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시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세특)을 작성하는 방법과 목표,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세특 작성의 목적과 목표
- 학생의 전인적 성장 기록: 체육 활동을 통해 학생이 발달한 기술, 태도, 사회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 학생의 노력과 성과 강조: 단순 결과보다 과정에서 보여준 노력, 협력, 성장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기록합니다.
개별화된 피드백 제공: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강점을 반영한 세특을 작성하여, 학부모 및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도록 돕습니다.
2. 세특 작성의 주요 요소
- 기술적 발전: 학생이 체육 수업 중 익힌 기술이나 경기 능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 예: "농구 슈팅 정확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드리블과 패스 연결 능력이 좋아졌음."
- 태도와 스포츠맨십: 경기 중 규칙 준수, 팀워크, 긍정적인 태도 등을 언급합니다.
- 예: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며 페어 플레이 정신을 실천함."
- 사회성과 협력 능력: 팀 활동에서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 예: "팀원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며 팀의 승리를 위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
- 인성과 성격 발달: 체육 수업에서 발견된 학생의 긍정적인 성격 변화를 기술합니다.
예: "도전 과제를 수행하며 끈기와 책임감을 길렀음."
3. 세특 작성 방법 및 유의 사항 (1)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언어 사용
- 막연한 칭찬(예: "잘함") 대신, 활동 상황이나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 예: "체육 대회 준비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팀 분위기를 활성화함."
(2) 긍정적인 관점 강조
- 학생의 부족한 점보다는 성장 가능성과 발전된 모습을 중점적으로 작성합니다.
- 예: "처음에는 드리블이 서툴렀으나, 꾸준한 연습을 통해 정확도가 크게 향상됨."
(3) 활동 사례 중심 작성
- 학생의 활동 중 구체적인 예시를 포함해 현실감을 높입니다.
- 예: "티볼 경기에서 팀원들과 협력해 2루를 성공적으로 막아내며 전략적 사고를 발휘함."
(4) 균형 잡힌 평가
-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태도, 사회성, 인성을 고루 다룹니다.
- 기술만 강조하지 말고, 노력과 과정을 중시해야 학부모와 학생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5) 간결하고 명료한 표현 사용
- 문장이 지나치게 길거나 모호하지 않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수업 중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함."
4. 예시 템플릿 학생 기술/태도 기록
- ○○○ 학생은 배드민턴 수업 중 포핸드와 백핸드 스윙 기술을 꾸준히 연습하며, 경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기술을 보여줌.
스포츠맨십 기록
- 경기 중 실수를 격려하며 팀원을 응원하는 긍정적인 태도로 스포츠맨십을 발휘함.
사회성 기록
- 팀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며,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함.
인성 발달 기록
- 규칙을 잘 준수하며 책임감 있게 활동에 참여함.
5. 세특 작성 시 유의할 점
- 모두에게 동일한 표현 금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성취를 반영한 차별화된 기록 작성.
- 부정적 표현 지양: 부족한 점 대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춤.
- 학부모와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 지나치게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친근하고 명확한 표현 사용.
학생의 현재 모습과 미래 잠재력 모두 반영: 현재 성취뿐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함께 기술.
이 가이드는 선생님께서 학생 개별 기록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 활동에서 학생의 기술, 태도, 사회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카페 게시글
학생세부특이사항
체육 시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세특)을 작성하는 방법
sean
추천 0
조회 87
24.12.03 13:45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