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유통의 개선방향
2기회장 이제강
꽃은 인간이 스스로 삶의 터전을 마련한 곳이라면 어느 곳 에서나 재배된다.
잃어버린 10년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여 보자.
우리는 그동안 소형 분화의 발전과 더불어 판매 방법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소형 분화의 발전은 미니 장미와 미니 국화의 10cm 용기의 재배와 인공 용토의 본격적인 사용으로 물류의 최우선인 상품의 경량화, 최적의 비료의 사용과 환경개선작업을 통한 재배 기간단축, 품질의 규격화, 식물의 특성을 잘 나타내도록 최상의 품질 등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의 절감을 통한 저렴한 공급 등 재배자 로써의 최선의 노력을 한 결과 지금의 소형분화의 품질 및 가격수준은 세계 꽃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만큼의 커다란 발전을 이루었다.
이제 우리생산농가는 자재 값 상승, 난방비 증가, 고품질을 생산하기 위한 시설개선비 증가 등으로 적절한 수익기대가 어려운 실정이다.
그간 우리 재배자들이 소형관엽 시장을 고품질 높은 생산성을 통해 시장을 발전시켰으나 위에서 언급한바, 우리 생산자들은 적정한 수입과 미래 생존에 의문점을 가지며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걱정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그간 소형분화의 태동과 함께 경기 화훼농협의 경매란 제도를 우리 분화 생산자 의 절대적인 참여에 화훼유통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나 유통이란 움직이는 생물 같아서 그 시대의 산업 발전과 발 맞춰 변화의 유통장이 형성 되어야 한다.
하지만 화훼 선진국은 그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우리의 한국 화훼 유통공사는 생산자의 생산의 변화(대량생산, 기획생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가격형성은 유사유통에 밀리는 현상이 뚜렷하고 취급물량마저도 유사유통에 절대적으로 떨어지는 현실이다.
이제 우리 생산자는 유사유통의 판매방법과 공영 도매시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경매 시스템에 대해 장,단점을 비교하여 왜 열악한 환경의 유사유통이 생산자와 판매자가 선호하는 판매 시스템인지 비교하여 생산자 중심으로 생각 해 보도록 하겠다.
1. 유통의 변화
1.1 경매 전
1.2 경매 후
2. 경매의 장,단점
2.1 생산자
2.1.1 장점
-. 계획적 생산판매 스케줄을 설정하여 판매 가능
-. 출하작업과 생산작업에 대한 구분을 하여 농장운영 가능
-. 고품질 생산을 할 경우 일반판매가 우위에 설수 있음.
-. 특정상품 선전 또는 희귀 상품을 선보일때 유리
-. 물량이 부족할 경우 판매금액이 상향
* 장점의 조건은 전적으로 경매 방식에 의존할 경우
2.1.2 단점
-. 일반 유사 유통에 비해 수수료율이 높음
-. 유찰에 대한 우려를 항상 가지고 있음
-.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을 통해 가격 등락이 심함
-. 대량 생산을 통해 집중 출하할 경우 스스로 가격에 대한 하락요인 제공
-. 품질 저하의 경우 판매에 외면 당할수 있음.
-. 유사 유통 거래시 농장가격 형성에 고정가 또는 저가로 판매
2.2 판매자
2.2.1 장점
-. 좀 더 좋은 상품을 구할수 있음.
-. 집단적 정보 공유및 경매장을 상대로 집단 이익 표현
-. 유사유통에 출하하고 있는 물건 경매가 올라라갈 경우 유사 유통에 주문가능
-. 비수기때 값싼 상품을 통해 마진율을 높일수 있음.
-. 꼭 필요한 물건에 대해 가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구매 가능.
2.2.2 단점
-. 매입에 대한 금액으로 세금문제를 걱정, 일반 유사 유통과의 거래유지
-. 경매시간이 너무 길다.
-. 성수기때의 가격 형성에 대해 다른 판매장과의 경쟁을 고려해야 함.
-. 시장가 보다 높이 경매가를 책정해서 구매시 재고율 상승.
3. 유사유통의 장,단점
3.1 생산자의 장점
가격의 안정, 신속한 물류, 유찰에 대한 우려 없음, 판매의 신속, 수료가 낮음,
3.2 생산자의 단점
-. 안정적 대금결재, 유통회사의 난립으로 과당 경쟁 (고양시 일대만 소개 : 만상, 장흥, 전국화훼, 미래, 하나로, 허브뱅크, 파발, 21세기 등)
-. 농가의 이익 대변 불가 (출하자 협의회 구성전무), 경매 가격중 낮은 가격요구로 인한 가격하락의 요인, 계획적 출하 불가,
-. 소자본으로 운영함에 대금회수의 지연 및 불안(신도화훼 유통 파산으 로 농가피해 발생)
-. 가격 하락의 가속화
3.3 상인의 장점
-. 한 장소에서 많은 품목 구매, 구매 및 상차 시간의 절약, 경매장보다 신선한 상품구매, 경매 가격 상승 시 물량 확보 가능, 가격 하락을 가속, 집단적인 다양한 정보공유, 소량 구매 가능. 대량 구매시(특정농가) 이면거래 가능.
3.4 상인의 단점
-. 품귀품의 물량확보,
-. 상품의 정확한 품질확인의 어려움
4. 유통의 변화
5. 미래의 산지유통의 역할
5.1. 대량유통시장 개척 (계약재배의 의한 생산)
5.2. 양질의 자재 구입 (예약 및 공동구매에 의한 자재비 절감)
5.3. 재배정보의 보급 (품목별 토론 및 재교육을 통한 품질의 고급화)
5.4. 출하자의 권리 증진 (유통인과 긴밀한 협조로 공생관계 유지)
* 생산에 필요한 모든 정보와 저렴한 자재의 보급, 최적의 판매활동 구현
6. 대량 유통시장이란 무엇인가?
대량 유통시장이란 슈퍼마켓을 비롯한 대형 할인매장, 쇼핑상가, 번화한 도로 변, 공항, 터미널 등과 같이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화훼 생산물이 거래되는 행위를 말하며 대량 판매가 주된 목적이다.
구매는 항상 자발적 이므로 고객의 재량에 의한 여유 돈(생필품 구입 후 남은 잔돈)을 끌어 들이기 위해 가격이 저렴 해야 하며 따라서 꽃꽂이나 배달 행위 와 같은 비용 부담이 큰 서비스는 피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이 일반적으로 현 찰판매 주의이다.
* 선진국의 예 : 미국은 슈퍼마켓의 약 50%, 할인 매장, 쇼핑 상가, 공항 로 비,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의 화훼시장도 유사하게 발전되고 있음
7. 화훼농가의 고충
-. 연료비 및 농자재 가격의 인상.
-. 로열티 및 종묘비 증가.
-. 고품질 생산을 위한 환경 개선비 증가.
-. 고품질 생산 위한 호르몬제 및 자재사용 증가 및 공정증가.
-. 상품 가격의 부당한 하락.
8. 생산자의 역할
-. 규격화및 고품질 제품생산
-. 전문 재배 로 생산성 향상
-. 최적의 재배환경 구현
-. 계획적인 자재구매로 원가절감
-. 계획적인 생산,판매 계획
-. 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실천
-. 미래 소비시장 예측 과 대비
꽃은 인간이 삶의 터전을 마련한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재배 된다는 말과 같이
인류가 멸망 하지 않는 한 꼭 필요한 산업이다
다만 내가 그 무리 속에서 같이 생활을 하느냐 아니면 그 자리를 그 누군가
대신 하느냐만 다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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