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프로그램 내용 | |||||
활동명 | 밥 한 그릇의 우주 | 활동장소 | 노원에코센터 | ||
담당자 성명 |
| 소요시간 | 3시간 | ||
참가대상 | 초등 | 참가인원 | 20명 | ||
활동목표 | - 쌀의 역사와 벼농사 과정을 알아본다. - 논의 다양한 기능을 알아본다 - 밥 한그릇의 담긴 논의 가치(학부모 강좌) | ||||
준비물 | PPT, 활동지용(테이프, 필기구, 가위), 밥상용(싸인펜, 색연필), 논윷놀이용(윷판, 윷말), 이름표용(나무목걸이, 끈, 네임펜), 봄나물카나페용(누룽지,봄나물,조청) | ||||
유의사항 | 첫수업이므로 일년과정을 소개해주면서 참여하는 의미를 알게 해서ㅍ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한다. | ||||
단계 | 교육내용 | 교육시간 | |||
도입 | -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어린이 농부학교 일정을 알리고 흥미로운 제목을 말해본다. | 30분 | |||
전개 | <활동1> 쌀의 역사 알아보기 - PPT 영상과 함께 밥상을 차려본다 쌀의 유래와 농업의 변화를 알아본다. 쌀의 성분과 특성을 알아본다. 농업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활동2> 윷놀이롤 배우는 논농사 -벼 순환게임으로 2개의 팀으로 나눈다.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논 윷놀이를 통해 농사를 이해한다.
<활동3> 봄나물카나페만들기 -논둑 주변을 돌아보며 봄나물을 관찰하 고 채집한다. -봄나물로 카나페를 만든다. -맛있게 먹고 느낀점을 이야기나눈다.
<활동4> 활동지
<부모강좌> -우리의 주식인 쌀에 대해서 알아본다. -농업의 변화과정을 알아본다. -논의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알아본다. | <논윷놀이> - 나눠진 4개의 팀을 2팀씩 나눠서 윷놀이를 시작한다. - 팀장은 가위, 바위, 보게임으로 이긴팀은 선후를 결정하고 진팀은 말의 조건을 결정 한다.(동물, 식물) 4개의 말을 가지고 시작 한다. 2팀에서 2명씩 4명이 윷이 된다. 윷놀이 판의 특징을 설명한다. 윷놀이의 규칙에 따라 말을 이동하다 그림이 없는 곳에 말이 오면 그림에서 필요한 조건을 5까지 셀 때 까지 말한다. 조건에 맞지 않거나 말하지 못하면 한번 쉬고 간다. 4개의 말이 먼저 도착한 팀이 이긴다. 토너먼트로 팀을 바꿔서 게임을 한다. 가장 많이 이긴팀이 윷판을 설명하게 한다. | 130 | ||
마무리 | - 주식인 쌀이 있어서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하고 있다. 가치 있는 식생활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본다. @안내: 2L 패트병가져오기(물통벼용) | 20 | |||
기대효과 | 쌀을 소비하는 것이 공익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논을 지키는 생활운동이라는 사실을 알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