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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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단식과 복식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단식은 양편 각 1명씩,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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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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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하여 이긴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되며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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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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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초등부는 17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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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해당 랠리에서 이긴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않은 편도 득점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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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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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코트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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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게임 종료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 선취시 코트를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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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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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서비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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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한다. - 셔틀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한다. -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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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식 경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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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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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리시버는 서버의 대각선 위치의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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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복식 경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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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서비스 및 리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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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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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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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전까지 서로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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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 권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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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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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한쪽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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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서빙(Ser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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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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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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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크트로부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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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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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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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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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와 B, C와D의 복식 경기 진행 예. A B 조가 토스에서 이겨 선공격. |
- A가 C에 서브, 즉 A가 선공격수, C 선수비수가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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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 동선 설명 |
점수 (서버점수- 리시버점수) |
서비스 코트 위치 |
서버,리시버 |
승,패 경우 |
→ ( 서비스방향) |
A,B,C,D 오른편 위치 상태로 경기시작. |
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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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에서(우) 대각선으로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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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편 점수:짝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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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가 C에게 서브(A:선서버, C:선리시버) | |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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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조 득점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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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와B 서비스코트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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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다시 서브 (왼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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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와D는 위치변경없음 |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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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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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조 득점,서브권 획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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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 코트변경 없음 |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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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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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조 득점,서브권 획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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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 코트변경 없음 |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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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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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D조 득점,서브권 획득 |
- |
ABCD 코트변경 없음 |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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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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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D조 득점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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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와D 서비스코트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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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다시 서브 (왼쪽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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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와B는 위치변경없음 | |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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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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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조 득점,서브권 획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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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 코트변경 없음 | |
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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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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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조 득점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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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와B 서비스코트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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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다시 서브 (오른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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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와D는 위치변경없음 | |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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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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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반칙(Fa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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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경우 반칙이 선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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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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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셔틀을 치지못하고 헛스윙했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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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중 셔틀이 코트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밑 혹은 네트 사이로 통과했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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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의 라켓 혹은 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
- |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단,셔틀이 네트를 넘어왔을 경우 셔틀을 치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는 것은 허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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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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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틀을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 쳤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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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레트(Lets, 경기중단 및 무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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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가 선언될 경우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은 그대로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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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트는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될 때 선언된다. 즉,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거나, 경기 중 다른 코트로부터 셔틀이 들어와 경기를 방해할 경우 등이 해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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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기의 연속적 진행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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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각 게임중 한쪽편이 11점(초등부-9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이내 인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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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1게임과 2게임사이, 2게임과 3게임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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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드바이스(지도) 및 코트에서의 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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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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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경기 종료시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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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배드민턴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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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 폭 : 4cm, 코트 대각선 길이 : 14.723m ※ 네트높이 : 양 끝 부분-1.55m ,중앙-1.524 ※ 포스트(지주대) 높이 : 1.55m ※ 코트와 코트사이 : 최소 2m ※ 천정높이 : 적정높이 - 12m이상, 최소 9m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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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기용품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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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셔틀콕 1. 최고속도 : 260kmph 2. 셔틀콕은 베이스에 16개의 깃으로 고정 3. 중량 : 4.74~5.50그램(g) 4. 셔틀콕 시험 : 백바운더리 라인 상에서 셔틀콕을 언더 핸드의 풀 stroke로 쳐서 반대편의 백바운더리 라인으로부터 530mm과 990mm(아래 그림B) 사이에 착지되어야한다.
② 라켓 1. 구성 : 손잡이, string면, 헤드, 샤프트, 스로트(목), 프레임(자루) 2. 라켓의 프레임은, 핸들 부분을 포함해 전체 길이가 680mm를, 전체 폭은 230mm를 넘어서는 안 된다. 3. string부분은 전체 길이 280mm, 넓이 220m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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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에고..... 머리 쥐난다... 집에 와서 설명해 주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