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는 하나님의 진리에 정통한 신학자여야 한다.”
종교개혁자들이 현대 목회자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그들이 목회자이면서 동시에 신학자요, 성경학자였다는 점이다.
오늘날 한국 교회 강단은 지나치게 감상적이며 공허한 도덕적인 설교로 가득차 있다. 교인들은 감정적인 예화가 가득찬 감성을 자극하는 설교를 바란다. 그러나 정작 이시대가 필요로 하는 목회자는 학자적인 양식을 갖춘 목회자가 필요하다. 말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자신이 무엇을 전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설교하는 목회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다수 목회자들은 신학자가 되는 데 별 큰 관심이 없다. 그들의 교회도 그들이 신학자가 되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신학과 성경 연구의 정신이 쇠퇴한 이유는 강단에서 주의 깊은 성경 연구와 교리가 실종된 탓이다. 목회는 더 이상 지성적인 소명이 아니고, 목회자들은 진지한 지성적인 리더십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들의 성공과 평판은 목회적인 기발한 생각, 음악적인 유행 감각, 매력적인 마케팅 감각 등에 의해 결정된다.
본서는 교회의 역사 속에 등장하는 중요한 목회자들은 모두 신학에 정통했으며, 사실상 목회자들은 단체를 이끄는 단순한 리더가 아닌 교회의 신학자라는 점을 힘주어 강조한다. 왜냐하면 교회는 전문적인 학자가 아닌 목회자로부터 신학을 배우기 때문이다.
『목회자는 신학자다』는 미국 최대 목회자 세미나인 ‘셰퍼드 콘퍼런스’에서 선포된 목회자들을 향한 강력한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본서의 독자〉
1. 한국교회 위기를 <설교의 위기>라고 생각하는 목회자들.
2. 감정적인 자극으로 길들여 있는 한국 교회 강단에서 <하나님 말씀의 권위>를 회복하고자 하는 목회자들.
3. 기독교의 핵심교리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선포하기 위해 스스로를 무장하기 원하는 목회자
〈셰퍼드 라이브러리 시리즈〉
셰퍼드 콘퍼런스에서 강사 목회자들이 전한 강의 내용을 주제별로 모은 시리즈다. 목회 사역의 소명과 본질을 일깨우는 강력한 메시지로 혼란스러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목회자들이 참된 목자로서 바로 서고 목회 명령을 거룩하게 완수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1권 목회자는 설교자다
-2권 목회자는 리더다
〈셰퍼드 콘퍼런스〉란?
캘리포니아 주 선밸리에 있는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에서 매년 열리는 미국 최대 목회자 세미나다. 셰퍼드 콘퍼런스가 처음 개최된 것은 1980년 3월로, 당시 첫 모임에는 목회 사역이라는 주제로 159명이 함께했다. 처음부터 이 콘퍼런스의 목적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내린 명령, 즉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는 말씀대로 살아가자는 것이었다.
셰퍼드 콘퍼런스는 작은 행사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매년 봄마다 수천 명이 참석하는 국제적인 운동으로 만개하게 되었다. 지난 수년간 미국 각지에서뿐 아니라 100여 개국에 달하는 나라에서 온 목회자들이 콘퍼런스에 참여하여 설교, 신학, 지도력, 제자훈련, 상담 등의 분야에서 도전을 받고 새 힘을 얻었다.
[저자소개]
존 맥아더(John MacArthur)
수백만 명의 삶에 커다란 감동을 준 수많은 베스트셀러의 저자이자 최고의 성경 해석가다. 사람 중심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에 초점을 두는 그의 설교는 뜨거운 목회자적 심장을 잃지 않는 설교, 시대를 분별해 내는 거시적 통찰력과 예리한 시각, 변명의 여지가 없도록 만드는 강력한 적용을 담은 설교로 평가받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선밸리에 있는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의 목사이자 마스터스 대학 및 신학교 총장이다. 저서로는 『담대한 복음전도』, 『복음을 부끄러워하는 교회』, 『존 맥아더의 다른 불』(이상 생명의말씀사)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있다.
폴 워셔(Paul Washer)
철저히 성경에 충실한 뜨거운 열정의 복음 전도자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처럼 강렬하고 선명한 복음 설교로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며 많은 그리스도인의 가슴에 불을 지폈다. 특히 2008년 애틀랜타의 한 집회에서 전한 “현대 교회를 향한 10가지 기소장”(Ten Indictments Against the modern Church)이라는 설교는 “21세기 최고의 설교”라는 평을 받는다. 페루에서 10년간 선교사 활동을 했으며, 선교지에 토착 교회 개척을 지원하는 HeartCry Missionary Society 대표이다. 저서로는 『복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회심: 복음의 부름에 대한 참된 반응』, 『확신: 참된 확신 vs 거짓 확신』(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R. C. 스프로울(R. C. Sproul)
개혁주의 신학계를 이끄는 저명한 신학자로 심오한 진리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글과 강의로 유명하다. 또한, 딱딱하게 들리는 성경 교리를 명쾌한 논리와 적절한 예화로 풀어, 성경 말씀이 일상의 삶과 떨어질 수 없게 연결 고리를 만들어 준다. 낙스 신학대학교 등 여러 주요 신학교에서 신학과 변증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플로리다 주 샌퍼드에 있는 세인트 앤드류 교회의 목사로서 말씀을 전하고 있다. 평신도 교육에 열정을 품고 90여 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리고니어 미니스트리를 통해 기독교의 진리를 알리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윌리엄 배릭(William Barrick)
마스터스 신학교 박사과정 디렉터이자 Evangelical Exegetical Commentary(Logos) 구약 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그는 오랫동안 방글라데시에서 성경번역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6개의 언어로 신약 성경을 제작하였으며, 시카고 대학교 동양 연구소에서 힛타이트 사전 발간 작업에도 참여한 바 있다.
나단 부세니츠(Nathan Busenitz)
마스터스 신학교 교수이자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장로이다. 그는 성경학과 성경해석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설교 전문잡지인 Pulpit Magazine 편집자와“Shepherd Fellowship”책임자로 일했다. 특히 초기 기독교 역사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저서로는 Reason to Believe와 Right Thinking in a World Gone Wrong 등이 있다.
필 존슨(Phil Johnson)
“그레이스 투 유”(Grace to You) 책임편집자이자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장로다. 그는 존 맥아더의 주요 저서 대부분을 편집했다. 그는 현재 스펄전의 설교가 모아져 있는 “스펄전 아카이브”, “The Hall of Church History”,“the Pyromaniacs 블러그” 등 인기 있는 웹사이트들을 운영하고 있다.
톰 페닝턴(Tom Pennington)
텍사스 주 사우스레이크에 있는 컨트리사이드 바이블 교회의 목사다.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에서 장로와 부목사로 섬겼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라디오 프로그램인 “그레이스 투 유”의 전무로 일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목회자로서 자신의 역할뿐만 아니라 강해 설교에 관한 목회자 훈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마이클 블라크(Michael J. Vlach)
마스터스 신학교 교수다. 그는 특히 조직신학과 역사신학 그리고 변증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2008년 “Franz-Delitzsch Prize”를 수상하기도 했다. 기독교신학과 관련된 양질의 기사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TheologicalStudies.org”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Has the Church Replaced Israel?: A Theological Evaluation, The Church as a Replacement of Israel: An Analysis of Supersessionism 등 5권의 책이 있다.
목차서문 _ 존 맥아더
이 책에 나온 셰퍼드 콘퍼런스 강사들
1장 신학자다운 목회자 / 존 맥아더
어디에 신학자다운 목회자가 있는가? / 신학의 중요성 / 요한복음 17장에서 배우는 예수님의 사역의 기초 / “더욱 그로 말미암아” / 기도의 내용 / 지성소 안으로 / 구원과 삼위일체 / 구원과 선택 교리 / 구원과 성육신 교리
2장 목회자다운 신학자 / 존 맥아더b
거룩한 계시 / 중생 교리 / 그리스도와의 연합 교리 / 성화 교리 / 영화 교리
3장 아담의 역사성을 이해하라 / 윌리엄 배릭
아담은 얼마나 중요한가? / 여러 가지 전제들 / 아담과 진화 / 이스라엘은 신화적인 문화였는가? / 고대 세계의 문학적 장치 / 신화적인 개념을 논박한 자료들 / 창조 사역에 관한 해석 / 아담과 하나님의 형상 / 아담과 타락 / 아담과 정경 /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 무엇을 신뢰할 것인가? / 성경은 영원하다
4장 창조론에 대한 신학적 입장을 정립하라 / 존 맥아더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 / 태초에 / 새 창조
5장 역사적인 기독교 신앙을 계승하라 / 나단 부세니츠
하나님의 의 / 로마에서의 실망 / 종교개혁의 핵심 / 종교개혁은 새로운 진리를 가르쳤는가? /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들 / 은혜의 복음을 굳게 붙잡아라
6장 칭의 교리에 정통하라 / R. C. 스프로울
몇 가지 서론적인 질문 / 로마 가톨릭 교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 / 로마 가톨릭 교회의 일관된 입장 / 칭의에 관한 그릇된 견해 / 논쟁의 핵심 / 성경적인 칭의 / 한 수도사와 나무망치 / 가톨릭 신앙과 칭의 / 참된 복음을 굳게 붙들라 / 우리의 기념비
7장 속죄의 범위를 파악하라 / 필 존슨
5대 교리 / 특별 구속 / 무한히 충족한 속죄 / 문제의 핵심 / 대리 속죄 / 보편적인 결과 / 일반 은혜의 축복 / 값없는 구원 / 제한적 구속 / 문제가 되는 성경 구절 / 놀랍고도 고무적인 진리
8장 성경적 교회를 이해하라 / 톰 페닝턴
정교한 설계 / 여러 가지 형태의 교회 정치 제도 /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다수의 장로들 /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다수의 장로들 / 지도자 중의 지도자 / 장로, 감독, 목사 / 오늘날에도 필요한가?
9장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 명령에 충실하라 / 폴 워셔
우리의 연약함 / 예수님의 권능 / 교회의 가장 중요한 과업 / 그리스도의 임재와 권능
10장 역사적 전천년주의를 다시 생각하라 / 존 맥아더
종말론은 중요한가? / 문자적인 해석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 역사적 전천년주의를 다시 생각하다 / 검증된 종말론 / 결코 세대주의가 아니다 / 온전한 진리 / 대체 신학의 위험성 / 마지막 당부
11장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라 / 마이클 블라크
피해야 할 오류 / 세 가지 전제 / 영원한 상태에 관한 열 가지 요점
자료출처. 생명의 말씀사 life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