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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담맘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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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코칭 교사4주차 (5/27~6/1)까지 맘코칭 4주차
파랑새 추천 0 조회 39 24.05.27 13:45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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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5.30 22:00

    첫댓글 1. 독서과제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아이의 모든 감정을 읽어주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아이가 누군가 감정을 알아주기를 간절히 바랄때 이를 놓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작은 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차려라.
    아이가 작은 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 차려서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행동 속의 감정을 주목하라.
    행동은 눈에 보이고 감정은 숨어 있기때문에 부모도 모르는 사이에 감정보다 행동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하게 된다.
    ※감정에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
    모든 감정은 삶에 자기만에 색깔에 기여하기 때문에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어렵다면 물어본다.
    아이의 보편적인 표정에도 예외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표정만 보고, 아이의 감정을 단정 해서는 안 되고 아이에게 직접 물어봐야 한다.
    아이에게 물어볼때는 "지금 화났어?" 와 같은 닫힌 질문이 아니라 "지금 기분 이 어때?"와 같은 열린 질문을 해야 된다.

  • 24.05.30 22:18

    ※ 감정에 서툰 아이에게
    사용하면 좋은 "감정 날씨 차트"
    자기 감정이 어떤지 몰라서 또는 어떻게 표현할지 모를때 "감정 날씨 차트"를 보여주면 지금 자신의 기분이 어는 그림에 가까운지 손으로 짚어보라고 하면 쉽게 말 할 수 있다.

    2. 실천과제
    대상 - 딸
    - 속상해 하는 엄마에게 달달한 커피를 사다주고 설거지를 해 준다.
    -속상해 하는 엄마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싶었구나.
    - 속상해 하는 엄마에게 달달한 커피를 사다주고 설거지를 해 주었구나.

  • 24.05.31 21:27

    🌳감정코칭1단계
    -작은 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차려라
    -행동 속의 숨은 감정에 주목하라
    -감정에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어렵다면 물어본다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에게 사용하면 좋은'감정 날씨 차트'
    🌳감정코칭 2단계
    -감정이 격할수록 좋은 기회이다
    -작은 감정의 변화를 포착하라
    🌳감정코칭 3단계
    감정코칭 1,2단계까지는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코칭을 할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아이가 감정을 말할수있게 도와주는 단계이다.아이의 감정이 어떤지 짐작이 가더라도 아이 스스로 자기 감정을 들여다보고 이야기 할수있도록 묻고 들어줘야한다
    🌳감정코칭4단계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기
    🌳감정코칭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수있도록 하기
    감정을 읽어주면서 '정직의 중요성'과'거짓말을 하는것보다 거짓말하고도 반성하지 않는것이 더 나쁜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 아이는 달라질수있다

  • 24.06.01 20:37

    실천과제(대상자:예나)
    예나는 텃밭에서 상추를 따다말고 노란 들꽃을 손에 들고있다
    꽃을 바라보며 미소를 짓는 예나는 꽃을 좋아하는것 같다
    예나는 꽃을 좋아하는구나~

  • 24.06.01 16:40

    1단계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아이가 작은 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 차려서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는것을 막아야 한다.
    언어 구사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말보다는 몸 전체로 표현하는데 행동속에 숨은 감정을 포착한다.
    모든 감정은 삶에 자기만의 색깔로 기여하는데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느낄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보편적인 표정에 예외가 있을수 있어서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어렵다면 물어본다.
    감정 날씨 차트를 만들어 "지금 기분이 어디에 가까운것 같아?"하고 물으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쉽다.

    2단계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아이의 작은 감정을 알아차리고 읽어주어 감정이 격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3단계 아이가 감정을 말할수 있게 도와주기
    아이가 혼란스러워하는 감정의 색깔이 어떤것인지 알려줄 필요가 있다.
    아이 스스로 자기감정을 표현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4단계 아아의 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기
    여러가지 감정이 복합적으로 섞여 나타날때가 많아서 복합적인 감정도 받아준다.
    감정을 공감할때는 아이의 마음이 되어 진지하게 공감해 준다.
    왜?라는 질문보다 무엇과 어떻게로 접근한다.


  • 24.06.01 16:41

    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하기
    먼저 공감하고 행동의 한계정하기, 아이가 원하는 욕구 확인하기, 해결책 찾아보기, 해결책 검토하기,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선택하도록 돕기

    2. 실천과제
    대상자 : 딸
    엄마에게 빵을 사다 준다.
    배고파 하는 엄마에게 빵을 사다주고 싶었구나
    “엄마가 배고파하니 빵을 사다주었구나”

  • 24.06.01 22:33

    감정코칭1단계..아이의감정 인식하기
    *아이가 작은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차려서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는것을 막아야한다.
    *언어구사력이 아직 부족하거나 소극적인성격의 아이들은 감정을 잘 들어내지못하고 말보다는 몸전체로 표현한다.
    *기쁨,슬픔,화,놀람,경멸,공포,혐오와 같은 보편적인 일곱가지 감정은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감정이다. 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경험 할수록 삶을 좀더 풍요롭고 다채로워질 수있다.
    *표정으로 감정을 읽기어렵다면 열린질문을 통해 직접적으로 물어본다.
    감정코칭2단계..감정적 순간을 좋은기회로 삼기
    *아이의 미세한 감정도 잘 포착하여 아이가 더욱 힘들어하기 전에 감정을 수용해주어야한다.
    *아이가 감정을 보이는 순간은 아이와 친밀한 유대관계를 쌓고 아이의 감정을 조절하도록 도와줄 수 잏는 절호의 기회이다.
    감정코칭3단계..아이가 감정을 말할 수 있게 도와주기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이름을 붙여 아이가 어떤감정은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생각과 판단을 명료하게 할 수 있다.
    *가능한 아이가 스스로 자기감정을 표현할 단어를 찾도록 돕는것이 더 좋다.

  • 24.06.01 22:35

    감정코칭4단계..아이의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기
    *아이의 감정은 아이의 눈높이에서 함께 공감해주어야한다.
    *왜 그런감정이 드는지 이야기하기를 바라기보다 아이가 감정을 이야기할때 그 감정자체에 공감해주는것이 좋음.
    *왜 보다는 무엇,어떻게 를 통하여 아이가 차분히 이야기를 이어나갈수 있는 도움을 줄것.
    감정코칭5단계..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하기
    *감정을 받아주는것은 좋지만 행동에는 한계를 두어야한다.
    *아이가 원하는 욕구를 확인하고 그 욕구를 해결하기위해 어떤해결책이 있는지 찾아보고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좋은 생각이 떠올랐을때 자신이 해결책을 찾아냈다는 자부심도 들고 하고싶은 동기도 생기고 자기효능감과 자기성장감을 느낄 수 있다.
    #감정코칭을 하지말아야 할 때
    다른사람이 있을때, 시간에 쫓길때, 아이의 안전이 최우선일 때, 감정코칭을 해야할 사람이 몸시 흥분했을때, 자해 또는 타해와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할때, 부모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가 있을때, 아이가 거짓감정을 꾸며댈때

  • 24.06.01 22:35

    실천과제:유담이
    1.친구가 울고있으니 친구를 토닥여준다.
    2.울고있는 친구를 달래주고 싶었구나
    3.친구가 울고 있으니 그만울라고 달래주고 싶었구나

  • 24.06.02 19:40

    감정코칭은 아무때나 하는것이 아니며 감정은 표현하는데에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며 아이의 작은 감정을 보일때 재빨리 알아차려 아이의 감정을 알아차리는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보편적인 일곱가지 감정은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감정이라 할수 있으며 감정표현에 서툰 아이들에게 감정 날씨차트를 이용해보는것도 좋다. 감정이 격해지면 감정코칭 하기에 좋은 시기임이 분명하며 감정코칭의 기본은 아이의 작은 감정을 알아차리고 읽어주어 감정이 격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고 작은 감정이 하나둘씩 만나 익숙해지면 큰 감정을 만났을때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감정을 느끼게 하는것은 우뇌의 역할이며 자뇌는 그 신호를 받아들여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준비하는것이며 결국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몰라 혼란스럽고 대처 방벚을 찾기가 어렵고 어떤 감정이든 공감해주어야 하며 감정을 공감할때는 진정성 있게 해주어야 한다. 아이들도 다 느끼기 때문에 아이의 감젙을 진지하게 공감해주고 말로만 하게 된다면 아이는 진정으로 자기감정을 공감해 준다고 느끼지 못할 것이다. 거울식 반영법은 아이의 감벙을 공감하고 있다는 강력한 표현이다.

  • 24.06.02 19:42

    실천과제 :해솔이
    ㅡ친구가 넘어지자 다친부위에 호 해준다.
    ㅡ넘어진 친구가 걱정이 되었구나
    ㅡ친구가 넘어지니 걱정이 되어 다친부위에 호 해 주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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