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가다리.가달뚜새.다리뚜새 : 가랑이. 샅
가는비.가랭비 : 가랑비
가둑나무 : 졸참나무. 도토리나무
가 둑 잎 : 가랑잎
가 대 기 : 쟁기
가로보다.가르보다 : 흘겨보다 찔 가로보다: 흘겨보다의 힘줌말
가름옷.가름입성: 나들이옷
가래토시 : 가래. 가래는 가래나무의 열매로 맛이나 생김새가 호두처럼 생겼는데 호두가 공처럼 둥글다면 가래는 송편처럼 조금 길쭉하게 생겼다.
가마목.가매목 : 부뚜막. 부엌이 따로 없이 아랫목에다 가마를 걸었다. 열손실이 없어 방 안이 매우 따뜻하고 아낙네들도 추운 부엌에 나가 떨어야 할 걱정이 없다.
가마뚜께.가매뚜껑.가매뚜베 : 가마뚜껑
가 마 시 : 가마니
가매치.까마치 : 누룽지 ** 농촌에서 온 학생들은 숙사생활에 어려움이 많다. 매끼니 밥과 채를 사먹어야 하는데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누룽지는 맛이 고소해서 반찬없이도 한 때를 에울 수 있다. 대학생이 되면 체면 때문에 그러지 못하지만 초중이나 고중 숙사에서는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밥을 사먹지 않고 까마치를 물에 불궈 먹는 학생이 더러 있다.
가 스 집 : 가시집. 처가집
가 슬 : 가을
가 슬 다 : 묵다 //밭이 가슬었다.
가시아버지.가시아부지.가스아바이: 장인. 가시어미.가시어머니.가스어마이: 장모
가즈.가지 : 갓. 금방. 바로
가 찹 다 : 가깝다
가투루하다 : 비슷하다. 그런 것 같다. 저 사람을 어디서 본 것 가투루하다: 저 사람을 어디서 본 듯하다.
가따나 : 가뜩이나 //가따나 늦어죽겠는데 어디 가서 아직도 안 온다니?
갈 기 : 가루 밀갈기: 밀가루 옥시갈기: 옥수수가루 쌀갈기: 쌀가루
감 지 : 막걸리 밥감지: 식혜
감재.감제.갱게 : 감자
감 투 끈 : 까닭을 모르거나 갈피를 잡을 수 없을 때 쓰는 말. ** 갓이라면 모를까 감투에는 끈이 없다. //저 기분 나쁜 놈이 아까부터 나를 보고 실실 웃는데 무슨 감투끈인지 도무지 모르겠다.
개 다 리 : 앞잡이 //저 놈은 왜놈들의 개다리노릇을 하면서 우리의 동지들을 얼마나 살해했는지 모르오.
개 피 다 : 고이다 //물이 개피다.
개 뻬 대 : 말라꽹이. 빼빼 마른 사람. //저렇게 개뻬대가 되어가지고도 얼마나 힘이 센지 모르오.
개 오 다 : 가져오다 //영이야,부억에 가서 칼을 개오너라.
개 지 : 강아지
개체호(個體戶) : 자영업자(自營業者) ** 개혁개방과 시장경제가 시작되면서 가장 각광받는 게 개체호다. 개체호를 한어로 '꺼티후'라고 하는 사람은 드물다.
갠. 갠물 : 시냇물. 도랑물
거두매.거두매질 : 거둠질 또는 설거지. 하던 일이나 벌여놓은 일을 거두어서 마무리는 것. //거두매질이나 끝내고 동네돌이를 해라.
거르망.거르만.거러마이.거르마니 : 호주머니
거 시 : 회충
거 제 기 : 거적
거 주 기 : 겉
거즛부데기. 거즛부리 : 거짓말
걷어치우다 : 1. 그만두다. //그런 개소리는 싹싹 걷어치워라. 2. 설거지를 비롯하여 방청소 등 거두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방이나 싹싹 걷어치우고 나가 놀아라.
걸고들다 : 공연히 트집을 잡아 싸우려고 대들다. 시비거리에 끌어들이다. //쓸데없이 걸고들어 싸우지 말고 집에 가서 잠이나 자라.
검대기.껌대기.숯검대기 : 그을음
검질하다: 다듬다 //미나리를 캐 온 것이 어찌나 지저분한지 검질하는데 두 시간이나 걸렸소.
겁 재 : 겁쟁이 //저 겁재 같은 게 안까이가 무서바서 집에도 못 들어간다.
게 가 다 : 기여가다
게 론 : 결혼
게바라다니다. 바라다니다 : 마구 돌아다니다 //쓸데없이 게바라다니지 말고 시간이 끝나면 인차 집으로 돌아오너라.
게사니.게사이 : 거위
게상하다 : 괴상하다
게우닥질 : 구역질
게으름배 : 게으름뱅이
경리.총경리(悤經理) : 사장 **총경리라면 보다 큰 회사의 사장처럼 여겨진다. 한어로 '쭝징리'라고 한다.
계급의 적 : 무산계급의 적. 계급적으로 적대관계에 있는 원수.
계획생육 : 인구 억제정책(?) ** 중국 인구는 13억이 넘는다. 인구증가율을 떨어뜨리기 위한 정책으로 한족은 아이를 하나만 낳을 수가 있다. 소수민족인 조선족은 둘까지 낳을 수가 있으며 인구가 아주 적은 '오르쬰'같은 소수민족은 얼마든지 낳을 수가 있다. 마음대로 더 낳을 수는 있으나 많은 벌금을 내게 된다. 조선족은 둘까지 낳을 수가 있다지만 먹고 사는 문제 때문에 거의가 하나씩만 낳고 마는 실정이다. 서울에 온 조선족들은,아줌마들이 아이를 업고 걸리고 해서 가는 것을 보면 매우 희귀하게 여긴다.
고내.고냉이.고얘 : 고양이
고 다 : 떠들다 //밖에서 벅적 고는 소리에 잠을 깼다.
고 마 이 : 고등어
고아대다.고아치다 : (큰 소리로)시끄럽게 마구 떠들다. 호통치면서 시끄럽게 떠들다. 일판을 벌이고 야단법석하다.
고 중 : 고급중학교. 우리의 고등학교에 해당된다. 대학에 붙으려고 학생들은 무척 열심히 공부한다. 특히 농촌에서 온 학생들은 대학을 나와야만 농민호구에서 벗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시내 아이들보다 더욱 악착같이 공부한다.
곤만. 곤망 : 금방 //곤망 집에 갔다 왔다
골 : 머리. 또는 머리통. 머리라면 머리카락만을 가리키는 때가 많다. 서울에서처럼 머리가 좋다고 하지 않고 골이 좋다고 한다.
골 땅 : 밭이랑
골 배 : 달팽이
골 안: 골짜기 //골안에 산다:산골안에 산다
곰태기.곰패기 : 곰팡이
곱 : 동물기름 //소곱. 돼지곱
곱 찌 : 고삐 //소곱찌
공공뻐스.뻐스 : 한어로는 꿍꿍치처(公公汽車)라고 한다. 따커 또는 따커처(大客車)라고 부르는 일반버스와 쑈맨보(小面包)라고 부르는 미니버스가 있다. 택시는 추주(出祖)라고 한다.
공근(公斤) : 키로그람 kg ** 공근보다는 근으로 쓰며 500그람을 한 근으로 셈한다. 과일을 몇 개 살 때에도 하나둘 세지 않고 저울에 달아서 계산한다.
공리(公理) : 키로메터 km ** 5공리(5km)를 10리로 셈한다.
공 산 : 공동생산 길 가는 것도 공산한다더냐? : 집체노동을 할 때에는 꾀를 부려 놀아도 된다. 누군가 대신해서 일을 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아무리 공산시절이라 하더라도 길을 가는 것만큼은 제 발로 걸어가야지 누가 대신 가 줄 수 있는 게 아니다.
공 안(公安) : 공안인원을 가리키는데 경찰도 공안이라고 한다.
공 인(工人) : 노동자의 한자어. 무릇 공인호구를 가지고 직장에 다니는 사람으로 농민이 아닌 사람을 가리킨다. 학교 선생이나 당간부도 공인이다.
공자(工資) : 봉급 ** 로임이나 신봉이라는 말도 많이 쓴다.
과이찮다. 괘이챘다 : 괜찮다
곽 지 : 괭이
광 지 뻬 : 광대뼈
광차이.광창우.광챙이 : 삽
교대하다 : 자백하다 //당신이 한 일들을 로실하게 교대하시오.
구들고래 : 방고래
구 렁 물 : 우물
구 루 다 : 골다 //코를 구르다.
구루쉐미 : 구레나룻
구 멍 수 : (애로나 난관을 해결할 만한) 수단이나 방도. //뭉치돈을 벌 좋은 구멍수가 없을까?
구벅. 구베기 : 구석
구부다.구불다 : 뒹굴다 어디서 구부러다니던 놈인지: 어디서 굴러먹던 놈인지.
구 비 : 지짐이. 부침개.
구삼절. 9?3절 :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기념일. 연변에서는 공휴일이며 경축행사가 많고 공원 등에는 놀러 나오는 사람이 매우 많다.
구즈렁물.구정물 : 개숫물. 설거지물
국가간부 : ** 일정한 사업연한을 갖추고 간부시험을 거쳐야 하나,일반적으로 대학을 나와서 정부기관에서 사업하는 사람을 통털어 국가간부라고 한다.
군 대 말 : 군마처럼 키가 덜썩 크고 건장한 여자.(마르거나 뚱뚱한 것은 가리지 않으며 여자한테만 쓰이는데 놀리는 뜻으로만 사용.) //하,저기 군대말이 지나간다.
굴 : 1.우리 소굴: 외양간 개굴: 개집 도투굴: 돼지우리 2.움 짐치굴: 김치움
굴 레 : 그네 //굴레를 뛰다
굴 르 다 : 구르다 //발만 굴르지 말고 빨리 가서 찾아보아라.
굴암퇘지 : 암퇘지
굼 베 지 : 굼벵이
굽(을)내다 : ((물이나 술을 굽(밑굽:밑바닥)이 드러나게)) 다 마시다. //김선생, 어서 굽을 내오,양!
궁기.궁개 : 구멍
궁 디 : 궁둥이
궁 주 리 : 둥우리 //닭궁주리
궤 기 : 고기
궤돌이.꿰돌이.꿰망돌이.꿰망재.꿰뚜구리 : 꾀보
귀맛좋은 소리 : 듣기 좋은 소리
그느지.그늘지 : 그늘
그 레 기 : 기러기
그 양 : 그냥. //그양 이렇게 살 작정이야? 너도 정신좀 차려라.
그 저 일 : 보통 일. 그저 일이 아니다: 보통 일이 아니다
그 제 날 : (지난날의 어느 한 시기를 가리켜) 그 날, 그 옛날, 그 때. //그제 날 우리는 그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여 마침내 오늘을 이뤄냈다.
기름개구리 : 배에 기름덩이가 많은 개구리. 약재로 매우 비싼 값에 팔리므로 남획이 심해서 관의 보호를 받는다. 식용으로 쓸 때는 통째로 요리를 해서 머리 쪽부터 한 입에 먹어치운다.
기슴매다 : 김매다
기채.귀창 : 귀지
기 초 돌 : 주춧돌
기층간부 : (가장 아랫자리에서 사업하는) 하급간부
기티다 : 남기다
긴장하다 : 빠듯하다 // 우리 식량사정도 지내 긴장하지만 한핏줄이 굶고 있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까꾸래 : 갈고리
까꾸로.까꿀루 : 꺼꾸로 //까꿀루 집어넣다. //옷장사를 했는데 그만 까구로 서고 말았다.: 옷장사를 했는데 그만 망하고 말았다.
까리까리하다 : 알쏭달쏭하다
까 래 : 깔개
까 망 : 깜장 까망콩 : 검은콩
까 시 다 : 가시다 //그릇을 까시다
깍 지 : 껍질 //콩깍지
깍 재 : 깍쟁이
깡 세 : 강철
꺼떡하다 : 끄덕이다
꺼떡하문 : 걸핏하면
꺼러매다 : 꿰매다
꺼머꺼멓다 : 몹시 꺼멓다.
꺼 멍 개 : 검정개
껀데기.껑데기.껑지 : 건데기
께끈하다 : 더럽다 //저 집 안까이는 깨끔치 못해서 음식을 가져오더라도 께끈해서 못 먹는단데.
꼬꾸방질.꼰디박질 : 곤두박질
꼬꽤.꼭꽹이 : 곡괭이
꼬독개지 : 버들개지
꼬독꼬독 : 개를 부르는 소리. 조선족들은 일반적으로 '꼬독꼬독'하거나 '워리워리'하고 한족들은 '버얼 벌벌벌벌'하며 개를 부른다
꼬랑대.꼬랑지.꼬래 : 꼬리
꼬리없는 소 : (소처럼) 열심히 일하는 사람. (소처럼 부지런히 일을 잘 하나 사람이기 때문에 꼬리가 없다.)
꼬 물 : 주로 꼬물도,꼬물이나,꼬물만큼과 같은 형태로 쓰이며 '보잘것없이 아주 적은 분량'을 이르는 말. //그 따위 놈을 도와주고 싶은 생각은 꼬물만치도 없다.
꼬싱(高興)하다 : 기쁘다
꼬지. 꼬치 : 꽃
꼬 재 : 꼬챙이
꼴 똑 : 담뿍 //욕심이 머리끝까지 꼴똑 찼다.
꼼출내기. 숨킬내기 : 숨바꼭질
꼿 꼿 이 : 꼿꼿하게. 또는 똑바로. //한눈팔지 말고 꼿꼿이 가거라. //저쪽으로 꼿꼿이 가시오.
꼴똑차다 : 가득차다
꼼 치 다 : 감추다
꽁 지 다 : 쪽지다 //아매들은 아직도 머리를 꽁지고 다니기를 좋아한다.
꽃망울.꽃뿌데 : 꽃봉오리
꽉 지 : 괭이
꾸냥(姑娘) : 1.한어로 처녀를 가리키는 말. 2. 한어로는 꽈리도 양꾸냥(洋姑娘) 또는 꾸냥이라고 한다. 시장에서 장사꾼들이 '꾸냥 사시오'하고 외치기도 한다.
꾸 레 미 : 마소가 곡식을 뜯어먹지 못하도록 주둥이에 씌우는 망. //흥,소 웃다 꾸레미 터지겠다.
꾸이샤( 下) : 무릎 꿇다. 니 꾸이샤!: 너,무릎 꿇어!
꿍 지 다 : 꿍치다. 볼품없이 아무렇게나 대충 싸서 묶다. 되는대로 구겨박거나 뭉치다. (돈이나 물건 따위를 남 모르게) 숨겨 두다.
뀌와주다 : 꿔주다 //순이 엄마, 돈 좀 뀌와주오.
끄서들이다 : 끌어들이다 //너,그 류망 같은 애들을 동네에 끄서들여 어쩌자고 그러니?
끌 신 : 슬리퍼
끓어번지다 : 뒤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