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군 사전 정보(Client Resource Guide)
SMT | 김민경/3학기 | 수퍼바이저 | 이연미 |
내담자 |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 | 실습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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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일 | 2020.4.15 |
1. 임상 정보
1) 주 진단명에 대한 정의 및 일반적 특징
5세 이전에 3곳의 병원 및 상담센터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발달지연으로 추정된다고 진단받음
자폐와 발달지연의 두 진단명은 증상이 비슷하며 의사마다 조금씩 견해차이가 있음
나이가 너무 어리면 자폐 판정이 부정확할수 있다고 하여 일반적 치료 후에
검사를 다시 시행하자고 권유받음
이 아동은 발달지연에 더 가까운 것으로 보여짐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관계발전 유지 및 관계에 대한 이해의 결함
-> 이 란은 내담자의 “주 진단명에 대한 정의 및 일반적 특징”을 쓰는 란입니다. 즉, 제가 드린 대상자가 자폐와 발달지연의 특성을 보이고 그런 진단을 받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는 “자폐 스펙트럼”과 “발달지연”에 대해 전문서적, 논문, 학술지 등을 찾아 조사하고 정리하여 (표절이 되지 않도록) 작성하면 됩니다.
제가 올려드린 참고 내용은 대상아동이 진단을 받는 과정을 알려드리기 위한 것으로, 진단명의 정의나 특징이 아닙니다. 그리고, 어떤 참고사항이든 그대로 넣으면 표절이 되기 때문에, 만약 참고내용에서 넣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서 표현하셔야 해요.
2) 내담자 주요 증상 및 특징
나이 : 7세(만 6세),남아
특징: 현재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음
부모님,남동생(5세)과 같이 살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관계는 좋음
동일한 사물에만 반응하고 과도하게 집착하는 모습이다
특정언어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모습이다.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행동이 양상이나 흥미를 갖고 활동하는 모습이다.
이름을 불러주어도 반응이 적고 신체접촉을 싫어하는 모습이다.
사회적으로 놀이나 모방이 결여되고 놀이 방식이 또래 아이들과 달라서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다.
감정을 공유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밝히지 않고 대화가 아닌 일방적인 언어 표현이 두드러진다
언어치료 경력이 있고 현재 놀이치료를 받고 있음
성격은 온순하고 공격적 성향이 적음 큰소리를 극히 싫어함
발음이 정확하지 않지만 노래는 잘 따라부르며 특히 좋아하는 찬송가나 CCM은 하루종일 반복하며 부름
노래가사등을 정확히 외울수 있으며 보호자가 얘기해 준 여러 가지 내용을 잘 기억함
숫자는 15까지 셀수 있음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할 예정임
-> 나이와 특징을 나누어 정리한 건 잘 하셨지만, 이 내용을 음악치료적 영역 5가지로 -인지, 정서 사회, 신체 행동, 언어 의사소통, 음악 -나누어 해당되는 내용을 분류하여 정리하기 바랍니다.
문장 방식도 통일되어야 합니다.
ASD는 신경발달장애의 한 범주로 각기 독립되어 있는 장애가 아닌 같은 연속선상에 보이는 것으로 자폐상태어와 심각도 등에 따라 발현되는것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합이 있고 제한적이고 소리에 대한 과잉반응 및 과소반응 촉각 감각 통합의 이상성으로 회피하며 반복적인 활동을 보임으로 장애의 증상이 가벼운 수준에서 심각한 수준까지 다양하고 몇 가지로 단정할 수 없는 넓은 범위의 수준의 자폐 증상을 가진 장애를 말한다.
(2013,정희승) --> 출처는 문장 끝에 바로 달아야 함. 문장의 마침표는 괄호가 끝난 뒤에 찍는다. 출처는 괄호, 저자, 연도 순으로 . 즉 “~~~ 장애를 말한다(정희승, 2013). ” 이렇게 수정해야 합니다.
발달지연은 해당 연령에 맞춰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이나 기능적으로 독립성을 찾아가는데 어떤 이유나 원인으로 인하여 발달적인 부분에서 지연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해당되는 나이에 정상 기대치보다 어느정도 뒤처져 있는 경우를 말하며 대근육이나 소근육,인지,사회성,언어,일상생활 중에서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를 말한다.
-> 참고문헌이 있어야 함.
2) 내담자 주요 증상 및 특징 --> 이 섹션에서는 내담자 정보를 써야 합니다. 아래 작성된 내용은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요?
나이 : 7세(만 6세),남아/부모님,남동생(5세)
특징: 현재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음
놀이치료 경력이 있고 현재 언어치료를 받고 있음
부모님,남동생(5세)과 같이 살고 있으며 가족들과의 관계는 좋음
신 체 운동 대근육 소근육 원할함
인 지 지시사항을 비교적 잘 이해 하고 주된 어휘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함
언어의사소통 질문에 단어 및 단문으로 의사표현을 할수 있으나 정확한 문장으로 길게 표현하지 못함
특히 자발적 언어표현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정서 사회 악기연주 전반을 걸쳐 웃는 표정을 짓고 타인의 행동을 보고 모방함
음 악 말리듬을 이용한 악기표현은 서툴러하며 부끄러워하지만 스스로 악수를 권하며 템포가 빠른 박에 즐거움을 가짐
내담자의 주요 증상,
A는 어린이집에 다닐 때 자폐 2급판정을 받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
A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고 주목받기 좋아하지만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친구들과 트러블을 일어남
남동생과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A와 함께 상담을 받고 있다.
A는 매일 수업을 마친 후 다양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주로 음악과 관련된 치료를 받고 있다.
주호소와 관련하여 보고된
A는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거의 없고 참여도도 매우 떨어지는 편
일상생활과 관련되 질문이나 수업과 관련하여 질문하면 ‘네’‘아니오’라고 대답은 잘하나 질문에 이해가 아니라 기계적으로 대답하고 있다.
수업 시간에 의미없는 단어를 혼자 중얼거리거나 무서운 분위기로 수업을 해야 겁을 먹고 수업활동에 참여
A는 현재 수학 수업만 특수학급에서 2학년 수준의 학습을 하고 있다
--> 이런 내용이 어디에 있나요? 제가 사례로 드린 내담자는 이런 정보가 없음
2. 주 대상군과 관련된 비음악치료 영역에서의 접근 및 전략
ADS 아동의 언어 발달 지연 결함 향상을 위해 (좋음) ADS 아동 1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중심 AAC 중재를 실시하여 ( 좋음) ADS 아동의 의사소통 시도 및 형태 영향을 총 4회 기초선과 11회 중재,3회의 유지를 실시하였다. 가족의 만족도를 연구한 결과 중재가 시작하면서 기초선에서 반응이 없다가 중재에 따른 의사소통시도로 AAC 도구를 통해 어휘 또는 발음을 반복적으로 듣고 따라 자발어가 증가하며 유지에서 아동은 지속적으로 자발어로 의사표현을 하였다.ADS 아동의 연구결과 의사소통 능력향상 및 가족의 인식 및 경험의 변화가 나타났다. (2012.김경양.박은혜)
--> 내용은 비교적 잘 정리하였지만
어떤 영역에서의 치료적 접근인지, 미술치료, 언어치료 등 영역을 먼저 밝히고 그 아래에 어떤 내담자에게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치료를 했고 결과가 어땠다...고 정리해야 합니다. 적어도 2~3편은 정리하세요.
1) 언어치료 : 논문 제목 등
논문 내용 정리....
3. 음악치료 적용
1) 음악치료를 통한 치료효과 및 혜택
주2회 30분씩, 총 23회기 기초선(3회기),중재(15회기),유지(5회기)
만4-5세의 자폐범주성장애 아동4명
음악 조건: 구조화된 공동악기 연주,음악적 신호예 따른 주의전환,상호적 악기연주
비음악조건: 조립장난감을 이용한 공동 놀이,언어적 신호에 따른 주의 전환,장난감주고받기
공동주의 행동 변화는 공동주의 반응행동과 얼굴 쳐다보기,공동활동에 참여
음악을 통해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고 중재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공동주의 행동을 향상
(2017,정필은) -> 저자이름. 연도
-> 프로그램을 단순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위 타 치료영역 접근처럼 문장형식으로 정리하세요.
2) 음악의 치료적 사용에 대한 논거
치료목표:자기표현과 사회성 향상
음악놀이치료 프로그램-3단계(12회기)
1단계:‘라포형상’으로 흥미 유발하여 친밀감을 형성(음악감상,북연주)
2단계:‘자기표현향상’으로 욕구 표출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자기표현 향상
(악센트표현,스케일송으로 신체표현,머리어깨무릎발,나처럼해봐요,박연주)
3단계:‘사회성향상’으로 자기표현 향상을 통해 타인과 상호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성 향상
(소리탐구,그림그리기,리듬악기연주,종결파티)
-->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지 말고 이 내담자에게 어떤 치료적 목표를 위해 어떤 음악, 어떤 음악기법을 사용할 것인지 적는 것입니다. 참고문헌을 밝히는 것은 아니라 위 연구들을 바탕으로 근거중심으로 적용할 음악을 적어보세요. 문장형식으로 적어야 합니다.
4. 참고문헌 --> 다시 정리하세요
정희승 (2013).감각통합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조절기능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김경양.박은혜(2012)가족-중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가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가족 인식에 미치는 영향,2017(정필은)자폐범즈성장에 아동의 공동주의 기술향샹을 위한 단계적 상호 중의 중재효과:음악조건과 비음악적 조건 비교,2015,허혜리.집단 음악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