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 전에 만들어 올린 파일을 여기에 다시 올려 봅니다.
올린 날자를 보니 2015년에 올렸만들었네요. 그 당시 파일을 분석한다고 시간 참 많이 낭비? 했었습니다만 얼마나 많이 도움이 되었는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MIDEX에서 다운로드된 회수는 85번 정도네요.
앙코르 5.x버전에서 버전4.x 파일을 불러올 때 한글이 깨어지는 문제점을 고쳐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일 분석에 시간이 너무 걸려 간단하게 만들다 보니 조금 불안정합니다. (붙은) 음표꼬리가 길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그 문제되는 음표(붙임꼬리)를 선택해서 꼬리를 지운 후 마디를 조금 움직이면 다시 정상으로 표시가 됩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제 블로그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법을 반드시 읽으 주신 후에 사용하여 주십시오.
아 사용법 중에 좀 수정된 내용이 있는데 수정할 파일을(버전 5에서 버전 4 파일을 불러서 다시 저장한 파일)을 enc425.exe에 끌어다 주면 됩니다.
사용요령:
=========
앙코르는 Version을 5.x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유니코드를 지원하게 만들었더군요.
이 과정에서 한글(2 byte)을 두 글자로 인식, 각 문자 사이에 공란을 넣음으로서
그 어떤 문자 코드도 되지 못하게 되어버렸습니다.(본인이 분석한 결과로는 ㅋㅋㅋㅋ 흠~~)
저또한 여러 사용자들 (특히 저 처럼 색소폰 초보자들)에게는 엄청난 실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회갑을 눈 앞에 둔 저이지만 C++ 공부도 할 겸 눈이 빠지게 연구해서 쯥 ... VB로 했으면 시간이 엄청 단축되었을 것인데..... 실행 속도를 좀 빨리 해 보려고 C++로 작성을 해 보았습니다.
C++ 이라는 것을 처음 접하고 프로그래머도 아닌지라 엄청 시간 투자가 많았습니다 ...
그리고 처음에는 4.x 버전의 데이타를 분석하기 시작하였지만 도저히 불가능...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
그런데 한가지 문제는 만약 4.X에서 코드를 찾아 바꾼다 하더라도 (코드를 찾지못하게 자료가 처리되어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자료의 양을 줄이기 위하여 다른 자료와 같이 섞어 한값으로 만들어 처리 .... 옛날에는 메모리가 비싼 시절이었던 지라 ....)
아무튼, 버전 5로 바뀌면서 붙어있어야 할 두바이트를 띄어 그 사이에 NULL(0x00)을 두어놓아 한글이 출력될 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버전 5에서 기존 한글을 보존하시기 위해서는 ....(귀찮으시겠지만 방법이 없습니다.)
일단 기존 파일(버전4.xx)들을 버전 5에서 불러들여 저장을 한번씩 다 해 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이 Enc425.exe 파일을 앙코르 파일이 있는 곳에다 옮겨 놓으시고 따블 클릭(Double Click)만 해 주시면 됩니다.
제한사항;
========
음~~ 마음 같아서는 모든 것을 다 ~~ 한자나 기호 같은 것도 다 바꾸었으면 좋겠는데..... 변환시키는 프로그램 소스가 있긴 한데, 사실 별 효율적이지가 못하고 실행속도만 늦어질 것 같고......(변명~~)
또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바꾸려니 시간이 나질 않네요.... 저도 먹고 사는데 시간을 쓰야 되니까요....
그래서 이것은 한글 자모와 한글에 한해서만 됩니다.
한자는 불러오신 뒤 새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모자란 작품이지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년 2월 8일
캐나다 벤쿠버에서 완전 초보 색소포니스트
이병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