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부촌장
진한 땅에는 옛날에 여섯 촌이 있었다.
첫째는 알천 양산촌으로 그 남쪽이 지금의 담엄사이다. 촌장은 알평인데 처음 표암봉에 내려오니 이 분이 급량부 이씨의 시조이다.
둘째는 돌산 고허촌이다. 촌장은 소벌도리인데 처음 형산에 내려오니 이가 사량부 정씨의 시조이다. 지금은 남산부라 하는데 구량벌 마등오, 도북, 회덕 등 남쪽마을이 여기에 속한다.
셋째는 무산 대수촌이다. 촌장은 구례마인데 처음 이산(개비산)에 내려오니 이가 점량부 또는 모량부 손씨의 시조이다. 지금은 장복부라고 하는데 박곡촌 등 서쪽 마을이 여기에 속한다.
넷째는 취산 진지촌이다. 촌장은 지백호인데 처음에 화산에 내려오니 이가 본피부 최씨의 시조이다. 지금은 통선부라고 하는데 시파 등 동남쪽 마을이 여기에 속한다. 최치원이 바로 본피부 사람이니 지금도 황룡사 남쪽에 있는 미탄사 앞에 옛날 집터가 있어 최치원의 옛집이라고 말하여지는바 아마도 명백한 것 같다.
다섯째는 금산 가리촌이다. 촌장은 지타인데 처음에 명활산에 내려오니 이가 한기부 배씨의 시조이다. 지금은 가덕부라고 하는데 상서지, 하서지, 내아 등 동쪽 마을이 여기에 속한다.
여섯째는 명활산 고야촌이다. 촌장은 호진인데 처음에 금강산에 내려오니 이가 습비부 설씨의 시조이다. 지금의 임천부로 물이촌, 잉구며촌, 궐곡 등 동북쪽 마을이 여기에 속한다.
이 글을 보면 여섯부의 시조는 모두 하늘로부터 내려온 것 같다. 노례왕 9년에 처음으로 6부의 이름을 고치고 또 여섯 성을 주었다. 지금의 풍석에 중흥부를 어머니로 삼고 장복부를 아버지로 삼으며 임천부를 아들, 가덕부를 딸로 삼았는데 그 이유는 자세히 알 수 없다.
전한 지절 원년(BC 69) 임자 3월 초하루에 여섯부의 시조들이 각각 자제들을 거느리고 다함께 알천 둑 위에 모여 의논하기를 우리들은 위로 백성을 다스릴 임금이 없어 백성들이 모두 방자하고 안일하여 제멋대로 하고 있다. 어찌 덕 있는 사람을 찾아내어 임금으로 삼아 나라를 창건하고 도읍을 정하자고 했다. 이리하여 높은 곳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니 양산 밑에 있는 나정가에 번개빛과 같은 이상한 기운이 땅에 드리우고 한 마리의 백마가 무릎을 꿇고 절하는 시늉을 하고 있었다.
그곳을 찾아서 살펴보니 자줏빛 알 한 개가 있었다. 말은 사람을 보자 길게 울면서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 그 알을 깨뜨려 사내아이를 얻으니 모습이 단정하고 아름다웠다. 놀랍고 신이하여 동천에서 목욕을 시키자 몸에서 광채가 나고 새와 짐승들이 춤을 추지 천지가 진동하고 해와 달은 맑고 밝았다. 이로 인하여 혁거세왕이라고 이름하였다.
첫댓글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신라시대 이후 신화와 전설, 설화들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역사적 흔적들을 더듬어본다.
이어 신화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추적해
다시 재가공하여 재미난 이야기로 꾸며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