 말고, 형제를 미워하지 말라. 백발의 어르신 앞에서는 일어서라.
4. 나그네를 학대하지 말고 고아와 과부를 불쌍히 여기고, 빈자와 피난 나온 자들을 보호하라.
5. 안식일에는 가축 동물도 쉬게 하라.
6. 배상은 속죄의 모형이다. 주님 안에서 보혈로 죄 값을 배상할 수 있는 은혜를 얻는다.
7. 무당은 거짓선지자의 모형으로서 영적 살인자들이다.
8. 하나님은 약자와 빈자를 위하신다. 약자들을 괴롭히며 학대하는 행위는 주님께 범죄행위이다.
9. 주님은 식생활도 간섭하시면서 나실인이 하는 음주를 막으시고 배부르지 않으며 몸에 해로운 흡연 마약 등을 금하셨다. 나실인은 성도의 모형이다.
+ 빈자를 위한 기초산업(농업)출애굽기22
1. 안식년에는 경작을 하지 말고, 이삭줍기를 하지 말고, 과일의 끝물을 거두지 말고 빈자들을 위하여 내버려두라.
2. 산과 들판의 자연 과일은 빈자와 짐승들의 것이다.
3. 떨어진 곡식과 열매는 빈자들을 위하여 그냥 두라.
4. 남의 곡식을 먹을 수는 있으나 낫을 대지는 마라.
5. 포도를 따먹을 수는 있으나 따서 가져가지는 말라.
6. 고리대금을 하지 말고 곡물을 꾸어준 후에는 이자를 받지 말라.
7. 맷돌을 전당잡지 말고, 전당 물을 강탈하지 말고 일몰까지 잡아 두지 말라. 홀로 사는 여인의 의복을 전당 물로 잡지 말라. 노동자의 품값은 다음날까지 미루지 말라.
+ 재판과 사형 법(법과 은혜)출애굽기22
1. 뇌물과 위증을 받아들이지 말고, 약자들을 억울하게 재판하지 말고 공정하게 재판하라.
2. 소를 훔쳤으면 5배, 양을 훔쳤으면 4배로 배상해야 한다. 증인이 필요할 때에는 2 - 3인이 필요하다
3. 신접한 자와 우상숭배자와 무당은 사형이다.
4. 짐승과 교접한 자와 간통한 남녀와 남색자등은 사형이다.
5. 인신 매매 사범은 사형이다.
6. 죄인이 율법에서 도피하여 십자가의 그리스도에게로 피하면 산다. 율법은 행한 대로 갚아주고 은혜는 믿는 대로 갚아준다. 주님의 3대 은혜는 신앙과 중생과 칭의 이다.
+ 율례와 법도(구약)출22
소를 훔쳤으면 5배로, 양을 훔쳤으면 4배로, 농작물을 도둑질 했으면 배상하라. 배상은 속죄의 모형이다. 주님은 보혈로 죄의 값을 지불하셨다.
2. 죄인이 율법에서 도망한 후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로 나아가면 살 수 있다.
3. 율법은 행한 대로 보응하고 은혜는 믿는 대로 받는다. 믿음과 칭의와 중생의 3대 은혜를 받자!
4. 종에게는 귀를 뚫었다. 주님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님의 복음의 말씀에 귀를 기울인다.
5.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안식년에 농사를 짓지 말고, 끝물 이삭줍기를 하지 말고, 낙과를 줍지 말라. 빈자들을 위하여 그냥 두라. 가난한 자들에게 고리대금업을 하지 말고, 곡물을 꾸어준 후 이자를 받지 말라. 토지는 영원히 소유하지 말고, 희년에 주인에게 돌려주라. 토지의 원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6. 가난한 과부의 옷을 저당잡지 말고, 빈자들의 맷돌을 저당잡지 말라. 빈자들의 품값은 당일에 지불하라. 주님은 약자 빈자들의 편이다. 빈자를 괴롭히고 학대하는 것은 하나님을 괴롭히는 것이다.
+ 속죄제와 속건제-출애굽기25
1.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 자가 회개의 속죄제 예물을 드린다. 제사장도 회개의 예물을 드린다.
2. 숫염소와 수송아지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회개하면서 죄의 성품을 죽이자!
3. 제사장들은 제물의 피를 뿌렸다. 용서의 기도를 하자!
4. 기름을 제단위에서 불살라 버렸다. 새로운 영적 헌신이다.
5. 가죽 머리 내장 제물의 똥 등은 진밖에 버렸다. 옛사람을 버리자!
6. 자범죄의 종류대로 흠 없는 제물로 속건제를 드린다. 부정한 물질과 모자란 돈으로는 속건제를 드리지 말라! 금액적인 죄는 오분의 일을 더하여 드린다. 회개하는 마음으로 드리면 용서를 받는다.
+ 성막과 도구들(성전)출애굽기25
1. 성막은 주님이 보여준 식양대로 이스라엘 사람들의 예물로 지어졌고, 교회는 주님의 은혜로 성도의 기도와 헌물과 헌금으로 지어진다.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예물로 세워진다.
2. 성도의 심령은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이다. 값있는 신앙, 믿음의 보석과 말씀으로 짓는 심령의 전을 세우자!!
3. 성막문은 오직 하나이다. 구원의 천국문은 오직 한분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4. 구원의 천국문은 남녀노소 빈부귀천 누구나 주님의 은혜로 들어올 수 있다.
5. 성막 재료의 금은 놋은 믿음의 그릇들의 모형이다.
6. 성막재료의 여러 가지 색상으로 된 실들은 성도의 모형이다. 실이 연합할 때 강해진다. 성도는 약하나 뭉치면 강하다.
7. 염소 털과 숫양의 털과 물개 가죽은 성도의 희생의 모형이다. 털과 가죽으로 성막의 지붕과 울타리를 하였다.
8. 볼품없는 조각 목은 잘 다듬어져서 번제단의 도구가 되었다. 죄 많은 인생들은 주님의 나라에서 볼품없으나 다듬어져서 기도의 향단에서 쓰임을 받는다.
+ 성막-출26
주님의 백성과 함께 했던 성막은 임마누엘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모형이다.
성막에는 희생의 제물을 드리는 번제단과 향단이 있다. 향단은 성도들의 기도의 모형이다. 번제단은 십자가의 모형이다(히 9:22)
2. 법궤는 신구약의 모형이다. 조각목은 볼품없는 아카시아나무로 만든다. 가치 없는 인생에게도 주님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어서 사용하신다.
3. 성막 안에 차려진 떡은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모형이다.
성막의 출입문은 오직 하나이다. 구원의 길은 오직 한분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4. 지성소에는 주님이 임재 하셨다. 우리의 마음에는 예수님이 함께하신다.
5. 대제사자은 1년에 한번 지성소에 들어가서 주님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한다. 성도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수시로 기도한다.
6. 성소는 중생의 모형이다. 지성소는 성화의 모형이다. 성소와 지성소사이의 휘장은 예수님의 몸에 대한 모형이다. 예수님의 몸이 십자가에서 상하시고 죽으시므로 인하여 구원의 길이 공개되고 열렸다(히 10:20)
7. 떡 상위에 떡은 부서지고 깨져서 가루가 되어야 떡이 된다. 성도의 희생봉사에는 고난이 따른다.
8. 정금등대는 빛을 발하는 변치 않는 믿음이다. 심지가 타면서 빛을 내는데 희생으로 인하여 빛을 발한다. 등대에는 기름이 풍성하다 기름이 부족하면 불평불만이 난무하다. 기름을 준비하자! 심지가 길면 불 조절을 위해 심지를 잘라야한다. 교만한 싹을 자르자! 주님은 금 촛대 사이를 다니면서 심지를 조절하신다.
+ 성막 3-출26
성막 내부는 주님의 신성을 가리키고 외부는 인성을 가리킨다.
2. 조각목은 하찮은 인생을 가리킨다.
3. 금은 영광의주님, 은은 구원의 주님, 동은 심판의 주님을 가리킨다. 금과 은은 하나님의 것으로서 하나님께 드린다.
4. 세마포는 성도의 옳은 행실에 대한 상징이다. 주님의 신부들은 세마포로 재림하시는 주님을 맞을 준비를 한다.
5. 제사장이 입는 거룩한 옷에 있는 흉패는 생명책의 모형이다. 금방울은 간증의 모형이다. 띠는 사랑의 모형이다. 제사장은 거룩한 옷을 입고 성도는 힌 옷을 입는다.
+ 성막 2-출26
성소와 지성소사이에 있던 휘장은 주님의 육체를 가리킨다. 주님의 십자가 공로에 의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 열렸다.
2. 번제단은 인생구원의 시발점이다.
3. 번제단의 불은 구원으로 이끄시는 성령의 불의 모형이다.
4. 물두멍은 성화하게 하시는 주님의 말씀의 모형이다.
5. 진설병은 하늘에서 오신 생명의 떡이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모형이다.
6. 순금등대는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주님의 모형이다.
7. 향단은 기도의 단의 모형이다.
8. 속전에는 빈부의 차이가 없이 누구나가 다 반 세겔을 드려야한다. 구원은 누구나 모두 다 믿음을 소유해야한다.
9. 금송아지 우상은 배금주의 사상의 발로이다. 아론의 타협주의가 60만 명을 범죄로 이끌었다. 성막중심, 주님 중심의 신앙이 물질중심주의로 타락하게 하였다. 타락한 선민들을 위하여 모세는 중보 기도를 하였다. 자신을 희생하며 민중을 위하여 결사적 애원의 기도에 하나님의 마음이 움직였다. 지금은 주님이 우리를 위하여 중보 기도를 하신다.
+ 성막의 비밀(영적 비밀)출애굽기26
1. 광야의 성막은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나타낸다.
2. 성소의 휘장은 주님께 나아가는 원리를 알려준다. 성소의 휘장은 주님 육체의 모형이다.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그리스도) 육체니라 (히 10:20)
3. 성막내의 번제단은 인류구원의 시발점에 대한 모형이다.
4. 물두멍(놋대야)은 주님의 말씀으로 성화되는 것에 대한 모형이다.
5. 상위에 있는 진설병은 생명의 떡이 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6. 정금등대는 교회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7. 성소의 향단은 교회와 신자와 성도를 위하여 기도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8. 성막의 내부는 주님의 신성을 상징하고 외부는 인성을 상징한다.
+ 제사장(주님의 지도자들)출애굽기28
1. 제사장은 아무나 할 수 없고 오직 레위인만 할 수 있다. 주님의 사도는 주님이 부른 자들만 한다. 12사도 바나바사도 바울사도 주님이 직접 불러서 세운 사도들이다.
2. 제사장은 거룩한 옷만 입는다. 누더기 냄새나는 옷을 입고 성전에 들어가지 않는다. 옳은 행실의 성결한 삶으로 성결의 옷을 입는다.
3. 제사장은 목욕을 자주한다. 말씀과 기도로 심령이 깨끗해진다. 사랑의 갈고리로 주님에게 묶어두고 말씀의 칼로 모나고 더러운 곳을 잘라낸다.
4. 제사장의 오른손 엄지에 양의 피를 바른다. 제사장이 안수할 때 주님의 복과 치유역사가 나타난다.
5. 제사장의 먹을 것과 입을 것은 주님의 백성들이 가지고 온 헌물과 십일조로 한다.
6. 제사장이 죽은 자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주님의 지도자들은 타락하여 죄악에 찌든 자들과는 깊은 교제를 하지 말아야한다.
+ 성소내의 떡 상-출애굽기29
1. 통밀을 갈아서 기름을 붓고 반죽하여 구워서 떡을 만든다.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음으로 많은 열매를 맺듯이,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으로 구원의 수많은 열매를 거두셨다.
2. 부서지고 깨어져야 가루되고 떡이 된다. 깨어지지 않으면 뭉칠 수 없어서 제 잘난 맛에 산다. 위선과 교만의 껍질 때문에 가루가 될 수 없고 주님에게 드릴 떡이 될 수 없다.
3. 두 짝 맷돌로 갈 때에 밀은 가루가 된다. 신구약의 말씀 속에서 신자가 된다.
4. 밀가루에 기름을 부어서 반죽한다.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신령한 조화를 이루어 주님의 형상을 회복한다.
5. 떡을 철판에 굽는다. 시험과 환란의 불을 통하여 잘 연단되어 변화를 받는다.
6. 떡을 뒤집어 골고루 잘 익힌다. 총체적인 신앙인격으로 성장하게 하시는 주님의 은혜는 달달하게만 오지는 않는다.
+ 성막안의 물두멍-출애굽기30
1. 물두멍은 수족을 씻는 큰 그릇으로서 수족으로 지은 죄를 회개하고 씻는 것에 대하 모형이다.
2. 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수족을 씻는다. 주님에게 가까이 가기 전에는 회개를 한다.
3. 물두멍은 말씀의 모형이다.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 진다.
4. 놋으로 만든 물두멍의 그릇은 십자가의 모형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흘리신 물과 피로 신자는 깨끗이 씻는다.
5. 수족을 씻지 않고 성소에 들어가면 죽는다. 은혜와 능력을 받지 않고 큰 직분을 받으면 교만하여 마귀에게 속하기 쉽다.
6. 제사장에게 수종을 드는 회막의 연인들의 놋 거울로 물 그릇(물두멍)을 만든다.
+ 사명(광야의 지도자들)출30
모세는 주님이 세운 영적 지도자이다.
2. 이다말은 예물관리자이다.
3. 브살렐은 금속류를 다루는 자이다.
4. 오홀리압은 성물을 제작하는 일의 진두지휘를 한 자이다.
5. 여인들은 성막에 필요한 실을 짰다.
6. 백성들은 넘치도록 귀한 헌물을 가지고 왔다.
7. 하나님이 지시하시고 보이신 대로 순종하며 성막을 제작하였다. 주님의 말씀을 넘어가지 않고, 인간의 생각을 버리고 창조적으로 성령 충만한 가운데 감당하였다.
+ 분향단과 법궤(기도와 말씀)출30
향을 피우는 곳에서 향이 없으면 제물의 냄새만 있다. 기도하지 않으면 짐승냄새 인간 냄새가 많이 난다. 가정, 개인, 사회, 국가에 기도의 단을 세우자!
2. 분향단에서 조석으로 분향하였다. 조석으로 기도하자! 소합향, 나감향, 풍자향을 드렸다. 삼위 하나님에게만 기도한다.
3. 금으로 싼 법궤 안에는 하나님의 증거물로 십계명 돌 판과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와 만나를 담은 항아리가 있다.
4. 십자가의 돌비에는 성부의 말씀이 기록되어있다.
5. 만나 항아리는 성자 예수님의 복음의 말씀을 가리킨다.
6.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는 성령의 능력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모형이다.
7. 지성소에 있는 법궤는 삼위 하나님의 권능을 상징한다. 주님은 교회를 통하여 복을 주시며 역사하신다.
8. 법궤위에는 두 천사의 모형이 있다. 주님은 천군 천사로 교회와 성도를 지켜주신다. 미가엘 천사는 악한 영들을 물리쳐 주고, 가브리엘 천사는 주님의 소식을 전달한다.
9. 주님의 명령과 법궤의 말씀의 능력으로 요단강이 갈라졌다. 법궤를 메고 여리고를 포위할 때에 우상의 성읍이 무너졌다. 법궤가 불레셋 우상의 모든 진영들을 무너뜨렸다. 환난과 막힌 길에서 주님의 말씀의 능력으로 길은 열려졌다.
10. 주님의 임재의 상징인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움직이면 성막과 법궤도 따라간다. 성막중심의 생활은 교회 중심의 생활이다. 불기둥 같은 주님의 사랑과 구름 기둥 같은 주님의 공의가 회중을 인도하였다.
11. 거룩한 옷을 입은 제사장들이 성막의 거룩한 도구들을 옮겼다.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 하고, 사랑으로 성도를 주님께로 인도한다.
+ 계명과 모세(시내산)출애굽기31
1. 십계명을 받기위하여 하나님과 교제하던 모세의 얼굴에는 주님의 영광의 빛이 충만하였다. 그래서 수건을 쓰게 된 것이다. 스테반의 얼굴은 박해 중에도 성령 충만하여 주님의 광채가 빛났다.
2.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는 천대까지요, 하나님의 공의는 3 – 4대까지이다.
3. 미 신자와의 결혼은 가정불화와 타락의 원인이 되기 쉬우며, 자녀들이 방종하기 쉽다. 주님의 약속을 믿지 못한 시내산 아래의 유대인들은 이방인의 우상을 흉내ㅔ내어 따랐다.
4. 초태생과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 제일주의의 고백이다.
+ 모세의 중보기도(광야교회의 중보자)출애굽기32
1. 모세는 만인의 중보자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2. 광야에서 주님의 백성이 금송아지 우상을 따른 저변에는 배금주의 사상이 농후하게 담겨있다.
3. 모세의 의분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손수 준비하여 돌 판에 직접 쓰신 10계명을 던져서 깨트렸다.
4. 아론의 타협주의가 60만 명을 범죄의 길로 들어서게 하므로 인하여 주님의 큰 진노를 사게 되었다. 우상을 따라가므로 인하여 하나님을 잃었다.
5. 모세의 결사적 중보기도가 멸망직전의 백성들을 구하였다. 자신을 희생하고 민중을 살리는 애원의 중보 기도에 자신과 백성을 살리는 결과를 낳았다.
6. 모세의 사랑의 결사적 중보기도에 주님의 마음을 움직여서 사죄의 은총으로 수십만 명이 살게 된 것이다.
+ 제사장의 옷(에봇)출애굽기35
1. 제사장의 에봇은 거룩한 옷이다. 주님의 사랑을 나타내는 옷이다.
2. 에봇의 우림과 둠빔은 죄와 의와 세상을 판결하시는 성령의 모형이다.
3. 제사장은 12지파의 대표이다. 주님이 인도하는 대로 12지파 앞에 서서 가는 자들이다. 주님은 의인의 대표로서 성도를 하나님께로 이끄신다.
4. 에봇의 어깨는 힘을 상징하고 에봇의 가슴은 사랑을 상징한다.
성도가 드리는 향기로운 예배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 성소안의 정금 등대(촛대)출애굽기37
1. 정금은 변치않는 믿음을 가리킨다. 신자가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은 금과 같은 보배로운 믿음과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기 때문이다.
2. 일곱 등대는 하나님의 완전한 빛의 역사를 가리킨다.
3. 살구꽃형상은 주님의 기적과 큰 복의 모형이다.
4. 일곱 등대가 모두 연결된 것은, 신앙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길만 있는 것을 가리킨다. 교회 내에서는 당을 짓지 않는다. 바울파 게바파 아볼로파 신령파(그리스도파)등을 허물자! 교회 내에서 당을 만드는 것은 어둠의 역사이다.
5. 등대는 심지를 통하여 기름이 타올라야 빛을 발한다. 희생 속에서 빛을 발한다. 기름이 적으면 연기만 나고 불빛이 약해진다. 성령의 기름부음을 받지 못하면 불평불만으로 신앙이 병들기 쉽다.
6. 등대의 심지가 길면 불이 너무 강하다. 지식의 교만 물질의 교만 등으로 인하여 불똥이 튀기 쉽다. 교만의 심지를 잘라서 잘 조절하자!
7. 내려간 심지를 올리고 올라간 심지를 내리고 기름을 공급해야 한다. 낙심한 자에게는 소망으로 이끌고, 교만하여 심지가 올라간 자는 내려오게 하여 겸손의 품성을 지니게 한다. 종들의 수고로 인하여 신앙의 빛은 발하게 된다.
8. 성소안의 등대불은 꺼지지 않는다. 심령 안에 기름부음이 넘쳐서 기도의 불과 신앙의 불을 잘 관리하자!
9. 등대의 불은 감람나무의 순수한 기름으로 한다. 거룩한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영혼은 만족한다.
10. 주님은 일곱 금 촛대사이로 다니신다. 완전히 불 꺼진 촛대에는 다니시지는 않으시나 꺼져가는 등불을 끄시지 않으시는 사랑의 주님이시다.
+ 그리스도의 은혜와 속죄(성막으로 나아가는 길)출애굽기40
1. 향단은 기도의 모형이다. 조석으로 드리는 기도는 더 향기롭다.
2. 생명의 속전은 그리스도 대속의 속죄의 모형이다. 주님은 세인들의 속죄를 위하여 은 30에 팔렸다.
3. 관유는 성령의 기름부음의 모형이다. 제사장으로 선택된 자는 관유의 부음을 받는다.
4. 생명의 속전을 드리는 것에는 빈부격차 동서고금이 따로 없다. 구원의 필요성에는 빈부귀천이 없다. 반 세겔의 믿음뿐이다.
5. 율법과 계명 안에서 나는 죽고 죄는 살아난다. 그리스도의 은혜 안에서 나는 살고 죄는 죽는다. 시내산은 율법의 산지요, 갈보리산은 은혜의 산이다.
+ 완성된 성막-출애굽기40
1. 성막 안에 이방인들은 들어올 수 없다.
2. 여인들은 성전 마당에만 들어온다. 구원의 은혜를 받지 못한 자들은 교회 마당만 밟는다.
3. 성소 안에는 이스라엘의 남자들만 들어올 수 있다. 구원의 은혜를 받은 자만이 하늘의 성소에 들어갈 수 있다.
4. 성막위에는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이 덮여있다. 하나님은 주님의 교회와 신자들 위에 늘 함께하신다.+ 번제단의 도구-출40
고기대야는 제물을 담아 올리는 것으로서 전도의 모형이다. 영혼을 은혜의 그릇에 담아 제단에 올리자!
2. 갈고리는 사랑의 은사의 모형이다. 사랑이 없는 곳에는 고기가 도망간다. 사랑으로 붙잡고 믿음으로 키우자!
3. 번제단의 불은 성령의 불의 모형이다. 부삽은 화목하게 하는 자의 모형이다. 쓸모없는 시험거리의 재를 없앤다. 재통에 재가 차면 버린다. 남의 허물을 끌어안아서 십자가 밑에서 다 버리자!
4. 물두멍의 물로 손발을 씻는다. 수족을 씻지 않으면 죽는다. 손발의 죄악을 회개하자! 생명의 회개를 하므로 구원받는다.
+ 성막을 통한 인도하심(출애굽기 - 성막 중심 생활)40
1. 제사장은 거룩한 옷을 입고 성도는 주님의 보혈로 정결하게 된 흰옷을 입는다.
2. 성막의 금은 영광의 주님, 은은 구원의 주님, 동은 심판의 주님에 대한 모형이다.
3. 성소내의 속죄소는 십자가의모형이다. 십자가는 진리 안에서 자유와 평화를 주고 속죄와 구원의 은혜를 준다.
4. 지성소의 법궤는 주님 임재의 모형이다. 성소에는 떡과 등불이 있다. 생명의 떡이 되시는 주님의 말씀을 받아먹고 빛에 거하자!
5. 성막에는 주님의 영광이 충만하였다. 광야교회에서 분쟁이냐 주님께 영광을 돌리느냐는 성막중심이냐 인본의 중심 이냐 선택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