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덕 지맥이란?
영월 지맥 태기산 1259 남쪽 1.2km지점에서 남으로 분기하여 동으로는 평창강
서쪽으로는 주천강의 분수령이 되어 주천강이 평창강을 만나는 영월군 한반도면
선암 마을까지 이어지는55km의 산줄기다.
합수점인 선암마을에는 평창강의 물굽이가 우리나라 지형을 만들어 한반도 지형
으로 유명하며 영월군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자 2009년10월 면이름을 서면
에서 한반도 면으로 바꾸고 하동면을 김삿갓면으로 평창군 도암면도 대관령면으
로 바꿨다.
주요 산 또는 재
양구 두미재980-청태산1194-술이봉897-오봉산1126.2-문재-사자산1180-당재-
백덕산1350-신선 바위봉1089-여림치-다래산746.5.
백덕 지맥 1구간 지맥 분기점-소세목(420번 지방도)
경로:양구 두미재(6번국도)-영동 1터널-청태산1194(왕복)-성목재-술이봉897-
소세목(420번 지방도) 19.5km
출발: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태기리 산1-1
도착: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우용리 산150-4 소세목(420번 지방도)
백덕 지맥 2구간 소세목-무릉치
경로:소세목(420번 지방도)-절고개-문재사-사자산1180-당치-백덕산1350-
여름치-무릉치 21km
출발:소세목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우용리 산150-4
도착:무릉 마을 강원도 영월군 무릉 도원면 법흥리 966
백덕 지맥 3구간 무릉치-주천강 평창강 합수점
경로:새목-아침치-다래산746.5-광탄로-절구지 길-88번 지방도-주천강
평창강 합수점 23km
출발:강원도 영월군 무릉도원면 법흥리 966
영월군 무릉마을-무릉치 1.5km
도착: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용정리 산181(한반도 습지)
합수점-한반도 습지 0.5km
2022년7월10일
전날 백덕 지맥 2구간과 날씨는 달라진게 없다,양구 두미재에 올라오니 온세상이 운해로 꽉차있다.
분기점 지점을 반한점으로 찍으며 1구간 마루금 게임은 시작됨니다.오늘도 전날의 산이슬이 온몸을 적셔 물에빠진 생쥐가 되었는대 오늘도 전날에 산이슬 공격은 피할수없게 되었내요.고생을 자쳐하는 일이니 계획대로 진행 하야지요,
백덕 지맥 1, 2구간은 미역줄기와 산죽이 만아 산이슬 공격이 더욱더 심한곳이다.청태산을 지나야 미역줄기와 산죽에서 벗어날수있다.
백덕지맥 진산입니다.
태기산 정상 올라가는 임도 분기점에서 백덕 지맥 마루금게임을 시작합니다.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운해가 가득한 태기산 산중에 백덕 지맥 마루금있기는 오늘도 순탄지 않게 느껴짐니다.
태기산 풍력 발전기 제4호기 주변에 백덕 지맥 분기점이 있다
양구 두미재 해발 980m 국도 제6호선이지나는 고지대이다.2018년 동계올림픽 준비할때 터널을 뚤러 자동차들이 터널로 다니기에 고개정상에는 옛추억삼아 두미재 정상길을 오르는 사람만이 찿는다.
국도 제6호선
국도 제6호선 (인천 ~ 강릉선, 國道第六號 仁川江陵線)은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사
거리와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연곡 교차로를 잇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이 중에서
서울특별시와 강릉시 사이를 경강로 (京江路)라고도 한다.
인천-강릉선
총연장:274.3km
기점:인천 광역시 중구.
종점:강원도 강릉시 연곡동.
연혁
1971년 8월 31일 : 일반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국도 제6호선 인천 ~ 강릉선이 됨.
1972년 12월 20일 : 노선 개량으로 인해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도곡리 450m
구간을 500m 로 도로구역 변경
1975년 10월 1일 : 양평군 단월면 모용리 ~ 청운면 가현리 총 280m 구간 개통 및
기존 총 380m 구간 폐지, 횡성군 서원면 유현리 ~ 공근면 초원리 총 360m 구간
개통 및 기존 총 620m 구간 폐지
1976년 4월 7일 : 횡성군 둔내면 현천리 ~ 평창군 진부면 상진부리 총 10.087 km
구간 개량
1981년 3월 14일 : 종점을 '강원도 강릉시 견소진'에서 '강원도 명주군 주문진읍'
으로 변경함. 이에 따라 '인천 ~ 강릉선'에서 '인천 ~ 주문진선'이 됨.
1981년 4월 13일 : 국도로 승격된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간평리 ~ 명주군 주문진읍
성내리 43 km 구간 개통, 기존 지정 구간인 평창군 진부면 간평리 ~ 강릉시 성내동
35 km 구간 폐지
1981년 5월 30일 : 대통령령 제10247호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에 따라 변경된
8 km 구간으로 도로구역 변경
1982년 1월 25일 :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580m 구간 개통, 기존 교량 380m 구간 폐지
1986년 5월 13일 : 기점을 '경기도 인천시'에서 '인천직할시 중구'로 변경함.
1994년 7월 15일 : 횡성군 우천면 하금리 ~ 횡성읍 추동리 6.8 km 구간 개통
1995년 12월 29일 : 남양주시 상패동 ~ 와부읍 팔당리 2.8 km 구간 개통, 기존
남양주시 상패동 ~ 와부읍 도곡리 3 km 구간 폐지
1996년 7월 1일 : 기점을 '인천직할시 중구'에서 '인천광역시 중구'로, 종점을 '
강원도 명주군 주문진읍'에서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으로 변경함. 이에 따라 '
인천 ~ 강릉선'으로 명칭이 환원됨.
1998년 12월 31일 : 팔당대교 ~ 조안간 도로(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 조안면
능내리) 3.925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4.2 km 구간 폐지, 조안 ~ 양수간
도로(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 양평군 양서면 용담리) 4.186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5.49 km 구간 폐지, 양수 ~ 덕평간 도로(양평군 양서면 용담리 ~
양평읍 오빈리) 15.27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6.73 km 구간 폐지
1999년 11월 15일 : 양평 ~ 용문간 도로(양평군 양평읍 덕평리 ~ 용문면 삼성리)
4.1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구간 폐지
2000년 7월 1일 : 양평군 청운면 비룡리 ~ 용두리 2.26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2.25 km 구간 폐지
2000년 12월 31일 : 용문 ~ 용두간 도로(양평군 용문면 삼성리 ~ 청운면 비룡리)
13.3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4 km 구간 폐지
2001년 1월 1일 : 횡성군 횡성읍 마산리 ~ 공근면 신촌리 6.7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6.5 km 구간 폐지
2003년 11월 17일 : 평창군 봉평면 무이리 ~ 평촌리 5.426 km 구간 확장 개통
2003년 12월 31일 : 횡성군 횡성읍 마산리 ~ 우천면 용둔리 구간 5.737 km 확장 개통
2010년 12월 24일 : 오빈 교차로(양평군 양평읍 오빈리) 1.1 km 구간 입체화 개통
2014년 12월 26일 : 양화교 ~ 양화대교 남단 2.1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해제
2017년 6월 23일 : 둔내 ~ 무이간 도로 1공구(횡성군 둔내면 마암리) 1.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6 km 구간 폐지
2017년 9월 22일 : 둔내 ~ 무이간 도로 1공구(횡성군 둔내면 현천리 ~ 화도리) 10.8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횡성군 둔내면 마암리 1.6 km 구간 폐지
2017년 12월 4일 : 서원 ~ 공근간 도로(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갈운리 ~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 초원리) 총 8.6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갈운리 ~
강원도 횡성군 서원면 유현리 총 1.35 km 구간 폐지
2017년 12월 27일 : 둔내 ~ 무이간 도로 2공구(횡성군 둔내면 화동리 ~ 평창군 진부면
간평리) 33.17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횡성군 둔내면 화동리 ~ 평창군 진부면
상진부리 총 23.48 km 구간 폐지[28],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190m 구간 폐지
2017년 12월 30일 : 두능 ~ 연곡간 도로(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 영진리)
총 13.46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 송림리 총 4.09 km
구간 폐지
주요 경유지
인천광역시
중구 (북성동2가 · 송월동2가 · 북성동1가) - 동구 (만석동 · 화수동 · 송현동 ·
송림동) - 미추홀구 도화동 - 동구 송림동 - 서구 (가좌동 · 석남동 · 가정동) -
계양구 (효성동 · 작전동 · 서운동)
경기도
부천시 (삼정동 · 내동 · 오정동)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경기도
부천시 고강동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 외발산동 · 내발산동 · 등촌동 · 염창동) - 영등포구 (양화동 ·
당산동) - 양화대교 - 마포구 (합정동 · 서교동 · 동교동) - 서대문구 (창천동 ·
대현동 · 북아현동 · 충현동) - 종로구 (평동 · 신문로2가 · 신문로1가 · 세종로 ·
종로1.2.3.4가동 · 종로5.6가동 · 창신동 · 숭인동) - 동대문구 (신설동 · 용두동 ·
제기동 · 청량리동 · 회기동 · 휘경동) - 중랑구 (중화동 · 상봉동 · 망우동)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 수택동) - 남양주시 (다산동 · 일패동 · 이패동 · 삼패동 · 와부읍 ·
조안면) - 양평군 (양서면 · 옥천면 · 양평읍 · 용문면 · 단월면 · 청운면)
강원도
횡성군 (서원면 · 공근면 · 횡성읍 · 우천면 · 둔내면) - 평창군 (봉평면 · 용평면 ·
진부면 · 대관령면) - 강릉시 연곡면
구간 거리표 구리시 3.2 (망우리고개 정상~왕숙천 대교) 남양주시 17.9 (왕숙천 대교~
신양수대교 / 1998년 개통된 팔당터널 구간 봉안대교 구간) 양평군 51.3(신양수대교~
도덕고개 구 구간 정상) 횡성군 62.7 (태기산터널 개통전 ㅡ/ 양구두미재 구간 기준/
도덕고개 정상~태기산 양구두미재 정상) 평창군 56.3 (태기산터널 속사터널 개통전 ㅡ/
양구두미재 속사재 구 구간 기준/ 양구두미재~진고개 정상) 강릉시 29.0 (진고개
정상~주문진 부근 종점 /구 명주군 구간만 경유)
이전 노선 (2017년 이전 노선) : 소금강 입구 교차로 ~ 구월 교차로 ~ 퇴곡 교차로 ~ 퇴곡2
교차로 ~ 유동 교차로 ~ 버들 교차로 ~ 행정 교차로 ~ 행신 교차로 ~ 송림 교차로 ~ 연곡
교차로 ~ 방내 교차로 (구 연곡 교차로)
이전 노선 (2000년 이전 노선) : 학곡 나들목 - 횡성 나들목 - 횡성교 - (육교) - 횡성오거리 -
읍상 교차로
도로명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사거리 ~ 동구 화수사거리 : 제물량로
동구 화수사거리 ~ 황금고개사거리 : 인중로
동구 황금고개사거리 ~ 송림오거리 : 샛골로
동구 송림오거리 ~ 미추홀구 인천교삼거리 : 송림로
미추홀구 인천교삼거리 ~ 서구 가좌IC앞 교차로 : 장고개로
서구 가좌IC앞 교차로 ~ 루원 교차로 : 가남로
서구 루원 교차로 ~ 계양구 (효성고가교 북단): 봉오대로
계양구 (효성고가교 북단) ~ 천상교 : 아나지로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천상교 ~ 삼정고가교삼거리 : 아나지로
부천시 오정동 삼정고가교삼거리 ~ 성곡동 오쇠삼거리 : 오정로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삼거리 ~ 외발산거리 : 오정로
강서구 외발산거리 ~ 마곡역 교차로 : 발산로
강서구 마곡역 교차로 ~ 양화교 : 공항대로
영등포구 양화교 ~ 양화대교남단 교차로 : 노들로
영등포구 양화대교남단 교차로 ~ 마포구 양화대교북단 교차로 : 선유로
마포구 양화대교북단 교차로 ~ 동교동삼거리 : 양화로
마포구 동교동삼거리 ~ 아현 교차로 : 신촌로
마포구 아현 교차로 ~ 서대문역 교차로 : 충정로
종로구 서대문역 교차로 ~ 세종대로사거리 : 새문안로
종로구 세종대로사거리 ~ 신설동역 교차로 : 종로
동대문구 신설동역 교차로 ~ 시조사삼거리 : 왕산로
동대문구 시조사삼거리 ~ 중랑구 망우리고개 : 망우로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망우리고개 ~ 남양주시 다산동 도농삼거리 : 경춘로
남양주시 다산동 (이름 없음) ~ 양평군 청운면 도덕고개 : 경강로
강원도
횡성군 서원면 도덕고개 ~ 평창군 진부면 월정삼거리 : 경강로
평창군 진부면 월정삼거리 ~ 강릉시 연곡면 연곡 교차로 : 진고개로
야생에서 자라는 꽃의 꽃색은 짖고 아름답다.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1구간도 산죽 꽃이 만발이내요.
풍력 발전단지도로와 지맥길이 겹쳐 편하게 진행 합니다.
이지점에서 풍력 발전 관리용 도로와 이별을하고 숲으로 들러가 지맥 마루금을 계속 진행 합니다.
요지점에는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 터널이 지나고 있담니다.
이슬에젖어 땀에젖어 물에 빠진 생쥐라 누가 볼세라 빠르게 헬기장을 지나감니다.
조망도 볼수 없고 미역 줄기와 산죽에서 탈출 할곳은 헬기장이다.헬기장에 서면 하늘만 뻥 뚤려있다.
벌목지에서 보는 조망 순간 안개가 동쪽을 향해 뻥뚤린다. 멀리 오대산이 보인다.
나무방향으로 설악산이 보이고,
가야할 청태산이다.
청태산 정상 가기전 헬기장이다.정상찍고 되도라 와야 한다.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유포리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두원리 산143-1
술이봉 정상 오르기전 임도옆 안부.
술이봉 정상은 공원이다.스키장 곤도라타고 만은 사람들이 올라온다.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두원리 554-1 웨리힐리파크 곤도라정상
2022년7월10일 일요일 백덕 지맥 1구간 사고업고 다친곳없이 게임을 마친것에 감사드림니다.
성목재(420번 지방도).
지방도 제420호선
지방도 제420호선은 강원도 홍천군 영귀미면 좌운리와 평창군 방림면 멋다리삼거리를
잇는 강원도의 지방도이다.
시점인 홍천군 동면 좌운리부터 횡성군 갑천면 추동리 구간은 도로가 개설되지 않았으며,
갑천면 매일교부터 둔내면 마암리 구간은 1차선 도로로 통행하기 어렵다.
동면-방림선
총연장:53,64km
기점:강원도 홍천군 영귀미면.
종점: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역사
2003년 2월 15일 : 지방도 제420호선 동면 ~ 방림선 지정
주요 경유지
홍천군
영귀미면 (미개통 구간 : 좌운리)
횡성군
갑천면 (미개통 구간 : 상동리 - 병지방리 - 전촌리 - 추동리) - 추동리 - 횡성초등
학교 당평분교 - 전촌리 - 삼거리 - 율동리 - 갑천면사무소 - 매일교 - 갑천고등학교 -
매일리 - 하대리 - 갑천초등학교 금성분교 - 상대리
둔내면 마암리 - 석문리 - 둔방내리 - 둔내삼거리 - 둔내2교 - 자포교 - 자포곡리 -
두원리 - 웰리힐리파크 - 우용리 - 성목재(해발 850m)
평창군
방림면 성목재(해발 850m) - 계촌리 - 교기교 - 수동교 - 방림리 - 멋다리삼거리
중복 구간
횡성군 갑천면 율동리 ~ 매일교 서단 : 국도 제19호선과 중복
횡성군 둔내면 마암리 ~ 둔방내리 : 국도 제6호선과 중복
도로명
횡성군 갑천면 추동리 ~ 율동리 : 외갑천로
횡성군 갑천면 율동리 ~ 갑천면 행정복지센터 : 청정로
횡성군 갑천면 갑천면 행정복지센터 ~ 둔내면 마암리 : 갑천로
횡성군 둔내면 마암리 ~ 둔방내리 : 경강로
횡성군 둔내면 둔방내리 ~ 평창군 방림면 멋다리삼거리 : 고원로
첫댓글 정말수고 하셨어요
즐거운 산행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