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량
⑴ 역량의 의미
○ 지식기반·정보화 사회가 발달하면서 1990년대 들어 기존의 기계적이고 획일적인 평가방식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지식 중심의 아날로그적 가치가 대세였다면, 이후에는 창의성과 적성에 근거한 디지털적 가치가 대세가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과 인재선발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시작되었다.
특히 기업과 공공기관의 승진시험 방식의 변화는 괄목할 만하다. 이전에는 순응형 인재선발 방식을 선호했지만 급변하는 환경이 더 이상 그 안일한 평가방식을 고집할 수 없게 만들었다. 그러한 배경에서 대두한 평가방법이 바로 역량평가(역동적 평가)이다.
인재선발제도 : 지필검사(전통적 평가, 선택형 검사) → 역량평가(역동적 평가, 서답형 검사)
○ 역량이란 조직의 목표달성과 연계하여 뛰어난 직무수행을 보이는 성취자의 차변화된 행동특성을 말한다. 역량이란 개인과 조직의 성공적인 성과달성에 있어서 핵심이 되면서 관찰, 측정 및 지도 가능한 행위로 표현되는 내적 특성을 말한다. (중앙인사위원회, 2013)
역량은 높은 성과를 창출한 탁월한 성취자로부터 일관되게 관찰되는 행동특성으로 지식, 태도, 기술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행동특성이다. 이러한 역량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업무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이다.
∙ 조직의 변화를 촉진한다.
∙ 상황적응적 특성이다.
∙ 성과에 중점을 둔다.
∙ 개발·육성이 가능하며,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다.
능력 (ability, skill) | 선천적 특성 | 일반적 특성 | 지적 특성(지능 중시) | 고정적 특성 | 상황 고려× | 개인차 고려× |
역량 (capability, competence) | 선천적·후천적 특성 | 특정적 특성 | 지적·정의적·심동적 특성(창의력 중시) | 가변적 특성 | 상황 고려 | 개인차 고려 |
⑵ 역량모델과 평가역량
① 역량모델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9개 표준역량에 대한 역량모델링을 실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고위공무원단의 공통역량을 도출했고, 2006년 고위공무원단제도의 시행에 따라 역량평가를 실시했다. 2013년 현재 역량평가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고위공무원단 승진 | 1:1 역할수행, 1:2 역할수행, 서류함기법, 집단토론 |
과장급(서기관) 승진 | 발표 및 면접, 역할연기, 서류함기법, 집단토론 |
사무관 승진 | 발표, 면접, 논술, 서류함기법 다만, 사무관 승진의 경우 평가기법은 기관별로 다르다. |
※ 평가위원은 총 6명으로 구성되는데, 각 부처 고위공무원 2명, 관련학계 교수 2명, 민간전문가 2명이다. 심사위원 총 6명 중 4명이 평가대상자를 평가한다. |
② 평가역량
○ 역량평가에서 주로 평가대상이 되는 역량은 기관별로 약간씩 다르지만 대개 업무역량과 대인관계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량평가에서는 업무상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평소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와 관련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특히 문서작성능력 및 발표력에 초점을 두고 연습해야 한다.
고위공무원단 승진 | 문제인식, 전략적 사고, 성과지향, 변화관리, 고객만족, 조정·통합 |
과장급(서기관) 승진 | 정책기획, 성과관리, 조직관리, 의사소통, 이해관계 조정, 동기부여 |
사무관 승진 | 사무관 승진의 경우 평가역량은 기관별로 다르다. |
○ 고위공무원단 승진의 경우 3개 역량군과 6개 역량은 다음과 같다.
역량군 | 역량 | 정의 |
사고 | 문제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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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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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 성과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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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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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 고객만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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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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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장급(서기관) 승진의 경우 6개 역량은 다음과 같다.
역량 | 정의 |
정책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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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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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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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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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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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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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교육청 사무관 승진의 경우 6개 역량은 다음과 같다.
역량 | 정의 |
통합적 상황인식 | 정보분석력과 상황판단력, 전략적 사고력 |
변화관리/전파 | 적응력 |
(교육)정책기획 | 정보분석력과 상황판단력, 의사결정능력/문제해결능력, 기획력, 문서작성능력 |
조직관리/업무관리 | 목표설정능력, 우선순위 설정능력, 갈등관리능력, 지도력 유형, 업무분장과 조정, 권한의 위임 |
고객지향 | 설득력, (이해관계)조정·통합능력/협상기술 |
소통과 협력 | 의사소통능력/경청기술, (이해관계)조정·통합능력/협상기술 |
○ 경기도 교육청 사무관 승진의 경우 6개 역량은 다음과 같다.
○ 인천시 교육청 사무관 승진의 경우 6개 역량은 다음과 같다.
③ 비평가역량
역량 | 정의 |
전문성 함양 | 전문적 업무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관련분야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한다. |
공직자 태도 | 원칙과 규범을 준수하여 책임감있게 임무를 수행하며,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유지한다. |
④ 실행과제
○ 실행과제는 업무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갈등구조를 시나리오과제상황(모의과제상황 혹은 가상과제상황)으로 구성한 것으로, 평가자가 평가대상자의 행동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실행과제의 핵심은 모의과제상황이다. 모의과제상황은 현실에 기반하고 있지만 현실에 얽매이지는 않는다. 만약 실행과제가 실제 현실상황으로만 설계되면 첫째, 평가대상자의 단편적인 기존지식을 측정하게 될 우려가 있다. 둘째, 평가대상자의 사고와 행동이 제약된다. 셋째, 다양한 역량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충분하게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실행과제는 직원 고충사항에 대해 티칭/코칭하는 상황, 부서 간 중복되는 업무나 일정을 조정하는 상황, 주요업무현황 보고와 대책을 제시하는 상황, 조직의 현안문제를 처리하는 상황,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사자들이 모여 협상하는 상황 등이다.
○ 고위공무원단 승진의 경우 평가기법에 따른 모의과제상황은 다음과 같다.
1:1 역할수행 | 조직의 현안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부하직원 티칭/코칭, 대책 발표, 기자와의 면담 |
1:2 역할수행 | 부서 간 중복되는 업무나 일정을 조정하는 상황 |
서류함기법 | 여러 가지 현안문제를 시간내 처리하는 상황(보고서 작성) |
집단토론 | 여러 구성원들이 예산과 인력 조정, 부서 통·폐합 등 부처의 공통문제를 협의·조정하는 상황 |
○ 과장급(서기관) 승진의 경우 평가기법에 따른 모의과제상황은 다음과 같다.
발표 및 면접 | 조직의 현안문제에 대해 원인 파악, 해결방안 및 언론보도 대응방안 등을 준비하여 상급자에게 발표 및 면담 |
역할연기 | 부하직원의 고충상담 등 다양한 업무상황에 대처하는 행동을 연기 |
서류함기법 | 여러 가지 현안문제를 시간내 처리하는 상황(보고서 작성) |
집단토론 | 여러 구성원들이 예산과 인력 조정, 부서 통·폐합 등 부처의 공통문제를 협의·조정하는 상황 |
○ 사무관 승진의 경우 평가기법은 기관별로 다르다.
○ 일반적으로 실행과제의 해결 절차는 다음과 같다.
주제 파악 | 문제의 요점은 무엇인가? 주요이슈(주제)는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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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파악 | 조직의 현안문제는 무엇인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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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지시 | 부하직원에게 지시할 사항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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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보고 (보고서 작성) | 상급자에게 보고할 사항은 무엇인가? |
첫댓글 서울시 교육청 사무관 승진의 경우 (올려준 자료를 교재 내용에 입각해 재구성 하였음) 이외에도.......경기도 교육청 & 인천시 교육청 그리고 각 지역 교육청의 경우 6개 역량 (자료) 올려주시면 무/한/감/사/ 하겠습니다.
* 감사 표시로 교재(파일) 최종완성 시 무료 전송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