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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편 (다윗의 시, 영장으로 뭇랍벤에맞춘 노래) - 영장: 성가대 지휘자 - 뭇랍벤': '아들의 죽음'이라는 노래. 그 의미를 알 수 없다(앨랜 로스 시편주석)
◈ 본문배경 - 시편 9편과 10편은 불완전한 아크로스틱 형식(알파벳형식의 시편)으로서 본래 하나의 시였다. 알파벳 시는 25편/ 34편, 37편, 111편, 112편, 119편, 145편, 잠언 31:10-31절, 애가서 1-4장이다. - 70인역에서 처럼 원래 하나의 시편이었을 것이다. 내용상 시편 9편은 '곤경에서 구원을 받은 자의 감사'를 담은 승리의 노래, 10편은 불경건한 자에 대한 불평의 기도다.
◈ 단락 구분 A.찬양- 의가 나타남(1-12절) B.기도- 고통 당하는 자에 대한 도움을 구함(13-20절)
1절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사(wonders)를 전하리이다 - 전심으로(with all my heart. NIV)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이 마음 다바쳐'(공). 다윗의 어떻게 감사하는가? 그의 감사의 태도는 어떠한가? - 모든: 남김없이 빠짐없이(공) 그리고 자세히. - 기사를 전하리이다 : "비범하거나 탁월한 일"(히. 니프라오트), 기막힌 일들(공) . 전도자의 모습을 다윗에서 본다.
2절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지극히 높으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 -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원하며: * 누가 무엇이 기쁨의 근원이 되는가? 피조물이 아닌 창조주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 찬송하리니: 어떻게 찬송하는가?
▷ 3-6절 찬양의 이유들 3절/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의 앞에서 넘어져 망함이니이다 - 물러갈 때에 : 뒤돌아 도망치다가(공) - 주의 앞에서: 주의 임재로 모든 것이 충분하다. - 넘여져 망함이니다: 의인은 7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난다.
4절 주께서 나의 의와 송사(my cause. NIV)를 변호하셨으며(upheld. NIV); 보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5절 열방을 책하시고 악인(들)을 멸하시며 저희 이름을 영영히 도말(塗抹)하셨나이다 - 열방을 '책하시고': '꺽으시고'(공동).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만의 하나님이 아니다! - 저희의 이름을 영영히 도말하셨나이다: 후세의 기억에서 아예 남기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아무 무거운 처벌이 된다(사56:5). 역사속에서 도말된 민족과 사람들의 이름이여! 생명책에서 도말된 자들.... ! 부자와 나사로에게 부자는 이름이 없다! 최고의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다.
6절 원수가 끊어져 영영히 멸망하였사오니,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기억할 수 없나이다 - 영영히 멸망하였사오니: 영원한 멸망. 영원한 죽음. -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 아브라함때의 소돔과 고모라, 아드마와 스보임이 있고, 여호수아 때에 여리고성... 다니엘 때의 바벨론 성...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산성이 되신다. - 기억할 수 없나이다(even the memory of them has perished. NIV).
▷ 7-8절 기도하는 신앙 7절 여호와께서 영영히 앉으심이여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예비하셨도다 - 영영히 앉으심이여: 영원한 왕, 영원한 재판장 - 심판을 위하여 '보좌'를: 옥좌(공).
8절 공의로(in righteousness. NIV )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justice. NIV)으로 만민에게 판단을 행하시리로다 - 정직으로: 공정하게(공) -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하나님은 억울한 피에 대하여 복수하시는 분이시다. - 만민에게 판단을: 만민의 재판장, 그리고 열방의 재판장이다.
9절/ 여호와는 또 압제를 당하는 자의 산성이시요, 환난 때의 산성이시로다 - 압제를 당하는 자: 억울한 자(공). 누구의 하나님인가? 심령이 가난한 자들(마5장) - 레시난, 터시난- 난민들. 이들은 피난처를 찾는다? 알라가 피난처가 되는가? 여호와 하나님이 주님이 이들을 긍휼히 여기셔서 도울자들을 보내신다. 박해를 받고 권리를 빼앗겨서 하나님께서만이 도움을 기대하는 사람들이다. - 환난 때의 산성(a stronghold. NIV): 언제의 하나님인가? '미스곱'(히)은 높고 안전한 장송에 있는 보호와 방어지. 위협이 치명적이고 대적이 강해도 기도로 충분하다. 누가 산성이신가? 하나님 여호와시로다.
시9장 10절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 주의 이름을 아는 자: 요한복음 1:12. - 아는 자...찾는자: 하나님은 그분을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않는다는 확신이 얼마나 귀한가! 신앙은 변화하는 세상의 운이 아닌 보좌에 앉아 계시는 하나님께 기초한다.
11절 너희는 시온에 거하신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 행사를 백성 중에 선포할찌어다 - 시온에 거하신(enthroned. NIV) : 사시는(공). 창조주 하나님이 어디나 계신다. 그러나, 어디에 거하시는가? 성이 높다고? 사람이 많다고? 거룩한 곳에 거하신다. 언약하신 곳 시온에 거하신다! - 그 행사: 하나님이 하시는 사역, 오늘 여기서 하시는 사역을 아는가? -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 완료 시제로 '결코 버리지 않고 앞으로도 버리지 안는다'는 의미다.
12절 피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저희를 기억하심이여; 가난한 자(들)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도다 - 피흘림을 심문하시는 이: 억울한 죽음에 대하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시다(창4:9-10절). - 가난한 자(들)(the afflicted. NIV) : 불쌍한 이(공)
13절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나를 사망의 문(들)( the gates of death. NIV)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미워하는 자에게 받는 나의 곤고를 보소서 -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죽음의 문턱(들)에서 나를 끌어 내소서'(공). 사망의 문이 복수로 기록되었다.즉 다윗은 여러 번 죽을 뻔하였는 것을 보여준다. 이미 사망의 문 곧 죽음의 영역 안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미래의 파멸과 의인의 구원도 현재의 역경에 답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기도해야한다.
14절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찬송을 다 전할 것이요 딸 같은 시온의 문(gates. NIV)에서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 전할 것이요: - 딸같은: 아끼시는(공) - 시온의 문: 곧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문을 가르킨다. 참고 - 나면서 앉은 뱅이가 고침을 받고 하나님을 찬송하였다(행3장).
15절 열방(the nations. NIV)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그 숨긴 그물에 자기 발이 걸렸도다 - 열방: 모든 나라들. -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죄는 부메랑이다. 인과응보 - 하나님의 심판- 심은대로 거둔다! 행한대로 갚으신다!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라. 복음으로 살라. 섬기며 살라!
16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정의로.NIV)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악인은 그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 (힉가욘, 셀라) -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였음이여: <-> ''자기는 인생 뿐'(20절). - 악인은... 스스로 얽혔도다: 악인은 자신의 음모에 스스로 말려든다! 17절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이 그리하리로다 - 하나님을 잊어버린 열방: 시편에서 때로 믿음과 기도를 의미하는 "기억하다"는 단어와 대조가 된다. 주를 거역하고 잊어버리는 자에게는 소망이 없다. 아브라함의 조카 룻, 그의 두 딸이 낳은 자들, 곧 롯의 후손은 -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달리- 하나님을 잊어버렸다. 아브라함의 아들, 가인은 하나님을 잊어버렸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달리, 이스마엘의 후손은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렸다. 이삭의 아들 야곱과 달리, 에서의 후손은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렸다.
18절 (그러나. NIV)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가난한 자가 영영히 실망 치 아니하리로다 - '억눌린 자의 희망, 영엉 헛되지 아니하리라'(공). - 궁핍한 자가...(가난한 자)...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나는 잊어도 하나님은 잊지 않으신다!
19절 여호와여 일어나사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열방으로 주의 목전에 심판을 받게 하소서 -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사람이 우쭐대지 못하게 하소서(공) - 열방: 이방나라들. 20절 여호와여, 저희로 두렵게 하시며; 열방으로 자기를 인생(men. NIV)뿐인 줄 알게 하소서 (셀라) - 자기는 인생(에노스. 히) 알게 하소서: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 영존하지 않는다! 김일성... 김정은... 진시황제... 로마황제... 누가 영존하고 영생하랴!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뿐이다. *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을 압제할 인생은 없다.
참고도서 1. 히=히브리어 원어. 2. 공= 공동번역 3.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Holy Bible. 4.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
첫댓글 시편 9편: 성령님의 열매가 9가지다.
2016년 시편 강해 7월 첫 수요일 설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