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랩이 됨과 동시에 극어질 셋을하고 페노에 입성이 가능한 유형(정확히 95% 회피) 공속 181이며, 엄청난 공속을 자랑하기에 오토힐링 버클이 왠지 자주 터진다. ㅡ_ㅡ; 94랩부터는 싸인을 장착할 수 있다.
장점 - 페노라는 곳이 워낙 돈이 잘벌리는 곳인데다 몹도 많고 피도 적고 방어도 낮다. 몰리면 처맞지만 힐도작으로 간단하게 해결!(페노는 도작이 안전하다.)
단점 - 데미지를 기대할 수 없으며, 90랩까지 무게 4080으로 살아야하므로 무게의 압박을 심심치 않게 느낀다. 데미지가 낮은 만큼 90대 중반까지는 다른 계열에 비해 업이 느리다.
(2) 공속형.
어질 110. 힘 90. 덱스 60. 럭 1. 인트 18 바탈 7.
180의 공속을 맞추기 위해 어질을 110, 덱을 60에 고정시킨 유형. 이 유형또한 장비 셋팅과 랩에 따라 페노사냥이 가능하며, 대다수 로그 사냥터를 다 갈 수 있다.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전형적인 앵벌 스탯이라 볼 수 있다.
장점 - 일단 스탯이 균등스럽(?)기 때문에 밸런스가 잡혀있다. 스틸또한 잘터진다.
단점 -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약하다. 도게 ㅇㅇ중에는 고대 ㅇㅇ 물냥이 키운 유형이다.
(3) 균등형.
어질 100. 힘 100. 덱스 60. 럭 1 인트 6 바탈 7
버서크 복용시 178 공속이 나오며 힘이 100이기에 트리플헬로그라 기준 아스 더블로 탐루안에서 1500 데미지를 뽑아낸다. 힘이 어느정도 받쳐주기 때문에 기습이나 백스텝의 데미지도 기대할만하다.
장점 - 역시나 밸런스가 맞다.
단점 - 어정쩡하다. 페노를 갈 수 없다. 운악선도 못잡는다.
(4) 힘형
힘 110. 어질 90. 덱스 60. 럭 1. 인트 6. 바탈 7.
힘에 투자한 유형. 데미지가 높다. 고로 엑티브 스킬 활용도가 높다.(기습과 백텝 뿐 아니라 볼베까지도) 만피가 9000 이하인 몹의 경우, 스틸을 하기 전에 죽어버리기 때문에(육합 도작이라면 더더욱) 앵벌은 나머지 유형보다 약하다.
장점 - 우선 기본적인 데미지가 받쳐주므로 업은 가장 빠르다. 스킬 활용도도 높다.
단점 - 잘처맞고 공속이 느리다.(176)
[2] 스킬편.
(1) 마녀별 로그.
일생을 별모레와 함께 마감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키우는 유형. 주로 플레임그라와 블러디그라를 주무기로 쓴다. 물론 별모레도 사람에게 500 정도에 거래돼므로 돈은 잘 벌린다.
더블어택10 회피율증가10 스틸10 하이딩9(or 하이딩5 인베넘3 해독1)
스내쳐10 검수련10 스틸코인4 백스텝10 터널2 기습5 인티머1 독수리눈7(무려 90대 후반에 엔션없이 조커를 패잡을 수 있다!!)
장점 - 유노와 바소리존에서만큼은 가장 빠른 유형이다.
단점 - 심심하다!
(2) 대 악마형 로그. (사족: 일명 반도작 로그라고도 합니다.)
도둑이나 성직자의 길을 걷고자 악마를 섬멸토록 키워진 로그. 물론 아스밖에 도작할 스킬이 없다. 탐루안에서 일반 도작로그와 백텝 도작로그의 사냥속도를 보면 일반 도작로그가 서러워진다. 백텝 도작로그는 크라벤을 아주 쉽게 처리해버린다. 또한 니플헤임 솔플때 뒷방이 높은 로리와 머더러의 처리에도 유용하다.
더블어택10 회피율증가10 스틸10 하이딩9(or 하이딩5 인베넘3 해독1)
스내쳐8 검수련10 스틸코인4 백스텝10 터널2 기습5 인티머5 도작5
장점 - 아요타야와 니플헤임에 특화돼었다.
단점 - 나머지 사냥터에서는 이도저도 아닌 모습이다.
(3) 제한 로그.
제한적인 사냥터만 다니는 비운의 로그. 필자는 배쉬와 돌던지기에 날아간 무수한 육합권에게 애도를 표할 뿐이다. 단, 10랩 마스터의 다른 스킬들을 다 익힐 수 있으므로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더블어택10 회피율증가10 스틸10 하이딩9(or 하이딩5 인베넘3 해독1)
스내쳐9 검수련10 스틸코인4 백스탭4 터널2 기습5 인티머5 도작10
장점 - 갖가지 요상한 스킬들을 배울 수 있다.
단점 - 당신에게 어느정도 인맥이 없다면 오랜세월 피브피존에서 방황하게 될것이다.
[3] 장비편
(1) 무기 - 속성다마류.
다음에 언급하는 다마들은 로그의 극한을 체험하고 스토커가 되겠다는 결심이 선 사람이라면 구매하도록하자.
* 어스 - 거필잠자리, 생도혈호접, 게펜헌플을 처리하는 용도로 쓰인다. 와일드로즈를 잡을 수도 있으며, 용지성노가다를 뛸때도 쓴다.(기본적으로 스위칭해야하는 장비다.)
* 화여 - 갖가지 언데드와 거필토기, 생도목 등등을 잡는다.
솔직히 윈드와 아이스는 선택이다.
윈드가 있다면 중랩때 퍼씰밭을 갈 수 있으며, 아이스가 있다면 게펜 2층에서 타이즈 등등을 주워먹을 수 있다.
- 그라디우스류.
* 헬로우드 - 바소리, 아요타야, 피라4층에서 쓰인다. 셋다 경험치와 돈벌이가 많은 곳이다.
* 보운드 - 잡칼이다. 하나 있으면 뽕을 뽑을 수 있다.
* 타이탄 - 우리에겐 피*스마냥 특정 크기 몹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뽑아내는 ㅋㅅㄱ 스킬이 없다. 고로 단검이 약한 대형을 잡기 위해 타이탄도 자주 쓰인다.
* 인베넘 - 전직 후 부츠를 먹다가, 중랩때 독두꺼비를 잡고, 90대 이후에는 페노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다.
* 비홀더 - 알람존과 클락, 유페로스 등 쓰일곳은 사실 많다.
* 블러디 - 바소리와 생던2층에서 쓰인다.
* 플레임 - 유노칼이다. 다른곳에서는 그리 쓰이지 않는다.
* 사이드라이크 퍼펙트 그라디우스 오브 버서커 - 일단 좀 맞자.
- 특수단검류.
* 송곳 - 송곳이 있으면 거던에서 노후를 편히 보낼 수 있다. 유노와 니플에서도 쓴다.
* 월광검 - 엠 채우는 용도로 유용하다. 노엠탐으로 사냥을 할 수 있고 힐클과 텔클을 무한정 쓸수 있게되므로 사냥에 안정성이 더해진다.
* 포츈 - 도게의 고대ㅇㅇ 노인군이 주로 사용하는 칼이다. 완전회피가 잘터진다고한다.
* 홀리대거 - 갑부는 물러가라!!!!!!!!! 갸아아아아앍!!!!!!!!
(2) 방어구
- 투구 상단
* 망자 - 로그가 많이 투자하는 것이 어질이므로 효율이 높다.
* 열혈 - 힘도 많이 투자한다.
* 오브 큐빅 - 선상이 떨어진다.
* 그리드 - 돈이 빨리고 힘이 올라간다. 단, 악세 하나를 제작해야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 해바라기삔 -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어차피 더블 육합터지는데 크리율 5가 눈에 띌리 없다. (이쁘긴 하더라)
- 투구 중단
* 천귀or악귀 - 힘을 1 올려준다. 스탯 맞추는데 유용하다.
* 눈갈개or검은눈갈개 - 어질의 적인 암흑을 막아준다.
* 오페라, 알람가면, 고블린리더의가면 - 엄청난 포스와 함께 방어를 2올려준다.
- 투구 하단
별거 없다. 쓰고싶은거 써라.
- 걸칠것
* 이뮨 - 뭐 회피 95돼면 입자.
* 모킹 - 써야하나?;;;
* 하이레벨 - 일단 굴다리로 죤내 튀어오는 거다.
* 미스틱 - 회피율도 10 올려줄 뿐더러 힘이 80이상이 돼면 데미지 20을 추가해준다. 매우 좋으나 구하기 힘들다.
* 오브 로그 - 어질을 3 올려준다. 거의 공속 하나 추가해준다고 보면 무방.
* 오브 보그 - 쉽게 몰리는 사냥터에서 입을것을 추천한다. 콰그 깔리면 도망치자.
- 갑옷
* 스피디 - 왜 자꾸 스피디를 싫어하는건지 모르겠다. 극어질이면 이거 입는게 좋다.
* 엑스트라 - 데미지 10 추가. 만만하다.
* 하드 - 만피가 매우 작기 때문에 초중반에 매우 유용하다.
* 가디언 - 전무후무한 신비의 갑옷. 오토가드가 발동돼고 다시 한번 발동하면 오토가드 풀린다. 오토가드 발동된 후에 스위칭해도 풀린다. 그라비티의 지적 수준을 보여주는 신비의 갑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