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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을 부산대양전자정보고등학교 동문들에게 바칩니다 ☜
.. ★☆★ 초보필독[0탄 : 시작,장애물과 멈춤 및 우중] ★☆★
1.스트레칭:①5분 경보,달리기후 체조[척추뼈29=목7,등12,골반위5(디스크4~5번주의),꼬리5]
②목은 팔방10초간씩 눞히기(목돌리면 식물행위)[근육650중 목3]③등배운동은 가위자세로만 함
④옆구리운동
이샘님[이강수]강조사항:ⓐ운동중엔 미리 물만 마시며 술,담배 끊기ⓑ준비운동을 스켓타기 전후에 20분이상 실시하여 근육이 안끊어지게함ⓒ뒷풀이술좌석엔 저알콜로 마무리[가능하면사이다]ⓓ인터벌셑트훈련을 남자5셑,여자분3셑함[1세트=스트레칭,지상훈련허리90도굽혀3단계와 6단계대각선뛰기,스켓타구20회전과 크로스오버1바퀴3회20회전]
2. 우중팔륜구동
폭우라도 보호장구착용 저가스켓트로 인란질하세요
중심잡기훈련엔 최고죠
아래 참고하시고즐란 되세요
-지나가는 인란광-
ⓞ더블푸싱으로 로드런
①크로스오번 금함[안쪽발들고 바깥발구르기로 회전할것]
②헬멧속엔 꼭 크린랩을대고 두건쓸것[헬멧없슴 걸스카웃모자]
③양말속에 물이 안들어오는 긴방수 추리닝 입을것[쫄반바지엔 부츠위 밴드착용]
★활동에 지장없을땐 우의착용가능★
④등짐은 지지말것
⑤핸폰은 비닐로싸서 사고대비[119부를때]사용
⑥야광 T 입을것
⑦배수 잘된 아스팔트,트랙에서 탈것
⑧질주→휴식→질주후 땀냄새가 느껴지면 그만 쉴것
⑨종합비타민을 복용할 것
★☆★☆★☆★☆★☆★☆★☆
고재천 (2003-07-13 16:39:02)
예전에 장대비가 내릴 때 해 보았는데.
절대 하지 마십시요.
신체 온도가 아주 많이 떨어지면서 춥게 느껴집니다. 특히 태풍이 올때 비는 바람을 동반해서 아주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넘어지는 것과는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넘어지면 타격이 큽니다. 피부도 물에 젖어 약해 있고 말입니다.
스케이트를 버릴 각오를 하십시요. 베어링은 거의 쓸모가 없게 될 겁니다.
한가지 좋은 점이 기억나내요. 휠이 아주 깨끗하게 딱이더군요. 투명 휠이었는데 아주 투명하게 반짝 반짝~
여기까지는 지루하지 않으실걸요 ^_*
★☆★ 초보필독[1탄 : 장애물과 멈춤] ★☆★
① 미리 "지나갑니다"고 경고를 한뒤 보행자우측[왼손으로 보행자의 오른손을 툭치면서]으로 지나가면서 우측손은 위급시 땅을 짚을 준비동작을 함.
② A-Stop방법으로 속도를 줄이며[휠브레이크로 멈출수 없는No-Stopper],프레임을 망가뜨려도 된다면 T또는파워, X-Stop방법으로 급히 멈춤.
③ 주변을 의식한[이성친구,동호회모임] 멈추기는 하키Stop방법으로 멈춤.
④ 쪽팔린[속된말]자세라도 불사 한다면 그냥 퍼질러 앉으면서[엉덩이가 먼저 땅에 닿을것]두발목을 잡는 동작을 취 할 것.
☞헬멧을 꼭 쓸것[이동작은 식물인간 양산법임]☜
☞즉시 가까운 약국에서 파스[제일파프 1,500원]를 구입하여 즉시 붙인뒤 계속 주물러서 멍이 안생기게 할 것[멍이들면 2주일걸림]☜
⑤개판으로 멈출려면 앞으로 무릎을 구부려 엎드리면서 양손을 바닥에 붙여[손목보호대 필히 착용 할 것]"퍽"하는소리로 주위를 끌면서 무릎,손바닥,팔꿈치를 순차적으로 그라인딩[갈아줌]한다
☞ 얼굴을 갈리지않도록 고개를 들어 누가 나를 보나 사주경계하면서...☜
☞팔꿈치보호대가 없다면 여름철 상처노출로 겨울복장으로 다닐것을 감수 할 것[뽕아?]☜
⑥뽕아[저능아 등]폼으로 멈추기
☞ 넘어지면서 좌충우돌로 주변보행인들과 엉켜 뒹굼[사고반경이 5m내외]☜
⑦즉시 좌우향우또는 크로스오버로 방향턴[아주낮은]을 하여 멋진 폼을 과시 할 것.
⑧몸무게가 적은 보행인은 번쩍 들어올려 90˚~360˚ 로 회전하여 안전한곳에 내려 줄 것.
⑨거구의 보행인은 기둥이라 생각하고 붙잡으며 90˚~360˚ 회전하여 멈출것.
☞ 같이넘어지면 대형사고로 8주정도의 진단이 나오므로 형사소송에 휘말림☜
⑩윌리엄닐리[인라인스케이팅-삼호미디어-1만원-만화이며 교보문고에서 무료 독파30분소요]자세는 두발을 앞으로 내지르면서 상대방또는 장애물에 들이 받음[나만살기/필살법]
☜가로등을 붙잡고 한바퀴돈뒤[속도감속후]→택시문짝을 두발로 걷어찬뒤→빙긋이 웃음[인라인 상해보험처리]☜
☞ 옆잔듸밭으로 과감히 넘어지면서 인간 잔듸깍기가 됨☜
★☆★기타 자세하며 쉬운 인라인 배우기는 http://www.wissline.com 또는 http://www.penet.pe.kr
★☆★ 연습만이 살길이다 앗사~
★☆★ 초보필독[2탄] ★☆★
1. 초보편
⑴ 앞으로넘어짐
ⓞ노면 문제
고르고단단한 노면에서 거친노면으로 바뀌는곳에서 휠의 갑작스런저속으로 몸이 앞으로 쏠려 넘어짐
휠이나 베어링에 모래가 끼거나 돌부리에 부딪혀 정상회전이 안되어 넘어짐
①인라인스케트문제;베아링마모[녹슴]
★이영수의 인라인 정비코너[http://my.dreamwiz.com/yslee/old-index.html]참조
주자의 오버페이스에 부츠가 안따라줌
주자의 발에 부츠가 너무헐렁함
부츠를 꽉조으지 못함
②주자의 발목문제
너무오래 서있어서 발목이 부은관계로 앞으로 발을 미는순간 통증으로 발을 움츠러 넘어짐
③주자의 운동신경 둔감
스케이트를 밀어야 하는데 걷드시 발을 들어 옮기는 과정에서 중심을 읽고 엎어짐
⑵ 뒤로 넘어짐★필히 헬멧을 써서 뇌진탕및 식물인간 방지★
①발목 인대력 저하;빠른부츠의 진행을 주자의 발목 인대가 감당못함
★☆★ 발목 인대력 증진법 ★☆★
①거울앞에서 한쪽발든 백조의호수[쇼트트랙선수]폼으로 삼각형을 그리면서 좌우발 교대 매일30분간실시 [아이스스케이트선수연습용]
상세설명;ⓐ 양팔벌려 허리90도꺽고 [허리를구부리면 크로스오버에 시차발생하니 쇼트트랙선수폼으로 꼭 반듯하게 막대모양으로 뻗을것]
ⓑ 왼발로선뒤[왼무릅이 발가락앞 왼쪽엉덩이는 뒷꿈치에]시선은 정면에
ⓒ 오른발[지면에 안닿고]을 옆[3시방향]으로 쫙뻗어긋고[긴푸싱]
ⓓ 옆으로 쭉뻗은 오른발을 뒤로 큰원을 그린뒤[계속뻗고 큰호를 그림]
ⓔ 엉치뒤로 쭉뻗은 오른발[6시방향]을 처음으로구부려위로곧장그려올려 왼발과 나란히하여
직각3각형을 마무리[레이싱時는 부체꼴로됨] [관전자눈엔 4시방향푸싱으로오인]
[마스타時;레이싱時 안정자세=김동성폼]
②항아리[정푸싱과 역푸싱]를 빨리 크게 그리기
[마스타時;팩레이싱,코너링[크로스오버]과 슬라럼이 자연히됨]
③경고;레이싱부츠는 본연습 1년 경과후 착용 할 것.[매일타시면6개월뒤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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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목 인대력 증진법
한쪽발목인대력증진은 스케이트보드를 한발로 밀드시[킥보드주법]약한쪽발로 중심잡고
킥보드차드시 계속주행[처음발목이 시린뒤엔 촛대뼈옆(바깥복숭뼈5Cm위쪽)위근육이 생김]
중심잡기가 서툼[부츠와의 조우부족,몸의 유연성부족,스트레칭준비운동부족]
정신통일결여[두려움없애고,평상심갖기]
②우중질주時 중심을 잃어 넘어짐 [초보를 마무리후 실시]
⑶ 좌측으로 넘어짐
① 좌측대퇴부에 20Cm이상 긁히거나 멍든때
본인능력이상 과속중 왼쪽발목이 오른발목보다 인대력이부족하여 부츠끝이 틀어져 쓰러짐
오른발을 크로스오버하는과정에서 왼발목인대력저하로 몸중심잃고 왼발끝이 흐트러져 넘어짐
② 좌측대퇴부에 20Cm이하 긁히거나 멍든때
저속[준비운동없이]에서 왼쪽발목이 저려 통증으로 중심이 무너질때
주변을 의식[이성에게 잘 보일려구]하여 과도한 오버페이스로 왼발목이 틀어졌을때
동호회모임등의 군중집단내 장난으로 넘어짐
⑷ 우측으로 넘어짐 [주로 중상임]
① 우측대퇴부에 20Cm이상 멍들거나 피를 흘릴때
★ 불법도로 로드런중 좌측으로 과속차랑통과및 연석위로 넘어올려다 오른쪽 발목 인대력 부족과
하수망에 부츠가 끼거나 시차로 인해 몸의 중심이 무너져 발생
★ 즉시 119를 부를것
②역트랙주행으로 주자간 추돌로 발생
③자전거와의 추돌로 발생
④스케이트보드와의 추돌로 발생
⑤보행인우측으로 주행할 것을 보행인 좌측으로 주행하여 보행인의 걸림에의해 넘어짐
⑸ 운동치료 :대퇴부[요추]치료[운동으로 다친상처는 운동으로 치료함]
①인라인은 온몸의 근육 6백50여개[운동시 근육생성]중 2백여개 이상을 움직여 허리를 튼튼히 하며,일반적으로 좌우 균형이 맞고 허리에 부담이 적게[고속레이싱은 제외]가나 뒤로넘어져 대퇴부[요추]타박,골절상 위험이 과다하므로 운동전후엔 스트레칭[엎드려 긴장을 풀고 쉰다-엎드린 상태에서 팔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반쯤 일으킨다-엎드린 상태에서 손바닥을 가슴 앞에 대고 팔을 충분히 펴면서 상체를 완전히 일으킨다]을 실시 한다.
②청바지를 입고 옆으로넘어져 대퇴부 좌우 상처부위가 직경15Cm 이내[붉고 부기만 있을때]]이면 제일파프등을 붙인뒤 멍이 들지않도록 계속 문질러 치료하며 문지르지않아 24시간이내 멍이보이면 치료기간이 보통6일이 소요됨
③뒤로넘어져 요추부위 겉옷이 압착되어 듬성듬성 끊어지면 뼈가 최대로 상처받은 것이므로 계속주물러서 통증을 완화시킨뒤 처음타격된 손상의 2할을 가하여 통증정도를 내진한뒤 다음 1할을 가하면서 놀랜신경근육 및 골수를 다독거린뒤 뜨거운 쌰워나 온천욕으로 풀어줌[방치하면 한방치료 3개월이상 소요됨] [돌부리에 넘어지지만 않으면 30대이하에선 뼈골절상은 희귀함][척추,대퇴뼈의 일부가 부숴져도 (X선사진소견엔 불구) 병의원치료없이도 운동치료로 재활됨]
이때 절름거리는 정도가 완화되지않으면 제일파프등을 상처통증이 완화 될 때[5~6일]까지 1일[12시간] 2회씩 붙인다
④골절상[절대깁스로 병의원필요]만 아니라면 새벽2~3시의 숙면[멜라토닌(치유재생)생성]및 운동치료로 치유됨
2. 중급편[레이싱부츠 탑승전]
⑴ 폼이 안좋아
이은상 인라인 교실[http://www.inlineedu.com/edu.htm] 동영상 자가교습
이영수의 인라인 정비코너[http://my.dreamwiz.com/yslee/text/source-photp-album-0.htm]
verducci_1550_1908250외 다수 그림참조
⑵레이싱부츠를 탑승하고파
1년간 발목인대력 증진후 할 것.
★사고사례: 발목돌아가며 금감및 360도 회전골절[탈골],발목~정갱이 개방형 다중골절[탈골☞부러짐],
인대[십자인대포함]늘어남및 끊김,기타 등등
⑶슬라럼을 하고파
피트니스용으론 기본잡기술만 익히고 고난도[난간타고 회전하기등]는 어글부츠로 바꿔 타세요
⑷인라인마라톤에 출전할려함[21Km]
질주1시간이 무리가 없을때[30Km/h]
공식로드런에서 수차 익히신뒤 30Km/h 정도 되면 출전[기록은 본인이 재어보세요]
동료와 같이 출전하세요[비디오나 스냅사진도 찍어 보관하시구요]
⑸로드런 하고파
공식싸이트또는 본회 정보입수 실시
⑹관련싸이트 한방에 찾기
[http://www.inlineland.com/ad_info6_hm.html]
⑺지역동호회에 가입하고파
[평촌팔륜구동 http://www.8wd.net/freeboard.htm]
⑻인라인 탈만한 곳[http://myhome.thrunet.com/~harry/main.htm]
3. 퍼온글 편
9급 - 인라인 스케이트(inline skates)와 롤러블레이드(Rollerblade)의 차이를 모른다. 마트(mart) 표 인라인 스케이트를 5~6만 원에 구입하여 동네에서 아이들과 노닐며, 쌩쌩 달리는 아이들을 부러워한다. 헬멧과 보호대의 필요성은 전혀 모르며, "귀찮게 그런 건 뭣하러 하냐?" 등의 반응을 보인다.
8급 - 올림픽공원,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등지에서 제대로 장비를 갖추고 타는 인라이너들을 부러워하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비가 얼마나 허접한지 느끼는 단계이다. 인터넷 상의 인라인 샵을 구경하며, "드럽게 비싸군!"하는 반응을 보인다. 동호회의 사이트를 여기저기 둘러보며, 동영상 자료를 보며 "어쭈 잘 타는데?..."하는 반응을 보이며, "나도 한 번 저렇게 타 봤으면.."하는 막연한 동경에 빠진다.
7급 - 일단 회원이 많은 동호회에 가입을 한다. 그리고, 첫 정모(regular meeting)에 나가서 "나를 좀 가르쳐 주세요."하는 눈빛으로 잘 타는 사람들을 바라보나, 찬밥 신세를 면하지 못 한다. "그런 인라인으로는 제대로 못 타십니다."라는 경멸어린 충고도 듣는다. 자존심을 구겨 가며 "그럼 장비 하나 추천 해 주세요."라고 말을 하는 단계이다. 장비 이름과 브랜드가 모두 생소하나, 롤러브레이드가 제일 좋은 줄 안다. 본인의 발 사이즈를 운동화 사이즈로 알고 매장에서 발을 재어 보면서 '내 발이 그렇게 작았나?'하는 놀라움에 잠시 빠진다. 일단, 20만 원대의 인라인 스케이트와 보호대만 산다. 가방은 인라인 살 때 주는 것으로 만족을 하는 단계이며, 동호회회원들이 헬멧을 사라고 하면, "나중에 살게요." 또는 "돈이 없어서" 라는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하며 보호대만 구입한다.
6급 - 동호회에서 걸음마부터 제대로 배우라며, 걸음마를 시켜 놓고 지들은 지들끼리 노는 뒷모습을 보며 "XXX들"이라고 혼자 주절대며 상처를 받는 단계이다. 기껏 새로 산 흠집 없는 보호대를 바닥에 갈려고 한다. 앞으로 고꾸라지라고 시킨다. 하라는 대로 하지만, 겁이 나서 제대로 앞으로 못 넘어진다. 걸음마와 앞으로 넘어지기를 마스터하는 단계이다. 헬멧을 사라고 옆에서 난리를 친다. 마지못해, V사의 2만 원대 헬멧을 산다. 인라인을 안 타는 친구나 친지에게는 "나 인라인 탄다."라고 말을 하는 단계이다. 레이싱을 타는 사람들을 보며, "저 인간은 바퀴가 5개네? 부츠도 발목이 짧네?"하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 단계이다. 전에 신경 안 쓰던 매스컴의 기상예보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한다.
5급 - 이제 앞으로 주행을 한다. '어라, 이거 어떻게 정지하지?'하는 무서움에 고꾸라지고, 엎어지고, 하반신에 멍이 꽤 든다. 힐 브레이크(heel brakes)로 정지하는 방법을 어리버리 배우기 시작한다. 다른 초보들이 걸음마를 하는 것을 보며, 몇 마디 거들기도 한다. 동호회 게시판에 헬멧에 중요성에 대한 글들을 보며 다른 초보들에게도 헬멧을 구입할 것을 종용하기도 하며, 가방(back pack)에 신경을 쓰는 단계이다. 로드런(road run)에 쫓아가길 원하나, 남에게 민폐를 끼칠까봐 걱정을 하게 된다. 그래서 혼자서 무모하게 로드를 하다가 여기저기 옷이나 맨살을 바닥에 갈곤(bruised) 한다.
4급 - 남들 베어링 정비하는 것을 보며, "저도 해야겠지요?"하는 질문을 한다. 멀쩡한 베어링을 시트러스 크리너(citrus cleaner)에 넣고 흔들어 대곤 하며, 테프론 오일까지 사서 주입한다. 너무 많이 넣어서 프레임에 기름을 질질 흘리며 다닌다. 티 스탑(T-stop) 등 여러 종류의 정지법에 관심을 가지며, 또 다시 바닥과 친하게 지낸다. 본인의 실력은 관심이 없고, 장비 업그레이드했으면 하는 생각만 한다. '헬멧을 바꿀까? 보호대가 너무 큰가?' 등 인라인 기술에는 관심이 없고, 트레이닝(training)급 장비에만 눈을 돌린다. 간혹, 인라인을 타고 매장에 가서 충동구매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왕 탈 거 제대로 타자!'하는 마음도 드는 시기이다.
3급 - 결국은 장비를 바꿨다. 크로스오버(crossover)를 배우려고 폼을 잡는다. 몸이 흔들거리고 앞으로 폭 고꾸라지고 있는 생쑈를 다 한다.(^^) 자세도 무너지고, 중심이동이란 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눈을 뜨기 시작한다. 레이싱 장비를 신어보고 싶어하거나, 마라톤대회에 나가보고 싶어한다. 헬멧을 10만 원대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한다. 쫄바지(elastic pants)도 하나 사 입을까 하는 생각도 하며, 실제로 사서 입고 탄다. 베어링과 바퀴(wheels)에 대한 관심도 지대해 진다. 프레임(frames)도 바꿔볼까 하는 생각도 한다. 개별적인 장비 업그레이드에 신경을 쓰며, 역시 '이왕 탈 거 제대로 타자!'하는 마음만 가지고 있으며, 기술 연마보다는 장비에 더 관심이 많다. 인라인 버티컬 포털(vertical portal) 사이트 등에 간간이 접속을 하며, "인라인 Q&A"란에 이런저런 질문들을 올리거나, 어디 동영상 자료 없는지 찾아보곤 한다. 시트러스 액이 비싼 것을 알고, 시너(thinner)류를 쓰기도 한다.
2급 - 고수들을 쫓아다니며 더블 푸쉬(double push)를 가르쳐 달라고 조른다. 그렇지 않으면, 동영상을 보면서 혼자 해 보려고 한다. 하지만, 택도 없는 자신을 폼을 전혀 모른다. 그저 뒷발차기만 하면서 '나는 더블 푸쉬 할 줄 알아.'하는 본인만의 독백으로 흐믓해 하며, 남의 폼을 가지고 "감 놔라 배 놔라!" 참견을 한다.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며 중하위권 기록으로 들어오며, 대회가 끝난 후에 실력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간혹, 각종 게시판에 마라톤 대회 운영에 대한 비난의 글을 마구 올리기도 한다. 동호회 내에서 꽤 탄다는 소리를 들으며, 어줍잖게 강습도 하곤 한다. 레이싱 장비에 지대한 관심을 갖는다. '중고라도 하나 살까?' 하는 마음이 들 단계이며, 간혹 그냥 질러 버리기도 하는 단계이다.
1급 - 결국은 레이싱 장비를 구입한다. 발이 아프다고 생난리를 친다. 성형을 하러 다니며, 앞으로만 가는 것에 만족을 하며, 본인의 장비가 좋다고 여기저기 은근히 떠들고 다니는 단계이다. 인라인을 타기보다는 폼을 잡는 것을 좋아하는 단계이다. 헬멧도 20만 원대에 눈을 돌리며, 베어링이나 휠도 바꾼다. 마라톤대회를 기다린다. 참가해서 좋지 않은 본인의 성적을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괜히 레이싱 샀나?'하는 괴리감에 빠지기도 한다. 5륜 레이싱을 신고, 동호회 초보들에게 멋있게 보이며 가까이하기엔 '난 너무 잘타.'하는 망상을 즐긴다. 타 동호회에 잘 타는 사람들의 이름을 대충 안다. '저 동호회로 갈까?'하는 동호회 이적을 꿈꾸기도 한다. 인라인을 잘 타나, 레이싱 장비를 구입하지 못한 회원들의 부러움 또는 "쟤는 뭐냐?"하는 듯한 눈빛을 받곤 한다. 아직도 완전한 중심이동은 제대로 되지 않는다. 크로스오버 연습도 가끔 하며, 인라인을 타는 시간보다 장비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며, 외국 사이트에도 간간이 접속하며 좋은 장비를 보며 감탄을 한다.
1단 - 동호회에서 레이싱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하고만 친하게 지내기 시작한다. 누가 어느 대회에서 1등을 했다더라 하는 잡소리만 하는 단계이다. 아직도 중심이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그런데, 더블 푸쉬하겠다고 있는 폼을 다 잡는다. 자기보다 잘 타는 것 같이 보이는 사람 뒤를 쫓아다니며 탄다. 어그레시브에서는 웬만한 그라인드(grind) 다 하고 기물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타는 정도이다. FSK는 웬만한 그라운드 트릭이나 슬라럼, 적당한 에어, 슬라이드 기술 정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면 1단.(이승준 선생의 의견 반영.) 인라인 하키의 경우, 수비수를 젖힐 수 있는 단계에 이르면 1단.(박준수 선생의 의견 반영.)
2단
장비를 또 바꾸려고 폼을 잡는다. 베어링도 최고급을 바꾸고자 하며, 휠도 최고급으로 바꾸고자 한다. 바꿔도 별 차이를 못 느끼며, 프레임에도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웬만한 인라인장비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며 정작 제대로 타지는 못한다. 중심이동에 대해서 서서히 눈을 떠가는 단계이다.
3단 - 장비는 최고급이나, 실력은 엄격히 보면 중급이다. 폼은 최상급이다. 이때쯤 되면 인라인은 '뽀대야!'라고 생각한다 인라인 강사 자격증을 따고 싶어한다.
4단 - 장비에 대한 관심을 끊이지 않는다. 이제 인라인도 아주 잘 탄다. 자신을 따르는 인라이너도 몇 명 생긴다. 크로스오버도 꽤 하며, 더블 푸쉬의 이론도 정확하게 알고 있는 단계이다. 올림픽 공원 등지에서 주말에는 거의 진(陣)을 치고 산다. 주변의 중국집 아저씨들과도 친하다. 레이싱팩(racing pack)도 가끔 하며, 마라톤대회에서 중상위권의 기록을 낸다. 최근에 딴 인라인 강사 자격증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5단 - 장비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다. 이제 크로스오버도 잘 한다. 더블 푸쉬도 파스칼 브리앙(Pascal Briand) 비슷하게 한다. 동호회에서 꽤 알아주는 인물이 되어 가고 있다. 정비도 아주 잘하며, 인라인도 "아주 잘 탄다!"라는 소리를 듣는다. 마라톤 대회가 오기만 기다리며, 본인의 이미지 관리에 들어가며 의상에 신경을 쓴다.
6단 - 아주 잘 탄다. 더블 푸쉬도 완벽하며, 마라톤에서도 상위권에 진입한다. 본인의 실력에 뿌듯함을 느끼며 레이스 강습을 할 정도의 수준에 이른다. 혼자서도 잘 탄다. 주중에도 올팍, 여팍, 호공 등지에서 시간을 보낸다. 인라인이 본인의 개인 시간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가장 많다. 인라인 스케이트 회사에서 데몬스트레이터(demonstrators) 제의가 들어오길 기다리는 단계이다. 가끔 '인라인계에서 늙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7단 - 마라톤에서 입상을 한다. 웬만한 동호회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 이 때가 되면 '엘리뜨 스포츠란 건 없다. 그런 게 있다고 하더라도 생활 체육에 중심을 둔 것이라야 한다. 아마추어가 엘리뜨 스포츠맨이 되고, 또 프로가 되어야 정석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한다. 그러다가 '인라인 프로페셔널이 내 갈 길이다.'라는 생각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고, 인라인 관련 직장을 찾거나, 사업체를 창립하거나, 인라인 버티컬 포털을 만드는 사람도 생긴다.
8단 - 인라인 데몬스트레이터로 활동을 한다. "내가 뜨면 싹 죽어!!!"하는 단계이다. 본인의 명성에 걸맞게 추종자도 많으며, 각종 대회를 휩쓴다. 간혹 근거 없는 비난으로 곤혹을 느끼곤 하는 준(準) 연예인의 단계이다. 자신의 이름으로 인라인 스쿨을 개설하기도 하고, 프로 팀의 입단 제의가 들어와서 연봉 프로 생활을 하게 된다.
9단 - 데몬스트레이터로 활동을 하나, 대회에 나갈 필요를 못 느끼는 입신(入神), 득도(得道)의 경지이다. 스케이팅 실력의 향상이나 좋은 장비의 구득(求得)만을 목표로 하는 인라이너들에게 가끔 인라인의 높은 경지에 대해 설파한다. 인라인과 인생을 합일(合一)하는 단계에서의 아름다운 삶이 가진 향기(香氣)의 실체를 전파한다. 가끔 'Spark가 없었더라면 내가 인라인계의 대부(代父)로 불렸을 텐데...'하고 아쉬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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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외(段外-Beyond Dan) - 인라인을 타다가 사고사(事故死)를 할 경우에 인라인 10단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10단에 오른 사람이 없다. 단, 헬멧이 없이 죽었을 경우에는 "개죽음"으로 치부되며, 10단이 아닌 바보로 매장된다.
-----------------------------------------------------이상은 feel(진주 인라인 동호회)에서 퍼옴
★☆★ 연습만이 살길이다 앗사~ ★☆★
이쯤에서 지겨워하는 소리가 나오드래도 꾹참고 보세요 ㅎ ㅣ ~
★☆★ 초보필독[3탄] ★☆★
초보필독[2탄]읽으신 뒤에 보세요
★☆★☆★ 푸싱 : 밀어내는 힘을 증가시키기 위한 10가지 기술 ★☆★☆★
1. Get low - 스케이트를 밀어내는 동안에는 자세를 최대한 낮출 것.
2. No toe-flicking - 바퀴 전체를 동시에 밀면서 한꺼번에 들어올리고, 앞바퀴가 늦게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할 것.
3. Push to the side, not back - 밀어내기는 뒤쪽이 아닌 옆(側方)으로 하고, 이를 위해 2시, 10시 방향으로 발을 뻗어 줄 것.
4. Polish your swizzles - 발꿈치 쪽의 바퀴(맨 뒤의 바퀴)를 옆으로 밀어내 주는 모래시계(swizzle) 연습을 많이 할 것.
5. Straighten your knee - 밀어내는 발의 무릎을 최대한 펴 줄 것.
6. Slow your stroke tempo - 밀어내는 운동의 속도를 늦추고, 지탱하는 다리(supporting legs)의 미끄러지기를 길게 할 것. - 푸쉬를 천천히 하라는 이야기죠
7. Make Air D's - 발을 끌어당길 때 반원형(D자)을 그릴 것.
8. Fine tune your set-down - 끌어당긴 발을 바깥날로 진행 방향과 평행하게 내려놓을 것.
9. Push with your hip - 밀어내기가 끝나는 시점에서 무릎 및 엉덩이를 잇는 관절을 곧게 펴 주는 느낌으로 밀어 낼 것.
10. Let gravity help - 미끄러지기 후반 지탱하는 다리에서 코-무릎-발등이 정렬될 때, 그 발이 밀어내기로 전환하기 전에 끌어당긴 발을 약간 지연시키며 떨어지듯 놓아 중력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것.
- 리커버리 발을 놓을 때 지지발이 푸쉬가 시작되고 살짝 지연시켜 놓으면 푸쉬 때 약간의 중력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살로몬 비디오 - stroke편 참조)
------- 5륜 구분------
◎ 트레이닝 : 무거움 = 달리기 연습할 때 모래주머니 차고 연습하는 것 비슷함
◎ 레이싱 : 카본, 가벼움, 승차감 제로(?) = 자동차로 치면 본격적인 키트카 대열에 들어가는 겁니다.
발목에 힘 키워야 함
살로몬 제품은 보드제품과 비슷합니다. 디자인은 좋죠.. 물론 성능도 그리 뒤지는 것이 아닙니다.
똑같이... 가격이 좀 비싸죠..
그러나, 레이싱에서는 살로몬 보다 더 비싼 제품들이 많습니다.(피트에서는 살로몬의 특징이 다분하죠..)
초보분들이 원하는 뽀대와 성능을 동시에 구비한 것은..바로 베르두치 입니다. V-tek은 부츠만 100만원 입니다.
디자인 죽입니다. 물론, 성능도 좋죠... (저도 갖고 싶어하는 것 중 하나임)
레이싱은 부츠와 프레임을 따로 생각해야 합니다.
보드에서 부츠/바인딩/데크의 조화(궁합) 처럼.. 이것도 나름대로 그런게 있습니다.
자신의 족형과도 잘 맞는 부츠를 골라야 하고...종류도 엄청 많습니다.(피트보다 더 많음..)
저렴하게 시작할려면..카나리암 트리플X[30만원],하이퍼 세트도 있습니다.
박순백 박사 컬럼에 가시면 많은 시승기와 정보들이 있을 것입니다.
레이싱 부츠만 사면 프레임은 그대로 써도 됩니다. 그래도, 부츠 값도 만만치 않네요.. ^^;
5륜으로 가기전에, 어느정도 아웃에지 글라이딩과, 더블푸쉬는 감을 잡고 가야 5륜에서도 편합니다.
5륜신고 뭔 기술 배우려면 오히려 더 힘드니까요. 잡기술(?) 같은건 4륜으로 해야 합니다
--------암기 사항 --------
① 스케팅 자세는 허리보다는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야 하며 허리는 힘을 빼고 고양이 등을 해야 한다.
② 허리 유연성과 근력은 인랸타기전 반드시..벤치에서 윗몸일으키기[복근운동]를 할것.
★지상훈련1시간후 인라인30분 탈것.
허리 유연성훈련은 누워서 윗몸일으키기,누워서 다리들어올리기,엎드려서 가슴들어올리기,브릿지(누워서 거꾸로 U자 만들기, 팔, 다리로 지탱하고 머리부터 엉덩이까지를 들어올리는 훈련을 할 것.
각 1분동안 몇회나 하는지 기록을 측정할 것. (브릿지는 1분동안 동작 유지하기)...
이전 기록과 비교하여 기록이 좋아질것.
이외에도 기본 자세(기마자세?)를 유지하면서 푸시업(앉았다 일어나기) 100개, 암스윙 동작까지 하면서 50회 등은 인랸질전 체조로 몸풀기후 기본적으로 할 것. *^.^*
지상 훈련은 허리 아픈것이 없어지며 체력[근력]이 붙음.
★세트훈련 - 10개의 동작을 묶어서 1세트라고 함 ... 여자분은 3세트, 남자분은 5세트를 할 것.
③ 크로스오버는 제일 확실한 방법이 직접 보고 배우는 겁니다.
★1질문 : 크로스오버(왼쪽으로 회전)시 오른발 푸쉬후 발 옮긴후 왼발을 회수시 1번바퀴가 늦게 회수되어 끌리는 경향이 자주 있습니다. 왼발 무릎을 펴주면 회수가 힘들고...
답 : ⓐ지상연습을 먼저 하십시요. 운동화 신고[혹은 인라인] 다리를 넘기고 넘긴 다리에 체중을 확실히 실어주는(이동하는) 연습을 합니다.
ⓑ 파워턴 연습을 충분히 합니다. [원심력을 몸으로 느끼고, 몸을 회전 안쪽으로 기우는 (inclination)연습을 합니다]
ⓒ 파워턴 자세에서 한쪽 발로만 지치는 연습을 합니다. [Destination Speed 에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 크로스오버시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넘기려고 하면 힘듭니다. 거의 일직선 정도로만 넘기는 연습을 통해서 점점 깊게 들어 갑니다.
ⓔ 넘긴발에 체중이 안실리면 뒷발이 끌리던지, 넘어오지 않습니다.넘긴 발의 무릎을 굽혀서 조금 적극적으로 체중이동을 해보십시요.
ⓕ 상체를 약간 안쪽(회전중심)으로 돌려 줍니다.[피겨스케이팅 연습에서 유래, 트랙에서 적용]
ⓖ 왼쪽, 오른쪽 둘다 연습해야 합니다. 한쪽[왼쪽]만 하다가는 나중에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가 힘들어집니다. [스노우보드의 스위치 연습처럼/한발씩 좌우로 크로스오버를 하면서 전진하는 것입니다.(지그재그로 가겠죠 ^^;)]
+ 속도가 높은 레이싱(마라톤) 에서는 크로스 오버를 깊게 하지 않는답니다.
+ 상체를 안쪽으로 돌리지 않습니다.
+ 앞발과 뒷발을 평행하게 합니다.
+ 뒷발을 언더푸쉬를 합니다. [더블푸쉬 작용 - 벽에 대고 양발로 사이드 푸쉬연습 - 한명이 바깥쪽 잡아주고 회전(크로스오버) 연습]
★자전거 타이어나 튼튼한 끈을 기둥에 묶고서.. 그 속에 들어가.. 완전히 몸을 넘어뜨리는 크로스오버 동작 연습을 할 것.
★2질문 : 한발로 오래가기를 하기위한 기본연습방법은 어떤것이 가장 좋은지..(현재, 푸쉬후 뒷발찍기를 연습중입니다)
답 : ⓐ 기본 자세 연습(지상연습)을 충실히 합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는 기술 발전에 중요합니다]
ⓑ 푸쉬후 뒷발 찍기란 D리커버리 (혹은 △리커버리) 연습입니다.(지상연습- 인라인 안신고, & 인라인 신고도 자세 연습을 합니다.)
ⓒ 아웃에지를 사용한 글라이딩을 연습합니다.
ⓓ 발목힘을 더 키웁니다. (안정성) - 발목에 힘이 없는 초보자들은 발목 라쳇을 확실히 조여서 발목 흔들림을 방지하는게 좋습니다. 안정된 자세를 만들어야 한발로 오래 갑니다.
ⓔ 속도를 조금 올려 봅시다. [자전거가 쓰러지지 않는 이유...]
이강수 (2003-09-29 18:05:09)
6번 천천히 하라는 뜻은 회수 동작을 천천히 하라는 것임.
제가 항상 강조하는 말이 푸쉬는 강하고 힘차게... 회수 동작은 천천히 길게... 가능한한 공중에 떠 있는 시간을 오래도록..입니다
그러나 중단없이 연속되게 가져오라는 얘기입니다...
조급하면 안되고 마음에 여유가 있어야 회수동작이 길게 되요.
글라이딩을 길게.. 는 회수를 늦게하니 자동으로 길게되구요.
제가 강습시키는 훈련은 코너와 직선에서 쿠션 넣는 것 입니다
푸쉬할때와 회수할때 모두 무릎을 살짝 구부렸다가 확펴야 하구요.. 그러면 추진력이 생겨서 확.. 나가요
강습생들의 문제는 아직 습관이 안되어서.. 쿠션넣을때 팔과 다리가 가끔식 같이 나가서 무진장 웃기게 보여요...
아무튼 이 훈련이 10번 중력을 이용하라... 입니다. ㅎ ㅣ ~
이제 마지막 글이예요 힘내세요 연습만이 살길이다 앗 싸~ ㅎ ㅣ ~
★☆★ 초보필독[4탄] ★☆★
초보필독[1~3탄]읽으신 뒤에 보세요
인라인 마라톤대회 이용법
1.주최측과 후원사측의 사회 인지도[TV중계하면 무조건출전]를 감안하여 출전한다(여러곳 참가는 피함)
2.시합전날 코스를 답사(읽고)후 계획을 세운다.(번호표는 미리붙여둔다)
3.후원사의 대회장내 할인판매때는 선별 구매한다[안내책자참고하여 구입비현금지참].
(장보기는 조기품절물품을 구매하며 10분내에 마침★프레임,휠(스페이서무료)등은 20%할인행사★)
4.출발1시간전엔 몸 풀기 조깅,스트레칭,스케이팅으로 내몸의 최고상태 작동을 준비한다.
5.보관장소엔 본인물품이 많으면 2개정도로 나눠 보관시킨다.
6.출발선상의 매트유무를 확인한다.(부산대회엔 동시 칩셋팅으로 오차발생)
7.스타트는 빨리하고 무리에서 안떨어지도록 질주한다.
8.노장은 초반에 자신있는 레이싱팩의 후미를 따라가며 종반이후엔 전력질주한다.(죽어라10분달려도
숨 안넘어감)
9.초반 코스를 잘읽어 암스윙 및 등짐은 언제쯤 질지(속도가 붙어)를 계획 실천한다.
10.역바람방향은 계속 양손스윙으로 벗어나며 업힐은 가속도를 붙여서 일정선까진 올라가주고
다운힐에서 죽을힘을 다한다.(숨쉬기는 코로 하며 입을 벌려 입안을 말리지 말것)
11.10m앞 도로상태를 보면서 고른노면을 미리선택 질주한다.
12.반환지점에서는 매트의 마찰차이에 안넘어지도록 무릎을 최대한낮추고 가위자세로 넘어간다.
13.결승선에는 많은 인파와 함성에 흥분하기 쉬우나 침착하게 매트위를 낮게 가위자세로 넘은뒤 동요됨
없이(무리한 슬라럼금지)숨고르며 몸풀기스트래칭을 한다.
14.의료센타에서 스프레이로 발목과 장단지를 소염,진통시켜준다.(뜨거운근육을 시원하게 마사지함)
(상처엔 후시딘을 발라 흉터발생을 사전 차단한다)
15.생수로 발을 씻고 새양말로 갈아 신는다.
16.칩반납과 간식을 드신후 유명데몬과 가능한 기념사진을 많이 찍어둔다.
(타동호회이적,인라인관련 테스터모집 제출용 등의 신분상승과 자기PR에 유리)
17.지인과의 작별인사를 빠짐없이 하며 기념사진을 많이 찍어둔다.(대인관계 개선)
18.빠른교통편으로 대회장소를 조기에 빠져 나가 가족과의 시간을 갖는다.
★☆★ 노장께선 다음기회에 기록을 갱신한다는 생각은 삼가바람 - 지금 이후론 추억 기회가 줄어듬(늙어감)★☆★
★☆★ 초보필독 5탄 ★☆★
초보필독 5탄[동계 지상훈련법] ☞ 이글을 강서팀원들에게 바칩니다
①축발 뒷굽에 든발무릎을 대면 칼수직되며 든발을수평들며 양손을 축발목잡고[나중엔 얹기] 일어서기 100회[땀나면끝]
②양발을 어께1.5배11자 벌려 무릎100도꺾고[허리90도]낭심이 축발에 수직되게 양발 이동100회[땀펑펑나면쉼]
③위①에 2시10시밀고 D복구동작[등짐지고]후 푸샵50회[땀펑펑나면 쉼=인터벌트레이닝40분=20분땀내고 20분①동작굽혀멈춤]
④카본신고위①동작[문짝에 살짝기대어 문짝이 안밀리게 중심잡기]위②동작[암스윙포함]으로 카본과 조우[90분실시]
⑤카본신고 11자[양발간격1정권(주먹)]허리90도굽히고,무릎100도굽혀 등짐지고 양팔내리기로 몸풀기시작
⑥카본신고 발넘겨 뒷발밀고[크로스오버-수평양발간격어께1.5배]들기[[암스윙]
⑦카본신고 허리90도굽히고 양발11자 어께1.5배벌리고 오므리기[양발간격1정권]하며 천천히 축발쪽 손끝이 옆땅에닿도록 더블푸싱기본동작
⑧위⑦동작에 든발넘겨[크로스오버]축발곧게차기[5휠중 끝휠에 강한마찰감줄것=킥]
⑨지상훈련 위①~③을 1세트로하여 남자5세트 여자3세트[힘이 남으면③동작에 크로스오버 추가(축발킥은 확실히)]인터벌트레이닝[백,적색근육강화]☞매일새벽공복에 물마시고 연습 조식후엔 비타민먹고 속보[1km7분주파]30분[마사이주법]
⑩위④~⑧을 1세트로하여 남자5세트 여자3세트[힘이 남으면⑦동작을 밖에서 원1바퀴에 3번씩 크로스오버 추가(축발킥은 확실히)]인터벌트레이닝[백,적색근육강화]☞매일새벽공복에 물마시고 연습 조식후엔 비타민먹고 속보[1km7분주파]30분[마사이주법]
수영복에 디카[카메라폰]로 각동작을 찍어서 수시로 진척도 확인[배에 왕(王)자,허벅지=마라도나 나오면 성공]
★☆★ 초보필독 6탄 ★☆★
초보필독 6탄 [42Km로드런]☞이글을 강서팀원들에게 바칩니다
42Km로드런은 자주 있는 로드가 아니므로 유념해야 할 것이 조금 있습니다.
우선 42Km 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초반에 오버페이스 하지 마세요.
21Km와 같이 달렸다가는 30Km 이후에 엄청 힘들 것 입니다.
자신의 21Km 페이스보다 조금 느리게, 천천히 여유있는 마음으로 달려야 합니다.
보통 1시간 30분 ~ 2시간 정도 달리게 되는데, 4~50분 달리는 21Km 와는 다릅니다.
체력안배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물을 준비 해야 합니다[500ml 1~2개 정도]. 찬물을 먹는 것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약간 얼린 물병을 가지고 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날이
추우면 그리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1시간이 넘어가면 보통 갈증이 시작 됩니다.
등에 지는 캐멀백은 안되며,Cheer Pack(치어팩)[요즘 주머니형태로 뚜껑이 있는 것]에
마게 있는것(설레임,광동비타500 등)을 달리다 먹고 버리세요.가능한 무게를 줄여야죠.
로드전에 물을 좀 마셔두는 것이 좋겠죠.
제 경험으로는 매우 허기가 지더군요. 간단한 먹을 것도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튼, 42Km 는 그야말로 자기와의 싸움입니다. 후반에 가면 헬멧도 무겁고, 폼도 엉망이
되고, 옷도 거추장 스러워 집니다. ^^;
팩을 한번도 안하셨던 분은 약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 많이 어려운 것은 아니고
앞/뒤 사람과 리듬을 맞춰서 푸슁을 합니다. 뒷발 차기가 좀 크면 뒷사람 정강이 다 작살
납니다. ^^; 사이드 푸쉬를 하는 이유중에 하나도 이 팩에 있습니다.
팩에 들어오고 나올 때 언제나 조심해야 합니다. 리듬을 잘 맞추어 끼어 들어야 합니다.
자신이 넘어지면 뒤따르는 모든 팩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어려운 순서는 제일 앞->제일 뒤->...->두번째선두 입니다.
자신의 체력등을 고려해서 서로간의 위치이동을 합니다. 같은 팀 사람들 끼리는 말로 정해주면 되죠.
연습할 때는 우선은 리듬감과 푸쉬의 간격등을 조절하고 점차 호흡이 맞으면 속도를 늘리고
위치변화 연습을 합니다.
무리하게 로드하다 다치지 마시고. ^^; 준비 잘 하시기 바랍니다
★☆★ 중급필독 [0탄] ★☆★
1.자세 : ①배를 말고,등은 둥그렇게 만들며,허리각도는 크게 유지하되, 발목 각도를 낮출것.
상세설명-ⓐ아랫배에 힘주어 푹 집어넣고, 어깨에 힘빼고 내려서 등을 말고, 작은무릎각도는 편안하게 앉기위해 무릎을 낮추며 1번휠보다 앞으로 나오게 함.[조폭의 인사법]
ⓑ허리,무릎,발목각도와 푸쉬와 회수의 간발의 차이를 계속 느끼면서 주행함.
③허리골보다 대퇴골이 더 발달되며 '허벅지 근지구력과 근력'이 발달됨.
②Eddy Matzger의 홈페이지 참조
Say goodbye to back pain through proper positioning!
ⓐ round your back like a cat instead of arching it like a swan --
that way you create space in between your vertebrae instead of compressing them together
ⓑ keep your upper body relatively upright but bend at the knees. this is called
"sitting in the air chair" - meaning your upper body is supported by your legs and tummy
instead of hanging over empty space
ⓒ relax! let your shoulders droop when you skate - this will help reduce tension and make
you more aerodynamic
ⓓ always set your skate down directly underneath your body so you don't have to throw your
weight around to find your balance
③Lito Tehada-Flores[스키기술의 돌파구]의 웨데른시범
ⓐ하체를 자유롭게 움직이기위해 반듯한 허리를 지면을 향해 떨구듯이 둥글게 만듬.
④상체와 허벅지의 각도를 크게 하면 할수록,강하게 푸쉬되며,파워박스내에서 편안하게 좌우 푸쉬됨.
ⓐ허리통증이 없어짐(하체 힘이 필수)
ⓑ상체를 들면 맞바람에 의해 감속되므로,허리와 등을 둥글게 말아내리고,척추 아랫부분과 허벅지사이 각도를 크게 유지하여, 공기저항을 적게 받는 에어로다이나믹한 자세를 만듬.
ⓒ셋다운(회수다음에 내려놓기)→글라이딩→푸쉬 할때까지 복숭아뼈가 꺾이지 않도록함.
2.강습표준1①트레이닝
ⓐ런닝
ⓑ체조.유연성
ⓒ완쿳션.반쿳션.계단 훈련
ⓓ자세 교정
ⓔ지옥 훈련
ⓕ런닝 2 바퀴
ⓖ복근 훈련.팔굽혀 펴기
ⓗ체조
ⓘ나홀로 단련법
②인라인 스케이트 훈련
ⓐ자세 교정
ⓑ팔치기 훈련법
ⓒ중심 이동법
ⓓ싱글 푸쉬
ⓔ크로스오버
ⓕ팀웍 기술과 레이싱 팩연습, 팀 전략과 전술.
ⓖ단계별 팀 레이싱, 개인과 팩 복합 기술.
③더블 푸쉬의 정의와 이해
④선수의 시범후 각 개개인의 지도[크리닉]
3.강습표준2①지상훈련
ⓐ스트레칭과 중심잡기 훈련[스케이팅의 핵심 동작]
:맨발로 스케이트 시뮬레이션, passing and merging drills.
②스켓훈련
ⓐ스케이트 동작 : 중심이동 기술, 2인 1조 훈련, 개인 훈련,
간이 게임, 넘기기, 밀기, 일어서기, 팩기술과 개인 기술.
ⓑ고속 스케이팅시 동작 분석
ⓒ개인별 스케이팅 동작 분석 (정면과 측면)
ⓓ크로스 오버와 크로스 오버 연습을 위한 방법
(파트너 활용, 연속동작, 위치 교환, 꼬리 잡기 게임)
ⓔ각 동작에 대한 분석
Double push 연습 (파트너 활용, 파트너 없이 진행)
Double push 동선 분석, 개인별 비디오 분석.
uphill and downhill 기술
4.상식 : ①인라인 데몬스트레이터 : 특정 종목에서 상당한 실력을 갖추고 특정 장비업체의 후원을 받으며, 대회 참가 등의 활동을 벌이는 지도자나 선수급의 동호인을 말함.
②1991년 국내 처음 도입된 스키 데몬은 종목 특성상 겨울과 스키장이라는 시간·장소의 제약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크지 못 했다. 하지만 도로나 공원 등 장소의 제약이 크지 않고, 4계절 스포츠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인라인은 동호회의 폭발적인 증가와 도심을 달리는 마라톤대회 등의 이벤트가 잇따르면서 업체들이 앞다투어 데몬팀을 만들었다. 3년전 살로몬이 2명으로 국내에 처음 선을 보인 인라인 데몬팀은 2일 현재 10여개팀에 90여명으로 스키데몬(30여명)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초·중·고를 제외한 대학과 실업의 인라인 선수가 106명인 것과 비교하면 대단한 숫자다.
③국내 주요 인라인업체 데몬 현황
브랜드 회사 인원
케이투(K2) K2코리아 12
베르두치 베르두치코리아 10
롤러블레이드 드림스포즈 9
이왕중(웁스동호회,wiss인라인스쿨개설 운영)
로체스·본트 신본통상·퍼스트인라인 9
김성구(32 KTS웹기획,아바동호회 부회장)
해외마케팅 전문가
국립지리정보원의 지도제작자
휠라 지벡스포츠 7
살로몬 살로몬코리아 6
윤범진 차장
하이퍼 비앤하키 6
바이퍼 인라인하우스 6
메이플 메이플코리아 6
벨로티 스포메이트 5
김대호
덤스포츠 덤스포츠 15
FX-4
조박사
시몬즈&쉥켈
인태영
박준범
김경동
렉스턴 세미콘 인터내셔널
조헌영(문화일보 국토대장정 2기)
조성관
김성훈
박진혁(SoD)
★☆★ 인라인 마라톤을 위한 허리강화에 관하여.. ★☆★
인라인 마라톤을 위한 허리강화에 관하여..
서언 [존칭이 아닌점 양해해 주세요]
①인라인허리강화는 개인체형과 연관되며 복근이 우선함
②레이싱은 등과 배를 고양이처럼 말고 바람에 대해 항력과 양력을 활용함
③스트래칭은 급격한 근육늘리기를 금함
④요가수준의 스트래칭[에디메츠거]은 금함
⑤지상훈련시 20분을 안넘기며 땀이 비칠정도에서 그칠것
⑥주행중에 서서히 복근강화시킬것[1시간내내등을 굽힘]
⑦등뼈왼쪽통증은 틀린자세의 크로스오버원인임
⑧주행시 슬로우비디오자세로 생각하며 할것
⑨낙상시[자력귀가때]24시간내 한방침구과로 갈것
⑩매사 서두르지말고 주행할것
허리병 원인
①앞발올려차기[29개척추=목7,등12,골반5,꼬리5]는 서로틀린늘어나기로 추간판돌출
②옆발벌려목돌리기[목인대3개임 가위자세실시]
③국민체조식 허리굽히기[돌발동작으로 ①번항 영향]
④복부비만,고지혈증,당뇨에 식후 과도운동[먼안목 운동]
⑤옆사람모방스트래칭[옆사람은 프로임 난 초보]
⑥동호모임과시[요가수준 스트래칭20분후 실시]
⑦낙상후 바로 주행[난 환자임 치료필요]
⑧안전보호장구 미착용[안전,자세,체력,장비임]
⑨무뇌아식 운동[난 생각하는 스포츠맨임]
⑩핸드폰지참 운동[벌점 만점]
결어 [인라인 마라톤을 위한 허리강화에 관하여..]
①주행은 격일 1시간이상씩 허리,배말고 느린회수동작 주행 하면 650개 근육중 [마라톤150개사용,인라인250개사용]발목→장단지→대퇴→골반→허리→복근강화됨☜파스칼브리앙
②땅콩돌기훈련실시[한쪽원을 크로스오버3회후 레귤러푸싱1회후 다른쪽원을 크로스오버3회후 계속 반복]
③주행시 반대손바닥으로 번갈아 땅바닥치기 계속
④스타트훈련실시[출발선에서 여섯걸음 뛴뒤 7번째엔 허리숙이며 레귤러푸싱주행]
⑤크로스오버는 오른발을 휘두르며 넘긴뒤 왼발을 90도에서 180도로 쭉 뻗어 오른발 장단지에 닿고 바닥을 북소리가 나도록 강하게 긁으며 70Cm이상 양발벌려 어께와 나란이 수평이되면 회수한다
[키포인트;땅바닥에서 북소리가 나서 모두가 처다볼것]
⑥스켓신고 땅을 디딜땐 11자로 안무릎90도로 공기의자를 등구부려앉으며 시선은 전방5m를 보고 양집게손가락으로 스키타듯이 땅을 저어간다[발목,장딴지,허리,복근,어께,악력강화]
⑦주행시는 레귤러푸쉬후 D리커버리의 90도된 셋다운무릎이 90도 지지발의 장단지뒤 발목쪽에 갖다대어[뒤에서보면 X자]항상 낮은 주행자세를 취하며 옆차기푸슁거리를 1m이상 늘린후 천천히 회수하여 꼭 90도 지지발의 장단지 밑에 붙인후 차듯이 셋다운을 한다[더블푸슁은 몸을 가로질러 180도로 발을 뻗는다]
⑧주행시는 등짐을지며 무릎과 팔꿈치로 스켓질을 해야한다[발목과 손으로 주행을하면 장기주행시 쉽게 피로해지며 공기마찰저항으로 속도가 떨어짐]
⑨한번의 스켓질엔 앉음자세→양집게손가락으로 스키질 →길고 천천히 2시,10시방향으로 모든휠이 땅을 파듯이 레귤러푸슁[정상,싱글,몸푸슁 10m정도 주행] →D회수[양무릎90도 리커버리3m정도 주행]→차듯이 셋다운[회수된 발이 15cm정도 앞으로나감]→몸을가로질러 더블푸싱[90도에서 180도로 천천히 길게 발차기7m정도 주행] →허리90도 굽혀 몸을 세우며 든발을 모우기 →더블푸쉬하여 눞혀진 발이 3m정도 주행후바르게서면 레귤러푸싱 ☞슬로우 모션으로 계속반복함
★☆★ 레이싱에 대한 고찰 ★☆★
레이싱에 대한 고찰
★☆★☆★ 서언[저의 글에 이의가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책쓰실분께 헌사 합니다
①부츠는 긴발길이에 맞게 구입하세요[253은255,262는265]
②오븐성형은 금함[보름간 자연성형하신뒤 부분드라이성형하세요]
③장비를 나의분신으로 생각하세요
④안전,자세,체력,장비입니다
⑤연습만이 살길이다 앗~싸 ㅎ ㅣ ~
★☆★☆★ 입문편[부츠와 자세]
①왁스끈을 꽉조우고 1시간주행후에는 발이 붓고[부츠속을 꽉채움]무감각해지며 보름간 족성형[자연성형]실시후 부분드라이성형하세요[1Cm이상 큰부츠는 성형불필요하나 안에서 놀아 파워박싱이 안됨]
②평발은 발바닥이 나무통느낌이나 이중바닥 양말로 커버됨[원래 맨발로 타야되나 악취로 스타킹,닳은 스포츠양말사용]
③발목족성형은 크로스오버로 자연성형시킴[허리,배말아서 오른발을 휘둘러넘긴뒤 지지된왼발을 90도→180도로 쭉뻗어 오른쪽정강이뒤에 붙인뒤[양발간격70Cm]바닥을 뿍소리나게 긁음]
④땅콩돌기 함[한쪽원을 크로스오버3회 언더[더블]푸슁뒤 레귤러[싱글]푸슁 1회후 남은 한쪽원을 더블[언더]푸싱3회함
⑤레이싱은 항상 허리를 고양이등으로 90도구부리고 지지발무릎을 1번휠위에 올리며 D리커버리[회수]발의 무릎은 지지발 정강이뒤에 붙인뒤 셋다운하여10Cm찬뒤 몸을 가로질러 더블[언더]푸슁함
⑥보름간 격일 레이싱자세로 1시간이상타면 족성형[자연성형]이됨[여름엔 1주일소요]
⑦공기의자를 앉는자세만이 복근,대퇴근강화로 허리통증이 줄어듬
⑧보름후 계속된통증은 부분드라이성형하세요
★☆★☆★ 초보편[근육 강화]
①인라인허리강화는 개인체형과 연관되며 복근이 우선함
②레이싱은 등과 배를 고양이처럼 말고 바람에 대해 항력과 양력을 활용함
③스트래칭은 급격한 근육늘리기를 금함
④요가수준의 스트래칭[에디메츠거]은 금함
⑤지상훈련시 20분을 안넘기며 땀이 비칠정도에서 그칠것
⑥주행중에 서서히 복근강화시킬것[1시간내내등을 굽힘]
⑦등뼈왼쪽통증은 틀린자세의 크로스오버원인임
⑧주행시 슬로우비디오자세로 생각하며 할것
⑨낙상시[자력귀가때]24시간내 한방침구과로 갈것
⑩매사 서두르지말고 주행할것
★☆★☆★ 자세편 [크로스오버]
①등과배를 말아접고 등짐진뒤 오른발을 길게휘두르듯이 넘김
②넘긴오른발의 장반지에 축발이 90도→180도로 쭉뻗어 닿으며 어께와 나란이 양발 70Cm벌려 바닥이 파이도록 바나나모양으로 뿌욱소리나게 찬다
③www.sis.ne.kr을 본다
④땅콩돌기를 한다[한쪽원을 크로스오버로 3회돌고[바닥이 파이도록 언더푸슁]1회레귤러푸싱후 남은 한쪽원을 3회 크로스오버[지나가는 차가 놀라 서도록 큰소리로 바나나킥함]로 돈다
⑤지상훈련은 크로스오버후 축발을 뻗어 앞쪽 풍선을 터뜨림,헬멧을 맞닿게 서로마주보고 크로스오버후 축발을 뻗어 서로의 왼발을 붙임,오른발넘긴 크로스오버동작에서 발을 모았다
[발붙여꼬임]뻗었다[70Cm이상벌림]한다
무공비급으로 인라인 한방에 끝내기
4서3경[4서=안전,자세,체력,장비][3경장비=스켓,헬멧,슈트]과 도사1식으로 30분에 끝냄①매일 1시간이상 마라톤의 2배속도로 주행하며②3개월 후에는 20Km 50분에 주파되며③6개월 후에는 카본 장착하여 42Km를 1시간 40분에 주파합니다
서언
1)무협지에서는 주인공이 기연을 얻고 세외고인을 만나 불세출의 무림고수가 되는것과 같이, 인라인 레이싱도 궉채이, 이왕중, 배영돈, 용백수, 박순백, 존 스벤슨, 파스칼, 에디 등의 무림 8인과 스포키, 쉥켈, K2, 모게마, 본트, 살로몬, 시몬즈, 베르두치 등의 8대 문파가 있지만, 인터넷동호회 자료실의 무공비급과 매일의 레이싱에서 만나는 훌륭한 스승과 문파가 있어야 무림맹주가 됨.
2)여러가지 수련법을 익힌연후에...오랜 지상수련을 하다보면...그 경지가 조화경에 이르르게 됩니다...신공에 있어 조화경에 이르름은... 환골탈퇴를 하여 인라인에 적합한 근육과 골격으로 변화를 겪습니다...이 경지에 이르르면...허벅지는 굵어지며 종아리는 얇아지고[살로몬Pier Davide Romani]...상체는 가벼우며 하체는 두터운 ... 그런 골격을 가지게 됩니다... 또 푸쉬한번으로 10m를 가며... 상대의 뒤에서 그의 자세을 흉내내는 무형신법[&기술]이 가능하게 됩니다... 한번의 눈빛으로 20m떨어진 곳에 장애물을 볼수 있으며... 그런자가 지나갈때는 "쉬익~ " 하는 파공음이 고막을 찢습니다[권준오]
그러므로 조화경을 넘어서 자연지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수있는 자연경의 경지에 이르길 목표로 열심히 갈고 닦아야지 됩니다
3)무당태극비급을 인라인에 접목하여 올팍에서 연마를 하는데 휴일 오후3시경에 정문앞에 오시오..품세는 긴머리 휘날리는 어여쁜 처자요..ㅎㅎ[서현아]
4)의천도룡푸쉬[이혁희]좌 의천프렘,우 도룡프렘 전방에 맨홀이닷! 경공수~울[에디18식중 16식으로 한발로 높이 점프한뒤 앉는 자세로 충격을 완화시키며 주행하기]
[김기범]고수가 되기 위해선 내공이 바탕이 되겠지만.. 경공,장풍,퇴법,암기 중 어땐걸 위주로 해야할지... 아무래도 경공..과 장풍(암스윙?)이 최우선일까요??.. 아니면 다른것도...
원앙연환퇴[윤주한]장풍보다는 무영각법[외발 아웃엣지스켓팅]이 먼저겠죠. ^^;
여래신장[윤종영]팩레이싱용 초식이며 암수윙으로 왼손은 등짐지고 오른손바닥을 앞사람 등에 대고 사주경계한다[손바닥으로 앞사람 동작을 읽어 내몸과 동조시킨다]
1.안전
[장현석]주화입마 조심하시여 운기조신 하십세다...^^
1)스케이팅시 헬멧은 필수입니다 여러분들이 자주 헬멧을 불착용한걸 보았습니다 자제하여 주십시요 헬멧 미착용시 스케이팅하시면 경고 들어가겠습니다 언제나 안전인란~ 인티켓은 필수
2)스트레칭[태령무허심법]:①5분 경보,달리기후 체조[척추뼈29=목7,등12,골반위5(디스크4~5번주의),꼬리5]
②목은 팔방10초간씩 눞히기(목돌리면 식물행위)[근육650중 목3]③등배운동은 가위자세로만 함
④옆구리운동
강조사항:ⓐ운동중엔 미리 물만 마시며 술,담배 끊기ⓑ준비운동을 스켓타기 전후에 20분이상 실시하여 근육이 안끊어지게함ⓒ뒷풀이술좌석엔 저알콜로 마무리[가능하면사이다]ⓓ인터벌셑트훈련[토납좌현신공]을 남자5셑,여자분3셑함[1세트=스트레칭,지상훈련허리90도굽혀3단계와 6단계대각선뛰기,스켓타구20회전과 크로스오버1바퀴3회20회전]
2.자세[들숨에 초식을 사용하여 단전을 강화 시킴]
1)도 사 1식 ; 기수식
(명지에서 뵐 수 있는 PAIN동호회 여길신님의 별명) 1식은
-프레임이 아웃엣지와 전경자세(실제는 궉채이 8식 중 3번 자세) 및 고양이 등에 배를 말아접고 전방 5m(고속에선 30m)를 주시하며, 왼손은 등짐지고, 오른손은 암스윙 초기단계이며, 축발은 뒷정강이와 무릎이 90도, 1번 휠과 무릎, 명치가 수직선, 미간은 1번 휠에두고, 낭심은 뒤발축 위에, 오른쪽 대퇴부가 15Cm 이상 옆으로 돌출하고, 민발은 출발선의 축발과 나란히1보법으로 쭉뻗는 단 한 가지 정지 동작임.
강조사항:ⓐ스케팅 자세는 허리보다는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야 하며 배는 말고,허리는 힘을 빼고 고양이 등을 해야 한다
2)이왕중 3식
- 체중 떨어뜨리기 ; 기본 초식이지만 고난도 초식은 에디 18식 중 14식[탄지신통] &자세임.
- 인터벌 트레이닝; 3분간 죽을 힘을 다하고 7분간 보통 속도로 달리는 [능문허도] 초식임.
- 대력금강장 ; &자세로 체중떨어뜨리기는 단전(배꼽밑 10Cm)을 낯추어 턱과 같은 높이로 과속에 대한 안정성과 역바람에 맞선 항력과 양력으로 자가부양(고속전철) 됨.
3)용백수 4식
4)궉채이 8식 : K2판매용 비매품 CD 0단계 ~ 7단계
- 0단계 ; V자세의 중경(3번휠)으로 제자리에서 양발을 번갈아 20Cm 들었다 놓음.
- 1단계 ; 0단계 자세로 위로 5Cm 앞으로 5Cm 밀면서 감.
- 2단계 ; 1단계를 길게 밀면서 주행함.
- 3단계 ; 도사1식[기수식]임.
- 4단계 ; 양손바닥을 "아이 눈부셔"하면서 햇볕을 가린뒤 주행할 때 엇발에 각손바닥을 번갈아 앞뒤로 흔들어 줌.
- 5단계 ; 암스윙이며 왼손을 등짐지고 오른주먹을 주행할 때 엇발에 앞뒤로 흔듬.
- 6던계 ; 외발타기이며 축발 5번 휠 바로 위에 회수발의 무릎을 붙여 외발로 10 m 이상 주행함.
- 7단계 ; 크로스오버 동작이며 에디 18식의 6식 풍선 터트리기, aba의 한홍희1식 카빙임.
5)파스칼 12식
6)에 디 18식[초상비]
-16식:한발로 높이 점프한뒤 앉는 자세로 충격을 완화시키며 주행하기
7)내공초식
①토납좌현신공=복식호흡법의 일종으로 들숨에 근육 운동을 시켜 만폐후 족궁핏줄에 맑은 산소를 공급시키고 핏줄속 찌꺼기를 날숨에 모두 토해내어 상단전,중단전,하단전[배꼽밑10Cm]을 연마한다
3.체력
1)태령무허심법[신동훈,임보순]은 인터벌셑트훈련[정신일도 하사불성]으로 도가계열심법이죠 그래서 너무 평범하구 연성기간이 길죠
일단 공력7성 이상 쌓으면 대단함..기초 체력 훈련및 지상훈련을 무지막지 하게 해야함
2)흡성대법[정원교]은 내공을 빨아드리는 극악무도한 무공으로 사파나 무림세외들이 태백산에서 마공을 익히던 방법으로 마공을 익히면 신검합일[중심이동]이나 탈마의 경지[체중떨어뜨리기]까진 가시겠지만 현경[&기술]과 그를 초월하기[팩레이싱]는 힘드실듯^^
인라인내공은 수련만이 고수로가는 지름길이라 할수 있습니다
어그레시브 스케이터는 벽호유장공[윤주한]을 익혀야됨
호이짜!호이짜! 호이짜! 빠샤~빠샤~빠샤~[이준희] 쪼뽀! 쪼뽀! 쪼뽀 취권은 술기운을 못이겨 안전에 위배됨[신준범]
[백승엽]가끔씩 나도 모르게 사자후가 터져나오는 경우도 있더군요.. 혹시 내가 모르는 내력이 내 안에 숨어 있는겐가~?? @@;;
4.장비
4서3경[4서=안전,자세,체력,장비][3경장비=스켓,헬멧,슈트]중 스켓
1)저가긴프레임①낮은 지상고와 긴프레임으로 도사1식[무공비급참조]과 무영각[외발스케이팅]시 &기술에서 중심이동이 안정적이며 체중이 많이 떨어짐②동막트랙을 가정하면 크로스오버시 3회로 제한적[선수3회,아마5회],1회전 25회 푸싱을 21회로 단축[1회전20초시]③4/11살로몬크리닉시 적은체력소모[파스칼조]⑤벡스코노면에서 코너링시 프레임급제동발생⑥휠커버는 긴것사용⑦마운틴볼트와셔[강한프레임 탈착용이위해]필수
2)저가휠을 40개 구매 하여 선수가 아닐바엔 저가로 취미생활해야 길게 감,카본5도이상은 발바닥을 못꺽게 하여 타부츠 못신음[부자병]
3)정비①3번휠이 빨리 멈추면 프레임이 틀어진것임②1,5번 액슬은 보통보다 좀더 조이시고 풀때 기름타는 냄새가 나면 베어링캡이 찌그러짐③장비를 나의 분신처럼 아껴 비올땐 가슴속에 넣어 비를 적시지 말것[우기석감독]④베어링은 매일 타면 자연히 세라믹처럼 잘구름[방청제를 양쪽 면에 뿌려 녹슴방지]
4)보관은 볼링장락커를 1년 1만원에 임대하여 비가오면 비를 피할 곳에서 무영각[한발만 스켓신고 킥보드식 그라이딩]을 연마하세요①사람몸의 근육은 650개쯤되어 좌,우의 균형을 잡도록 양쪽발을 각각 무영각 연마함[아웃엣지주행]②&기술은 D회수발을 늦게 장단지뒤에 붙여 시간차 체중떨어뜨리기를 해야함[고수 구별법]③초보가 겁없이 카본 신으면 내공이 안쌓여 일평생100Km 완주 못함④카본신고 15분[나무신발고통]이 지나면 발과 조우되어 4시간은 편함⑤족성형[발이 뜨거워져 카본이 성형됨=자연성형]을 2주간 하여 카본과 잘사귈것
어린이들이 타는 폼은 3년을 연마해도 똑같음①무영각[중심이 잘잡혀 그림자가 안생김=스켓 한발타기]으로 아웃엣지,중심이동과 그라이딩기술,&기술을 익힌뒤②팩레이싱[연환7식]을 익힐것
훈련:①외발스켓스트레칭,&,중심이동 훈련②팩레이싱 1방식[팩 순환 및 팀워크]③인터벌트레이닝,④훈련평가 실시
팩레이싱 1방식 1단계[위치인식,기동성]①A팀과 B팀은 순번을 외운다[A팀 4번등]②2열종대 A팀과 B팀의 평행줄을 위치 바꾸기[A팀4번은 B팀 4번앞,B팀4번은 A팀 4번뒤을 지나감]③정지훈련이 완벽하면 주행중 실시
2단계[팀플레이]①팀7명은 순번을 외운다②허리를 70도 꺾은뒤 여래신장법으로 오른손바닥을 앞순번 등에 대고 사주경계한다[손바닥으로 앞사람 동작을 읽어 내몸과 동조시킨다]③축구공을 준비하여 맨앞줄 1번은 공을 왼쪽손으로 뒤로 넘긴다④맨뒤7번은 오른손으로 공을 앞쪽으로 넘긴다⑤정지훈련이 완벽하면 주행중 실시
3단계=1줄[7명]옆에 팀장이 주행하면서 축구공을 1줄1번에주고 공을받은 1번은 다시 줄옆의 인솔 팀장에게 되돌려주면 다시 인솔팀장이 줄의 2번에게 공을 던져주면 2번은 팀?恙“? 되돌려주고,줄옆에있는 팀장은 1줄 7명중 아무에게나 던져주고 받는 방식이며 파스칼이 4/11 알려준 방법 입니다[주행자들은 사주경계를 철저히 하여 공을 놓치면 안됨
4단계[칠성보법=팀플레이,적 침투방지]①팀7명은 순번을 외운다②허리를 70도 꺾은뒤 여래신장법으로 오른손바닥을 앞순번 등에 대고 사주경계한다[손바닥으로 앞사람 동작을 읽어 내몸과 동조시킨다]③7번은 오른쪽에서 6번앞으로 이동하여 한템포 쉰뒤 다시 5번 앞으로 간다④1번은 7번뒤로 간다,순환반복후 정지훈련이 완벽하면 주행중 왼쪽도 실시 2
5단계[운룡대팔식]①팀8명은 순번을 외운다②허리를 70도 꺾은뒤 여래신장법으로 오른손바닥을 앞순번 등에 대고 사주경계한다[손바닥으로 앞사람 동작을 읽어 내몸과 동조시킨다]③7번은 오른쪽에서 6번앞으로 이동한 후 왼쪽으로 5번 앞으로,4번,3번앞을 S자로 끼어든다④1번은 8번뒤로 간다,순환반복후 정지훈련이 완벽하면 주행중 왼쪽도 실시⑤다음은 2명앞을 끼어들고,그다음은 4명앞을 끼어든다⑥마지막으로 이동하는사람은 앞사람의 프레임이 소리나도록 치며 끼어든다[나원규]칼싸움[레이싱팩에 끼어들기위한 프레임 걸기]을 대비하여 천근추와 지당편법과 [김진환]천마군림보나 유령총의 사사미리환영보 혈룡도법
을 숙지해야 함
6단계
능파미보푸쉬[손인태]를 통한 의도치 않은 레이싱팩 낙오를 피할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낙동강 오리알은 싫어요]
①2명이 1개조 ②뒷사람은 앞사람의 등에 손바닥이 떨어지지않도록 용을쓰며 앞사람은 지그재그 좌충우돌로 일정속도로 도망다닌다
[김진환]취팔선보나 칠성보법아님 운룔 대팔식등을 익혀야 합니다~
[임보순]초상비,축지성촌.이형환위등 배울것이 넘 많아요...인라인은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