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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서)1
+ 주님의 사랑을 받은 모세와 여호수아(여호수아서)1
1. 그리스도는 만민의 구주요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이다.
2. 모세는 율법을 받았으나 요단강을 건너지 못하였다.
3. 여호수아는 주님의 은혜를 받고 요단강을 건너서 가나안에 안착하였다.
4. 홍해는 물세례의 모형이요 요단강은 성령세례의 모형이다.
5. 모세는 죽었으나 주님이 함께하므로 영생의 은혜를 받았다. 천국의 시민권자들은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6. 60만중에 1인을 선택하신 주님에게 모세는 충성하였다. 주님은 충성의 사람들을 쓰신다.
+ 주님의 은혜를 받은 여호수아(여호수아서)1
1. 여호수아는 주님의 약속 가나안의 복을 받은 자이다.
2. 여호수아는 긍정적인 믿음의 소유자이다. 태양을 멈추는 기도에 응답을 받았다.
3. 여호수아와 일행은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을 건넌 자들이다. 믿음으로 흐르는 강물에 뛰어들었다.
4. 여호수아는 백성에게 할례를 명하였다. 정결예법을 실행하였다.
5. 여호수아 장군은 가난안 7족속을 멸하였다. 고령의 나이에 최전방에서 지휘하면서도 탐욕을 멀리하였다.
+ 성막과 실로(여호수아서)2
1. 실로에 성막을 세웠다. 평화로운 마음속에 주님의 영을 모시고 심령의 전을 세우라.
2. 성막은 교회의 모형으로써 주님의 영광이 함께하였다.
3. 성도의 올바른 물질생활은 청렴결백의 삶이다. 극악한 탐심은 금물이다.
4. 평화의 땅 실로는 축복의 중심지와 산업의 핵심이 되었다.
5. 구약시대에는 제비를 뽑아서 주님의 뜻을 물었다. 신약에서는 기도하고 제비뽑아 사도를 선택하여 맛디아를 뽑았다.
+ 그리스도와 붉은 줄(여호수아서)2
1. 여리고는 세상을, 라합은 세인의 모형이다. 정탐꾼들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정탐꾼들의 말을 듣고 라합 일행이 구원을 받았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
2. 여리고 왕은 마귀의 모형으로서 택함 받은 자를 미혹하려고 하였다.
3. 라합은 부지중에 정탐꾼들을 만났다. 현세는 수 천만 년을 이어가지 못하고 다 낡아지고 있는 곳이요 장망성이다.
4. 기생을 무시하지 말라. 주님은 죄인의 친구이시다. 홍색 줄을 표시하므로 구원받았다. 붉은 줄은 십자가의 모형이다. 여리고 성내의 불신자들은 멸망하였다.
5. 창문에 휘날리는 붉은 줄을 보라. 주님의 보혈로 구원의 길은 활짝 열려졌다.
+ 복음의 비밀(여호수아서 – 붉은 줄의 비밀)2
1. 법궤는 하나님 임재의 모형이다.
2. 여리고성은 장차 망할 죄악 세상의 모형이다.
3. 7나팔은 복음나팔의 모형이다. 죄악의 여리고성을 향하여 나팔을 크게 불었다.
4. 라합은 신자의 모형이다. 멸망 중에도 붉은 줄의 비밀을 알게 된 자이다. 라합이 전한 말을 믿은 모든 자들은 구원을 받았다.
5. 주님의 군병들 위에는 법궤가 있고 법궤위에는 주님의 능력이 있다.
6. 인생들이 자기 의라는 철벽을 믿으나 주님 없으면 허무하게 인생은 무너진다.
7. 여리고성 둘레를 7일째에는 마지막 7번을 돌고 나팔을 불며 함성을 질렀다. 말세에는 복음의 총공격 나팔을 땅 끝까지 부는 시대이다.
+ 요단강을 앞에 두고(여호수아서)3
1. 요단강의 12돌은 옛사람의 모형으로써 요단의 강물 세례로 장사를 지냈다.
2. 홍해의 중생을 거쳐서 광야의 훈련을 통과하고 요단강에서의 거룩함으로 무장하여 가나안에 입성하였다. 애굽에서의 죄인들이 광야의 신생을 통하여 가나안에 들어갔다.
3. 제사장들은 모든 백성들이 도강할 때까지 요단강 한가운데에서 머물렀다.
4. 흐르는 요단강도 능력의 주님 앞에서는 순종하였다.
5. 홍해를 건넌 자들 중에 다수가 요단강을 건너지를 못하였다.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니다.
6. 애굽과 가나안 사이에는 광야가 있다. 애굽의 노예생활과 광야의 자유사이에는 난관이 있었다. 믿음으로 승리하라.
+ 요단강과 가나안(제사장과 언약궤)여호수아4
가나안을 들어가기 위하여 강하고 담대하고, 성령 충만 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자!!
2. 요단강을 건너가야 주님의 복을 얻는다. 요단강을 건널 때에는 제사장들이 인도한다. 천국을 들어갈 때에는 주님의 종들이 함께 기도하며 찬양으로 환송한다.
3. 언야궤를 메고 요단강을 제사장들이 건너갔다. 말씀에 굳게 서서 의심의 감정을 버리고 믿음으로 성령의 인도로 천성을 향하자!!
4. 믿음의 발걸음에 요단강물이 끊어지고 마른땅에 우뚝 서서 걸어갔다. 요단강은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는 길목이다. 홍해에서는 갈라진 곳으로 걸어서 들어갔으나, 요단강에서는 물로 뛰어 들어갈 때 길이 열렸다.
5. 가나안에는 만나대신 새로운 음식을 먹게 되었다. 천국에서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는다. 신앙생활의 승리는 출애굽을 지나서 광야를 지나서 가나안에 입성한 후 이기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
+ 요단강의 영적 의미(여호수아서)4
1. 요단강은 죄를 씻는 세례의 영적 의미가 있다. 요단강에서 물세례를 받으신 주님은 성령과 불로써 세례를 주시는 분이시다.
2. 엘리아는 요단강을 건너서 불 말이 이끄는 불 병거를 타고 천국으로 입성하였다. 천국 가는 길목이 요단강이다. 하나님이 데려간 엘리아는 변화산에서 그리스도 앞에 나타났다.
3. 요단강은 복된 곳으로 나아가는 길목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을 가기위해서는 건너야 할 곳이다.
4. 요단강을 건너온 엘리사는 선지자로서 사역을 활발히 하였다. 요한은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푼 선지자요 제사장의 아들이다.
5. 주님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고 성령을 받으셨다.
+ 법궤와 요단강(여호수아서)4
1.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있는 법궤는 주님이 함께 하신다는 표징이다. 주님이 함께 하시면 주님의 기사와 이적이 일어난다.
2. 요단강은 사망의 모형으로써 주님은 사망의 세력을 정복하시어 죽음의 강을 육지같이 건너게 하였다.
3. 법궤를 따라가면 가나안이요 주님을 따라가면 천국이다.
4. 법궤 안에는 세 가지의 보물이 있다. 성도의 마음에는 구원자 삼위일체 하나님이 계신다.
5. 민중이 요단강을 도강할 때에 법궤가 강 한가운데에 머물렀을 찌라도 주님은 지켜주셨다.
+ 가나안에서의 새 생활(여호수아서)5
1. 가나안 생활의 최대 강적은 우상의 영적 음란과 육적 음란이다. 가나안에서 주님 백성들이 태평성대의 삶속에서 이러한 죄를 많이 행하였다.
2. 광야에서는 만나, 가나안에서는 곡물로 주님이 허락하셨다. 빵과 세상 것만으로 살지 말고 주님의 말씀으로 영의 양식을 삼으라.
3. 가나안 왕들은 옛 성품의 모형으로써 마음의 할례로 거룩함을 유지하라.
4. 구약은 유월절에 양피를 발랐고 신약에서는 성만찬 주님의 피를 기념하여 은혜를 받는다.
5. 신발은 세상 의의 모형으로써 인간의 의는 주님 앞에서 몸의 때와 같다.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수 5:15)
+ 여리고성을 정복하라(여호수아서)6
1. 여리고성의 높이가 10미터이고 성벽의 내벽 외벽이 6미터이다. 절대 믿음 절대 확신 절대 순종으로 난공불락을 주님의 은혜로 넘었다.
2. 오직 침묵이다. 불평불만 없이 여리고성 13바퀴를 7일간 돌았다.
3. 여리고성의 모든 것을 하나님에게 바쳐라. 하나님 중심주의로 살라.
4. 여리고성 내에도 구원받을 자가 있었다. 라합은 구원받을 약속을 받았다.
5. 죄악의 도성 여리고를 재건하지 말라. 재건하는 자의 자녀들에게 환란이 온다.
+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라(여호수아서)6
1. 여리고성을 정복하고 승리한 방법은 연합과 합심이다. 제사장 7인이 7나팔을 불 때에 잘 듣고 순종하였다. 주님 지도자들의 복음전파를 듣고 따르라.
2. 언약궤를 어깨에 메고 여리고성을 돌았다. 믿음으로 말씀과 동행하여 승리하였다. 심비에 새긴 말씀을 앞세우며 죄를 떠나라.
3. 6일간 여리고성을 돌았다. 말씀과 기도와 믿음으로 준비하였다.
4. 7일째 7번 돌며 7나팔을 불면서 믿음으로 전진하며 믿음으로 외쳤다. 7째 마지막 큰 나팔에 주님은 다시 오셔서 여리고 같은 죄악 세상을 무너뜨리고 그리스도 예수님을 따르는 성도들을 보호하시며 이끄시고 인도하신다.
5. 7째 마지막 나팔소리에 모든 백성들도 합심하여 외치며 순종하였다.
6. 여리고 성벽이 무너져 모든 문제가 한방에 주님의 은혜로 해결되었다.
+ 평화를 위한 행진(여호수아서)6
1. 요단 동편은 이세상의 모형으로써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없다.
2. 천국은 힘쓰는 자의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어려움들이 있으나 주님이 이끄신다.
3. 주님의 백성들이 우상의 세력을 몰아내고 점령하였다. 심령에는 새 주인이 되시는 성령이 점령하실 때 평안이 임한다.
4. 가나안의 진정한 평화가 오기 전에는 치열한 전쟁이 있었다. 이 세상에는 사탄의 악한 활동이 있으므로 주님도 가는 곳마다 귀신들을 쫓았다.
5. 가나안 원주민들을 전멸시키므로 사악한 죄들이 청산되었다.
+ 죄의 치명성(여호수아서)7
1. 아간은 탐심우상으로 인하여 군사 수 십 명과 자신의 가족이 망했고 아나니아 부부는 허영심 때문에 쓰러졌다.
2. 주님을 떠나면 작은 죄도 이기지 못한다.
3. 허영심은 범죄의 원인이다. 거룩한 하늘의 불로 소멸하라.
4. 아간은 유물주의를 무시하였다. 작은 죄도 무시하지 말라. 보이지 않는 세균이 수많은 생명을 빼앗는다.
5. 아간은 이스라엘 군대가 패배하게 한 장본인이요 가룟 유다는 스승을 죽음으로 이끈 자이다. 이러한 죄인들이 심판을 받았다.
6. 사단의 유도 전술에 속지 말라. 거짓 이적이 많이 있다.
7. 아이 성민의 태만은 외적인 것만을 보고 내적인 죄를 해결하지 못하고 전멸하였다.
8. 여리고성은 7나팔로 점령하였고 아이성은 주님의 용사 3만 명으로 정복하였다. 승패의 비밀은 주님에게 있다.
+ 영적 전투(모세오경)여호수아7
1. 가나안 전쟁은 신자의 영적 전쟁의 모형이다.
2. 세상 죄악과 마귀는 우리의 싸움 대상이다. 죄악과 화해하면 패하고 싸우면 이긴다.
3. 레위지파는 병역에 면제를 받았다. 병역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주님께 봉사하는 일이다.
4. 아이성 전투에서 1인 아간의 죄로 인하여 60만 명의 행진을 멈추게 하였다.
+ 아이성에서 실패와 성공(여호수아서 – 승리비결)8
1. 아이성에서 낭패의 원인은 하나님 말씀을 무시하고 사람 의견만을 따랐다. 아이같이 작은 아이성을 무시하였다.
2. 여리고의 대승적 성공으로 교만하였다. 여리고성이 무너진 것은 하나님의 전적 역사였음을 알지 못하였다. 화살 한방 날리지 않고도 주님이 하신 일을 다 잊은 것이다. 주님의 기사와 이적을 잊지 말자!
3. 주님의 것을 도적질 하였다. 여리고성내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으로써 주님에게 바쳐야한다. 십일조는 하나님이 제정하신 법이다. 세상 법이 전혀 아니다. 주님이 세우신 법이다.
4. 해결책으로 하나님 앞에서 엎드려 기도 회개 반성하며 주님의 은혜를 구하였다.
5. 실패에 대하여 낙심 말고 일어나서 거룩하게 하라. 실패의 원인은 죄에 있음을 주님은 알려주셨다.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면서 하나님에게 도움을 계속적으로 받을 수 없다. 주님 것을 훔친 도둑을 도우시는 분이 아니시다. 다시 훔친 것을 주님에게 드리고 죄를 제거하니 대승이다.
6. 주님이 주신 대승리는 여리고성과 아이성에서 일어났다. 여리고성 같은 인생 교회 가정 구원문제들이 산재해있으나 침묵으로 주님에게 순종하라.
주님이 도우신다.
+ 소속이 어디인가?(여호수아서 – 주님에게 속하라)10
1. 사탄과의 친화는 패배의 길이요 사탄과의 전쟁은 승리이다.
2. 기브온 주민들이 주님의 백성 편에 속하자 마귀의 시기로 5개국 연합군이 공격하였다.
3. 연합군들은 죄인들이요 가나안 원주민들은 타락한자들로서 주님의 심판을 받았다.
4. 가나안 전쟁은 영적 전쟁과 긴밀하다. 우상의 세력들을 토벌하는 전쟁이다.
5. 여호수아의 기도에 일월이 중지되었다. 의의 태양되시는 주님이 도우신다. 태양의 빛을 달이 받아서 비추이듯이 주님의 빛을 받은 교회는 하나님 나라 용사들을 위하여 중보기도 한다.
6. 5개국 왕들은 마귀의 앞잡이들로서 난세에 총공격을 해왔다. 난세에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합작하여 공격한다.
+ 태양아 머물러라(여호수아서 – 대 승리의 비결)10
1. 여호수아장군은 5개 연합적군을 믿음으로 담대히 대적하며 공격하였다.
2. 부지런히 밤에 용맹을 갖고 올라가서 기습하였다.
3. 주님의 첫 번째 도움은 우박으로 적의 연합군을 박살내주셨다.
4. 여호수아 장군이 드린 승리를 소원하는 기도에 해와 달은 멈추었고 이때 5개 연합적군을 전멸시켰다. 주님은 기도에 기적을 주셨다.
5. 하나님의 적은 필연코 패한다. 주님의 적이 되면 실패하므로 하나님을 대적하지 말라. 하나님의 편에 서라.
6. 주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피하는 곳이 무덤이다. 수치와 모욕을 당한 후 적장들은 죽임을 당하였다.
+ 기브온의 속임수(여호수아서)10
1. 가나안 왕들이 뭉쳐서 연합군을 편성하여 주님 군대를 공격하였다. 말세에 사탄은 공동전선을 펼친다.
2. 기브온인들은 간교한 마귀의 모형이다. 우는 사자같이 간교한 옛 뱀같이 다가온다.
3. 기도 없는 여호수아는 주님의 뜻보다는 사람의 뜻을 따르다 실패하였다. 만사 결정하기 전에는 기도를 하라.
4. 기브온과의 타협 화친은 세상과의 타협으로써 영구 우환이 되었다.
5. 전하는 내용이 순수복음적인 것 같으나 행위는 이단적이다. 사탄의 표리부동이다.
6. 기브온인들의 생애 애착심과 생명존속을 위하여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천국은 힘쓰는 자가 빼앗는다.
+ 기브온 거민들의 기만전술(여호수아서 – 속임수)10
1. 기브온 거민들의 칭찬에 자만심과 승승장구 속에서 교만해진 여호수아와 일행은 낭패를 보았다.
2. 주님에게 묻지도 기도하지도 않고 기브온 거민들의 속임수를 받아서 결정하였다.
3. 기브온인들은 주님 백성을 두려워하여 종이 되었다. 기브온 죄인들과 죄에 대하여 지도자들이 화친한 결과가 되었다.
4. 기독교가 강하면 사탄은 화친 유혹하면서 우리 편 인체 한다. 이단들은 주님 백성을 유혹하려고 한다. 정치인들 중에는 교인 행세하면서 정치 야욕을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기도 한다.
5. 유혹당한결과 화친하였기에 몰아내지 못하고 죄 중에서 족장들만을 원망하며 분열시켰다.
6. 가나안과 기브온 거민들의 우상으로 주님의 백성들이 타락하였고 가나안 원주민 종들이 주인행세를 하고 유대인들이 종노릇하기도 하였다.
+ 변함없는 자들과 변절자(여호수아서 - 갈렙)15
1. 뇌물과 물질로 타락한 점쟁이 발람은 주님 백성들을 우상과 간음의 죄악으로 미혹하여 수 만 명이 죽는데 주도한 자이다.
2. 요단강을 사이에 두고 동서로 갈라졌다. 분열은 말세의 징조이다.
3. 레위인들에게는 특권과 영예가 주어졌다. 외식을 탐하지 말라. 주님이 기업이 되신다.
4. 갈렙은 죽음의 광야를 지나서 가나안에 입국하였다. 변함없는 갈렙은 영육 간에 강건한 사람이다. 광야의 시련 속에서도 40년간 신앙이 변하지 않았다. 충성으로 주님께 보답하였다.
5. 청렴한 갈렙은 좋은 땅들을 나두고 박토를 택하였다. 주님은 박토를 옥토로 바꾸어주신다.
6. 옷니엘은 아내를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바치고 주님은 인류를 위하여 십자가를 개의치 않으셨다.
7. 전토를 받은 악사는 샘물을 구하여 얻었다. 구원 얻은 성도는 성령의 생수를 구하여 얻는다.
8. 여부스 족속을 완전히 축출하지 못하였다. 큰 축복 속에서 작은 죄를 무시하였다.
+ 야곱의 후손들(여호수아서)18
1. 요셉은 공도 크게 세우고 상급도 크게 받았다. 요셉에게 큰 은혜를 약속한 주님은 우리에게도 약속해 주셨다.
2. 므낫세의 형제애는 자신의 산업을 형제들에게 나누었다. 형제간의 끊임없는 재산 분쟁은 비윤리적이다.
3. 에브라임의 태만과 사욕으로 작은 물질적 이익을 위하여 목숨을 무시하였다. 영안이 맹인이다. 에브라임은 인본주의로서 만사를 자기중심적으로 해결하려하였다.
4. 요셉은 그리스도의 모형으로서 사랑과 특권과 산업이 풍부하였다. 주님은 부요하신 분으로서 세상에 가난하게 사신 것은 풍부한 산업을 주려는 것이다.
5. 르우밴과 에서는 성적으로 넘어졌고 아담은 식욕을 절제 못하여 장래의 기업을 상실하였다.
6. 슬로브핫 5명 처녀들은 지혜로운 자들이다. 천국 기업에 여성의 역할이 크다.
7. 여호수아는 가나안의 땅 배분을 양심적으로 공평하게 하였다.
+ 영원한 도피성이 되시는 그리스도(여호수아서)21
1. 과실 치사 자는 육신이 약하여 범죄한자들이다. 죄의 유혹에 빠져서 범법한 자들은 후회하며 한탄한다.
2. 피의 보복 자 마귀는 참소하며 불행하게 만들려고 한다. 마귀는 죄를 짓게 한 후에 죽게 하고 지옥으로 끌고 가려한다.
3. 죄인은 도피성에 와서 죄를 고하고 구원을 요청한다. 도피성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죄를 지은 인류는 주님에게 와서 죄를 고하고 구원을 요청하라. 그리스도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4. 주님의 공로로 형벌을 면할 수 있다. 도피성 안에서는 복수할 수도 해할 수도 없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악한 자가 손도 대지 못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누구도 참소하거나 정죄하지 못한다.
5. 도피성 안에서 죄인이 재판 받을 때까지 안전히 거하였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재림하여 세상을 심판할 때까지 십자가 은혜로 평안함을 누린다.
6. 대제사장이 죽으면 도피성에서 고향집으로 갈 수 있다. 대제사장이 죽으면 죄를 속함 받을 수가 있다. 하늘의 영원한 대제사장이 세상에 오셔서 죽음을 맛보면 인류의 죄가 속하게 된다. 죄인의 죄를 속해주신 은혜의 진리를 믿지 않는 죄가 제일 크다. 육신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본향 천국 집에 갈 수 있다.
+ 그리스도와 도피성(여호수아서)21
1. 그리스도는 만인의 도피성이시다. 죄 짐을 지고 괴로운 자들은 주님에게 피하라.
2. 사탄은 죄를 짓게 하고 대가로 고생과 죽음으로 갚는다.
3. 과실 치사 자는 세상 죄인의 모형이다. 대제사장이 죽으면 과실 치사 자는 자유이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인류는 해방과 본향 천국 길이 열렸다.
4. 주님 안에는 정죄하는 자들과 참소 소송하는 마귀로부터 안전지대이다.
5. 가나안은 천년왕국의 모형이요 12지파는 신약교회의 모형이다. 신령한 교회가 받을 상이 크고 하늘의 별처럼 빛날 것이다.
6. 구약시대의 제비뽑기는 신본주의로서 주님을 의뢰하는 행동이다.
+ 하나님만을 섬긴 자의 복(여호수아서)23
1. 주님만을 평생 따른 자들에게는 명예와 재물과 칭찬과 영생을 얻는다.
2. 이런 이들은 기근이 들어도 살아남으며 주님의 천사들이 보호한다.
3.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며 부족함이 없다.
4. 의인의 자손들이 복을 받으며 치료의 광선의 은총을 입으며 범사가 잘된다.
5. 기도의 응답을 받으며 주님의 생명책에 기록된다.
6. 여호수아는 백발이 될 때까지도 충성을 다하였다. 아름다운 땅 가나안에서 남은 생애 동안에 주님의 은총을 받았다. 주님만을 섬긴 자의 복이다.
7. 신자의 순종하는 태도는 복 받는 길의 초석이다.
8. 주님 앞에서 지속적인 거역과 방종은 멸절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다.
+ 약속 – 세겜과 감람산에서(여호수아서)24
1. 이방신을 제하고 주님만을 섬기라.
2. 마음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며 나아가라.
3. 이방신을 섬기면 멸절이 되니 주님의 증인이 되라.
4. 세겜에 세워진 큰 돌이 증거가 되었다.
5. 때와 기한에 상관 말고 성령 받아서 증인이 되라.
6. 주님이 영원히 함께 하시니 제자삼아 가르치고 지키게 하라.
+ 주님을 끝까지 따르라(여호수아서)24
1. 여호수아는 우리의 대장이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2. 여호수아는 일생일대에 순종하며 주님이 주시는 승리를 챙겼다. 그러므로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였다.
3. 여호수아는 주님의 말씀을 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세웠다.
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 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가져다가 거기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세우고 (수 24:26)
4. 세운 돌은 산돌이 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죄와 의를 판결하시는 심판의 주님은 산돌이신 그리스도이시다.
5. 돌이 백성들의 맹약한 것을 들었으니 돌이 심판의 증거이다.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보라 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이 돌이 들었음이니라 그런즉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이 돌이 증거가 되리라 하고 (수 24:27)
6.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우상 속에서 건져주셨고 우리를 사탄의 손아귀에서 구출하셨다.
7. 세월이 흘러서 엘르아살과 여호수아를 잃었다. 목자 잃은 양과 같이 유대인들은 방황하기 시작하였다.
+ 주님의 복음(여호수아서)24
1. 현대주의자들은 진리복음보다도 이론을 앞세운다.
2. 복음 진리 정통은 이론보다도 성경의 말씀을 따른다.
3. 유물주의자 발람과 아간의 말로가 비참했던 것을 성경은 제시하고 있다. 복음을 믿지 않는 유물주의자들은 구원과 거리가 한참 멀다.
4. 비느하스는 순수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모형으로서 죄를 청산하고 이단자를 도륙 몰살시켰다. 같은 것 같으나 다른 것이 이단이다.
5. 하나님의 뜻을 멀리 떠난 자들이 이단에 가깝다.
6. 남에게 의심되고 오해받는 일들을 삼가라.
7. 진리는 광명정대하며 신자는 세상의 빛이다. 하나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사 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