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지맥(國師枝脈)은
국사지맥은 백두산에서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이 저수령을 지난 934m봉(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올산리와 경상북도 문경시 동로면 석항리 및 경상북도 예천군 상리면 용두리의 경계점)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쳐 경상북도 문경시 영순면 달지리로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40km의 산줄기로, 분기점에서 시작하여 용궁면 무이리에서 그 맥을 내성천과 금천의 합수점에 넘겨주고 있다.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용두산(976m), 매봉(865.3m), 용문봉(771m), 국사봉(727.6m) 등을 만날 수가 있고, 이 산줄기의 서쪽에는 수진천, 금천, 기천 등이 내성천으로 흐르며,이 산줄기의 동쪽에는 한천, 금곡천, 중평천 등이 내성천으로 흘러간다.
산행경로=저수령=>국사지맥 분기봉924=>용두산976.8봉=>934.7봉=>874.9봉=>777.2봉=>귀내기재(901번 지방도로)=>667.6봉=>진사=>매봉(866.6m)=>812.3봉=>768.5봉=>784.5봉=>813.2봉=>용문산(770.6m)=>625.4봉=>사부령=>519.9봉=>성황당고개(928번 지방도로)=>635.9봉=>국사봉(國師峰:729.2m)=>꽃재=>635.5봉=>밤고개(율현역)=>16전투 비행장=>가오실=>34번국도=>월오리(정미소34번 국도)=>산택쉼터휴게소(34번 국도)=>무이리.금천/내성천 합수점
국사지맥 지도1
국사지맥1구간 분기점-성황당 고개
2024년1월28일 일요일
강추위가 고개를 약간숙인듣 날씨가 포근하다.따띁한 날씨에기회를 노치면않되지 국사 지맥 마루금 이어가기 게임을 시작해야지 개나리 봇짐매고 출발 내마음에 기분은 날아갈겉같다.예천읍 한천 고수부지에 차를 주차하고 택시로 저수령 도착 고지대라 눈이 녹지않고 그대로 남아있다.새벽 공기는 매우차다.
오늘 국사지맥 1구간 사고없이 끝낼수 있게 해맛이 신전에서 빌고 국사지맥 게임을 시작합니다.
산행 경로는.?
경로:저수령(927번 지방도)-백두대간/국사지맥 분기봉924-용두산976.8-934.7봉-874.9봉-777.2봉-귀내기재(901번 지방도 생태통로)-667.6봉-매봉866.8-812.3봉-768.5봉-784.5봉-813.7봉-용문산770.6-656.7봉-625.4봉-사부령-519.9봉-성황당 고개(928번 지방도) 15.6km
출발:저수령850m(백두대간 927번 지방도)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도효자로2320(울산리 2361)/
경상북도 예천군 상리면 용두리
도착:성황당고개(928번 지방도)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용문경처노(두천리)
국사봉 정상 국사 지맥 지명을 받은 산입니다.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두천리 산90
저수령에는 눈이 녹지않고 있내요.
저수령은 927번 지방도로가 지나감니다.
지방도 제927호선
지방도 제927호선은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읍 봉한리에서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장림사거리를 잇는 경상북도의 지방도이다.
2011년 예천댐 건설로 인해 예천군 은풍면(당시 하리면) 구간이 이설되었다.
구미 ~ 단양선
군위 ~ 단양선
지방도 제927호선
총연장 143.3km[1]
기점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읍
주요
경유지 경상북도 구미시
대구광역시 군위군
경상북도 의성군
경상북도 안동시
경상북도 예천군
충청북도 단양군
종점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연혁
2003년 2월 14일 : 충청북도 구간 노선 재지정
2003년 2월 20일 : 경상북도 구간 기점을 군위군 군위읍 서부리에서 구미시 고아읍 봉한리로 26 km 구간 연장. 이에 따라 '구미 ~ 단양선'에서 '군위 ~ 단양선'이 됨.
2004년 4월 30일 : 하리우회도로(예천군 하리면 오류리 ~ 송월리) 1.79 km 구간 개통, 기존 2.25 km 구간 폐지
2005년 12월 6일 : 예천양수발전소 하부저수지 건설로 인해 예천군 하리면 송월리 ~ 상리면 도촌리 3.423 km 구간 이설 개통, 기존 2.14 km 구간 폐지
2008년 6월 27일 : 장림 ~ 사인암간 도로 확포장공사로 인해 도로구역 변경
2015년 6월 23일 : 단양군 대강면 올산리 위험도로 개량공사 완공
2016년 12월 22일 : 예천 ~ 도청간 도로(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 예천읍 남본리) 8.5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8.436 km 구간 폐지
저수령 정상 휴계소 영업 중단인지 썰렁하다.
저수령.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도효자로2320(울산리2361)
경상북도 예천군 상리면 용두리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경계로 백두대간이 지나간다.
져 백두대간 마루금 계단으로 올라가면 됨니다.
해맛이 신전.오늘 안전산행 기원하며 힘차게출발합니다.
분기봉 도착 국사지맥 1구간 마루금 이어걷기 게임을 시작합니다.
하얀눈길을 홀로걷는 산 나그네 마음속엔 하얀 눈을 바라보는 마음처럼 온세상이 평화로와으면.?
눈을 헤치며 바위를 어렵게 올라오니 용두산 정상석이 있내요
용두산 정상에서 둘러보니 하늘이 맗구나.
귀내기재(901번 지방도)생태 통로인대 소나무 잡목이 밀식되어 사람이 지나기 힘들 정도로 빼곡하다.
지방도 제901호선
지방도 제901호선은 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 교리 교리 교차로와 예천군 효자면 사곡리 사곡 교차로를 잇는
경상북도의 지방도이다.
노선 중간에 충청북도 영동군 지역을 통과한다.
지례 ~ 동로선
구성 ~ 상리선
지방도 제901호선
총연장 172.43km[1]
기점 경상북도 김천시 지례면 교리
주요
경유지 경상북도 김천시
충청북도 영동군
경상북도 상주시
경상북도 문경시
경상북도 예천군
종점 경상북도 예천군 효자면 사곡리
연혁
2003년 2월 14일 : 충청북도 구간 노선 재지정
2003년 2월 20일 : 경상북도 구간 종점을 문경시 동로면 적성리에서 예천군 상리면 신곡리로 16.3km 구간 연장. 이에 따라 '구성 ~ 동로선'에서 '구성 ~ 상리선'이 됨.
2004년 10월 4일 : 모서우회도로(상주시 모서면 삼포리) 510m 구간 개통, 기존 1.72km 구간 폐지
2005년 9월 5일 : 영동군 상촌면 흥덕리 질매재에 야생동물 생태통로 설치로 노선 변경
2005년 12월 6일 : 예천양수발전소 하부저수지 건설로 인해 예천군 상리면 사곡리 260m 구간 이설 개통, 기존 310m 구간 폐지
2006년 1월 20일 : 가은 ~ 마성간 도로(문경시 마성면 하내리 ~ 모곡리) 6.913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76km 구간 폐지
2006년 9월 25일 : 모서 ~ 영동간 도로(상주시 모서면 지산리 ~ 화현리) 2.11km 구간 재포장 개통
2007년 7월 30일 : 상주시 내서면 북장리 320m 구간 선형 개량 개통
2009년 5월 26일 : 가은 우회도로(문경시 가은읍 작천리 ~ 마성면 하내리) 3.12km 구간 개통
2010년 1월 14일 : 동로 ~ 상리간 도로(문경시 동로면 간송리 ~ 석황리, 예천군 상리면 명봉리) 3.52km 구간 개통
2018년 11월 15일 : 경상북도 구간 기점을 김천시 구성면 구미리에서 김천시 지례면 교리로 3.9km 연장.
귀내기재 생태 통로,
삼각점봉을 찍고 가내요.
잠시 임도를 걷기도합니다.
매봉도착 묘지가 정상을 차지하고 있내요.
격녀글에 힘을 얻어감니다,
바위 조망봉 소나무 고사목이 자리를 지키내요.
힘들게 용문산을 올라왔내요.
큰 소나무가 서있는 사부령을 지나감니다,
참 좋은 소나무 마루금.
성황당 고개도착.
성황당 고개에서 국사지맥 1구간 마루금 이어걷기 게임을 마침니다.
2구간은 져사다리 계단으로 마루금 이어걷기 게임을 시작하면 됨니다.
성황당 고개는 928번 지방도로가 지나는 예천군 용문면/문경시 동로면의 경계이다.
지방도 제928호선
지방도 제928호선은 경상북도 문경시 동로면 수평리 수평삼거리와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를 잇는 경상북도의 지방도이다.
예천군의 주요 길목 중 하나인 예천 나들목과 접속하고 있어 중앙고속도로로 진출입할 수 있다.
동로 ~ 도산선
지방도 제928호선
총연장 85.1km
기점 경상북도 문경시 동로면 수평리
주요
경유지 경상북도 문경시
경상북도 예천군
경상북도 영주시
경상북도 안동시
종점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
연혁
2003년 2월 20일 : 종점을 안동시 북후면 옹천리에서 도산면 가송리로 33.3 km 구간 연장. 이에 따라 '동로 ~ 북후선'에서 '동로 ~ 도산선'이 됨.
2005년 11월 10일 : 보문 ~ 북후간 도로(예천군 보문면 옥천리 ~ 영주시 문수면 조제리) 3.99 km 구간 개통
2013년 8월 26일 : 운암저수지 둑높이기 사업으로 인해 예천군 용문면 두천리 1.34 km 구간 이설.
2018년 11월 15일 : 노선 변경으로 총 연장이 92.0km에서 85.1km로 단축.
2018년 12월 3일 : 평은 ~ 녹전간 도로(안동시 녹전면 죽송리 ~ 신평리) 945m 구간 개량 개통, 기존 650m 구간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