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전거 수신호 방법 】
자전거에는 방향지시등이 부착되어 있지 않는 관계로 도로 주행시 진로 방향을 변경 할 때 " 수신호 " 로 주변 자동차 운전자에게 진행방향을 알려 주어야 한다. 하지만 자전거 이용자들만 사용하는 수신호가 없는 관계로 도로교통법시행령의 신호법이 통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핸들바 왼쪽 : 앞 브레이크. 핸들바 오른쪽 : 뒤 브레이크가 장착 되여있다. 그러나 2010년 1월 이전에 생상된 일반 자전거의 경우 반대로 되어 있으므로 " 안 전 " 을 위하여 브레이크 레바를 잡아 어느쪽이 레바가 앞쪽이고 뒤쪽인지 필히 확 인을 하고 자전거를 타야 한다. 자전거 주행중 수신호를 하여도 " 자전거운전자. 보행자. 자동차 운전자 " 등이 아무 반응이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과 매체. 등을 이용하여 정보 제공을 하여야 한다.
1. 오른쪽으로 신호를 변경시 주행하면서 진로를 오른쪽으로 바꾸고자 할 때는 그 행위를 하고자 하는 지점 30m전에서 왼쪽팔을 90도로 꺽어 신호하는 방법. ( 2010년 1월 1일 생산된 자전거 ) 오른쪽 팔을 수평으로 폐서 자동차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2009년 12월 31일 에 생산된 자전거 )
2. 왼쪽으로 신호를 변경시 주행하면서 진로를 왼쪽으로 바꾸고자 할 때는 그 행위를 하고자 하는 지점30m 전에서 왼팔을 수평으로 펴서 자동차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3. 정지할 때 주행하다가 정지를 할 때는 그 행위를 하고자하는 왼쪽팔을 45° 아래로 하여 자동 차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왼쪽팔을 수직으로 머리위로 올리면 자동자 운전자 에게 수신호를 하면 시인성이 떨어진다. 도로 주행시 자전거와 자전거기리 수신호 하는 방법은 왼쪽팔을 45° 아래로 하면 자전거 운전자로 볼수 없으므로 왼쪽팔을 수직으로 머리위로 올린다음 주먹을 죈는 방법도 있다.
4. 앞지르기를 할 때 주행하다가 앞지르기를 할 때는 그 행위를 하고자 하는 지점 30m전에서 왼팔을 수평으로 펴서 손을 앞.뒤로 흔든어 자동차 운전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5. 서행 할 때 주행시 서행할 때에는 그 행위를 하고자 하는 지점 30m 전에서 팔을 45° 밑으로 펴서 상하로 흔든어 자동차 운자에게 신호를 보낸다..
|
첫댓글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