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지맥
고흥지맥이란?
백두산을 떠난 백두대간이 남진을 하다 1547.1km를 진행하여 영취산에 이르러
우측으로 산줄기를 하나 내니 그 줄기가 호남금남정맥이 되고 그 호남금남정맥
줄기는 북서진을 하여 69.6km지점에 있는 조약봉에이르러 다시 남남서진하는
줄기를 내어 놓는데 이 줄기가 호남정맥 줄기입니다.
이 호남정맥줄기는 전라도를 좌우로 나누면서 진행을 하다 사자산에 이르러
북동진을 하여 346.3km를 진행한 적치봉에서 남동진하는 줄기를 하나 가지
치게 됩니다.
이 줄기가 장군봉, 천봉산, 오무산, 천등산, 유주산 등을 일으키는 도상거리
약 88.9km의 제법 긴 호남고흥지맥입니다.
한편 이 호남고흥지맥줄기는 중간에 천등산에 이르러 30.7km의 장계지맥을 하나
더 가지를 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긴줄기를 이야기하자면 천등산에서 우틀하여 비봉산 방향으로
가는 줄기가 고흥지맥이 아니냐 그리고 사실 그것이 더 길지 않느냐는 이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해로 잠기는 줄기들은 모두 남쪽으로 향하는 줄기를 주줄기라고 본다면
고흥반도-반도란 말이 과연 타장한 용어이냐에 이론이 있을 수 있지만-의 가장
남쪽으로 향하는 줄기를 고흥지맥으로 부르는 것 같고 그것이 현재의 일반적인
견해 같습니다.
박성태 님도 그런 기준으로 신산경표를 짰다고 말씀하시는군요.
물줄기 :
호남정맥의 동쪽 즉 임실, 순창, 곡성, 보성은 예전에는 호남좌도(湖南左道)라고
불리우던 곳으로 모든 물줄기는 섬진강으로 모아져 남해로 흘러드는구조를
하는데 보성군중 호남정맥 북쪽의 물줄기는 북류를 하여 보성강으로 모아진
다음 섬진강에 합류하게 되지만 호남정맥 남쪽의 물줄기들은 다 남류를 하게
됩니다.
그 중 호남정맥과 고흥지맥이 갈라지는 575봉에서 조성면 쪽으로 흐르는 물은
조성천이 되어 득량만으로 흘러들어 가고 그 봉에서 벌교읍 쪽으로 흐르는
물은 벌교천에 합류되어 여자만으로 흘러들어 갑니다.
그러니까 물은 무조건 남쪽으로 흐르는 모양새가 아니라 어디가 고도가 높으냐의
문제와 어느 줄기가 울타리냐에 따라 흐름이 바뀐다고 할 것입니다.
고흥 지맥 1구간
2025년2월22일 토요일
경로:모암재(생태이동토로)-고흥 지맥 분기점570-547.5봉-적치치-426.6봉-태봉325.6(삼각점)-가마봉258.3-열가재(열가치 남해고속도로 2번국도)-장군봉413.8-송장고개-가드랫재-삼봉107.6-탄포육교(15번 27번 국도)-혼백산183.3(왕복)-천봉산194.5(왕복)-골안고개(남양초교)-통세골 고개(서편)-월악산 갈림길-상담고개-152.7봉-월악육교(항공우주로 국도15호 국도27호 국도77호선)-지석묘(고인돌) 27.39km 11:20분
출발:모암재(생태육교)전라남도 보성군 벌교면 옥전리 산115-9(율어면 선암리 경계)
도착:지석묘(고인돌)전라남도 고흥군 과역면 과역리 293
도상거리27.39km 11:20분
고흥지맥 호남정맥 분기점.
모암재입니다.고흥지맥1구간 산줄기이어걷기에 도전하기위해 분기점으로 호남정맥 산줄기따라감니다.
고흥지맥/호남정맥 분기점에서 고흥지맥 산줄기이어걷기 게임을 시작합니다.
적지치를지나서,낱야지는 산줄기를 계속 따라갑니다,
새벽에 내린 눈이 태봉정상에 녹지안고 남아있내요,
남해고속도로가 터널로 지나고 2번 국도가 넘어가는 열가재입니다,
남해고속도로10
총연장 영암~순천 : 106.8 km
순천~부산 : 166.3 km
개통년 1973년 11월 14일 (서순천 ~ 산인, 창원 ~ 덕천)
2001년 11월 8일 (산인 ~ 창원)
2012년 4월 27일 (서영암 ~ 도룡)
기점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
종점 부산광역시 북구 덕천동
오른쪽으로 돌면 2번국도 횡단할수있는곳이있담니다,
2번국도 가운대 분리대를 가볍게 넘어 왼쪽 주요소 방향으로 마루금은 진행됨니다,
국도 제2호선
국도 제2호선은 전라남도 신안군 장산면 북강항에서 경상남도를 거쳐 부산광역시 중구 옛시청 교차로를 잇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남해안권 도시를 잇는 주요 국도이며, 남해고속도로, 경전선과 선형이 비슷한 것이 특징이다.
과거 기점이 국도 제1호선의 기점과 같은 목포시였으나, 신안군으로 기점이 변경되었다.
총 구간:477.4km
시점:전라남도 신안군 장산면 오음리 북강선착장
종점: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동6가 옛시청교차로 (남포역)
통신기지국을 지나 바뿐 산길을 이어갑니다,
금잔디가 깔린 e편한 임도를 횡단하고,
송장고개 밑 터널로 경전선 철도가 지나는 곳이내요,
경전선
경전선(慶全線)은 경상남도 밀양시 경부선 삼랑진역과 광주광역시 광산구 호남선 광주송정역을 잇는
한국철도공사의 간선철도 노선이다.
이 노선은 마산선, 진주선, 광주선이 통합된 철도 노선으로 경상도, 전라도를 연결한 철도라는 뜻에서
두 도의 첫 글자를 따서 경전선이라고 하였다.
2003년부터 경전선 개량과 복선전철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2010년 12월 15일에 삼랑진 ~ 마산 구간이
복선전철화 개통하였으며, 2012년 12월 5일에 마산 ~ 진주 구간 복선전철화가 개통되었고, 2016년
7월 14일에는 진주 ~ 광양 간 복선 비전철화가 개통된데 이어 전철화도 2023년 6월 22일에 완료되었다.
2023년 9월 1일 SRT의 운행 노선 확대에 따라 SRT의 운행이 시작되었으며 통행방향은 어디서든
좌측통행이다.
종류 간선철도
기점 삼랑진역(경상남도 밀양시)
종점 광주송정역(광주광역시 광산구)
e편한 임도로 가다 산을 넘고,
또다시 콘크리트 포장 임도가나오고,
동강면 마륜리 마을길을 따르다,앞에 농로로 들녁을 지나 오른쪽 숲으로 가면 됨니다,
마륜리 마을길로 들녁을 지나 화산리로와 되도라보니 겨울철 황량한 들녁만이?
백구삼형재 배웅을 밭으며 지나 왔지만 앞길은 잡목숲이라 답답합니다,
태양열 발전소 횐스 문이열려있길래 들어같더니 반대쪽은 문이업고 횐스가 높아 겨우 월담을합니다,
2차선 도로 가드릿재를 횡단하고,
산을넘으니 조릿대 숲 터널을 지나게 되내요,
생긴 모양은 도토리 나무잎도비슽하고 나무가 좀다른대 겨울에 익는다,상상이 안된는대 맛을 보니 도토맛과는 전혀 다르다,도토리는 떨은대 이 열매는 떨지도안고 오래씹으니 단맛도 난다,이름이 궁금하다,
동강면 소제지 풍경이 아름답게 보인다,
여름 휴식쳐 느티나무 정자를 지나 건너편 산으로 가야합니다,
남양면 침교리 마을 반쪽 바위를지나 오른쪽 밭둑으로 그다음 숲으로,?
통신기지국이있는재를 지나서,
잘정비된 마을길로 삼거리에서 좌로 탄포육교를 지나갑니다,
삼거리에서 좌로가면 탄포육교입니다,
탄포육교(우주항공로)국도15호 국도27호 국도77호선이 지나갑니다,
국도 제15호선
국도 제15호선 (고흥 ~ 남원선, 國道第十五號 高興南原線)은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예내리
나로우주센터에서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 송치리 장안 교차로를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본래 종점은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객사리 중파사거리였으나 2021년 6월 22일 노선 연장으로
인해 기점은 나로우주센터로, 종점은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 송치리 장안 교차로까지 연장되었다.
고흥 ~ 남원선
국도 제15호선
총연장 223.5 km
기점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종점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주천면
국도 제27호선
국도 제27호선 (國道第二十七號線)은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 덕암리 고금도성당에서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월명동 중앙사거리를 잇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본래 기점은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오천리 오천항이었으나 2021년 6월 22일 기존 지방도 제830호선
일부 구간이 국도로 승격되어 지금의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 덕암리 고금도성당으로 연장되었다.
총연장 287.5 km
기점 전라남도 완도군 고금면
종점 전라북도 특별자치도 군산시 월명동
탄포육교를 지나는 자동차 전용도로 우주항공로,
국도 제77호선
국도 제77호선 (부산 ~ 파주선)은 부산광역시 중구 옛시청 교차로에서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자유
나들목까지를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한반도의 남해안과 서해안을 따라 "L"자형으로
이어지는 도로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국도이고, 미개통 구간이 많이 있다.
본래는 부산 ~ 인천선이라고 하여 인천광역시 동구까지였으나, 2008년 말에 자유로가 이 도로에
포함(국도 제77호선으로 승격)되면서 대한민국의 극북과 극서, 극남을 연결하는 간선도로가 되었다.
종점에서는 국도 제1호선과 연결 된다.
부산 ~ 파주선
총연장 1239.4 km
기점 부산광역시 중구 동광동1가
종점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마루금 옆에 남양면 침교리 마을저수를 지나감니다,
혼백산 오르며 뒤도라보는 침교리 마을,
혼백산 정상입니다,
혼백산에서 보는 중산리앞 바다 그리고 바다건너 여수반도,
운교고개를 지나고,
운교고개에서 힘들게 올라오면 천봉산 정상을 찍고,
천봉산 정상 인증하면 갈림길로 되도라오기,
콘크리트 임도를 내려가면 골안고개 건너편에 남양초등학교가 있어요,
골안고개도착,
탁트인 묘지에서 대곡리 마을 들녁 넘어 바다풍경이 참으로 아름답씁니다,
복잡한 농로 마루금은 전신주 왼쫀 직진합니다,
콘크리트 포장 농로를 지나고,
2차선 도로를건너서 지맥 마루금은 계속진행됩니다,
상담고개 지나서 152.7봉 정상으로 지친 발거름을 옴김니다,
정상 삼각점도 인증하고,
해가 서산으로 퇴근하니 의자주인도 퇴근해 빈의자만이 외로운 산객을 맛이합니다,
우주항공로 월악육교가 보인다,
월악육교를건너서 지석묘에 도착합니다.우주항공로로 국도15호 국도27호 국도77호선이 지나는 도로입니다,
우주발사대 까지 자동차 전용도로로 시원스레 뚤려있내요,
월악육교건너와 노천리 지석묘에서 고흥지맥1구간 산줄기이어걷기 게임을 마침니다.
노천리 지석묘(고인돌) 이곳은 주소가 과역리로도 나오는대 원 주소가 어떻건지 헥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