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상명대 교과 전형(고교추천전형) 등급 컷
작년 교과 전형 최종 등록자 70% 등급 컷입니다. 입결 보실때 작년 이전형 어떻게 실시되었는지 확인하고 보셔야 합니다. 아니면 피상적이 이해에 머무르게 됩니다.
▶고교추천전형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기 때문에 해당 교육과정의 교과성적이 산출된 자만이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또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 10명 이내로 제한되어 있어서 추천 여부가 지원할 때 넘어야할 관건입니다.
국가안보학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로 수능 최저학력으로 국어. 수학. 영어, 탐(1) 중 2개 영역 등급 합 7등급 이내를 요구하기 때문에 약간의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2022년도 이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석차등급(9등급제)으로 평가된 전 교과목 성적을 반영하고
성취등급(3등급제)으로 평가된 진로 선택 과목 중 우수한 최대 3과목 성적을 반영합니다. 졸업자는 3학년 2학기까지, 졸업예정자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합니다. 출결, 봉사 둥 비교과 성적은 반영하지 않고, 학년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재학 중 군장학생 시험에 합격 시 4년간 등록금 전액을 국비로 지급하고 졸업 후 학사사관 또는 학군사관의
군장교로 임관하는 국가 안보학과는 4.21등급으로 가장 낮아 보이지만 체력검점 등 다른 조건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판단하여야 합니다.
등록자 70% 컷이 경영학부 3.65, 글로벌 경영학이 3.11 등급으로 낮아보이지만 2023학년도 등록자 평균이 각각2.50, 2.69등급임을 고려하면 일시적으로 등급컷이 하락하였다고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수시 원서 접수시 작년 한해 입결을 맹신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최근 3개년도 입결을 반드시 비교하여 참고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과목 평균 3등급 이하인 경우 상명대 교과전형에 합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교과 관리가 충실하여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부분이 두드러지지 않는 학생이 3등급이하 경우 약술형 논술에 도전하는 것을 적극 고려하세요. 등급이 낮으면 낮을수록 일찍 결단을 내리고 집중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