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1:00 | 오리엔테이션 | 실습생 전체 | -자기소개 -단기사회사업 실습지침서 읽기 및 소감 나누기 -실습 일정 안내 -실습 진행 시 주의사항 안내 -실습 관련 서류 작성 안내 | 자기소개, 학습, 경청 |
11:10~12:00 | 관장님, 부장님 만남 | 실습생 전체 | -자기소개(전공 선택 동기, 실습 기관 선택 이유, 실습에서 바라는 점 등) -격려 말씀 | 자기소개, 경청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00~13:30 | 기관 라운딩 | 실습생 전체 | -기관 안내 및 기관 직원 분들과 인사 나누기 -기관 이웃 분들과 인사 나누기 | 경청, 인사하기 |
13:30~18:00 | 복지요결 공부 | 실습생 전체 | -복지요결 내용 공부 -공부 후 배운 점 및 느낀 점 공유 | 학습, 경청, 소감 발표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관장님, 부장님 만남(11:10~12:00)
: 슈퍼바이저 선생님들과 오리엔테이션 진행 후 관장님, 부장 선생님을 만나 사회복지를 전공으로 선택하게 된 동기, 강감찬 복지관을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 앞으로 실습하면서 바라는 점이나 기대되는 점 등에 대해 실습생들 모두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복지요결 공부(13:30-18:00)
: 부장 선생님, 총괄 슈퍼바이저 선생님과 함께 복지요결 책을 읽으며 사회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사업이란 무엇인지, 사회사업을 하는 데 있어 사회사업의 근본, 가치를 아는 것의 중요성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눠볼 수 있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복지요결 공부 ‘사회사업 개념 및 본질’
: 복지요결에서 사회사업 개념 및 본질에 대해 공부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데 있어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열쇠 말로 삼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사업은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고 더불어 살게 돕는 일’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회사업의 본질은 당사자들이 더불어 살게 돕는 것이며, 복지를 이루는 게 본질은 아니라는 점을 새롭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보완점
-복지요결 공부를 하면서 그동안 학교에서 이론을 위주로 배워왔던 사회사업에 대한 개념이나 가치 측면에서 새롭게 알게 되는 부분이 많았어서, 앞으로 복지요결 공부를 실습 기간 동안 꾸준히 하면서 익숙해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복지 수업을 듣는 것 외에 사회사업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사회사업가는 어떤 사람인지, 사회사업의 가치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스스로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아서, 앞으로 실습을 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개념이나 가치 정립을 스스로 해나가야겠다고 성찰할 수 있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앞으로 아이들과 활동을 진행하게 될 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슈퍼바이저 선생님의 경험담도 궁금합니다!
-아이들과 활동을 할 때 좀 더 활달하게 행동할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분히 유지할 수 있을까요?
첫댓글 선혜 선생님이 말한 성찰하는 시간 실습하며 가져봅시다~
앞으로도 궁금한거 있으면 바로바로 물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