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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청소년육성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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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자료실 스크랩 일반조종면허 필기시험 문제집 1~300
전청육 추천 0 조회 115 13.07.29 10:5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700문제 입니다.

 

1. 수상레저활동시 지켜야 할 기초상식이다. 틀린 것은? 

   쓰레기나 오물을 버린다.

   기상이 나쁠 때에는 무리한 항해를 하지  않는다.

   소화기를 준비한다.

   승선인원을 지킨다.

 


2.
바다에서 바람이 일정한 방향과 속력으로 불게 되면 무엇이 형성되는가? 

   안개    파도    구름    바람

 


3.
돌풍을 많이 동반하는 전선은? 

  온난전선       한랭전선 

  남해전선       서해전선

 


4.
따뜻한 공기가 찬 공기의 위에 들어가서 발생하는 전선은? 

  서해전선       온난전선

  남해전선       정체전선

 


5.
성인의 경우 인공호흡은 몇 초 마다 한번 실시하는가? 

매초마다 한번     5초마다 한번

30초마다 한번     1분마다 한번

 


6.
기도개방의 방법은? 

머리를 젖히고 턱을 끌어올린다.

환자의 코속으로 공기를 불어 넣는다.

턱을 내린다.

발가락을 구부린다.

 


7.
수상레저활동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철저한 견시를 한다.

일기예보는 무시한다.

 


8.
충돌시, 다른 보트와 충돌하여 침몰시 제일 먼저 해야하는 행동은? 

   인명의 구조                   손해보험료 계산

   익수자의 신원확인             보트종류 확인

 


9.
운항중, 보트가 얕은 모래톱에 올라앉은 경우 제일 먼저 취해야 하는 조치는? 

선체의 파손확인           조수간만

배의 위치를 확인          엔진정지

 


10.
수상레저활동자 준수사항 중 맞는 것은? 

  승선중에는 구명동의를 계속 착용하여야 한다.

  날씨가 좋을 때에는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는다.

  소인은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는다.

  물에 빠질 경우 수영을 할 수 있도록 신발을 착용하지 않는다.

 


11.
모터보트의 속도를 나타내는 계기판(gauge)? 

FUEL 게이지       MPH 게이지

VOLT 게이지       OIL 게이지

 


12.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의 용량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2V이다.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10V이다.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20V이다.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50V이다.

 


13.
타코미터(RPM)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크랭크축이 1분 동안 회전하는 수

   프로펠러가 1시간 동안 회전하는 수

   엔진오일의 잔량을 부피로 나타내는 계기

   엔진의 크기를 중량으로 나타내는 계기

 


14.
정면 충돌직전의 모터보트 피항법은? 

   우회전으로 피항 한다.

   좌회전으로 피항 한다.

   급정지 한다.

   속력을 더욱 빠르게 한다.

 


15.
모터보트의 운용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고속 항해 후 정박시 약 1-2분 동안 저속으로 엔진을 걸어둔다.

고속 항해 후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고속, 저속 관계없이 엔진을 즉시 정지한다.

모터보트는 운용술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16.
모터보트 속도 변환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속도를 서서히 증감시킨다.

속도를 갑자기 증감시킨다.

속도를 갑자기 낮춘다.

속도의 증감은 조종자가 하지 않는다.

 


17.
모터보트의 선저에 A/F페인트를 도장하는 가장 큰 목적은?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킨다

패류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선체의 미관을 좋게하기 위해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18.
선체와 엔진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금속은? 

고무판   철판   아연판   합금판

 


19.
모터보트 조종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잠수를 하고 있는 곳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입항시 천천히 다녀야 한다.

해수욕객이 있는 곳은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20.
보트 조종시 필요하지 않는 것은? 

나침반    해도    라이프자켓    알콜

 


21.
항해계기 중 전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레이더    나침판    로란    GPS

 


22.
다음 중 조난을 알리는 수()신호는? 

양팔을 벌려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한다.   

바다에 기름을 흘려 조난을 알린다.

바다에 라이프자켓을 던져 조난을 알린다.

낙하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23.
보트의 속력을 알기 위한 항해계기가 아닌 것은? 

레이더   로란   나침반   GPS

 


24.
자기컴퍼스의 자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구명동의   발전기   라디오   텔레비전

 


25.
다음 중 조난신호가 아닌 것은? 

   오렌지색의 연기신호

   낙하신호탄을 쏘아 올려 조난을 알린다.

   라이프자켓을 착용하고 수영을 한다.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한다.

 


26.
국제조난신호기()? 

   NC()   숫자기()   대표기()   해답기()

 


27.
야간에 사용하는 조난신호는? 

  붉은 불꽃을 내는 로켓신호

  조난신호깃발게양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하는 신호

  1분 간격으로 실시하는 폭발음

 


28.
바다에서의 인명구조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구명부환를 던진다.                     관찰하며 기다린다.

자력(自力)으로 나올 것으로 믿는다.     손을 흔들어 준다.

 


29.
전기점화기관에서 불꽃을 튀기기 위하여 고전압을 발생시키는 것은? 

기어    캬브레터  케이블  점화코일

 


30.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내에 공기를 강하게 압축하는 이유는? 

고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공기를 냉각하기 위해

피스톤내부 청소           공기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31.
동절기 엔진의 보관방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엔진에 연결된 밧데리선의 분리

   엔진내부에 들어있는 냉각수 제거

   엔진의 냉각계통을 담수로 세척

   냉각수 계통의 바닷물은 그대로 보관

 


32.
선외기(outboard) 엔진에서 주로 채택하는 냉각 방식은? 

수냉식   공냉식   화학반응식   자연발생식

 


33.
수상레저안전법상 수상레저기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열기구  모터보트  세일링크루저  수상오토바이

   

34. 수상레저안전법상 안전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제원측정  추진기관  동승자 수  안전장비

 


35.
수상레저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야간 운항 장비가 아닌 것은? 

   항해등  비상등  자기점멸등  국제신호기

 


36.
수상레저안전법의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수상레저활동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수상레저활동을 규제하기 위한 목적이다.

  수상레저사업자의 교육을 위한 목적이다.

  수상레저기구의 기술이전을 위한 목적이다.

 


37.
수상레저 활동중의 사고시 신고사항이 아닌 것은?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수상레저기구의 종류

사고자의 인적상황           사고자의 재산사항

 


38.
수상레저안전법상 동력수상레저기구는 최대출력 몇 마력 이상을 말하는가? 

   2마력      5마력     10마력     20마력

 


39.
조종면허 실기 시험시 감점 사항이 아닌 것은? 

   급회전 조작  과속  지시된 속력준수  변침 불량

 


40.
실기시험시 실격 처리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3회 이상 출항불능       5회 이상 엔진정지

시험관의 지시통제 불능  안전속도 준수


41.
해상에서 주취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농도 몇 % 이상인가? 

   0.05       0.06     0.07        0.08

 


42.
수상오토바이를 대여하는 수상레저사업장의 종사자 중 1인 이상은 의무적으로 (   )을 취득해야 한다.

   잠수면허  요트조종면허  일반조종면허 1  일반조종면허 2

 


43.
?외국적 선박이 상시 출입할 수 있는 항을 개항질서법상 무엇이라고 하는가? 

   국제항      무역항       개항       어항

 


44.
해상교통안전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공해 요소를 규제          운항상의 모든 위험을 방지

   해상교통의 장애를 제거    충돌의 위험을 방지

 


45.
해상안전사고로 인한  기름유출이 아닌 것은? 

   충돌    침몰    오수의 배출    좌초

 


46.
조석이란 기조력에 의하여 일어나는 해수의 (   ) 방향의 운동이다. 

  수직      자전      공전     흑점

 


47.
최대풍속이 몇 m/sec 이상을 태풍이라 부르는가? 

  1-2       5-7       17         30     

 


48.
보통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몇 방위로 표시하나? 

2         4         16         42

 


49.
수상레저활동시 안전의 기본규칙이 아닌 것은? 

당황하지 않는다.          신중히 생각한다.

체력소모를 줄인다.        일단 행동하고 본다.

50. 쇼크의 효과적인 처치가 아닌 것은? 

정상 체온을 유지한다.

기도, 호흡, 순환을 살펴본다.

환자를 편안하게 쉬도록 돕는다.

알콜 또는 음료수를 먹인다.

 


51.
모터보트 운항중 부유물이 프로펠러에 감겨 엔진이 정지되었을 때 가장 적절한 조치는? 

기관을 후진에 걸고 프로펠러를 역회전한다.

엔진하부를 들어올려 부유물을 제거한다.

엔진을 재시동하여 전진후진을 반복한다.

프로펠러를 고속으로 회전하여 부유물을 잘라낸다.

 


52.
보트의 사고발생시 처리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간조 때문에 자력으로 빠져 나올 수 없을 때는 만조를 기다린다.

항행 중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정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다른 보트와 충돌했을 때는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한다.

구조요청 한다.

 


53.
다른 보트와 충돌하여 침몰시 제일 먼저 해야하는 행동은? 

   보트종류 확인               손해보험료 계산

   익수자의 신원확인           인명의 구조

 


54.
수상레저활동시 안전장비가 아닌 것은? 

구명부환       소화기       구명동의       운동복

 


55.
모트보트의 좌현에 설치되어 있는 현등은? 

  홍색등         백색등         흑색등         녹색등

 


56.
다음 중 배수설비가 아닌 것은? 

  배수구        빌지펌프        수밀격벽       밸러스트펌프

 


57.
다음 중 엔진의 온도를 나타내는 계기는? 

  TEMP 게이지             PSI 게이지

  TRIM 게이지             MPH 게이지

58. 다음 중 항해장비가 아닌 것은? 

  마그네틱 컴퍼스     로란       라이프 레프트       GPS

   

59.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자의 자세가 아닌 것은? 

안전거리의 유지             앞만 보고 운전한다.

라이프자켓 착용             항로 규칙준수

 


60.
모터보트가 파도에 받는 영향이 아닌 것은? 

롤링        전파        피칭       마찰저항

 


61.
모터보트 조종시 확인해야할 계기가 아닌 것은? 

  RPM 게이지    TEMP 게이지

  PSI 게이지     SHIFT 게이지

 


62.
수상오토바이 조종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라이프자켓 착용     운항수칙

  승선인원 초과       안전스위치 착용

 


63.
수상오토바이 조종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밧데리를 점검한다.

  선체파손을 확인한다.      낚시도구를 확인한다.

 


64.
보트의 현재위치를 구할 때 필요 없는 것은? 

  컴퍼스   삼각자   해도   기상도

 


65.
모터보트 엔진의 트림(trim)을 기준치 이상으로 올렸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엔진 RPM이 증가한다.      

  출발시 보트의 선수(船首)가 내려간다.

  조류가 발생한다.  

  해류가 발생한다.

 


66
모터보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체 재료는? 

  콘크리드  주철 FRP  고무합성.

 


67. 1
노트(knot) 1시간에 몇 미터(m)를 항주하는 속력을 말하는가? 

  910 m   1609 m   1800 m   1852 m

 


68.
운항중 엔진에서 부저가 울렸을 때 조치사항은? 

  즉시 엔진의 작동을 멈추고 냉각계통을 점검한다.

  엔진의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시프트 케이블의 길이를 확인한다.  

  조류의 방향을 확인한다.

 


69.
  모터보트 조종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잠수활동을 하는가를 관찰하여야 한다.

?입항시 천천히 다녀야 한다.

해수욕객이 있는 곳은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70.
모터보트 운행중 엔진이 고장났을 때 적절한 조치는? 

  적절한 장소에 앵커를 내리고 구조를 요청한다.

  즉석에서 엔진을 보오링한다.

  엔진을 바닷물로 식힌다.

  캬브레터에 담수를 주입한다.

 


71.
보트의 정박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레이더   앵커 및 체인   양묘기   캡스틴

 


72.
보트 조종시 직접받는 자연환경의 영향이 아닌 것은? 

  조류   파도   물의 온도  바람

 


73.
선실이나 기관실 등 밀폐된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소화방법 중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해수에 의한 소화

  거품소화기에 의한 소화

  탄산가스 소화기에 의한 소화

  의류나 모포로 불을 덮어 소화

 


74.
모터보트의 A/F 페인트의 적절한 도장시기가 아닌 것은? 

  습도가 낮은 계절      해뜨기 전후 

  비가 오지 않을 때     바람이 없을 때

 


75.
기적이나 종 기타 유사한 소리로 항로표지의 위치를 알리거나 경고

    하는 항로표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주간표지    야간표지    음향표지    무선표지

 


76.
해안선을 나타내는 경계선의 기준은? 

최저 저조면            기본 수준면

평균 수면              최고 고조면

 


77.
해도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서랍에 넣을 때 둥글게 말아 넣는다.

  접어서 보관한다.

  해도의 번호나 사용 순서대로 정리한다.

  보관함에 구입처?가격 등을 표시한다.

 


78.
레이더의 최대탐지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파장   송신출력   안테나 높이   화면의 크기

 


79.
안전장비는 어디에 비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긴급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장소   선실내 구석에 비치

  선실내 창고 비치                  선실내의 조종석

 


80.
디젤 엔진의 점화방식은? 

  불꽃점화식                        화학반응식 

  압축점화식                        기계발색식

 


81.
모트보트 엔진에서 프로펠러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는? 

  클러치  연료펌프  오일펌프  임펠러

 


82.
모터보트 엔진 관리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연료와 오일의 규정된 혼합비율을 지켜야 한다.

  연료탱크는 수시로 이물질이 있는가 확인한다.

  연료주입시 밧데리 교체작업은 하지 않는다.

  선저에는 폐류가 붙어도 출력에는 관계없다.

 


83.
수상레저안전법상의 동력수상레저기구가 아닌 것은? 

    통나무배   호버크래프트  수상오토바이   모터보트

 


84.
수상레저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운항규칙상 기상특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폭풍설주의보    안개주의보     해일주의보     파랑주의보

 


85.
수상레저안전법상 조종면허의 종류가 아닌 것은? 

    낚시면허   요트조종면허  일반조종 1  일반조종 2

 


86. 2
급 조종면허의 합격점은 몇 점 이상인가? 

  50     60     70     90

 


87.
안개로 인하여 해면상태의 시계(視界)가 불량할 때 조종방법은? 

    안전운항을 한다.            고속으로 귀항한다.

    조난신호기를 게양한다.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88.
수상레저안전법상 수상레저사업등록시 수상레저기구가 35대일 경우 비상구조선은 최소 몇 대가 필요한가? 

    1            2           3            4

 


89.
수상레저활동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장비는? 

  헬멧           수영복        라이프자켓     고무튜브

 


90.
원거리 수상레저 활동시 해야 할 일은? 

    원거리는 자유롭게 출항하면 된다.

    지방자치단체에 양해를 구한다.

    2대 이상 출항하면 신고하지 않는다.

    해양경찰관서에 반드시 신고서를 제출한다.

 


91.
개항의 항계안에서 예인선이 한꺼번에 (   )척 이상을 예항하면 안된다.

    2          3          5        제한 없음

 


92.
협수로 운행시 주의할 사항 중 맞는 것은? 

    보트의 운항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고속으로 달려야 한다.

    급회전을 하면서 달려야 한다.

    협수로에서는 해상교통안전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93.
조종 부자유 보트의 정의로 맞는 것은? 

    조타기가 고장난 보트

    기관이 고장난 보트

    예외적인 사정으로 타 보트를 피할 수 없는 보트

    다른 보트를 끌거나 밀고 있는 보트

 


94.
해양오염방지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선박기름의 배출 제한             선박의 폐기물 배출 제한

   선박수리사업의 허가 또는 신고    폐유처리 사업의 허가 및 신고

 


95.
기조력에 의한 조석은 하루에 몇회 일어나는가? 

1            2           3            4

 


96.
보트 조종자가 알아야 할 해상기상의 내용이 아닌 것은? 

안개           바람          조류           플랑크톤 수

 


97.
심폐소생법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것은? 

  환자가 숨을 쉬지 않을 때

  환자의 심장박동이 멎었을 때

  모든 심장발작 환자

  심장발작 환자가 의식이 없어질 때

   

98. 전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한랭전선       온난전선       폐색전선        나류전선

 


99.
무의식 때의 기도폐쇄 원인 중 가장 흔한 사례는? 

정상적 맥박수                  외부의 충격

이완된 혀                      관절의 골절

 


100.
호흡곤란 환자를 응급처치할 때  실시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환자를 편안한 자세로 쉬게 한다.

의료기관에 구조를 요청한다.

인공호흡을 시작한다.

음료수를 섭취하도록 유도한다.

 


101.
인공호흡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인공호흡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한다.

구강내 이물질을 제거한다.

인공호흡은 숨은 쉬지 않지만 맥박이 있는 환자에게 실시한다.

계속 등치기 방법을 실시한다.

 


102.
라이프자켓의 사용방법 중 틀린 것은? 

승선자 전원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날씨가 나쁠 때라도 착용해야 한다.

보호자가 있는 어린이도 착용하여야 한다.

모터보트 조종자만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103.
모터보트의 전복사고 방지법으로 틀린 것은? 

무거운 중량물은 선저에 적재한다.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해면상태가 나쁠 때 안전운항을 한다.

빠른 속력으로 귀항한다.

 


104.
다음중 구명장비가 아닌 것은? 

  라이프자켓     구명부환     자기점화등     앵카 및 체인

 


105.
수상에서 모터보트를 안전하게 경제적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해류           항해         조류           침로

 


106.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해수의 온도    바람의 방향    파고의 높이    조류의 속도

 


107.
모터보트를 구성하고 있는 선수재(스템)가 강한 구조로 되어있는 이유는? 

  파도 및 외력의 충격으로부터 선체를 보호하기 위해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선측외판의 전단을 선수부에 접합하기 위해

  선수에 걸리는 물의 마찰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

 


108.
다음 중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등속성  직진성  반사성  굴진성

 


109.
모터보트의 선저 형태 중 직진성이 가장 좋은 것은? 

  평면선저    V형 선저    캐터머랜    트리머랜

 


110.
모터보트의 현 위치 측정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GPS   어군탐지기     평소 경험  수심 측정기

 


111.
운항중 보트가 얕은 모래톱에 올라앉은 경우 제일 먼저 취해야 하는 조치는? 

  지질의 확인                위치이탈

  보트의 위치를 확인         엔진정지     

 


112.
레이더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안개 속을 항해시 효과적이다.

  좁은 수로나 항내의 항해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야간에 주변 보트나 선박의 동정을 파악할 때 좋다.

  레이더의 가용 한계거리는 무한대이다.

 


113.
야간 항해에 유용한 항로표식은?   

    등고선    해류분석도    조류분석도    등대

 


114.
익수자에게 던져주기 좋은 구명기구는? 

    구명부환    구명뗏목    낙하신호탄     구명정

 


115.
다음 중 조난신호가 아닌 것은? 

  국제신호기 NC의 게양    

  타르, 기름통 등의 연소로 생기는 보트에서의 발염 신호

  오렌지색의 연기를 발하는 발염신호

  라디오를 켜고 기다린다.

 


116.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치와 관계가 먼 것은? 

  적극적으로 할 것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둘 것

  피항보트는 좌현으로 변침할 것

    적절한 보트의 운융술에 따라 충분히 유의할 것


117.
모터보트의 항내 입출항의 방법 중 맞는 것은? 

   입항선은 출항선을 피해야 한다.

   항내에서는 빠른 속도로 귀항해야 한다.

   항내에서는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항내입구에서 앵커링을 하여도 무방하다.

 


118.
익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게양하는 국제 신호기는? 

     국제신호기 V()       국제신호기 E()

  국제신호기 I()        국제신호기 O()

 


119.
환자 후송요령 중 틀린 것은?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 한다.

  후송 전에 필요한 응급처치를 한다.

  운반도구는 가능한 가까이에 위치시켜 후송거리를 짧게 한다.

  어떠한 경우라도 환자 후송은 계획을 세워 통계처리후 후송해야 한다.

 


120.
수상안전상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모터보트 조종자는 라이프자켓을 입지 않아도 된다.

  출항시 운행구역을 주위 사람에게 알린다.

  운행수역을 파악하고 위험수역은 피한다.

  음주조종을 하지 않는다.

 


121.
엔진의 비상정지 스위치의 사용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모터보트 조종자가 넘어졌을 때 엔진의 정지

  긴급시 엔진 정지를 위해

  모터보트 조종자가 보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122.
가솔린 엔진의 점화방식은? 

  불꽃 점화식    화학 반응식

  압축 점화식    기계 발생식

 


123.
프로펠러의 피치(pitch)의 설명중 맞는 것은? 

  프로펠러의 1회전시 진행하는 거리   

  프로펠러의 크기

  프로펠러의 종류

  프로펠러의 재질

 


124.
수상레저안전법에 의한 수상레저기구가 아닌 것은? 

    수상스키   요트   잠수함   모터보트

 


125.
일반 조종면허 2급을 취득하려는 주된 사람은? 

    수상레저사업자          요트를 조종하기 위하여

    시험대행기관시험관      5마력 이상의 모터보트를 조종하고자 하는 자

 


126.
수상레저안전법상의 조종면허종류가 아닌 것은? 

   해기사 1급 면허        요트조종면허 

   일반조종 1           일반조종 2

 


127.
안전검사시 보트의 법정장비가 아닌 것은? 

  구명정        구명동의        자기 나침의     소화기

 


128.
1급 조종면허 필기시험의 합격점은 몇 점 이상인가? 

    50         60         70         90

 


129.
해양 오염 방지 설비가 아닌 것은? 

   유수분리장치               공기조화장치

   오수처리장치               원유세정장치

 


130.
원거리수상레저 활동시 어디에 신고를 해야 하는 가? 

    지방자치단체                문화관광부

    해양경찰지서                선박 협회

 


131.
모터보트가 항로내에 정박할 수 있는 경우는? 

    급한 하역 작업시            해난을 피하고자 할 때

    보급선을 기다릴 때          선박을 수리중일 때

 


132.
선박안전법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선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제하는 것이다.

선박직원의 승선자격을 정하고 급여를 책정한다.

선박의 감항성을 유지하고 인명과 재화의 안전을 보장한다.

선박의 해상 교통을 원활하게 하여 통행세 징수를 목적으로 한다.

 


133.
해상교통안전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항행상의 모든 위험을 방지      해상에서 안전한 급유를 목적

   해상 교통의 장애를 제거        선박이 수리중일 때

 


134.
충돌예방규칙에서 선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군함        수상 항공기        공기 부양선        육상 실습선

 


135.
해상에서 시계(視界)가 제한된 상태에서는 (    )을 유지해야 한다? 

    안전속력       조종속력       제한속력       최저속력

 


136.
기상에 영향을 주는 대기의 성분이 아닌 것은? 

수증기       탄산가스        오존        기압

 


137.
기압에 관계되는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대기의 압력을 기압이라 한다.

1기압은 760mmHg 또는 1013.25mb이다.

오전 9시경에 가장 높고 오후 3시경에 낮다.

선박에서는 기압이 필요하지 않다.

 


138.
하절기와 동절기를 주기로 해양과 대륙으로 그 방향을 바꾸어 부는 바람은? 

경도풍         지상풍        편서풍        계절풍

 


139.
수상레저활동의 기초상식으로 맞는 것은? 

항로규칙은 편리한데로 운항하면 된다.

출항전의 보트를 점검하지 않는다.

승선 정원을 지키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어린이는 라이프자켓을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140.
조난시 대처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활동에 불편한 라이프자켓은 벗어버린다.

체온보존을 위해 수영을 실시한다.

갈증 해소를 위해 알콜을 마신다.

조난신호탄을 발사한다.

 


141.
다음중 4행정 전기점화기관에서 연료유의 경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연료탱크연료펌프여과기차단밸브기화기흡기밸브

  연료탱크기화기차단밸브연료펌프여과기흡기밸브

  연료탱크차단밸브여과기연료펌프기화기흡기밸브

  연료탱크기화기여과기차단밸브연료펌프흡기밸브

 


142.
모터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조난 수()신호는? 

보트측면에서 양쪽 팔을 펴고 천천히 상하로 흔든다

   지나가는 항공기에 손을 흔들어 준다.

   맨손 체조를 한다.

   박수를 치며 소리를 지른다.

 


143.
모터보트를 예인할 경우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예인로프가 풀어지지 않도록 한다.

시계(視界)가 나빠지면 예인로프의 길이를 짧게 한다.

가능한 저속으로 예인한다.

승선자 전원이 예인보트에 승선한다.

 


144.
홍염신호에 관한 내용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발광시간은 수분간으로 생각하고 사용한다.

홍염신호를 점화하여 수면으로 던진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제조일로부터 3년 이상 된 것은 교환한다.

 


145.
수상오토바이 승선시 착용하는 안전장비가 아닌 것은? 

구명동의        웻 슈트        헬멧         라이터

 


146.
모터보트의 우현에 설치하는 현등의 색은? 

홍색           녹색          황색          백색

 


147.
모터보트의 안전속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시계(視界) 상태              보트의 조정 성능

    기상, 해상 상태              승선자의 경력

 


148.
앵커링(anchoring)의 선정법이 잘못된 것은? 

닻이 끌리더라도 여유가 있는 만의 앞부분

수심이 적당하고 조류가 없는 곳

진흙이나 펄이 좋고 자갈?암초 등을 피한다.

교통량이 적은 섬의 뒷부분이 좋다.

 


149.
근래에 선박에서 주로 사용되는 자기 컴퍼스는? 

    건식        액체식       기계식        동식

 


150.
조난 통보의 내용 중 필수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선종 또는 선명                조종자의 성명, 기관의 종류

조난 위치                     침로와 속력

 


151.
다음중 수상레저안전법상 과태료 처분대상이 아닌 것은? 

운항규칙 미준수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고 수상레저기구 조종

수상레저활동시간외 활동      관계공무원의 일시정지 지시를 거부

 


152.
운행중 태풍 또는 황천이 예상될 때 조종자가 해야할 판단은? 

부근의 지리적 조건 및 피난지 유무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음악을 틀어준다.

활동이 편하도록 동승자에게 라이프 자켓을 벗도록 지시한다.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알콜을 마신다.

 


153.
돌풍이 잘 일어나는 경우가 아닌 것은? 

북서 계절풍이 강할 때

저기압이 급속히 발달할 때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있을 때

뇌우의 하강기류내에 있을 때

 


154.
황천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뭉개 구름이 나타날 때   기온이 낮아질 때

   기압 내려갈 때          급히 소나기가 때때로 닥쳐올 때

 


155.
레이더의 우수성과 관계없는 것은? 

타선과 육상의 교신에 활용할 수 있다.

주간 및 야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타선의 거리 및 침로를 알 수 있다.

무중 항해시 충돌 예방에 도움이 된다.

 


156.
자기콤파스의 근처에 놓아두어도 자차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은? 

금붙이          발전기         고무판          라디오

 


157.
교차 방위법을 실시할 때 물표 선정상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위치가 정확하고 잘 보이는 목표

교차방위법은 물표를 조종자의 추측으로 해야한다.

먼 목표보다 가까운 목표일 것

두 물표 선정시에는 교각이 30°미만인 것을 피할 것

 


158.
레이더로 위치를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 중 틀린 것은? 

가변거리 눈금보다 고정거리 눈금이 더 정확하다.

레이더에서 나타나지 않을 때 평소 생각대로 해야한다.

방위 거리법보다 두물표에 의한 거리로 위치를 구한다.

날씨가 좋을 때는 나침의로 방위를 관측하고 거리를 레이더로 잰다.

 


159.
무선 전화의 음성 조난 신호는? 

  MDC        MAY DAY      XXX XXX        TTT TTT

 


160.
컴퍼스 액에 사용되는 알콜과 증류수의 비율은? 

1 : 1         20 : 80          40 : 60         70 : 30

 


161.
호흡이 정지되고 나면 뇌가 영구적인 손상을 입는 데 걸리는 시간은? 

    5       30       60       120

 


162.
외부 출혈을 지혈시키는 방법들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압박                   간접 압박  

  지혈대 이용                 부목 고정

 


163.
심폐 소생술에서 흉부압박에 관한 내용이다. 옳지 않은 내용은? 

강도는 흉골에 4 - 5㎝ 정도로 압박

횟수는 분당 80회 정도

프라스틱 망치로 가볍게 두드린다.

압박과 이완은 50 : 50

 


164.
체온 저하의 지연조치로 맞는 것은? 

적당한 의복을 착용한다.

혈액순환을 위해 알콜을 마신다.

체력훈련을 위해 수영을 한다.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옷을 벗는다.

 


165.
열사병에 대한 치료법 중 옳은 것은? 

환자를 담요로 싸서 체온을 높인다.

따뜻한 물이나 연유 등을 복용시켜 체온을 높인다.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 위해 난로 곁으로 간다.

호흡 곤란시 냉수 마찰과 인공호흡을 한다.

 


166.
다음 중 엔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선외기 엔진은 불꽃점화방식이다.

  선내외기 엔진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선외기 엔진의 윤활방식은 순간혼합형이다.

  선외기엔진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167. 축전지를 과방전 시키면 손상되는 것은? 

증류수        전극판        용기         터미널

 


168.
점화 플러그의 간극은? 

1mm      7mm      20mm     30mm

 


169.
다음 프로펠러 중 슬립(slip)이 가장 적은 것은? 

프라스틱 프로펠러             알루미늄 프로펠러

주석 프로펠러                 스텐 프로펠러   

 


170.
연료공급장치의 구성이 아닌 것은? 

  오일펌프    연료밸브    연료펌프     연료탱크

 


171.
수상레저안전법상 조종면허 종류가 아닌 것은? 

   일반조종면허 1            일반조종면허 2

   요트조종면허                2급 항해사

 


172.
수상레저안전법상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장비는? 

  핀수영 장비      수영복       시계      라이프자켓

 


173.
원거리 수상레저활동시 의무사항은? 

   ?출항시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해양경찰관서에 신고서를 제출한다.

   각 구 군청에 신고한다.

   2대 이상 출항하면 신고하지 않는다.


174.
다음중 방위를 측정하는 계기로 침로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항해계기는 어느 것인가? 

  음향측심기              육분의

  VHF                    자기나침의

   

175. 측심연의 밑바닥에 그리스를 채우는 오목한 것은? 

  오일홈        아밍홀        롱 아이       그라멧

 


176.
개항질서법에서 기타 노도만으로 운전하는 선박을 무엇이라 하는가? 

   무역선       상선        노도선        잡종선

 


177.
해상교통안전법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경계를 하여야 하며, 이때 경계의 수단에 들지 않는 기구는? 

   앵카         레이더         쌍안경         VHF

 


178.
엔진시동전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선저, 프로펠러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기관실의 빌지를 완전히 배수시킨다.

  엔진과 드라이브 유니트 오일을 점검한다.

  축전지액을 교환한다.

 


179.
수상레저활동의 기초상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수상레저활동의 안전을 위한 운항규칙 준수

안전장비의 착용

?입항시 고속운행

출항전 모터보트의 점검

 


180.
다음 중 일기예보를 접할 수 없는 것은? 

조간신문     텔레비전     위성팩스     정기간행물

 


181.
일기도에 표시되는 기상요소가 아닌 것은? 

기압       기온       조류의 속도       풍향 및 풍속

 


182.
기상청 풍력 계급표에 관한 설명이다. 바른 것은? 

풍력계급은 대체로 해면의 상태를 나타낸다.

풍력계급은 대체로 유속을 측정하는 계급표이다.

풍력계급은 012의 단계를 표시한다.

풍력계급은 전체적으로 36단계를 표시하고, 03까지만 사용한다.

 


183.
인공호흡을 실시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물을 마시게 한다.             기도유지  

혈액형 확인                  채혈을 한다.

 


184.
신체의 정상체온은 몇 도를 유지해야 하나? 

20°       36°       39°       40°

 


185.
저체온시 응급조치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젖은 의복을 제거하고 따뜻한 장소로 옮긴다.

실온의 산소를 투여한다.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갑자기 열을 가한다.

 


186.
모터보트의 화재 예방법으로 틀린 것은? 

연료의 누수를 확인한다.

전기장치의 누전을 점검한다.

냉각수계통을 점검한다.

연료 주유중 밧데리 교체작업을 한다.

 


187.
모터보트 운항중 익수자에게 던지기 좋은 안전장비는? 

보트훅크     예인로프     앵커체인     구명부환

 


188.
다음 중 항해에 필요한 장비가 아닌 것은? 

나침판       고무펜더     해도        레이더

 


189.
로프의 규격은 보통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로프의 길이              로프의 직경 

로프의 무게              로프의 꼬임수

 


190.
부유물이 많은 수역을 통과 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게이지(gauge)?  

온도 게이지              연료 게이지

압력 게이지              밧데리 게이지

 


191.
모터보트 운행시 정면 충돌의 위험성이 있을 때 적절한 피항법은?  

즉시 정지한다.           계속 진행한다.

좌회전으로 피항한다.     우회전으로 피항한다.

 


192.
모터보트 운행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선체의 누수를 점검한다.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안전스위치 부착여부를 확인한다.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193.
수상오토바이 운행시 준수 사항 중 맞는 것은? 

항내에서 고속으로 운행한다.

해수욕객이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잠수를 하고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상대방의 진로를 방해하지 않는다.

 


194.
수심이 낮은 장소를 운행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암초 등의 충돌을 주의한다.

보트의 속력을 줄여 천천히 운행한다.

엔진냉각수의 원활한 공급을 확인한다.

승선인원을 확인한다.

 


195.
보트의 출?입항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수로의 상황을 주시한다.

출항시 고속으로 빨리 빠져나간다.

입항시 출항하는 보트의 유무를 확인한다.

?입항시 저속으로 운행한다.

 


196.
고무보트의 운행전 확인할 사항이 아닌 것은? 

고무보트의 공기압을 점검한다.

선체에 엔진부착 정도를 확인한다.

승선인원을 기준치보다 적게 승선시킨다.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가능한 많이 싣는다.

 


197.
보트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빨리 정확하게 조치한다.

   상대보트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천천히 한다.

   적극적으로 한다.

   적절한 보트의 조종술에 따라야 한다.

 


198.
황천시 모터보트를 운행할 때 가장 위험한 파도의 방향은? 

  정횡()        정선미()

  정선수()      선수의 약간옆

 


199.
황천 운행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저기압 이동에 따른 풍향

풍력의 변화 상태

현재의 정박 상태의 점검

음주와 충분한 수면

 


200.
모터보터의 조종설비란? 

모터보트의 운동방향을 제어하는 설비

선체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선체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선체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201.
수상오토바이 운행중 엔진정지시 즉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몸에 부착한 스톱스위치를 확인한다.

   연료의 잔량을 확인한다.

   임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 확인한다.

   엔진의 노즐 분사량을 확인한다.

 


202.
야간운행시 등대의 등광을 식별하는 요소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불빛의 종류    불빛의 주기    등대의 높이    불빛의 색

 


203.
형상물에 관한 규정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주야간 적용한다.        야간에도 적용한다.

   주간에 적용한다.        필요할 때 적용한다.

 


204.
동력수상레저기구가 아닌 것은? 

   모터보트               딩기요트

   스쿠터                 크루즈 요트

 


205.
모터보트의 선미측 프로펠러 부근에 아연판을 붙이는 이유는? 

보트선체의 강도를 증가 시킨다.

엔진의 부식을 방지한다.

프로펠러의 진동을 방지한다.

보트의 속력을 증가 시킨다.

 


206.
수상오토바이의 추진방식은? 

임펠러회전에 의한 물 젯트분사식 

프로펠러회전에 의한 추진방식

임펠러회전에 의한 공기분사식

프로펠러회전에 의한 공기분사식

 


207. 1
마력(hp)이란 1초동안에 얼마의 일을 하는 것인가.? 

30Kg.m       50Kg.m       75Kg.m      100Kg.m

 


208.
모터보트의 엔진형식에 관계없이 설치해야 하는 펌프는? 

빌지펌프     오일펌프     냉각펌프    연료펌프

 

 

 

209.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합격기준점으로 틀린 것은? 

   요트조종면허 필기시험 70점 이상     조종면허2급 실기시험 60점 이상

   조종면허1급 필기시험 70점 이상      조종면허2급 필기시험 50점 이상

 


210.
다음 원거리 수상레저활동 신고 의무 사항중 틀린 것은? 

   사고시 자체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동승자가 사망 또는 실종되었을 때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동승자가 중상을 입었을 때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해안에서 5해리 이상 떨어진 곳은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211.
수상레저안전법상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구명장비는? 

라이프레프트     슈트       라이프자켓    라이프 링

 


212.
수상레저안전법상 조종면허의 종류가 아닌 것은? 

   원동기 면허                요트조종면허

   일반조종 면허1           일반조종면허 2

 


213.
동력수상레저기구 면허증은 시험 합격일로부터 몇 일 이내 교부 받아야 하는가? 

   7일이내        15일이내        30일이내        1년이내

 


214.
해상교통안전법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경계를 하여야 한다. 이때 경계 수단에 속하지 않는 것은? 

  선속계        쌍안경        레이더        무전기

 


215.
개항내의 항법으로 맞는 것은? 

   범선은 항계내에서 잡종선를 피해야 한다.

   항로 내에서는 나란히 운행하여야 한다.

   입항선은 출항선의 진로를 피해야 한다.

   마주치는 경우에는 서로 좌측으로 피한다.

 


216.
해상교통안전법상 선박에 해당하는 것은? 

   기름을 싣고 항해하는 유조선

   도크에 조선중인 상선

   육상에서 실습중인 무역선    

   해안에 고정된 해상호텔선

 


217.
해양오염방지법의 규정에 적용되지 않는 선박은? 

   세일링크루저   모터보트   유조선   군함

 


218.
조류와 해류의 다른 점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해류는 태양을 공전한다.  수평운동은 공통점이다.

   생성원인이 전혀 다르다.  조류는 연안에서 현저하다.

   

219. 다음 중 해수의 밀도차로 생기는 해류는? 

취송류     밀도류    경사류    조류

 


220.
고기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표준 기압보다 높은 것     1기압 보다 높은 것

   주위 기압보다 높은 것     저기압 위에 있는 것

 


221. (
   )m/sec 미만의 강풍이 예상될 때는 태풍주의보, (   )m/sec 이상의 강풍이 예상될 때는 태풍경보를 발표한다.  (    )속의 숫자는? 

10       25       50       100

 


222.
인공호흡을 하여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물에 빠져 호흡이 멈추었을 때 

가스 중독에 의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쇼크 상태에서 호흡이 멈추었을 때       

심한 출혈로 인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223.
응급환자의 심폐소생법을 하는 목적은? 

응급환자의 주요장기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한다.

응급환자 동공을 확대하기 위해 한다.

응급환자의 출혈을 막는다.

응급환자의 골절을 접합하기 위해 한다.

 


224.
다음 중 정상적인 사람의 소량 출혈시 자동 지혈되는 시간은? 

1-2    6-10    30-60    60-100

 


225.
인공호흡을 실시하기 전에 가장 먼저해야 할 것은? 

  물을 마시게 한다.           기도유지

  혈액형을 확인              채열을 한다.

 


226.
저체온시 응급처치로 적절치 못한 것은? 

   젖은 의복을 제거하고 따뜻한 장소로 옮긴다.

   실온의 산소를 투여한다.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갑자기 열을 가한다.

 


227.
익수자를 구조후 적절한 조치가 아닌 것은? 

담요로 감싸준다.   

기도유지를 한다.

체온보존을 위하여 알콜을 먹인다.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228.
온도(TEMP)게이지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엔진의 과열상태를 알려준다.

   해수의 온도를 알려준다.

   대기의 온도를 알려준다.

   사람의 체온을 알려준다.

 


229.
나침반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방위를 측정한다.    높이를 측정한다.

거리를 측정한다.    조류를 측정한다.

 


230.
보트 접안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비는? 

고무펜더    앵커    구명동의   국제신호기

 


231.
해상에서 사용하는 속력 단위는? 

  킬로미터   마일    노트   마하

 


232.
수심의 측정 기준이 되는 것은? 

밀물 때의 수면              썰물 때의 수면

약최고 고조면               약최저 저조면

233. 해상에서 보트를 조종할 때 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바람     수온      파도     조류

 


234.
항해시 위치를 결정할 때 목표물로서 좋지 않은 야간표지는? 

등대    등주    등입표    어망

 


235.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운행시 이동할 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연료 절약을 위해 항상 전속으로 운행한다.

 


236.
수상오토바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수상오토바이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수상오토바이 엔진의 점화방식은 불꽃점화식이다.

수상오토바이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수상오토바이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는다

 


237.
동경 135°를 나타낸 것은? 

  135˚E     135˚W    135˚N    135˚S

 


238.
표류중 조종자가 조치 및 확인 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조난 통신이 보내졌으며, 그것이 수신 되었는가?

  현재 조난의 위치는 어딘가?

  음료수 식량 등은 어느 정도 유지될까?

  승선자의 가족사항을 파악한다.

 


239.
조난 신호와 관계없는 것은? 

선상에서 기름을 태우는 신호

오렌지색 연기 신호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아래 위로 천천히 흔드는 신호

선상에서 맨손체조를 한다.

240.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밧데리를 확인한다.         연료를 확인한다.

  안전스위치를 점검한다.     항해계기를 점검한다.

 


241.
모터보트의 연료탱크에 물이 섞여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선체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242.
다음 중 엔진의 윤활방식이 순간 혼합형인 것은? 

    2행정 선외기(outboard)엔진     선내외기(stern drive)엔진

    선내기(inboard) 엔진           디젤(diesel)엔진

   

243. 수상레저활동 사고시 신고사항이 아닌 것은?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피해상황 및 조치사항

   수상레저기구의 종류         음식물 휴대 유무

 


244.
수상레저안전법상의 수상레저기구가 아닌 것은? 

   페러세일     요트     페러글라이드    모터보트

 


245.
운행중 급박한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    )을 허용할 수 있다.

    규칙의 이탈     침로의 이탈

    항로의 이탈     묘지의 이탈

 


246.
다음 중 발열량이 가장 많은 것은? 

   휘발유     경유      등유       중유

 


247.
수상레저안전법상 내수면이 아닌 것은? 

  저수지                      기수의 수류

 


248.
수상레저안전법에서 규정한 조종면허에 관한 사항이다. 다음중 연결이 다른 것은?

  일반조종면허 - 1급 조종면허

  일반조종면허 - 요트

  일반조종면허 - 2급 조종면허

  일반조종면허 - 모터보트

249. 다음 중 조종면허 결격사유이다. 틀린 것은? 

  정신 미약자          알콜 중독자

  파산 선고자          정신 질환자

 


250.
수상레저기구의 안전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조종자의 인적사항      엔진의 작동 유무

   선체의 파손 유무       법정 안전장비 적재 유무

 


251.
등화에 관한 규정은 (   )부터 (   )까지 실시한다. 

    일출시, 일몰시     주간으로, 야간

    일몰시, 일출시     어두울 때, 밝을 때

 


252.
해양오염방지 국제협약에서 기름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은? 

  원유   중유   석유가스   유성혼합물

 


253.
충돌예방규칙의 이행을 태만이 한 조종자, 해원의 책임은? 

  면제해 주지 않는다.   면제해 준다.

  상황을 고려한다.      조문에 따라 면제 할 수 있다.

 


254.
대기의 순환이 일어나는 원인 중 맞는 것은? 

고기압과 저기압의 빈번한 변화

해류의 운동에 의하여 

파도의 높고 낮음에 의해

조류의 왕복운동에 의하여

 


255.
우리 나라에서 태풍이 가장 많은 계절은? 

  초겨울에서 이른봄까지      이른봄에서 초여름까지

  초여름에서 초가을까지      초가을에서 이른봄까지

 


256.
일반적으로 장마전선이라 불리는 전선은? 

폐쇄전선  한랭전선  정체전선  온난전선

 


257.
기상요소 중 기압의 단위는? 

헥토파스칼(hPa)        섭씨(°C)    

킬로왓트(Kw)          마력(Hp)

258. 다음 중 손상된 관절의 응급처치방법 중 맞는 것은? 

  외부출혈을 지혈한다.

부목 사용 전에 골절이나 탈구된 부위를 잡아당긴다.

골절이나 탈구된 부위를 바닷물로 씻는다.

수혈을 실시한다.

 


259.
화상에 대한 응급처치법이 아닌 것은?    

  냉수를 전혀 먹여서는 안된다.

  세균감염을 방지한다.

  와세린이나 붕산연고를 바른다.

  쇼크를 방지한다.

 


260.
조난시 알콜을 마시면 안되는 이유중 틀린 것은?  

체열 발산을 증가시킨다.    주의력을 감퇴시킨다.

갈증이 해소된다.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261.
다음 설명 중 연결이 적합하지 않는 것은?  

   소독 : 병원세균을 없애거나 감염력을 없애는 것

   살균 : 모든 병균을 죽이는 것

   방부 : 병원세균을 완전히 죽여서 부패를 억제하는 것

   자외선 : 투과력은 약하나 살균력이 강하므로 실내공기를 살균한다.

 


262.
  조종면허가 취소된 자는 몇일 내에 면허증을 반납하여야 하는가? 

    3         5        7         10

 


263.
수상오토바이 이용시 반드시 착용해야하는 안전장비?  

라이프레프트   구명볼       구명부환      구명동의

 


264.
수상레저안전법상 면허시험에 있어서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한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시험을 중지시킬 수 있다.

  무효로 할 수 있다.

  2년간 면허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할 수 있다.

 


265. 1
노트(knot)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한시간에 1,852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한시간에 1,600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하루에 1,852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하루에 1,600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266.
모터보트에 승선할 때 미끄럼을 방지하는 신발은?  

  장화   고무신   구두  데크 슈즈(deck shoes)

 


267.
보트나 부이에서 적백색 사선이 있는 깃발을 흔들고 있을 때, 그것이 뜻하는 의미는? 

  스쿠버 다이빙을 하고있다.

  낚시를 하고있다.

  수상스키를 타고있다.

  모터보트 경기를 하고 있다.

 


268.
모터보트의 조종시 비상안전조치의 설명 중 맞는 것은?      

  조종자가 부상을 입거나 낙수에 대비하여 동승자에게 보트의 기본조종법을 알려준다.

  여러 사람이 조종법을 알고 있으면 위험하다.

  모터보트는 조종시 위험이 전혀 없다.

  모터보트는 고속엔진이기 때문에 저속으로 운행하면 위험하다.

 


269.
모터보트에 비치된 소화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소화기는 항상 사용이 가능한 장소에 보관한다.

  소화기 사용법은 승선자 전원이 숙지하여야 한다.

  소화기는 사용가능 기간이 초과되지 않아야 한다.

  소화기의 점검은 조금씩 품어보는 식으로 점검한다.

 


270.
모터보트의 화재를 예방하는 사항 중 틀린 것은?    

  전기제품 및 배선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한다.

  스위치나 스파크를 일으키는 물건을 연료탱크에 놓지 않는다.

  밧데리 주위는 항상 충분한 환기를 시킨다.

  승선자 전원이 방탄복을 착용한다.

 


271.
원거리 운행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원거리 운행시 연료의 잔량과 운행거리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원거리 운행시 반드시 낚시도구를 지참해야 한다.

  원거리 운행시 선체의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많이 실어야 한다.

  원거리 운행시 추위를 견디기 위해 반드시 알콜을 지참하여야 한다.

      

272. 야간운행 중 등대불빛을 식별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등광의 색     등광의 주기      등질의 종류     등광의 밝기

 


273.
선체 내장형 연료탱크의 설명 중 틀린 것은?  

  몹시 더운 날에는 팽창을 고려하여 탱크를 완전히 채우지 않는다.

  엔진 시동전 빌지 환풍기를 4분간 이상 작동한다.

  내장형 연료탱크는 알콜을 섞어면 오히려 출력이 증가한다.

  연료가 새고있는지 냄새가 나는지를 확인한다. 

 


274.
보트를 앵커링(anchoring)후 보트가 끌릴 때 적절한 조치법은?  

앵커로프의 길이를 늘인다.

앵커로프의 길이를 작게 한다.

앵커의 크기를 적게 한다. 

앵커는 보트가 끌리는 것과는 관계없다.

 


275.
베터리의 충전시 산소와 함께 많이 발생하는 폭발성가스는?  

  불소가스    수소가스     질소가스     암모니아가스

 


276.
수상오토바이 운행 중 갑자기 출력이 떨어질 경우 점검해야 할 곳은?  

  물 흡입구에 이물질 부착을 점검한다.

  연료혼합비를 점검한다.

  프로펠러에 이물질이 걸렸는지 점검한다.

  임펠러의 피치를 점검한다.

 


277.
보트 운행중 갑자기 선체가 심하게 떨림 현상이 나타날 때 점검해야 하는 곳이 아닌 것은? 

프로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를 확인한다.

프로펠러의 파손상태를 점검 한다.

냉각수(over heating)를 확인한다.

엔진의 종류를 확인한다.

 


278.
다음 중 해도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조류속도      조류방향      수심        풍향

 


279.
조난시 선위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통신 구명장비는?  

  EPIRB        SSB         VHF         UHF

 


280.
조난시 위치 표시를 위한 신호용구가 아닌 것은?    

  로케트신호   발연부신호   자기점화등   구명부환

 


281.
의식은 없으나 호흡과 맥박이 있는 환자에게 흡인(aspiration)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자세는?  

  얼굴을 위쪽으로 들어 올린다.

  얼굴을 바닥으로 향하도록 눌러준다.

  얼굴이 측면을 향하도록 옆으로 눕인다.

  환자의 상체가 높아지도록 눕인다.

 


282.
다발성 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할 것은?  

  기도유지    출혈     골절    수혈

 


283.
신체절단 부위의 후송 처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거즈로 싸서 생리식염수를 붓고 주머니에 싸서 봉한다.

  수돗물로 깨끗이 씻어 마른 거즈에 싸서 이송한다.

  드라이 아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염과 손상이 심한 절단부는 재접합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가져올 필요가 없다.

 


284.
엔진의 프로펠러 교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엔진이 우발적으로 작동하는 사고를 막기 위하여 점화플러그의 코드를 제거한다.

  프로펠러의 축에 충분한 윤활류를 바른다.

  보트에 중량이 실리는 경우나 수상스키를 끌 때 피치(pitch)가 기준치보다 한 칫수 낮은 것을 사용한다.       

  프로펠러는 조금 휘어도 속도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285.
선외기(outboard)엔진의 경보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잠시울림(시운전시) - 경보장치회로점검

계속적으로 울림 - 엔진의 과열

단속적으로 울림 -  엔진오일 부족

선외기엔진은 경보장치가 없음

 


286.
선외기(outboard)엔진의 시동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엔진오일의 윤활방식이 자동혼합장치일 경우 잔량을 확인한다.

연료탱크의  환기구가 열려있는가를 확인한다.

비상정지스위치가 RUN에 있는가 확인한다.            

엔진내부의 냉각수를 확인한다.

 


287.
  수상레저안전법상 야간운항 장비가 아닌 것은? 

  나침반    통신기기  구명부환  레이다

 


288.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녹의 방지   밀봉작용   마모 감소   수분제거

 


289.
수상레저안전법이 적용 받지 않은 곳은?  

   내수면    해수면     수영장     호수

 


290.
조종면허의 취소 또는 효력을 정지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조종면허 효력의 정지기간 중 조종을 한 때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면허증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어 조종하게 한때

   인명구조를 위해 전속력으로 달렸을 때

 


291.
수상레저안전법의 안전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추진기관   안전장비   선체제원   선저형태

 


292.
수상레저활동자는 술에 취한 상태에서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하여서는 안된다.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혈중 알콜농도 0.05%               혈중 알콜농도 0.06%

  혈중 알콜농도 0.07%               혈중 알콜농도 0.08%

293. 다음중 실기시험시 감점항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사행시 시계방향으로 진행

  후진시 15m를 초과한 경우

  45°변침시 50°를 변침한 경우

  후진시 진행방향과 15도 이상 벗어난 때

 


294.
수상레저안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동력수상레저기구가 아닌 것은?  

   물오리기구   모터보트   모터요트   수상오토바이

 


295.
  수상레저사업자의 안전검사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안전검사는 필요시 받아야 한다.

   수상레저기구의 안전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다.

   안전검사기간은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각각 15일 이내이다.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안전검사를 반드시 받아야한다.

 


296.
보트의 안전속력을 유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시정의 상태         보트의 조종성능

   적재함의 종류       운행상 장애물의 근접상태

 


297.
시계(視界)가 제한된 상태에서는 (     )을 유지해야 한다.   

  최저속력  제한속력  조종속력 안전속력

 


298.
피항하는 보트가 취해야할 동작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사후에 적절한 피항동작    운용술을 무시한 동작

  조기에 충분한 동작        일반상식에 유사한 동작

 


299.
  해난사고로 인한  기름유출이 아닌 것은? 

   운행     침몰    충돌    좌초

 


300.
기조력에의 일어나는 해수의 수직운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조류    조석    파도     풍랑

 

301번은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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