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뉴스
[편집자 주] 표준어에 밀려 그 자리를 잃어가는 소중한 우리 부산 사투리를 지키기 위해 사투리뉴스를 시작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이리 온나~~, 사투리뉴스는 처음이제!
새해 해운대구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무료
주민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주민들이 자주 발급하는 서류 45종
아이고 에럽다, 에러워(It is so difficult). 저기 무신 말이고(what does that mean?).
내가 반갑은 소식 한 개 아르켜주까 (Good news)? 있다아이가, 2024년 새해부텀은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안받는다카네. 무인민원발급기 그기 뭐꼬?
• 무인 : 사람 없이 니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거.
• 민원발급기 : 우리가 필요한 거~ 음~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그런 서류를 좌~~악 쁘린트(print) 해주는 자판기멘치로 생긴 거.
세상에나 만상에나! 무인민원발급기, 그 요상한 기계가 119종류나 되는 서류를 발급해준다안카나. 참말로 세상살기 좋아졌제. 이때까정은 서류 몇 장 뗄라카믄 다 돈을 냈는데 새해부텀은 해운대구에서 법(조례)을 바까가지고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이런 거 45종류를 다 공짜로 발급해준단다. 우째 이리 좋노.
아참, 부동산등기사항 증명서 그런 거는 재산이 걸린 중한 것이라 수수료 조금만 내믄 된다카네 .
우리 해운대구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24대나 있다카네. 오데 있는 지 내가 갈쳐주께.
해운대구청 정문에 있고, 센텀에는 문화복합센터, 센텀시티 지하철역에 있고, 좌동에는 해운대백병원, 좌4동 행정복지센터에 있고, 반여2동, 반송2동 행정복지센터에도 있고~.
더 놀라븐(surprising) 거는 밤낮없이 24시간 필요하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하고, 센텀시티 거는 지하철 이용 시간에만 가능하다카이 꼬옥 알아두래이 알것제.
이때까정은 인터넷 정부24에서는 공짜고,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수수료를 받으니까네 이기~~ 형평성이 안 맞는기라. 그래서 해운대구에서 우리 주민들한테 좋은 싸비스(service)를 할라꼬 엄청시리 애를 써서 수수료를 면제한다안카나. 이라믄 민원창구에서 오래 기다릴 필요도 없이 퍼뜩 퍼뜩(quickly) 서류를 발급받으니 서로 좋은 기제.
혹시나 주민들이 불편안하그로(conveniently) 각 동에 도와주는 직원을 배치한다 안카나. 그놈의 기계가 또 고장이 자꾸 나고 하믄 차례대로 새 거로 바까 줄라꼬 한다더라. 더 궁금한 거 있시몬 요기 전화해봐라이.
해운대구청 민원여권과·통합증명팀 051-749-5673
그라믄 담에 또 보자이.
구성 / 수수 기자
해운대구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무료 시행
등초본 등 유료 45종 수수료 면제, 부동산등기부등본은 제외
해운대구는 2024년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를 전면 무료화한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가능한 민원증명은 총 17개 분야 119종이며,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등 46종은 현재 수수료가 유료다. 구는 관련 조례를 정비하고 법원의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를 제외한 유료 45종의 민원증명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해운대구는 현재 부산에서 가장 많은 24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해운대구청 정문 입구, 문화복합센터, 센텀시티 지하철역, 해운대백병원, 좌4ㆍ반여2ㆍ반송2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한 발급기는 연중 24시간(센텀시티는 지하철역 이용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구는 이번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면제를 통하여 정부24와 같은 비대면 민원서비스 간 형평성을 제고하고, 민원창구 대기시간 감소에 따라 방문 민원인에게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면ㆍ비대면 모두 민원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구민들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동별 지원 인력을 확보하고, 고장이 잦은 기계는 순차적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민원여권과·통합증명팀 051-749-5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