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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4장
산헤드린 공회 앞에서 두 제자 베드로와 요한
♣ 행4;1-12 예수- 구원의 유일한 이름 찬송 94(통일 102장) - 주 예수 보다더 귀한 것은 없네 / 새505장 - 전하고 기도해 매일증인되리라
행4: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The priests and the captain of the temple guard and the Sadducees came up to Peter and John while they were speaking to the people.
-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사도들이' Peter and John. NIV.
대속(구원)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의 증인들인 베드로와 맛디아를 포함한 12 사도들.
사도들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전하자 싫어하여 감옥에 가둔 이들이 누구인가?
-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 '성전 맡은 자'- 성전수비대장으로, 성전 안에서 수비와 안전 등을 관장하는 권한 이 있고, 레위인 중에서 선발된다. '사두개인들' - 복음서 시대는 바리새인들이 집요한 반대를 하였다. 사도시대는 주로 사두개파 사람들이 복음을 반대하였다. 이들을 합하면, 산헤드린 공회를 말한다. 이스라엘 최고회의- 성전, 회당을 관리를 포함하여 이스라엘의 중요 사안을 결정한다. 이스라엘의 건축자와 같다.
2절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매우) 싫어하여
They were greatly disturbed because the apostles were teaching the people and proclaiming in Jesus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 예수 안에 죽은 자(들)의 부활이 있다 in Jesus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NIV: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이며,... 더 나아가 이스라엘 조상들 - 믿는 자들의 부활도 말하였다!
누구의 부활을 말하는가?
* 그러므로, 주님 안에서 하는 수고는 헛되지 않는다! (고전15;). 모든 것이 헛되다(전도서 솔로몬 왕의 인생고백).
인생고백에서 사도행전 4장의 신앙고백으로!
<부활 신앙> 바리새파 사람들은 부활을 믿는다, 그러나, 성전의 제사장들이 중심인 - 사두개파 사람들은 구약성경의 오경을 인정하지만 부활을 믿지 않는다.
1절의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다. 예수님이 부활은 부활의 첫열매 - 곧 부활의 시작이다. 예수님의 부활로 죽은 자들의 부활이 보증되었다. 그러므로, 사두개인들과의 갈등은 예고된 것 - 복음으로 살면 당연히 뛰어넘어야 할 것들 중 하나였다.
- 전함을 싫어하여: 듣기도 싫어한다.
3절 그들을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이튿 날까지 가두었으나
They seized Peter and John, and because it was evening, they put them in jail until the next day.
-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 그들을 잡으매 전함을 싫어하여(2절), ... 잡으매... 가두었으나: 12제자들의 투옥!
그러나, '복음의 거침 없는 전진'이는 사도행전 전체에 생명수의 강물처럼 흐르는 사도행전의 일관성이며, 일체감을 이룬다.
예루살렘 교회가 성장할 때가 언제인가?
외부의 핍박(4장), 내부의 부정(5장), 교회 내의 갈등(6장) 박수 엘루마와 영적 전투(13장) 유대인 40인의 추살대의 살인모의(23-26장), 2년간의 바울 사도의 투옥, 유라굴로 광풍(27장), 밀리데 섬의 독사(27장) 등이 어려움이 있었다. 위기는 기회다!
그러나, 감당하지 못할 시험을 주시지 않는다. 시험 당할 때에 도와주신다. 사도들이 복음을 가지고, 로마로 가는 길을 누가 막았는가? 사탄, 사람도 정사와 권세도 ... 누구도 막지 못하였다. 그러나, 담대하게 지혜롭게 극복하여 더욱 왕성하게 되고, 믿는 무리의 수가 더하게 하셨다!
- 가두었으나: 감옥에 가는 것 - 전과자가 되는 것 - 투옥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담대하게 거침없이! (행 28장)
4절 (그러나)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五千)이나 되었더라.
But many who heard the message believed, and the number of men grew to about five thousand.
- 말씀을 the message. NIV 들은 사람들: 은혜와 진리의 말씀이다.
- 믿는 자가: 몇 명이나 믿었는가? 신자 - 제자가 되고, 목격자와 증인이 되었다.
무엇을 믿었나, 누구를 믿었는가? 베드로의 증언을 믿었다- 예수님의 부활, 우리의 부활! 왜,어떻게 ? 성령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행1장)이 되어서다!
* 세상의 증인과 그리스도 예수의 증인의 차이점 *
- 증인은 목격자다. 증인이란 보고, 들은 자들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본 자들이다.
- 증인은 증거자다. 권능의 성령님과 함께 증거자다(행1;8).
성령님은 진리의 영(요14-16장), 지혜의 영(사11장), 생명의 영(롬8장)
- 증인은 순교자 witness / 헬라어. 마르튀스 순교자 Martyr 이다. - 그리스도 예수님에게 죽기까지 순종/ 충성하는 자들일라는 뜻이기도 하다(서머나교회 성도들처럼). 증거한 내용/ 진리에 생명을 걸고 증거한다.
- 증인은 능력자다. 성령님이 함께 하셔서 권능으로 증거한다(행1:8).
- 증인은 증인을 낳는다.
- 많으니... 오천이나되었더라: 오천명이 증인이 되게 하였다.
5절 이튿날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The next day the rulers, elders and teachers of the law met in Jerusalem.
-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산헤드린 공의회
6절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Annas the high priest was there, and so were Caiaphas, John, Alexander and the other men of the high priest's family.
-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 대제사장의 명단이다.
* 7절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권능)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They had Peter and John brought before them and began to question them: "By what power or what name did you do this?"
-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두려움, 중압감. 7 0 :2. 갈멜산 위에서의 엘리야와 바알선지자 450명 대결.
*- 모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By what power or what name : 6절이 권세자들이었다(참고. 엡 6장의 권세자들/ 마 28장의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 요한복음 1장 - 하나님 자녀의 권세). 하나님의 권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10절).
8절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
Then Peter, filled with the Holy Spirit, said to them: "Rulers and elders of the people!
-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어디서 하는 말인가? 산헤드린이다! 법정이다. 대법원과 같다. 예수님을 부인한 베드로, 공관복음서의 베드로와 얼마나 다른가? 베드로의 환경은 바뀌지 않았다. 사람 자체가 바뀌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확신과 성령충만이 답이다(행1장).
베드로, 성령으로 말하라! 성령의 행하라. 성령의 말하게 하소서(행1장).
기드온 과 300명의 용사 - 성령충만!
집사의 조건은 무엇인가? 성령충만이다. 모든 신자가 성령으로 된자.
<성령내주/ 받는 것 ET 성령충만>
9절 만일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면
If we are being called to account today for an act of kindness shown to a cripple and are asked how he was healed,
- 병자: 나면서 앉은뱅이 된 40대 성인 남자.
"우리 가운데 대사를 행하소서"
시편 103편
- 착한 일 an act of kindness. NIV : 성령으로 착한 일을 하라. 그 착한 일은 치유사역이다.
*-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 how he was healed 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면 how he was healed : 구원과 치유의 상관관계.
10절 (그러면)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것을)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then know this, you and all the people of Israel: It is by the name of Jesus Christ of Nazareth, whom you crucified but whom God raised from the dead, that this man stands before you healed.
- 알라: 성령님의 지혜와 명령이라야 알 수 있다.
-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고:
'너희가' -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 산헤드린 공회에 있는 너희들! 장로들, 서기관들, 율법사들, 대제사장들!
베드로는 성령충만하여, 담대하게 말하였다. 너희들 70명이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밖았다.
*-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서 살리신: 부활은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사건> 이다. 인간의 사건이 아니다. 과학도 아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 살아 계실 때 부활을 여러번, 분명하게 3번 말씀하셨다(마가복음).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들에게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요11:25).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마가복음 1장 1절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막1:1).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이다(마 28장).
11절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He is "'the stone you builders rejected, which has become the capstone.'
- 예수: 예수님의 이름을 빼려는 의도로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라고 하는가? 유대교 이슬람교 불교에서 예수 이름을 빼서 충돌을 피하려고 한다. 사악하다. 예수 빼고 회개빼면 본질을 다 뺀 것이다.
-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you builders : 버릴 뿐 아니라, 죽이려고 하였다. 살인!
*- 집 모퉁이의 머릿돌: 성전의 머릿돌, 이스라엘 나라, 미국, 영국, 제정 러시아, ... 로미 제국... 우리 나라의 머릿돌, 교회 공동체의 머릿돌(= 반석, 페트라)이시다.
*12절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天下)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to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베드로의 성령으로 충만하여 증거하였다. 성령님과 베드로의 증거다.
로마 천주교에서는 사도 베드로를 제1대 교황이라고 한다. 그러나, 교황들이 - 추기경 김수환이 - 베드로의 말, 증언과 다른 말을 한다!
<교황방문과 거짓 증언>
2014년 교황방문하여 '모든 종교는 구윈이 있다'고 했다. 베드로의 신앙과 정면 대치된다
종교 다원주의를 버리라!
<증인과 증언/ 증거>
증인은 순교자다.
베드로의 확신과 담대한 복음전하는 모습을 보라. 참 베드로의 후예라 할 만한가?
*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 불교의 석가모니, 유교의 공자, 이슬람교의 무함마드, 철학자 소크라테스. 등으로도 되지 않는다.
"마호메트는 예언된 바 없지만, 예수는 예언되었다. 마호메트는 사람들을 죽였지만, 예수는 따르는 사람들을 죽게했다. 마호메트는 말씀을 읽지 못하게 했지만,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읽으라 명령했다. 마호메트가 인간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 성공의 길을 따랐던 반면, 예수는 인간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 죽음의 길을 좇았다. 한마디로 둘 사이의 차이가 너무 크다. ..." <블레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64쪽>
13절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그들을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When they saw the courage of Peter and John and realized that they were unschooled, ordinary men, they were astonished and they took note that these men had been with Jesus.
-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When they saw the courage of Peter and John : 사도행전 바울 사도 '담대하게' '거침없이'.
14 절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
But since they could see the man who had been healed standing there with them, there was nothing they could say.
15절 명하여 공회(公會)에서 나가라 하고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So they ordered them to withdraw from the Sanhedrin and then conferred together.
- 공회 the Sanhedrin:
16절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할까 그들로 말미암아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우리도 부인할 수 없는지라.
"What are we going to do with these men?" they asked. "Everybody living in Jerusalem knows they have done an outstanding miracle, and we cannot deny it.
-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Everybody living in Jerusalem knows :
- 유명한 표적 an outstanding miracle: 기도제목이다. 데살로니가 전서에서 참고.
- 부인할 수 없는지라 and we cannot deny it.: 그러면, 단순하다. 믿으면 된다. 마음이 완악하여 믿지 않는다.
17절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그들을 위협하여 이 후에는 이 이름으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하고
But to stop this thing from spreading any further among the people, we must warn these men to speak no longer to anyone in this name."
-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 언론/ 여론의 장악하려고 하였다.
- 그들을 위협하여 we must warn these men to speak : 구타하지도 못하였다. 생명의 주권이 삼위일체 하나님께 있다. 참새도... 백합화도...
베드로는 유대인이 죽이지 못하게 하셨다.
18절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하니
Then they called them in again and commanded them not to speak or teach at all in the name of Jesus.
- 예수 이름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 에노스(창세기 ).
- 경고와 위협에 대하여 어떤 태도와 반응을 보였는가?
19절 (그러나)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But Peter and John replied, "Judge for yourselves whether it is right in God's sight to obey you rather than God.
- 하나님 앞에서 in God's sight : 하나님 경외 - 신전의식. Coram Deo.
20절 (왜냐하면)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For we cannot help speaking about what we have seen and heard."
-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증인과 증거 - 먼저, 보고 들으라. 그리고, 말하라.
21절 관리들이 백성들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 이는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
- 처벌... 다시 위협: 위협으로도 꺽을 수 없는 주님과 복음을 위한 담대함을 주소서.
22절 이 표적으로 병 나은 사람은 사십여 세나 되었더라
23절 사도들이 놓이매 그 동료에게 가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다 알리니
On their release, Peter and John went back to their own people and reported all that the chief priests and elders had said to them.
- (대)제자장들과 장로들 : 산헤드린 공회를 말한다. 이스라엘 최고의 종교회의이다. 사형선고까지 내릴 수 있는 기관이다. 성전과 회당을 주관한다.
예수님를 십자가 사형에 처하게 하였고, 예수님의 제자 중 안수집사 스데반을 돌로 사형시킨 기관이다.
24절 그들이 듣고 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대 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은 이시요
When they heard this, they raised their voices together in prayer to God. "Sovereign Lord," they said, "you made the heaven and the earth and the sea, and everything in them.
- 대주제여 Sovereign Lord : 누가 주권자인가? 헤롯 왕... 빌라도 총독... 로마 황제 누구인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 한 마음으로
-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기도가 길이다 성령님이 답이다. 아멘.
"중국교회 소련교회는 지하교회가 있다. 그러나 성경 사도행전에서는 지하교회가 없다.
그들은 서구에서 가장 헌신하는 선교사 - 미국 선교사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이 터키에서 CIA - 간첩이라는 누명쓰는 것을 주려워하여서, 그 주일에 오지 않았다.
그러나, 결국 잡혀서 다 만났다. ... 판결문 CIA 간첩이라고 판정하였다. 그리고... 몇 명 무죄. 그리스 국경 밖으로 추방. ... 되었다.
그러나, C 바울 선교사는,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알라보다 예수님이 크신 것을 보여주세요." ... 너로 말미암아 민족이 살리라.
< C바울선교사 T국 사역 간증 >
'전하고 기도해'(새찬송가 505장).
'구하라 그러면 받으리라' 무엇을 구하라고 하는가? 성령충만이다!!
25절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시편 2편).
You spoke by the Holy Spirit through the mouth of your servant, our father David: "'Why do the nations rage and the peoples plot in vain?
- 다윗의 입을 통하여 : 시편 2편을 말한다. 다윗은 선지자다.
26절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The kings of the earth take their stand and the rulers gather together against the Lord and against his Anointed One.'
- 세상의 군왕들이 The kings of the earth : 예수님을 대적하지 않은 왕들이 누구인가? 로마 황제가 대적하니... 그야 말로 약자들이다. 소수 120명이다.
- 주과 그의 그리스도: 주 = 하나님이시다.
- 그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시다. 하나님과 상관 없는 분이 아니시다.
이미 승천하셨는데...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를 핍박하는 자는 예수님을 핍박하는 것이다.
27절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Indeed Herod and Pontius Pilate met together with the Gentiles and the people of Israel in this city to conspire against your holy servant Jesus, whom you anointed.
-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합세하지 않은 이들이 없었다.
유대인의 죄이다. 그러나, 반셈주의를 지지하는 근거로 삼아서는 안된다. 헤롯, 빌라도, 이방인들도 그 죄에 참여하였다! 더둑 중요한 것은 우리도 잘못이 있다!(히 6:6).
호라티우스 보나르, 스코틀랜드 찬송가 작사자의 왕인 그는 그것을 잘 말해준다. <존 스타트, 십자가, 110쪽>
28절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They did what your power and will had decided beforehand should happen.
-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하나님의 권능보다 큰 세상의 권력과 권세가 없다.
-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 안에 있다. 하나님의 의도와 계획이 있다.
- 핍박속에서 주님의 12 제자들... 3천,... 5천.... 은 무엇을 힘썼는가?
* 29절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Now, Lord, consider their threats and enable your servants to speak your word with great boldness.
-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고: 교회 공동체의 외부의 공격, 내부의 완전하지 않음이 있었다. 그러나, 교회는 성장하였다.
<마16;16> 사망과 사단과 음부의 권세가 교회를 이기지 못한다!!
*- 또: 이어지는 사도들과 성도들의 기도가 어떠하였는가? 예상되는 기도가 무엇일까? 핍박을 없애주세요?
실제로 사도들의 기도가 어떠하였는가?
- 종들로: 합심기도(* 참고. 행 12장의 베드로의 투옥 중의 합심기도).
"개인기도는 권총, 합심기도는 대포,
개인기도는 독창, 합심기도는 합창,
개인기도는 샘물, 합심기도는 바다로 흘러가는 강물과 같다"
- 담대히: 거침없이. '당연히 할말을 담대히' - 바울 사도(사도행전 28장).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주시오며: 자기 자랑하라고 은사를주시는 것/ 은사주신 목적이 아니다.
* 30절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들)과 기사(들)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Stretch out your hand to heal and perform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through the name of your holy servant Jesus."
-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며: "성령님의 은사, 하나님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은 재능이 없는 자들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모든 믿는 자들을 위한 것이다" <라인하르트 본케, 텅빈지옥 충만한 천국> 446쪽.
많은 사람을 유익하게 하려고 은사를 주신다!
*- 병을 낫게 하시옵고: 신유(치유)의 은사와 역사.
*- 표적과 기사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 표적- 요한복음에서의 7대 표적이 있다. 물이 포도주가 된 사건... 물위를 걷는 것... 오병이어의 기적... 등을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표적은 기적인데, 하나님의 아들 주와 구주이신, 예수님과 예수님의 말씀을 증거해주고, 나타내주는 것이다.
'기사'wonders - 40세된 앉은뱅이 치료된 사건 등을 말한다. 박수 엘루마가 소경이 되었다! 박해자 바울 소경이 되었다!
성령님의 9가지 은사 이외에 '표적들과 기사들'이 있다.
- 예수의 이름으로: 나의 이름이 아니다. 알파와 오메가는 예수의 이름, 하나님의 영광이다.
31절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After they prayed, the place where they were meeting was shaken. And they were all filled with the Holy Spirit and spoke the word of God boldly.
- 빌기를 다하며: <기도하는 교회> 초대 예루사람교회는 기도하는 공동체이다. 자기의 힘과 지혜로 사역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자기의 생각으로 하는 것도 아니다.
기도 전과 기도 후가 어떻게 다른가?
기도 후의 반응과 역사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믿음의 간구와 합심기도의 능력!
사도행전 5대 성령충만의 장: 2장, 4장, 8장, 10장, 19장.
"능력을 부어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유효기간은 교회가 이 땅에서 영적 전쟁을 치러야 한느 기간 전체에 해당한다" <A.W. 토저. 이것이 성령님이다. 109쪽>
- 성령이 충만하여: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느니라"(고전 12:11). 위대한 지성을 통해서 사람들을 예수님께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충만함으로 열정적인 관심으로 충만한 생활을 통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구원을 이루신다.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성령님은 사역을 주권을 갖고 행하신다. 성령님은 교회 안에서 주님이 결정하시는 대로 일하신다.
우리는 성령님의 기관 ORGAN이며, 통로다. 말씀과 성령은 우리를 통하여 일하신다!
"가장 유대한 은사는 사역은 불신자의 마음을 강동시켜서 그들이 회개하고 믿음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라인하르트 봍네, 텅빈 지옥, 가득찬 천국> 454쪽.
하나님의 역사는 구원을 위한 것이다. 위대한 구원의 목적을 위한 것이다.
▷ 행 4: 32-37 성도의 교제 / 참고: 사도행전 2장 43절 이하.
교회가 외부의 핍박과 내부의 불화가 있었다. 그러나, 아름답고 참된 예루살렘 교회의 모습이 모범으로 서 있다.
사도신경의 신앙 고백 -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사오며. 그중의 물질의 교통. 영적인 교통 - 기도. 위 본문을 보라.
32절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All the believers were one in heart and mind. No one claimed that any of his possessions was his own, but they shared everything they had.
- ( 모든) 믿는 무리가 All the believers : 초대교회의 사도들과 성도들은 '외강내유'하다. 외적으는는 백해를 당하였다. 박해는 그리스도 예수님의 제자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필수 수단이었다 <찰스 스윈돌, 사도행전>
-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everything they had.:
- 한 마음과 한 뜻(one in heart and mind. L.B)이 되어 : 성령님은 하나님되게 하시는 영이시다. 상호합의나, 화합 이상이다... 주님의 하나되게 하심은 획일이 아니다. 성령님은 하나되게 만드신다. 우리는 하나됨을 지키는 것이다(Keep). 에덴을 지키라고 아담을 그곳에 두셨다. 발과 머리 손이 서로 필요하다. <라인하르트 본케, 텅빈 지옥 충만한 천국>
분열되지 않았다! 분열과 해체하려고 박해를 하였다
- 자기 재물을 조금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물질주의 vs 복음주의>
모든 것은 창조주, 구원자, 구속자 우리 주님의 것이다. 내 것은 주님의 것이다. 아버지의 것은 아들의 것이다. 그리고 내 것은 교회안에서 모든 사람의 것이다. 은사들도, 소유도 그러하다!
그리스도인들의 물질관, 물질에 대한 태도가 어떠하였는가? 소유를 뛰어 넘는 사랑, 성령충만의 경험을 두번 한 후에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33절 사도들이 큰 권능(權能)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무리가 큰 은혜(恩惠)를 받아
With great power the apostles continued to testify to the resurrection of the Lord Jesus, and much grace was upon them all.
-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 <큰 권능, 큰 은혜> 두려움없이 담대함으로 - 주 예수의 부활 - 의 복음을 전하였다. 은사는 교회 전체를위한 것이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
- 사도들이 (the apostles. L.B)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33절. 무엇을/ 누구를 증거했나? 예수님의 부활이다! 부활이 믿어지는가? 성령으로 치유 표적 기사로! 사도행전 3장은 나면서 앉은뱅이 고친 사건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거가 된다!
부활을 어떻게 전하였는가? 그 결과가 무엇인가?
-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great grace was upon them all. 문자적 의미. L.B): 은혜의 통로가 된 사람, 바나바.
*34-37절. 사랑의 실천
34절 그 중에 가난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pl)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There were no needy persons among them. For from time to time those who owned lands or houses sold them, brought the money from the sales.
- 가난한 사람이 없으니 There were no needy persons among them: 큰 은혜를 받은 결과는 무엇인가?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 밭과 집들이 잇는 자는 팔아: 물질이 목적이 아니다. 천국이 내집이다. 본향이다.(히11장). 천국에 대한 확신이 세상을 초월하고, 선행의 강력한 에너지이다.
35절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그들이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누어 줌이라.
and put it at the apostles' feet, and it was distributed to anyone as he had need.
-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아멘! 돈보다 사람, 주님이시다.
- 각 사람의 필요을 따라 to anyone as he had need.:
- 필요를 따라 나누어 줌이라: 예루살렘 초대교회 어머니교회의 리더들 - 사도들은 어떻게 행동하였는가?
가난한 자 - 공동체 안에 가나한 사람들을 수용, 포용, 우선으로 삼았다. 첫째, 은혜 곧 사랑으로 하였다. 둘째, 자의적으로 , 자발적 분배다.
공산주의식이 아니다.
교회다니는 조건이 아니다. 필요를 알게 되었고, 받은 은혜를 따라 행동한 것이다.
공산주의와 기독교와의 차이점은 다른 점이 무엇인가?
큰 권능, 큰 은혜 받은 자들이 자발적으로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사용한다.
36절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라 (번역하면 위로의 아들이라) 하니
Joseph, a Levite from Cyprus, whom the apostles called Barnabas (which means Son of Encouragement),4:37sold a field he owned and brought the money and put it at the apostles' feet.
- 구브로(Cyprus. L.B)
- 요셉 ... 바나바: 머리로만 이해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성령충만을 받은 자 중 밭을 팔아서 사도들의 발 앞에 둔 자는 누구인가? 선과 위선(아나니아와 삽비라).
- 위로의 아들(Barny the Preacher. L.B): 무엇으로 위로하였는가?
37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Joseph, a Levite from Cyprus, whom the apostles called Barnabas (which means Son of Encouragement),4:37sold a field he owned and brought the money and put it at the apostles' feet.
-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sold a field he owned. L.B).: 셋째, 담대하게 하였다.
-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넷째, 겸손하게 하였다. 아멘! 놀라운 겸손의 사람이다. 어디에 두었는가? 사도들의 머리, 허리, 손이 아니다. 발 앞에 두니라.
참고도서
1. IVP성경주석.
2. LB.
3. 찰스 스윈돌, 사도행전, 두란노 출판사.
4. 2018년 1-2월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출판사.
5. 존 스타트, 십자가, 110쪽
6. NIV
7. 블레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2020.
4:1 The priests and the captain of the temple guard and the Sadducees came up to Peter and John while they were speaking to the people.
4:2 They were greatly disturbed because the apostles were teaching the people and proclaiming in Jesus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4:3 They seized Peter and John, and because it was evening, they put them in jail until the next day.
4:4 But many who heard the message believed, and the number of men grew to about five thousand.
4:5 The next day the rulers, elders and teachers of the law met in Jerusalem.
4:6 Annas the high priest was there, and so were Caiaphas, John, Alexander and the other men of the high priest's family.
4:7 They had Peter and John brought before them and began to question them: "By what power or what name did you do this?"
4:8 Then Peter, filled with the Holy Spirit, said to them: "Rulers and elders of the people!
4:9 If we are being called to account today for an act of kindness shown to a cripple and are asked how he was healed,
4:10 then know this, you and all the people of Israel: It is by the name of Jesus Christ of Nazareth, whom you crucified but whom God raised from the dead, that this man stands before you healed.
4:11 He is "'the stone you builders rejected, which has become the capstone.'
4:12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to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4:13 When they saw the courage of Peter and John and realized that they were unschooled, ordinary men, they were astonished and they took note that these men had been with Jesus.
4:14 But since they could see the man who had been healed standing there with them, there was nothing they could say.
4:15 So they ordered them to withdraw from the Sanhedrin and then conferred together.
4:16 "What are we going to do with these men?" they asked. "Everybody living in Jerusalem knows they have done an outstanding miracle, and we cannot deny it.
4:17 But to stop this thing from spreading any further among the people, we must warn these men to speak no longer to anyone in this name."
4:18 Then they called them in again and commanded them not to speak or teach at all in the name of Jesus.
4:19 But Peter and John replied, "Judge for yourselves whether it is right in God's sight to obey you rather than God.
4:20 For we cannot help speaking about what we have seen and heard."
4:21 After further threats they let them go. They could not decide how to punish them, because all the people were praising God for what had happened.
4:22 For the man who was miraculously healed was over forty years old.
4:23On their release, Peter and John went back to their own people and reported all that the chief priests and elders had said to them.
4:24When they heard this, they raised their voices together in prayer to God. "Sovereign Lord," they said, "you made the heaven and the earth and the sea, and everything in them.
4:25You spoke by the Holy Spirit through the mouth of your servant, our father David: "'Why do the nations rage and the peoples plot in vain?
4:26The kings of the earth take their stand and the rulers gather together against the Lord and against his Anointed One.'
4:27Indeed Herod and Pontius Pilate met together with the Gentiles and the people of Israel in this city to conspire against your holy servant Jesus, whom you anointed.
4:28 They did what your power and will had decided beforehand should happen.
4:29 Now, Lord, consider their threats and enable your servants to speak your word with great boldness.
4:30 Stretch out your hand to heal and perform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through the name of your holy servant Jesus."
4:31 After they prayed, the place where they were meeting was shaken. And they were all filled with the Holy Spirit and spoke the word of God boldly.
4:32 All the believers were one in heart and mind. No one claimed that any of his possessions was his own, but they shared everything they had.
4:33 With great power the apostles continued to testify to the resurrection of the Lord Jesus, and much grace was upon them all.
4:34 There were no needy persons among them. For from time to time those who owned lands or houses sold them, brought the money from the sales
4:35 and put it at the apostles' feet, and it was distributed to anyone as he had need.
4:36 Joseph, a Levite from Cyprus, whom the apostles called Barnabas (which means Son of Encouragement),4:37sold a field he owned and brought the money and put it at the apostles'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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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절. 자발적으로 하다. 공산주의와 수단과 다르다. 교회 안에서 복음과 공동체 정신으로 자본주의 자유주의가 죽었다.
31절. 성령이 충만하여: 성령충만 받기를 기도하지 않았으나 성령 충만받았다! 무엇을 구했나? 복음증거를 기도했다!
32믿는 무리가: 교회 공동체다! 사도행전의 교회 세움... 교회의 갱신
34절. 팔아: 현재 능동태 분사다! 계획적으로 행하였다!
29절: 악한 영이 두려움을 준다! 사울과 그의 군대와 골리앗! 베드로 행3장!
1절 성전 맡은자: 성전경비대장. 로마군인이 아닌 이들이 대제사장의 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체포하였다!
2절. 예수 안에 .. 부활이 있다: 생명도 있다! 요 1장.
8절.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보혜사- 보호 은혜 스승. 예수님은 육신으로 오시고... 성령님은 영으로 오셨다!
10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고: 주님이 복수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이들을 구원하시려 스데반을 보내신 것이다.
- 예수 부활의 권능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의 권능으로 증거되었다. 베드로와 요한! 성령님과 베드로와 성령님! 증거! 증인!
. 부활! 아그립바 왕 앞에서의 바울 사도. 강단에서 왕 앞에서!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 가장 단순한 예배는 기도다. 에노스의 기도,
다니엘의 기도.
4절.약 오천이나 되었ㄷ라: 사람 낚는 어부!! 되게하리라
7절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NIV By what power. 뛰나메이! 행 1.8 성령의 권능으로 예수의 이름으로!
9절. 착한일... 구원을 얻었느냐: 베드로의 답변은 지혜롭도다! NIV. for an acts of kindness... 유에르게이아! how he was healed. 헬라어. 소조. 세조마티. /
. 예수님 ... 온유하시다. 프라비스.
13절. 기탄 없이(개역): 담대하게(개역개정). 재야의 고수 베드로!. 베세다 사람 베드로! 쪽배만 댈 수있다. 베드로의 지파는? 아내가 바나바의 형제의 딸이다. 바나바와 삼촌지간이다!
11절.절묘한 인용! 시편 118.22! 토라 느비임 케투빔 중 케투빔!
16절. 유명한 표적: NIV. an outstanding miracle. 헬라어?
유대인들이 오순절에 읽은 말씀은 무엇인가? 토라포션 참고.
16절. 22절. 세메이온! 미러클과 세메이온! 누가의 성전파괴와 새로운 성전의 모퉁이돌이시다! 교회가 새로 시작된다!
11절. 모퉁이의 머릿돌!. 새로운 성전! 성전파괴와 진정한 성전된 교회!!!
12절. 천하인간... : 한 사람만 구원되는 사건이 아니다! 출 19장 20장은 오순절 설명이다!
오순절! 히브리어 샤브.
다니엘 ... 왕 나라 이름도 빼앗아갔다! 그것은 바로 시간이다! 사단은 우리에게 무엇을 빼앗아갔는가?
부흥! 수가아니다! 불씨!
. 과거에 도 많이벌려고 기도했다! 이제는... 가도하고난 후 선물은... 기회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실제가되었다!
... 요 3.16 하나님의 사랑! 아들 때문에 대학병원에 바닦을 기며 기도했다.
당신 아들의 심장을 주세요.
. 바울! 돌무더기에 일어나 다소 복음을 전했다! 다 바쳤다. 나는 빚을 많진 사람입니다.
계속! 하나님 왜 내 아들을 데려가셨나요? 태환아! 자속을 잃은 아픔이 무엇인지 안다! 고 하셨다. 기도와 말씀의 자리를 회복할때다! 머라로만 사랑하는자를... 기도는 말씀은 반드시! 해야하는것이다.
. 바울은 일주일에한번 알년에 한번 죽는다고하지 않았다! 십자가 사건은 바울만의 사건인가? 우리 모두의 사건이다!
계속! 하나님 앞에 나아가! 부흥을 경험한 ... 부흥의 세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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