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3.5.주일오전 예배설교 - 2023.3.5.주일오전 예배설교
설교본문/ 창세기 31:1~16(구약46쪽)
설교제목/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는 야곱>
서론/
오늘 주일오전 예배 말씀은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는 야곱>이란 제목으로 전하고자 합니다. 다같이 설교제목을 두번 읽겠습니다.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는 야곱>*2회.
사랑하는 여러분
사람은 자기가 살아가야 할 곳이 있습니다. 잠시 머무르는 곳이 있고, 좀 오래 머무르는 곳이 있을 것이지만, 평생을 살 곳이 있는 것입니다. 또 평생을 살던 곳에서 언젠가는 왔던 곳으로 돌아가는 인생여정이 있는 것입니다.
야곱은 형에서를 속이고 축복을 빼앗다가 형이 죽이려고 하자, 고향, 부모님이 살고 있는 곳을 떠나 외갓집에 잠시 머물려고 왔는데, 어느덧 20년이나 되었습니다.
야곱은 외갓집에 살면서, 어쩌다가 결혼도 하고 두명의 아내와 11명의 자녀를 얻게 되었고, 처가 살이를 오랫동안 살게 된 것입니다. 잠시 머물려고 온 곳에 둥지를 틀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마도 야곱은 외갓집에서 어려움이 없었으면 고향에 돌아갈 생각도 못했을 것입니다.
오늘 말씀은 야곱을 사랑하시고 부르신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도록 상황을 만드시고 도우시는 내용입니다. 야곱이 어떻게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게 되었는지 살펴보면서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본론/
1.외삼촌 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는 야곱
첫번째로 살펴볼 점은 외삼촌 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는 야곱입니다. 오늘 본문 1절과 2절을 보면, 야곱이 외삼촌 집에서 더 이상 살기 어려운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아들들(즉 자신의 외사촌들)이 하는 말을 듣게 되고 자기를 대하는 외삼촌의 안색도 이전과 같이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외사촌들이 야곱에게 하는 말이 무엇이죠?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말미암아 이 모든 재물을 모았다>고 한 것입니다.
야곱의 외사촌들은 야곱을 통해서 자신의 아버지가 부자가 된 것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야곱이 자신들의 아버지 소유를 빼았다고 수근 거린 것입니다. 그리고 외삼촌 라반도 자신을 안좋게 생각하고 안색이 변할 정도로 눈총을 한 것입니다.
이렇게 야곱은 외사촌들에게나 외삼촌에게나 시기질투를 받아야 했기에 더 이상 외갓집에서 살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야곱은 형 에서를 피해서 외갓집으로 도망을 왔는데, 외갓집 살이와 처가 살이를 거의 20년 정도를 하게 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야곱이 외삼촌 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는 상황을 맞게 되었는데,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려는 마음을 먹게 된 것이 겉으로보면, 표면적으로 보면, 외사촌들이나 외삼촌이 야곱을 시기하고 질투가 심화된 것 때문인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은 이런 상황과 형편을 통해서 야곱으로 하여금 고향으로 돌아가게 하게 하려고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 편에서 보실 때(하나님의 뜻가운데서 보면), 야곱은 외삼촌 집에서 계속 살아서는 안되었습니다. 아무리 외삼촌 집이 좋고 외삼촌집에서 잘 수 있을 수 있는 여건이 되어도 그곳에서 인생의 둥지를 틀고 살아서는 안되었습니다.
야곱이 보통사람이라도 외갓집에서, 처가에서 평생을 살면 안되었지만, 야곱은 하나님께서 믿음의 3대조상으로 지명된 인물이었습니다. 야곱은 어쩌다가 외삼촌집으로 도망을 왔지만, 잠시 머물 곳이고, 계속 살아야 할 곳은 고향집 아버지 이삭과 어머니 리브가 살고 있는 곳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살아야 했던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때론 한 문을 닫으시고 다른 문을 열어주십니다. 어떤 사정과 형편속에 처하게 하여서 다른 곳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살 곳으로 인도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때론 야곱처럼 도저히 더 이상 그곳에 살 수 없겠다는 상황을 맞게 될 때가 있습니다. 주변을 돌아보니 상황이 너무나 좋지 않게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을 향하여 좋지 않은 말이 들리고, 이전에 좋게 대해주었던 사람의 얼굴이 변해서 싫어한 것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할 때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하고, 또한 하나님께서 내가 있기를 원하는 곳으로 가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이 있는 곳에서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감당하며 사는 것입니다.
우리 금일소망교회 성도님들은 항상 하나님의 뜻이 있는 곳에서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성도로 쓰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2.고향으로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말씀
두번째로 살펴볼 점은 고향으로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야곱입니다. 다같이 3절을 읽어보겠습니다.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
여호와 하나님은 야곱이 외삼촌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는 상황에서 야곱을 찾아오셔서 야곱이 갈 곳,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니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고 하신 것입니다.
야곱 조상의 땅, 야곱 족속은 야곱의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살았던 땅이요 지금 아버지 이삭이 살고 있는 땅이요, 하나님께서 조상들과 후손들에게 주신 땅이요, 야곱의 고향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야곱이 20년간의 외삼촌 집에서의 삶을 떠나서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말씀해주신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이요, 야곱의 바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형에서를 피하여 도망하여 외갓집으로 가는 도중에 벧엘에서 야곱을 찾아오셔서 창세기 28장 15절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다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할 것이라고 약속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야곱은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서원을 하면서,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고 하나님을 잘 섬기겠다고 다짐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야곱이 외삼촌집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외사촌들이 시기질투하며, 비난한 것도 외삼촌의 안색이 변한 것도 영향이 있었지만, 확실히 결정하게 된 것은 고향으로 돌아가라는 하나님의 말씀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는 말씀을 들은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민감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무슨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면 후회없이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주님 말씀하시면이란 찬양이 있습니다. 주님 말씀하시면 내가 나아가리다, 주님 뜻이 아니면 내가 멈춰서리다, 나의 가고서는 것 주님 뜻에 있으니 오 주님 나를 이끄소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졸다가 깨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한 말씀이 내 인생을 놀랍게 바뀌게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의 한 말씀이 자기 인생을 이렇게 달라지게 하였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한 말씀때문에 죽을려는 마음을 고쳐 먹고, 다시 용기를 내어 살게 되었다고 고백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여러분,
한 말씀을 잘 들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주시는 한 말씀을 잘 들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 새겨진 한 말씀이 여러분의 삶을 견인해갈 것입니다. 우리 금일소망교회 성도님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살아가는 방향이나 힘이나 지혜를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아멘
3.아내들을 충분히 설득한 야곱
세번째로 살펴볼 점은 아내들을 충분히 설득한 야곱입니다. 야곱은 고향으로 돌아가야 된다는 확신을 갖은 후에 이제 아내들을 불러놓고 설득을 합니다.
4절부터 16절을 보면, 야곱이 아내들을 충분히 설득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냥 남편의 권위로서 이제 고향으로 가야되겠으니 따라오시오~하지 않고 차근 차근 설명을 하면서 설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절부터 보세요~
먼저, 야곱은 사람을 보내어 자기 아내 라헬과 레아를 자기 양떼가 있는 들로 불렀습니다. 그리고 친정 아버지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말해줍니다. <내가 당신들의 아버지의 안색을 보니 내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않고 무섭습니다~ 그러할지라도 내 아버지의 하나님은 나와 함께 해주셨소~
당신들도 알지만, 나는 힘을 다하여 당신들의 아버지를 섬겼소~그런데 당신들의 아버지는 나를 속여 품삯을 열번이나 변경하였소~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막아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소~하나님은 내 품삯으로 당신들의 아버지 가축에서 점 있는 것, 얼룩무늬 있는 것, 아롱진 것, 검은 것을 빼앗아 내게 주셨소~
그리고 벧엘의 하나님께서 꿈에 천사를 보내사 나를 위로해주셨고, 지금 일어나 이곳을 떠나서 네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말씀해주셨소~라고 두 아내들에게 말했습니다. 야곱의 두 아내 라헬과 레아는 야곱의 말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14절부터 16절에 아내들의 반응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야곱의 아내들의 말을 볼까요? <<우리가 우리 아버지 집에서 무슨 분깃이나 유산이 있으리요~ 우리 아버지는 아들들에게만 유산을 주고 딸들에게는 유산을 주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가 우리를 팔고 우리의 돈을 다 먹어버렸어~ 아버지는 우리를 댓가로 남편에게 14년간이나 무임금으로 부자가 되었으면서도 우리게는 준 것이 아무것도 없다~
아버지가 우리를 외국인처럼 여기는 것이 아닌가~ 우리를 출가외인으로 취급해 버린 것이다~하지만,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에게서 취하여 가신 재물은 우리와 우리 자식의 것이니, 이제 하나님이 당신에게 이르신 일을 다 준행하시오~우리는 당신을 따라 시댁으로 가겠소~>>
야곱의 아내들은 야곱의 말을 듣고 아버지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며 남편 야곱을 적극 지지하며 시댁으로 가겠다고 한 것입니다. 야곱이 두 아내를 설득하는 말이 거친면도 있지만, 사실이고 아내들이 충분히 공감할만한 것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두 아내를 설득하는 과정은 굉장히 지혜로운 것입니다. 사람들 중에는 설득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고, 설득의 과정을 무시하고, 막무가네로 밀어부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설득이란 상대편이 자기편의 뜻을 따르도록 말하는 것인데, 아무리 중요한 뜻이라도 설득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당연한 일이라 할지라도 차근차근 설득해서 하는 것이 무리 없이 더 빨리 일을 성사시킬 수 있는 길입니다. 하지만 설득이 중요하지만, 사실에 기초하지 않고 이기적인 감정을 가지고 설득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설득의 목적이 이기적인 자기의 뜻을 따르게 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하는 설득을 해야 합니다. 가정의 일이나 사업이나 교회의 일을 할 때도 차근차근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그 일을 원만하게 이루는 길입니다.
우리 금일소망교회 성도님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 가족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교회를 살리고 잘 섬기기 위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충분히 설득할 줄 아는 성도가 되면 좋겠습니다.
결론/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주일오전에 우리는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가는 야곱>이란 주제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야곱은 외갓집이자 처가집에서 20년간 살다가 자신이 평생 살아야 할 곳으로 돌아갑니다. 우리는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돌아갈 곳, 살아야 할 곳에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
우리는 살 수 없는 곳에서 살아서는 안되고, 살아야 할 곳에서 살아야 합니다. 살 수 없는 곳은 상황에 맞지 않는 곳이며, 하나님의 뜻과는 무관한 곳입니다. 우리가 살아야 할 곳은 상황에도 맞는 곳이지만, 하나님의 뜻가운데 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언젠가 영원한 본향으로 돌아가서 살게 된다는 것을 알고, 이세상이 힘든 곳이든지 좋은 곳이든지 떠날 준비하고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야곱을 아브라함과 이삭의 족보를 잇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가나안땅에 살도록 부르셨습니다. 야곱은 하나님께서 할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에게 주신 가나안 땅에서 믿음의 조상으로서 살아야 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사는 곳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을 이루며 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말씀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가라고 하신 곳으로 가고,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곳에 가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것을 하고,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가정의 일이나 교회의 일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의 뜻을 충분히 설득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우리 금일소망교회 성도님들은 모두 주님이 살게 하신 곳에서 주님의 뜻 받들어 잘 섬기다가 영원한 본향으로 돌아가서 그곳에서 영생복락을 누리시길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
<공동기도> 다같이 따라서 하겠습니다.
1)하나님 아버지, 어려운 현실 앞에 당황하지 않고, 주신 말씀을 따라 가고 서는 것을 잘 하게 하소서.
2)아버지, 우리 가족 모두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시고, 우리 교회 계속 부흥성장하게 도우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