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Hyperlipidemia) 이란?
적당한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현대인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육류나 당질의 섭취는 증가하는 반면, 소비하는 에너지는 적으므로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죽처럼 달라붙어 혈관을 막기도 하고 혈전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 치명적인 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이처럼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 혹은 중성지방과 같은 지방이 정상범위를 넘어 증가된 상태를 말하며, 당장의 우리몸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어떤 증세가 없더라도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등 치명적인 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즉 콜레스테롤 수치는 건강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정상수치 범위는?
고지혈증의 원인
혈액중의 지방 성분은 비만일경우, 남성, 고혈압, 당뇨, 운동부족, 흡연, HDL 35mg/dl 이하, 가족력, 본인이 뇌혈관질환 이나 말초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및 예방
고지혈증의 치료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이 적용됩니다.
고지혈증의 영양관리 목표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열량제한 및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습니다.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은 식습관이나 운동습관 등 생활습관과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식사요법, 운동량의 증가, 체중감량 등을 통해서 고혈압을 조절하고 관상동맥성심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것이 영양관리의 주요 목표입니다.
체중조절을 하세요.
포화지방, 나트륨등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제한하세요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식품을 제한하세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제한하세요
당질의 과다한 섭취는 중성지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섬유소는 충분히 섭취하세요
과음, 과식은 가급적 피하세요
과로를 삼가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적절한 운동을 하세요.
금연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