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KW 이하의 3상 유도전동기로써 전압이 두개로 표시된 전동기
(상단 사진처럼)는 사용전압에 대해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한다는 뜻이고 전압이 다르면 전동기의 힘이 달라지는 것이 정상이지만,
전동기의 내부결선에 의하여 전동기내부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은
공급전압이 220V로 공급되나(이때 결선은 델타결선으로 해야됨)
380V로 공급되나(이때 결선은 와이결선으로 해야됨)
전동기 내부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은 220V로 동일하므로
동일 토크로 일을 하게 된다.
아래사진 전동기 내부 코일이 견디는 전압은 220V로 제작되어 있음
15KW 이상의 3상 유도전동기로써 전압이 한개로 표시된 전동기
전동기 코일이 견디는 전압은 380V로 제작되어 있으며 전동기를 와이로 결선하고 선간 380V를 공급하면 실제 코일에 걸리는 전압은 220V이므로 실제 용량보다 적은 크기의 일을 하게 된다. 하지만 제어판넬에서 일정시간후에 전동기의 결선을 델타로 바꾸어 운전하게될때는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이 380V가 되어 전동기의 자기 용량만큼을 힘으로 일을 하게 된다.
이 모터는
공급전압이 440V시에는 와이로 결선하여 사용하여야 되고
공급전압이 380V시에는 델타로 결선하여 사용하여야 된다.
하지만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와이기동 델타 운전의
형태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공급전압이 380V 회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3상 유도전동기의 결선방법(와이결선,델타 결선에 대한 설명)
3상 유도전동기의 와이기동.델타운전 설명
1. 정상동작이 안되는 경우
2. 동작설명
3. 수정후 동작
첫댓글 감사합니다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