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직무연수 응모 분야 |
범교과 토론교육 | |||||
연수 주제 |
배움중심수업, 교과수업토론에서 길을 찾다! | |||||
연수 지역 및 장소 |
1권역/성남 분당중앙고등학교 | |||||
신청 연구회 명 |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회(성남용인지회) | |||||
신청 연구회 홈페이지 |
http://cafe.daum.net/edu-toron | |||||
교과연수년 운영 실적 |
2013 교과연수년 2기 운영 | |||||
1기 개설 희망 인원 |
30명 | |||||
운영진 |
구 분 |
소속 |
직 |
성명 |
휴대폰 번호 |
이메일 |
운영팀장 |
분당중앙고 |
교사 |
김진익 |
010-3752-3519 |
mernsan@hanmail.net | |
운영총무 |
분당중앙고 |
교사 |
최진호 |
010-2785-5175 |
elegance8118@naver.com | |
(안산)원일중학교 |
교사 |
하수정 |
010-3324-2707 |
crysdolphin@hotmail.com | ||
교과 직무연수 운영계획 요약 |
○ 연수 목적(참가교사의 전문성 향상 방안) - 토론의 기본원리 이해 및 실습으로 교실토론수업 방법론 체득하여 수업전문성을 높임으로써 창의지성교육 실천 - 다양한 형태의 토론 수업 사례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수업개선의 방향 설정 - 학생 중심 수업 문화의 정착으로 소통과 배움 중심의 수업을 실현하여 중견교사로서 학교 혁신의 선도적 자세 확립
○ 연수특징 - 학습공동체 형태의 조직으로 자율적 이론 습득과 즉각적인 실습을 병행하도록 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인 연수에 참여히도록 편성함. - NTTP 경기도 중등교과토론수업연구회 주관 연수에서 최근 3년간 검증된 강사 인력풀 마련 - 연수 후 교과수업이나 학교 토론프로그램 운영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연수 내용으로 연수 교사의 자발적 참여 유도.
○ 주요 교과목 편성 - 토론교육 기초 이론: 토론교육의 의의, 철학, 방법, 절차 - 독서토론: 청소년문학, 인문, 사회,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 선정 - 토론교육 사례: 교과수업, 학급, 동아리 등 토론교육 실천 사례 공유 - 토론수업 실습: 기초이론 강의 후 실습위주의 교과목 편성 | |||||
위와 같이 교과 직무연수 위탁 운영 지정을 희망합니다. 2014년 9 월 3 일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회 성남용인지회장 김진익(서명) 경기도교육연수원장 귀하 |
◎ 연구회 홈페이지 http://cafe.daum.net/edu-toron 성남용인지회 ◎
3. (1권역 – 성남용인 교과토론수업)연구회 직무연수 교육과정
영역 |
강의제목 |
강의설명 |
강사 |
강사소개 |
시간 |
방법 | ||||
강의 |
독서 |
토론 |
실습 |
기타 | ||||||
교양 10% |
자기소개로 토론 맛보기 |
- 논증적인 자기소개로 토론의 묘미 경험하기 |
김진익 외 2인 |
분당중앙고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
1 |
1 |
|
만화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
만화를 통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인식 |
김수박 |
만화 작가 -삼성에 없는 한가지, 어깨동무 저자 |
3 |
|
|
|
3 |
| |
문화 활동 10% |
인문학 기행 경남 하동/사천/진주의 역사문학 탐방- |
박경리의 토지, 박재삼 시인 문학 기행 |
김경식 시인 |
시인 -한국펜클럽본부사무총장 |
6 |
|
|
|
6 |
|
전공 80% |
왜 토론교육인가? |
-수업 패러다임 변화 -수업에서 지킬것, 버릴것, 변화할 것 등 |
이선영 박재현 외 |
경인교대 교수 상명대 교수 교과토론수업연구회자문위원 |
3 |
1 |
|
1 |
|
1 |
논제와 논증 만들기 |
- 토론수업에 필요한 논제 만들기 - 입론 및 논증구조 익히기 |
백춘현 외 5인 |
충북대 교수 전 한국토론교육연구회장 |
3 |
1 |
|
1 |
1 |
| |
반론과 질문의 원리 |
- 반론/확인질문의 종류와 기법 익히기 |
정현숙 외5인 |
숭신여자고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
1 |
1 |
| |
토론실습 및 판정 |
- 토론평가의 원리 - 판정의 원칙과 기준 |
김배홍외5인 |
인천남고 교사 한국토론교육연구회 부회장 |
3 |
1 |
|
1 |
1 |
| |
교육과정과 토론 |
- 토론을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논술, 면접, 수능 대비사고력신장과 토론 |
박진성외5인 |
나주고 교사 한국토론교육연구회원 |
3 |
1 |
|
1 |
1 |
| |
토론수업과 논술형 평가 |
-토론수업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개선 |
김진익 |
분당중앙고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
1 |
1 |
| |
하브루타 토론수업 |
- 유대인 토론방식 - 교과수업 적용하기 |
한은선 |
장안여중 수석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1 |
1 |
|
| |
그림책 토론수업 설계 및 실제 |
-토론수업설계 및 실습 -비판적 읽기사례 |
권현숙 |
판곡고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
1 |
1 |
1 |
| |
원탁토론수업 설계 및 실제 |
-원탁토론수업 실습 -문학작품 활용 발제 |
김배홍 |
인천남고 교사 한국토론교육연구회원 펼독서토론아카데미운영 |
3 |
|
1 |
1 |
1 |
| |
의사소통 교육 사례 공유 |
- 교과토론수업 사례 - 토론동아리, 캠프사례 |
고영애 외 5인 |
복정고 수석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
1 |
1 |
| |
교과토론수업 사례 공유 |
- 교과를 활용한 다양한 토론교육사례 |
안균섭 외 5인 |
과천중앙고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3 |
1 |
|
1 |
1 |
| |
교과토론수업 사례 공유 |
- 배움중심 공감 수업과 토론교육사례 |
정승재외 6인 |
구성고등학교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회원 |
3 |
1 |
|
1 |
1 |
| |
교과토론수업 사례 공유 |
- 토론교육과 글쓰기의 적용 사례 |
하수정 |
안산 원일중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회원 |
3 |
1 |
|
1 |
1 |
| |
독서강의와 토론 (인문) |
저자 강의 후 연수자와 토크 쇼 형식 연수생 패널 3명 참여 |
홍세화 |
‘생각의 좌표’ 저자 -연수생 발제 토론 |
3 |
|
2 |
1 |
|
| |
독서강의와 토론 (과학) |
원전 관련 강의 연수생 패널 3명 참여질의, 토론 |
김익중 |
동국대학교 교수 -연수생 발제 토론 |
3 |
1 |
1 |
1 |
|
| |
학교토론대회 및 캠프운영 사례 |
- 단위학교 과학영재 토론캠프활용 토론교육 사례 |
이옥경외 5인 |
매송중 교사 경기도교과토론수업연구위원 |
1 |
1 |
|
|
|
| |
토론과 생명을 살리는 Communication |
공감과 수용의 ‘마음’ 소통 방법을 통해 토론 능력 함양 |
이희선 |
행복자리연구소장 |
2 |
|
|
|
2 |
| |
계 |
|
|
|
|
60 |
14 |
6 |
16 |
23 |
1 |
- 교육과정 비율 : 교양 및 문화 활동 20~30%, 전공 70~80%
- 전공수업 비율 : 강의10~40% + 독서10~40% + 토론(또는 글쓰기)10~40% + 실습10~40% (10%=6시간)
4. 교과 직무연수 일정 시간표
▣ 학기 중 휴일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9:00-9:50 |
10:00-10:50 |
11:00-11:50 |
13:30-14:20 |
14:30-15:20 |
15:30-16:20 | ||
10/11(토) |
[교양] 자기소개로 토론 맛보기 (김진익) |
- |
[전공] 하브루타 토론수업(한은선) | ||||
10/18(토) |
[전공] 인문 독서토론(홍세화) |
- |
[전공] 그림책 토론수업 설계 및 실제 (권현숙) | ||||
10/25(토) |
[문화] 인문학 기행/경남 하동 - 박경리의 “토지” 역사․문학 탐방 |
- |
[문화] 인문학 기행/경남 하동 - 박경리의 “토지” 역사․문학 탐방 | ||||
11/8(토) |
[교양] 만화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만화가 김수박) |
- |
[전공] 왜 토론교육인가? (박재현) | ||||
11/15(토) |
[전공] 논제와 논증 만들기(백춘현) - 입론 및 논증구조 |
- |
[전공] 수업시간에 토론수업과 친해지기 (고영애) | ||||
11/22(토) |
[전공] 배움중심 공감 수업과 교과를 활용한 토론교육 사례(정승재) |
- |
[전공] 토론수업과 글쓰기 실천 사례(하수정) |
▣ 방학 중 평일
교시 시간 날짜 (요일) |
1 |
2 |
3 |
점심 |
4 |
5 |
6 | ||||
9:00-9:50 |
10:00-10:50 |
11:00-11:50 |
- |
13:30-14:20 |
14:30-15:20 |
15:30-16:20 | |||||
2015 1/05(월) |
[전공] 반론과 질문의 원리(정현숙) |
- |
[전공] 교육과정과 토론(박진성) | ||||||||
1/06(화) |
[전공] 찬반토론 실습 및 판정코칭 (김배홍) |
- |
[전공] 원전관련 과학기술 독서토론(김익중) | ||||||||
1/07(수) |
[전공] 놀이 문화와 토론수업 사례 (안균섭) |
- |
[전공] 원탁토론수업 설계 및 실제(김배홍) | ||||||||
1/08(목) |
[전공] 토론과 서술, 논술형 평가(김진익) |
- |
[전공] 학교 과학영재 토론캠프 및 대회 운영 사례 (이옥경) |
[전공] 토론과 생명을 살리는 Communication(이희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