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간십이지(十干十二支)는 동양의 역법(曆法)에서 가장 잘 쓰이는 주기(週期)로서,
우리의 역법과 농경문화에서의 필수적 역법에 사용되어 왔다.
십간은 10일, 즉 1순(旬)이라는 뜻에서 나온 것 같으며,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로 표현된다.
점술가는 십간을 천간(天干)이라 하고 다음과 같이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을 부속시킨다.
십간과 아울러 십이지(十二支)가 상(商)시대에 널리 쓰였다.
이 십이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12라는 수를 택한 기원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아마도 1년이 12달이라는 데에서 온 듯하다.
물론 12라는 수는 2, 3, 4, 6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이므로 다루기에 흥미 있는 수이다.
천간(天干:십간)과 지지(地支:십이지)
干支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天干 (10) |
甲 (갑) |
乙 (을) |
丙 (병) |
丁 (정) |
戊 (무) |
己 (기) |
庚 (경) |
辛 (신) |
壬 (임) |
癸 (계) |
|
|
地支 (12) |
子 (자) |
丑 (축) |
寅 (인) |
卯 (묘) |
辰 (진) |
巳 (사) |
午 (오) |
未 (미) |
申 (신) |
酉 (유) |
戌 (술) |
亥 (해) |
쥐 |
소 |
범 |
토 끼 |
용 |
뱀 |
말 |
양 |
원 숭 이 |
닭 |
개 |
돼 지 |
십이지는 지기(地氣)에 속하는 것으로서 이것도 음양과 오행이 결부되었다.
또 십이지수(十二支獸)라고 하여 동물과 결합되어 있다.
이것은 역월(曆月) ·방위(方位) ·시각(時刻) 등 여러 방면에 이용된다.
구체적으로 자 ·인 ·진 ·오 ·신 ·술은 양이고 축 ·묘 ·사 ·미 ·유 ·해는 음이라고 하였다.
또 축 ·진 ·미 ·술을 토(土)로 하고, 인 ·묘를 목(木), 사 ·오를 화(火), 신 ·유를
금(金), 해 ·자를 수(水)로 배당한다.
12지의 의미체계
구분 |
자
子 |
축
丑 |
인
寅 |
묘
卯 |
진
辰 |
사
巳 |
오
午 |
미
未 |
신
申 |
유
酉 |
술
戌 |
해
亥 |
동물 |
쥐 |
소 |
범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
시간 |
23시~ 01시 |
01시~ 03시 |
03시~ 05시 |
05시~ 07시 |
07시~ 09시 |
09시~ 11시 |
11시~ 13시 |
13시~ 15시 |
15시~ 17시 |
17시~ 19시 |
19시~ 21시 |
21시~ 23시 |
달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방위 |
북 |
북동쪽 |
동동북 |
동 |
동동남 |
남남동 |
남 |
남남서 |
서서남 |
서 |
서서북 |
북북서 |
BC 2세기경에는 십이지의 각 지(支)에 쥐 ·소 ·범 등 동물을 배당하였다.
오년(午年)에 출생한 사람은 말띠, 축년(丑年)에 출생한 사람은 소띠라고 한다.
간지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과 결합되어 나날의 길흉(吉凶),
사람의 성질, 신수와 재수 등을 판단하게 되어 갖가지 미신이 생겼다.
예를 들면 말띠 여자는 화(火)에 속하므로 성질이 불처럼 거칠고 급하다 하며,
특히 병오생(丙午生)인 여자는 화가 겹쳐서 상부(喪夫)하는 팔자라 한다.
이런 터무니없는 낭설로 과거에 많은 여자가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소띠의 사람은 성질이 느긋하다고 한다.
범띠의 여자와 염소띠의 남자는 성격이 맞지 않는다는 말도 모두 틀린 말이다.
육십 갑자 표(간지 번호 표).
1 갑자 |
11 갑술 |
21 갑신 |
31 갑오 |
41 갑진 |
51 갑인 |
2 을축 |
12 을해 |
22 을유 |
32 을미 |
42 을사 |
52 을묘 |
3 병인 |
13 병자 |
23 병술 |
33 병신 |
43 병오 |
53 병진 |
4 정묘 |
14 정축 |
24 벙해 |
34 정유 |
44 정미 |
54 정사 |
5 무진 |
15 무인 |
25 무자 |
35 무술 |
45 무신 |
55 무오 |
6 기사 |
16 기묘 |
26 기축 |
36 기해 |
46 기유 |
56 기미 |
7 경오 |
17 경진 |
27 경인 |
37 경자 |
47 경술 |
57 경신 |
8 신미 |
18 신사 |
28 신묘 |
38 신축 |
48 신해 |
58 신유 |
9 임신 |
19 임오 |
29 임진 |
39 임인 |
49 임자 |
59 임술 |
10 계유 |
20 계미 |
30 계사 |
40 계묘 |
50 계축 |
60 계해 |
십이지는 음력 역월에도 배당하여 쓴다.
중국의 하(夏)나라에서는 인월(寅月)을 세수(歲首)로 하고, 주(周)나라에서는
자월(子月)을 세수로 하였다 하여 하나라의 5, 6월이 주나라의 7, 8월이라는 말이 있다.
집터나 묘자리를 정할 때 자좌오향(子坐午向)이라는 말을 쓰는데,
이것은 북쪽을 등지고 남쪽을 향하라는 뜻이며, 특히 겨울 채광이 좋은 좌향이라는 뜻이다.
시간을 가리키는 말에 정오(正午) ·자정(子正)이 있다.
정오는 오정(午正)과 같고 낮 12시 0분을 뜻하며, 자정은 밤중 0시 정각이다.
현행의 시제(時制)는 24시간제이므로
십이지시제(十二支時制)에 결합시키려면 각 지시(支時)를 초시(初時)와 정시(正時)로 갈라야 한다.
예를 들면 오초는 낮 11시부터, 오정은 낮 12시부터 1시간이고,
자초는 밤 23시, 자정은 밤 0시이다.
십간과 십이지를 결합하면 60개의 간지(干支)를 얻는다.
이것을 육십갑자 ·육갑(六甲) 등으로 부른다.
이들 육십지는 해마다 1개씩 배당하여 세차(歲次)라 하고,
다달에 배당하여 월건(月建)이라 하며, 나날에 배당하여 일진(日辰)이라 한다.
옛날부터 61세의 생일날에는 회갑잔치를 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 회갑(回甲) 또는 환갑(還甲)이라는 말은 출생한 해의 간지와
똑같은 간지를 가진 해가 돌아왔다는 뜻이다.
육십갑자병납음(六十甲子竝納音) 표.
甲子 |
海中金
(해중금) |
丙寅 |
爐中火
(노중화) |
戊辰 |
大林木
(대림목) |
庚午 |
路傍土
(노방토) |
壬申 |
劍鋒金
(검봉금) |
乙丑 |
丁卯 |
己巳 |
辛未 |
癸酉 |
甲戌 |
山頭火
(산두화) |
丙子 |
澗下水
(간하수) |
戊寅 |
城頭土
(성두토) |
庚辰 |
白蠟金
(백랍금) |
壬午 |
楊柳木
(양류목) |
乙亥 |
丁丑 |
己卯 |
辛巳 |
癸未 |
甲申 |
泉中水
(천중수) |
丙戌 |
屋上土
(옥상토) |
戊子 |
霹靂火
(벽력화) |
庚寅 |
松柏木
(송백목) |
壬辰 |
長流水
(장류수) |
乙酉 |
丁亥 |
己丑 |
辛卯 |
癸巳 |
甲午 |
沙中金
(사중금) |
丙申 |
山下火
(산하화) |
戊戌 |
平地木
(평지목) |
庚子 |
壁上土
(벽상토) |
壬寅 |
金箔金
(금박금) |
乙未 |
丁酉 |
己亥 |
辛丑 |
癸卯 |
甲辰 |
覆燈火
(복등화) |
丙午 |
天河水
(천하수) |
戊申 |
大驛土
(대역토) |
庚戌 |
차釧金
(차천금) |
壬子 |
桑자木
(상자목) |
乙巳 |
丁未 |
己酉 |
辛亥 |
癸丑 |
甲寅 |
大溪水
(대계수) |
甲辰 |
砂中土
(사중토) |
戊午 |
天上火
(천상화) |
庚申 |
石榴木
(석류목) |
壬戌 |
大海水
(대해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