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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상레저활동시 지켜야 할 기초상식이다. 틀린 것은? ① ① 쓰레기나 오물을 버린다. ② 기상이 나쁠 때에는 무리한 항해를 하지 않는다. ③ 소화기를 준비한다. ④ 승선인원을 지킨다.
① 안개 ② 파도 ③ 구름 ④ 바람
① 온난전선 ② 한랭전선 ③ 남해전선 ④ 서해전선
① 서해전선 ② 온난전선 ③ 남해전선 ④ 정체전선
① 매초마다 한번 ② 5초마다 한번 ③ 30초마다 한번 ④ 1분마다 한번
① 머리를 젖히고 턱을 끌어올린다. ② 환자의 코속으로 공기를 불어 넣는다. ③ 턱을 내린다. ④ 발가락을 구부린다.
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②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③ 철저한 견시를 한다. ④ 일기예보는 무시한다.
① 인명의 구조 ② 손해보험료 계산 ③ 익수자의 신원확인 ④ 보트종류 확인
① 선체의 파손확인 ② 조수간만 ③ 배의 위치를 확인 ④ 엔진정지
① 승선중에는 구명동의를 계속 착용하여야 한다. ② 날씨가 좋을 때에는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는다. ③ 소인은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는다. ④ 물에 빠질 경우 수영을 할 수 있도록 신발을 착용하지 않는다.
① FUEL 게이지 ② MPH 게이지 ③ VOLT 게이지 ④ OIL 게이지
①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2V이다. ②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10V이다. ③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20V이다. ④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50V이다.
① 크랭크축이 1분 동안 회전하는 수 ② 프로펠러가 1시간 동안 회전하는 수 ③ 엔진오일의 잔량을 부피로 나타내는 계기 ④ 엔진의 크기를 중량으로 나타내는 계기
① 우회전으로 피항 한다. ② 좌회전으로 피항 한다. ③ 급정지 한다. ④ 속력을 더욱 빠르게 한다.
① 고속 항해 후 정박시 약 1-2분 동안 저속으로 엔진을 걸어둔다. ② 고속 항해 후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③ 고속, 저속 관계없이 엔진을 즉시 정지한다. ④ 모터보트는 운용술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① 속도를 서서히 증감시킨다. ② 속도를 갑자기 증감시킨다. ③ 속도를 갑자기 낮춘다. ④ 속도의 증감은 조종자가 하지 않는다.
①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킨다 ② 패류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③ 선체의 미관을 좋게하기 위해 ④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① 고무판 ② 철판 ③ 아연판 ④ 합금판
① 잠수를 하고 있는 곳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② 출?입항시 천천히 다녀야 한다. ③ 해수욕객이 있는 곳은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④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① 나침반 ② 해도 ③ 라이프자켓 ④ 알콜
① 레이더 ② 나침판 ③ 로란 ④ GPS
① 양팔을 벌려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한다. ② 바다에 기름을 흘려 조난을 알린다. ③ 바다에 라이프자켓을 던져 조난을 알린다. ④ 낙하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① 레이더 ② 로란 ③ 나침반 ④ GPS
① 구명동의 ② 발전기 ③ 라디오 ④ 텔레비전
① 오렌지색의 연기신호 ② 낙하신호탄을 쏘아 올려 조난을 알린다. ③ 라이프자켓을 착용하고 수영을 한다. ④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한다.
① NC기(旗) ② 숫자기(旗) ③ 대표기(旗) ④ 해답기(旗)
① 붉은 불꽃을 내는 로켓신호 ② 조난신호깃발게양 ③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 하는 신호 ④ 1분 간격으로 실시하는 폭발음
① 구명부환를 던진다. ② 관찰하며 기다린다. ③ 자력(自力)으로 나올 것으로 믿는다. ④ 손을 흔들어 준다.
① 기어 ② 캬브레터 ③ 케이블 ④ 점화코일
① 고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② 공기를 냉각하기 위해 ③ 피스톤내부 청소 ④ 공기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① 엔진에 연결된 밧데리선의 분리 ② 엔진내부에 들어있는 냉각수 제거 ③ 엔진의 냉각계통을 담수로 세척 ④ 냉각수 계통의 바닷물은 그대로 보관
① 수냉식 ② 공냉식 ③ 화학반응식 ④ 자연발생식
① 열기구 ② 모터보트 ③ 세일링크루저 ④ 수상오토바이
34. 수상레저안전법상 안전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③ ① 제원측정 ② 추진기관 ③ 동승자 수 ④ 안전장비
① 항해등 ② 비상등 ③ 자기점멸등 ④ 국제신호기
① 수상레저활동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② 수상레저활동을 규제하기 위한 목적이다. ③ 수상레저사업자의 교육을 위한 목적이다. ④ 수상레저기구의 기술이전을 위한 목적이다.
①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② 수상레저기구의 종류 ③ 사고자의 인적상황 ④ 사고자의 재산사항
① 2마력 ② 5마력 ③ 10마력 ④ 20마력
① 급회전 조작 ② 과속 ③ 지시된 속력준수 ④ 변침 불량
① 3회 이상 출항불능 ② 5회 이상 엔진정지 ③ 시험관의 지시통제 불능 ④ 안전속도 준수
① 0.05 ② 0.06 ③ 0.07 ④ 0.08
① 잠수면허 ② 요트조종면허 ③ 일반조종면허 1급 ④ 일반조종면허 2급
① 국제항 ② 무역항 ③ 개항 ④ 어항
① 공해 요소를 규제 ② 운항상의 모든 위험을 방지 ③ 해상교통의 장애를 제거 ④ 충돌의 위험을 방지
① 충돌 ② 침몰 ③ 오수의 배출 ④ 좌초
① 수직 ② 자전 ③ 공전 ④ 흑점
① 1-2 ② 5-7 ③ 17 ④ 30
① 2 ② 4 ③ 16 ④ 42
① 당황하지 않는다. ② 신중히 생각한다. ③ 체력소모를 줄인다. ④ 일단 행동하고 본다. 50. 쇼크의 효과적인 처치가 아닌 것은? ④ ① 정상 체온을 유지한다. ② 기도, 호흡, 순환을 살펴본다. ③ 환자를 편안하게 쉬도록 돕는다. ④ 알콜 또는 음료수를 먹인다.
① 기관을 후진에 걸고 프로펠러를 역회전한다. ② 엔진하부를 들어올려 부유물을 제거한다. ③ 엔진을 재시동하여 전진후진을 반복한다. ④ 프로펠러를 고속으로 회전하여 부유물을 잘라낸다.
① 간조 때문에 자력으로 빠져 나올 수 없을 때는 만조를 기다린다. ② 항행 중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정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③ 다른 보트와 충돌했을 때는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한다. ④ 구조요청 한다.
① 보트종류 확인 ② 손해보험료 계산 ③ 익수자의 신원확인 ④ 인명의 구조
① 구명부환 ② 소화기 ③ 구명동의 ④ 운동복
① 홍색등 ②백색등 ③ 흑색등 ④ 녹색등
① 배수구 ② 빌지펌프 ③ 수밀격벽 ④ 밸러스트펌프
① TEMP 게이지 ② PSI 게이지 ③ TRIM 게이지 ④ MPH 게이지 58. 다음 중 항해장비가 아닌 것은? ③ ① 마그네틱 컴퍼스 ② 로란 ③ 라이프 레프트 ④ GPS
59.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자의 자세가 아닌 것은? ② ① 안전거리의 유지 ② 앞만 보고 운전한다. ③ 라이프자켓 착용 ④ 항로 규칙준수
① 롤링 ② 전파 ③ 피칭 ④ 마찰저항
① RPM 게이지 ② TEMP 게이지 ③ PSI 게이지 ④ SHIFT 게이지
① 라이프자켓 착용 ② 운항수칙 ③ 승선인원 초과 ④ 안전스위치 착용
① 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② 밧데리를 점검한다. ③ 선체파손을 확인한다. ④ 낚시도구를 확인한다.
① 컴퍼스 ② 삼각자 ③ 해도 ④ 기상도
① 엔진 RPM이 증가한다. ② 출발시 보트의 선수(船首)가 내려간다. ③ 조류가 발생한다. ④ 해류가 발생한다.
① 콘크리드 ② 주철 ③ FRP ④ 고무합성.
① 910 m ② 1609 m ③ 1800 m ④ 1852 m
① 즉시 엔진의 작동을 멈추고 냉각계통을 점검한다. ② 엔진의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③ 시프트 케이블의 길이를 확인한다. ④ 조류의 방향을 확인한다.
① 잠수활동을 하는가를 관찰하여야 한다. ② 출?입항시 천천히 다녀야 한다. ③ 해수욕객이 있는 곳은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④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① 적절한 장소에 앵커를 내리고 구조를 요청한다. ② 즉석에서 엔진을 보오링한다. ③ 엔진을 바닷물로 식힌다. ④ 캬브레터에 담수를 주입한다.
① 레이더 ② 앵커 및 체인 ③ 양묘기 ④ 캡스틴
① 조류 ② 파도 ③ 물의 온도 ④ 바람
① 해수에 의한 소화 ② 거품소화기에 의한 소화 ③ 탄산가스 소화기에 의한 소화 ④ 의류나 모포로 불을 덮어 소화
① 습도가 낮은 계절 ② 해뜨기 전후 ③ 비가 오지 않을 때 ④ 바람이 없을 때
하는 항로표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③ ① 주간표지 ② 야간표지 ③ 음향표지 ④ 무선표지
① 최저 저조면 ② 기본 수준면 ③ 평균 수면 ④ 최고 고조면
① 서랍에 넣을 때 둥글게 말아 넣는다. ② 접어서 보관한다. ③ 해도의 번호나 사용 순서대로 정리한다. ④ 보관함에 구입처?가격 등을 표시한다.
① 파장 ② 송신출력 ③ 안테나 높이 ④ 화면의 크기
① 긴급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장소 ② 선실내 구석에 비치 ③ 선실내 창고 비치 ④ 선실내의 조종석
① 불꽃점화식 ② 화학반응식 ③ 압축점화식 ④ 기계발색식
① 클러치 ② 연료펌프 ③ 오일펌프 ④ 임펠러
① 연료와 오일의 규정된 혼합비율을 지켜야 한다. ② 연료탱크는 수시로 이물질이 있는가 확인한다. ③ 연료주입시 밧데리 교체작업은 하지 않는다. ④ 선저에는 폐류가 붙어도 출력에는 관계없다.
① 통나무배 ② 호버크래프트 ③ 수상오토바이 ④ 모터보트
① 폭풍설주의보 ② 안개주의보 ③ 해일주의보 ④ 파랑주의보
① 낚시면허 ② 요트조종면허 ③ 일반조종 1급 ④ 일반조종 2급
① 50점 ② 60점 ③ 70점 ④ 90점
① 안전운항을 한다. ② 고속으로 귀항한다. ③ 조난신호기를 게양한다. ④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① 1대 ② 2대 ③ 3대 ④ 4대
① 헬멧 ② 수영복 ③ 라이프자켓 ④ 고무튜브
① 원거리는 자유롭게 출항하면 된다. ② 지방자치단체에 양해를 구한다. ③ 2대 이상 출항하면 신고하지 않는다. ④ 해양경찰관서에 반드시 신고서를 제출한다.
① 2척 ② 3척 ③ 5척 ④ 제한 없음
① 보트의 운항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고속으로 달려야 한다. ③ 급회전을 하면서 달려야 한다. ④ 협수로에서는 해상교통안전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① 조타기가 고장난 보트 ② 기관이 고장난 보트 ③ 예외적인 사정으로 타 보트를 피할 수 없는 보트 ④ 다른 보트를 끌거나 밀고 있는 보트
① 선박기름의 배출 제한 ② 선박의 폐기물 배출 제한 ③ 선박수리사업의 허가 또는 신고 ④ 폐유처리 사업의 허가 및 신고
① 1회 ② 2회 ③ 3회 ④ 4회
① 안개 ② 바람 ③ 조류 ④ 플랑크톤 수
① 환자가 숨을 쉬지 않을 때 ② 환자의 심장박동이 멎었을 때 ③ 모든 심장발작 환자 ④ 심장발작 환자가 의식이 없어질 때
98. 전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④ ① 한랭전선 ② 온난전선 ③ 폐색전선 ④ 나류전선
① 정상적 맥박수 ② 외부의 충격 ③ 이완된 혀 ④ 관절의 골절
① 환자를 편안한 자세로 쉬게 한다. ② 의료기관에 구조를 요청한다. ③ 인공호흡을 시작한다. ④ 음료수를 섭취하도록 유도한다.
① 인공호흡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한다. ② 구강내 이물질을 제거한다. ③ 인공호흡은 숨은 쉬지 않지만 맥박이 있는 환자에게 실시한다. ④ 계속 등치기 방법을 실시한다.
① 승선자 전원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② 날씨가 나쁠 때라도 착용해야 한다. ③ 보호자가 있는 어린이도 착용하여야 한다. ④ 모터보트 조종자만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① 무거운 중량물은 선저에 적재한다. ②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③ 해면상태가 나쁠 때 안전운항을 한다. ④ 빠른 속력으로 귀항한다.
① 라이프자켓 ② 구명부환 ③ 자기점화등 ④ 앵카 및 체인
① 해류 ② 항해 ③ 조류 ④ 침로
① 해수의 온도 ② 바람의 방향 ③ 파고의 높이 ④ 조류의 속도
① 파도 및 외력의 충격으로부터 선체를 보호하기 위해 ②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③ 선측외판의 전단을 선수부에 접합하기 위해 ④ 선수에 걸리는 물의 마찰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
① 등속성 ② 직진성 ③ 반사성 ④ 굴진성
① 평면선저 ② V형 선저 ③ 캐터머랜 ④ 트리머랜
① GPS ② 어군탐지기 ③ 평소 경험 ④ 수심 측정기
① 지질의 확인 ② 위치이탈 ③ 보트의 위치를 확인 ④ 엔진정지
① 안개 속을 항해시 효과적이다. ② 좁은 수로나 항내의 항해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③ 야간에 주변 보트나 선박의 동정을 파악할 때 좋다. ④ 레이더의 가용 한계거리는 무한대이다.
① 등고선 ② 해류분석도 ③ 조류분석도 ④ 등대
① 구명부환 ② 구명뗏목 ③ 낙하신호탄 ④ 구명정
① 국제신호기 NC의 게양 ② 타르, 기름통 등의 연소로 생기는 보트에서의 발염 신호 ③ 오렌지색의 연기를 발하는 발염신호 ④ 라디오를 켜고 기다린다.
① 적극적으로 할 것 ②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둘 것 ③ 피항보트는 좌현으로 변침할 것 ④ 적절한 보트의 운융술에 따라 충분히 유의할 것
① 입항선은 출항선을 피해야 한다. ② 항내에서는 빠른 속도로 귀항해야 한다. ③ 항내에서는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④ 항내입구에서 앵커링을 하여도 무방하다.
① 국제신호기 V기(旗) ② 국제신호기 E기(旗) ③ 국제신호기 I기(旗) ④ 국제신호기 O기(旗)
①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 한다. ② 후송 전에 필요한 응급처치를 한다. ③ 운반도구는 가능한 가까이에 위치시켜 후송거리를 짧게 한다. ④ 어떠한 경우라도 환자 후송은 계획을 세워 통계처리후 후송해야 한다.
① 모터보트 조종자는 라이프자켓을 입지 않아도 된다. ② 출항시 운행구역을 주위 사람에게 알린다. ③ 운행수역을 파악하고 위험수역은 피한다. ④ 음주조종을 하지 않는다.
① 모터보트 조종자가 넘어졌을 때 엔진의 정지 ② 긴급시 엔진 정지를 위해 ③ 모터보트 조종자가 보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④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① 불꽃 점화식 ② 화학 반응식 ③ 압축 점화식 ④ 기계 발생식
① 프로펠러의 1회전시 진행하는 거리 ② 프로펠러의 크기 ③ 프로펠러의 종류 ④ 프로펠러의 재질
① 수상스키 ② 요트 ③ 잠수함 ④ 모터보트
① 수상레저사업자 ② 요트를 조종하기 위하여 ③ 시험대행기관시험관 ④ 5마력 이상의 모터보트를 조종하고자 하는 자
① 해기사 1급 면허 ② 요트조종면허 ③ 일반조종 1급 ④ 일반조종 2급
① 구명정 ② 구명동의 ③ 자기 나침의 ④ 소화기
① 50점 ② 60점 ③ 70점 ④ 90점
① 유수분리장치 ② 공기조화장치 ③ 오수처리장치 ④ 원유세정장치
① 지방자치단체 ② 문화관광부 ③ 해양경찰지서 ④ 선박 협회
① 급한 하역 작업시 ② 해난을 피하고자 할 때 ③ 보급선을 기다릴 때 ④ 선박을 수리중일 때
① 선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제하는 것이다. ② 선박직원의 승선자격을 정하고 급여를 책정한다. ③ 선박의 감항성을 유지하고 인명과 재화의 안전을 보장한다. ④ 선박의 해상 교통을 원활하게 하여 통행세 징수를 목적으로 한다.
① 항행상의 모든 위험을 방지 ② 해상에서 안전한 급유를 목적 ③ 해상 교통의 장애를 제거 ④ 선박이 수리중일 때
① 군함 ② 수상 항공기 ③ 공기 부양선 ④ 육상 실습선
① 안전속력 ② 조종속력 ③ 제한속력 ④ 최저속력
① 수증기 ② 탄산가스 ③ 오존 ④ 기압
① 대기의 압력을 기압이라 한다. ② 1기압은 760mmHg 또는 1013.25mb이다. ③ 오전 9시경에 가장 높고 오후 3시경에 낮다. ④ 선박에서는 기압이 필요하지 않다.
① 경도풍 ② 지상풍 ③ 편서풍 ④ 계절풍
① 항로규칙은 편리한데로 운항하면 된다. ② 출항전의 보트를 점검하지 않는다. ③ 승선 정원을 지키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④ 어린이는 라이프자켓을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① 활동에 불편한 라이프자켓은 벗어버린다. ② 체온보존을 위해 수영을 실시한다. ③ 갈증 해소를 위해 알콜을 마신다. ④ 조난신호탄을 발사한다.
① 연료탱크→연료펌프→여과기→차단밸브→기화기→흡기밸브 ② 연료탱크→기화기→차단밸브→연료펌프→여과기→흡기밸브 ③ 연료탱크→차단밸브→여과기→연료펌프→기화기→흡기밸브 ④ 연료탱크→기화기→여과기→차단밸브→연료펌프→흡기밸브
① 보트측면에서 양쪽 팔을 펴고 천천히 상하로 흔든다 ② 지나가는 항공기에 손을 흔들어 준다. ③ 맨손 체조를 한다. ④ 박수를 치며 소리를 지른다.
① 예인로프가 풀어지지 않도록 한다. ② 시계(視界)가 나빠지면 예인로프의 길이를 짧게 한다. ③ 가능한 저속으로 예인한다. ④ 승선자 전원이 예인보트에 승선한다.
① 발광시간은 수분간으로 생각하고 사용한다. ② 홍염신호를 점화하여 수면으로 던진다. ③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④ 제조일로부터 3년 이상 된 것은 교환한다.
① 구명동의 ② 웻 슈트 ③ 헬멧 ④ 라이터
① 홍색 ② 녹색 ③ 황색 ④ 백색
① 시계(視界) 상태 ② 보트의 조정 성능 ③ 기상, 해상 상태 ④ 승선자의 경력
① 닻이 끌리더라도 여유가 있는 만의 앞부분 ② 수심이 적당하고 조류가 없는 곳 ③ 진흙이나 펄이 좋고 자갈?암초 등을 피한다. ④ 교통량이 적은 섬의 뒷부분이 좋다.
① 건식 ② 액체식 ③ 기계식 ④
① 선종 또는 선명 ② 조종자의 성명, 기관의 종류 ③ 조난 위치 ④ 침로와 속력
① 운항규칙 미준수 ②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고 수상레저기구 조종 ③ 수상레저활동시간외 활동 ④ 관계공무원의 일시정지 지시를 거부
① 부근의 지리적 조건 및 피난지 유무 ②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음악을 틀어준다. ③ 활동이 편하도록 동승자에게 라이프 자켓을 벗도록 지시한다. ④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알콜을 마신다.
① 북서 계절풍이 강할 때 ② 저기압이 급속히 발달할 때 ③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있을 때 ④ 뇌우의 하강기류내에 있을 때
① 뭉개 구름이 나타날 때 ② 기온이 낮아질 때 ③ 기압 내려갈 때 ④ 급히 소나기가 때때로 닥쳐올 때
① 타선과 육상의 교신에 활용할 수 있다. ② 주간 및 야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③ 타선의 거리 및 침로를 알 수 있다. ④ 무중 항해시 충돌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① 금붙이 ② 발전기 ③ 고무판 ④ 라디오
① 위치가 정확하고 잘 보이는 목표 ② 교차방위법은 물표를 조종자의 추측으로 해야한다. ③ 먼 목표보다 가까운 목표일 것 ④ 두 물표 선정시에는 교각이 30°미만인 것을 피할 것
① 가변거리 눈금보다 고정거리 눈금이 더 정확하다. ② 레이더에서 나타나지 않을 때 평소 생각대로 해야한다. ③ 방위 거리법보다 두물표에 의한 거리로 위치를 구한다. ④ 날씨가 좋을 때는 나침의로 방위를 관측하고 거리를 레이더로 잰다.
① MDC ② MAY DAY ③ XXX XXX ④ TTT TTT
① 1 : 1 ② 20 : 80 ③ 40 : 60 ④ 70 : 30
① 약 5분 ② 약 30분 ③ 약 60분 ④ 약 120분
① 직접 압박 ② 간접 압박 ③ 지혈대 이용 ④ 부목 고정
① 강도는 흉골에 4 - 5㎝ 정도로 압박 ② 횟수는 분당 80회 정도 ③ 프라스틱 망치로 가볍게 두드린다. ④ 압박과 이완은 50 : 50
① 적당한 의복을 착용한다. ② 혈액순환을 위해 알콜을 마신다. ③ 체력훈련을 위해 수영을 한다. ④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해 옷을 벗는다.
① 환자를 담요로 싸서 체온을 높인다. ② 따뜻한 물이나 연유 등을 복용시켜 체온을 높인다. ③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 위해 난로 곁으로 간다. ④ 호흡 곤란시 냉수 마찰과 인공호흡을 한다.
① 선외기 엔진은 불꽃점화방식이다. ② 선내외기 엔진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③ 선외기 엔진의 윤활방식은 순간혼합형이다. ④ 선외기엔진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167. 축전지를 과방전 시키면 손상되는 것은? ② ① 증류수 ② 전극판 ③ 용기 ④ 터미널
① 약 1mm ② 약 7mm ③ 약 20mm ④ 약 30mm
① 프라스틱 프로펠러 ② 알루미늄 프로펠러 ③ 주석 프로펠러 ④ 스텐 프로펠러
① 오일펌프 ② 연료밸브 ③ 연료펌프 ④ 연료탱크
① 일반조종면허 1급 ② 일반조종면허 2 급 ③ 요트조종면허 ④ 2급 항해사
① 핀수영 장비 ② 수영복 ③ 시계 ④ 라이프자켓
① 입?출항시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② 해양경찰관서에 신고서를 제출한다. ③ 각 구 군청에 신고한다. ④ 2대 이상 출항하면 신고하지 않는다.
① 음향측심기 ② 육분의 ③ VHF ④ 자기나침의
175. 측심연의 밑바닥에 그리스를 채우는 오목한 것은? ② ① 오일홈 ② 아밍홀 ③ 롱 아이 ④ 그라멧
① 무역선 ② 상선 ③ 노도선 ④ 잡종선
① 앵카 ② 레이더 ③ 쌍안경 ④ VHF
① 선저, 프로펠러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② 기관실의 빌지를 완전히 배수시킨다. ③ 엔진과 드라이브 유니트 오일을 점검한다. ④ 축전지액을 교환한다.
① 수상레저활동의 안전을 위한 운항규칙 준수 ② 안전장비의 착용 ③ 출?입항시 고속운행 ④ 출항전 모터보트의 점검
① 조간신문 ② 텔레비전 ③ 위성팩스 ④ 정기간행물
① 기압 ② 기온 ③ 조류의 속도 ④ 풍향 및 풍속
① 풍력계급은 대체로 해면의 상태를 나타낸다. ② 풍력계급은 대체로 유속을 측정하는 계급표이다. ③ 풍력계급은 0~12의 단계를 표시한다. ④ 풍력계급은 전체적으로 36단계를 표시하고, 0~3까지만 사용한다.
① 물을 마시게 한다. ② 기도유지 ③ 혈액형 확인 ④ 채혈을 한다.
① 20° ② 36° ③ 39° ④ 40°
① 젖은 의복을 제거하고 따뜻한 장소로 옮긴다. ② 실온의 산소를 투여한다. ③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④ 갑자기 열을 가한다.
① 연료의 누수를 확인한다. ② 전기장치의 누전을 점검한다. ③ 냉각수계통을 점검한다. ④ 연료 주유중 밧데리 교체작업을 한다.
① 보트훅크 ② 예인로프 ③ 앵커체인 ④ 구명부환
① 나침판 ② 고무펜더 ③ 해도 ④ 레이더
① 로프의 길이 ② 로프의 직경 ③ 로프의 무게 ④ 로프의 꼬임수
① 온도 게이지 ② 연료 게이지 ③ 압력 게이지 ④ 밧데리 게이지
① 즉시 정지한다. ② 계속 진행한다. ③ 좌회전으로 피항한다. ④ 우회전으로 피항한다.
① 선체의 누수를 점검한다. ②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③ 안전스위치 부착여부를 확인한다. ④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① 항내에서 고속으로 운행한다. ② 해수욕객이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③ 잠수를 하고 있는 수면위를 운행한다. ④ 상대방의 진로를 방해하지 않는다.
① 암초 등의 충돌을 주의한다. ② 보트의 속력을 줄여 천천히 운행한다. ③ 엔진냉각수의 원활한 공급을 확인한다. ④ 승선인원을 확인한다.
① 수로의 상황을 주시한다. ② 출항시 고속으로 빨리 빠져나간다. ③ 입항시 출항하는 보트의 유무를 확인한다. ④ 출?입항시 저속으로 운행한다.
① 고무보트의 공기압을 점검한다. ② 선체에 엔진부착 정도를 확인한다. ③ 승선인원을 기준치보다 적게 승선시킨다. ④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가능한 많이 싣는다.
① 빨리 정확하게 조치한다. ② 상대보트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천천히 한다. ③ 적극적으로 한다. ④ 적절한 보트의
① 정횡(橫)쪽 ② ③ 정선수(首)쪽 ④ 선수의 약간옆
① 저기압 이동에 따른 풍향 ② 풍력의 변화 상태 ③ 현재의 정박 상태의 점검 ④ 음주와 충분한 수면
① 모터보트의 운동방향을 제어하는 설비 ② 선체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③ 선체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④ 선체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① 몸에 부착한 스톱스위치를 확인한다. ② 연료의 잔량을 확인한다. ③ 임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 확인한다. ④ 엔진의 노즐 분사량을 확인한다.
① 불빛의 종류 ② 불빛의 주기 ③ 등대의 높이 ④ 불빛의 색
① 주야간 적용한다. ② 야간에도 적용한다. ③ 주간에 적용한다. ④ 필요할 때 적용한다.
① 모터보트 ② 딩기요트 ③ 스쿠터 ④ 크루즈 요트
① 보트선체의 강도를 증가 시킨다. ② 엔진의 부식을 방지한다. ③ 프로펠러의 진동을 방지한다. ④ 보트의 속력을 증가 시킨다.
① 임펠러회전에 의한 물 젯트분사식 ② 프로펠러회전에 의한 추진방식 ③ 임펠러회전에 의한 공기분사식 ④ 프로펠러회전에 의한 공기분사식
① 30Kg.m ② 50Kg.m ③ 75Kg.m ④ 100Kg.m
① 빌지펌프 ② 오일펌프 ③ 냉각펌프 ④ 연료펌프
209.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합격기준점으로 틀린 것은? ④ ① 요트조종면허 필기시험 70점 이상 ② 조종면허2급 실기시험 60점 이상 ③ 조종면허1급 필기시험 70점 이상 ④ 조종면허2급 필기시험 50점 이상
① 사고시 자체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② 동승자가 사망 또는 실종되었을 때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③ 동승자가 중상을 입었을 때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④ 해안에서 5해리 이상 떨어진 곳은 관할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① 라이프레프트 ② 슈트 ③ 라이프자켓 ④ 라이프 링
① 원동기 면허 ② 요트조종면허 ③ 일반조종 면허1급 ④ 일반조종면허 2급
① 7일이내 ② 15일이내 ③ 30일이내 ④ 1년이내
① 선속계 ② 쌍안경 ③ 레이더 ④ 무전기
① 범선은 항계내에서 잡종선를 피해야 한다. ② 항로 내에서는 나란히 운행하여야 한다. ③ 입항선은 출항선의 진로를 피해야 한다. ④ 마주치는 경우에는 서로 좌측으로 피한다.
① 기름을 싣고 항해하는 유조선 ② 도크에 조선중인 상선 ③ 육상에서 실습중인 무역선 ④ 해안에 고정된 해상호텔선
① 세일링크루저 ② 모터보트 ③ 유조선 ④ 군함
① 해류는 태양을 공전한다. ② 수평운동은 공통점이다. ③ 생성원인이 전혀 다르다. ④ 조류는 연안에서 현저하다.
219. 다음 중 해수의 밀도차로 생기는 해류는? ② ① 취송류 ② 밀도류 ③ 경사류 ④ 조류
① 표준 기압보다 높은 것 ② 1기압 보다 높은 것 ③ 주위 기압보다 높은 것 ④ 저기압 위에 있는 것
① 10 ② 25 ③ 50 ④ 100
① 물에 빠져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② 가스 중독에 의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③ 쇼크 상태에서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④ 심한 출혈로 인해 호흡이 멈추었을 때
① 응급환자의 주요장기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한다. ② 응급환자 동공을 확대하기 위해 한다. ③ 응급환자의 출혈을 막는다. ④ 응급환자의 골절을 접합하기 위해 한다.
① 1-2분 ② 6-10분 ③ 30-60분 ④ 60-100분
① 물을 마시게 한다. ② 기도유지 ③ 혈액형을 확인 ④ 채열을 한다.
① 젖은 의복을 제거하고 따뜻한 장소로 옮긴다. ② 실온의 산소를 투여한다. ③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④ 갑자기 열을 가한다.
① 담요로 감싸준다. ② 기도유지를 한다. ③ 체온보존을 위하여 알콜을 먹인다. ④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① 엔진의 과열상태를 알려준다. ② 해수의 온도를 알려준다. ③ 대기의 온도를 알려준다. ④ 사람의 체온을 알려준다.
① 방위를 측정한다. ② 높이를 측정한다. ③ 거리를 측정한다. ④ 조류를 측정한다.
① 고무펜더 ② 앵커 ③ 구명동의 ④ 국제신호기
① 킬로미터 ② 마일 ③ 노트 ④ 마하
① 밀물 때의 수면 ② 썰물 때의 수면 ③ 약최고 고조면 ④ 약최저 저조면 233. 해상에서 보트를 조종할 때 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② ① 바람 ② 수온 ③ 파도 ④ 조류
① 등대 ② 등주 ③ 등입표 ④ 어망
①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② 운행시 이동할 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③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④ 연료 절약을 위해 항상 전속으로 운행한다.
① 수상오토바이의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② 수상오토바이 엔진의 점화방식은 불꽃점화식이다. ③ 수상오토바이의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④ 수상오토바이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지 않는다
① 135˚E ② 135˚W ③135˚N ④ 135˚S
① 조난 통신이 보내졌으며, 그것이 수신 되었는가? ② 현재 조난의 위치는 어딘가? ③ 음료수 식량 등은 어느 정도 유지될까? ④ 승선자의 가족사항을 파악한다.
① 선상에서 기름을 태우는 신호 ② 오렌지색 연기 신호 ③ 팔을 수평으로 벌려서 아래 위로 천천히 흔드는 신호 ④ 선상에서 맨손체조를 한다. 240.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밧데리를 확인한다. ② 연료를 확인한다. ③ 안전스위치를 점검한다. ④ 항해계기를 점검한다.
①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②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③ 선체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④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① 2행정 선외기(outboard)엔진 ② 선내외기(stern drive)엔진 ③ 선내기(inboard) 엔진 ④ 디젤(diesel)엔진
243. 수상레저활동 사고시 신고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사고발생 일시 및 장소 ② 피해상황 및 조치사항 ③ 수상레저기구의 종류 ④ 음식물 휴대 유무
① 페러세일 ② 요트 ③ 페러글라이드 ④ 모터보트
① 규칙의 이탈 ② 침로의 이탈 ③ 항로의 이탈 ④ 묘지의 이탈
① 휘발유 ② 경유 ③ 등유 ④ 중유
① 저수지 ② 만 ③ 댐 ④ 기수의 수류
① 일반조종면허 - 제1급 조종면허 ② 일반조종면허 - 요트 ③ 일반조종면허 - 제2급 조종면허 ④ 일반조종면허 - 모터보트 249. 다음 중 조종면허 결격사유이다. 틀린 것은? ③ ① 정신 미약자 ② 알콜 중독자 ③ 파산 선고자 ④ 정신 질환자
① 조종자의 인적사항 ② 엔진의 작동 유무 ③ 선체의 파손 유무 ④ 법정 안전장비 적재 유무
① 일출시, 일몰시 ② 주간으로, 야간 ③ 일몰시, 일출시 ④ 어두울 때, 밝을 때
① 원유 ② 중유 ③ 석유가스 ④ 유성혼합물
① 면제해 주지 않는다. ② 면제해 준다. ③ 상황을 고려한다. ④ 조문에 따라 면제 할 수 있다.
① 고기압과 저기압의 빈번한 변화 ② 해류의 운동에 의하여 ③ 파도의 높고 낮음에 의해 ④ 조류의 왕복운동에 의하여
① 초겨울에서 이른봄까지 ② 이른봄에서 초여름까지 ③ 초여름에서 초가을까지 ④ 초가을에서 이른봄까지
① 폐쇄전선 ② 한랭전선 ③ 정체전선 ④ 온난전선
① 헥토파스칼(hPa) ② 섭씨(°C) ③ 킬로왓트(Kw) ④ 마력(Hp) 258. 다음 중 손상된 관절의 응급처치방법 중 맞는 것은? ① ① 외부출혈을 지혈한다. ② 부목 사용 전에 골절이나 탈구된 부위를 잡아당긴다. ③ 골절이나 탈구된 부위를 바닷물로 씻는다. ④ 수혈을 실시한다.
① 냉수를 전혀 먹여서는 안된다. ② 세균감염을 방지한다. ③ 와세린이나 붕산연고를 바른다. ④ 쇼크를 방지한다.
① 체열 발산을 증가시킨다. ② 주의력을 감퇴시킨다. ③ 갈증이 해소된다. ④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① 소독 : 병원세균을 없애거나 감염력을 없애는 것 ② 살균 : 모든 병균을 죽이는 것 ③ 방부 : 병원세균을 완전히 죽여서 부패를 억제하는 것 ④ 자외선 : 투과력은 약하나 살균력이 강하므로 실내공기를 살균한다.
① 3 일 ② 5 일 ③ 7 일 ④ 10 일
① 라이프레프트 ② 구명볼 ③ 구명부환 ④ 구명동의
① 시험을 중지시킬 수 있다. ② 무효로 할 수 있다. ③ 2년간 면허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④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할 수 있다.
① 한시간에 1,852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② 한시간에 1,600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③ 하루에 1,852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④ 하루에 1,600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① 장화 ② 고무신 ③ 구두 ④ 데크 슈즈(deck shoes)
① 스쿠버 다이빙을 하고있다. ② 낚시를 하고있다. ③ 수상스키를 타고있다. ④ 모터보트 경기를 하고 있다.
① 조종자가 부상을 입거나 낙수에 대비하여 동승자에게 보트의 기본조종법을 알려준다. ② 여러 사람이 조종법을 알고 있으면 위험하다. ③ 모터보트는 조종시 위험이 전혀 없다. ④ 모터보트는 고속엔진이기 때문에 저속으로 운행하면 위험하다.
① 소화기는 항상 사용이 가능한 장소에 보관한다. ② 소화기 사용법은 승선자 전원이 숙지하여야 한다. ③ 소화기는 사용가능 기간이 초과되지 않아야 한다. ④ 소화기의 점검은 조금씩 품어보는 식으로 점검한다.
① 전기제품 및 배선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한다. ② 스위치나 스파크를 일으키는 물건을 연료탱크에 놓지 않는다. ③ 밧데리 주위는 항상 충분한 환기를 시킨다. ④ 승선자 전원이 방탄복을 착용한다.
① 원거리 운행시 연료의 잔량과 운행거리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② 원거리 운행시 반드시 낚시도구를 지참해야 한다. ③ 원거리 운행시 선체의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많이 실어야 한다. ④ 원거리 운행시 추위를 견디기 위해 반드시 알콜을 지참하여야 한다.
272. 야간운행 중 등대불빛을 식별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④ ① 등광의 색 ② 등광의 주기 ③ 등질의 종류 ④ 등광의 밝기
① 몹시 더운 날에는 팽창을 고려하여 탱크를 완전히 채우지 않는다. ② 엔진 시동전 빌지 환풍기를 4분간 이상 작동한다. ③ 내장형 연료탱크는 알콜을 섞어면 오히려 출력이 증가한다. ④ 연료가 새고있는지 냄새가 나는지를 확인한다.
① 앵커로프의 길이를 늘인다. ② 앵커로프의 길이를 작게 한다. ③ 앵커의 크기를 적게 한다. ④ 앵커는 보트가 끌리는 것과는 관계없다.
① 불소가스 ② 수소가스 ③ 질소가스 ④ 암모니아가스
① 물 흡입구에 이물질 부착을 점검한다. ② 연료혼합비를 점검한다. ③ 프로펠러에 이물질이 걸렸는지 점검한다. ④ 임펠러의 피치를 점검한다.
① 프로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를 확인한다. ② 프로펠러의 파손상태를 점검 한다. ③ 냉각수(over heating)를 확인한다. ④ 엔진의 종류를 확인한다.
① 조류속도 ② 조류방향 ③ 수심 ④ 풍향
① EPIRB ② SSB ③ VHF ④ UHF
① 로케트신호 ② 발연부신호 ③ 자기점화등 ④ 구명부환
① 얼굴을 위쪽으로 들어 올린다. ② 얼굴을 바닥으로 향하도록 눌러준다. ③ 얼굴이 측면을 향하도록 옆으로 눕인다. ④ 환자의 상체가 높아지도록 눕인다.
① 기도유지 ② 출혈 ③ 골절 ④ 수혈
① 거즈로 싸서 생리식염수를 붓고 주머니에 싸서 봉한다. ② 수돗물로 깨끗이 씻어 마른 거즈에 싸서 이송한다. ③ 드라이 아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 오염과 손상이 심한 절단부는 재접합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가져올 필요가 없다.
① 엔진이 우발적으로 작동하는 사고를 막기 위하여 점화플러그의 코드를 제거한다. ② 프로펠러의 축에 충분한 윤활류를 바른다. ③ 보트에 중량이 실리는 경우나 수상스키를 끌 때 피치(pitch)가 기준치보다 한 칫수 낮은 것을 사용한다. ④ 프로펠러는 조금 휘어도 속도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① 잠시울림(시운전시) - 경보장치회로점검 ② 계속적으로 울림 - 엔진의 과열 ③ 단속적으로 울림 - 엔진오일 부족 ④ 선외기엔진은 경보장치가 없음
① 엔진오일의 윤활방식이 자동혼합장치일 경우 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가 열려있는가를 확인한다. ③ 비상정지스위치가 RUN에 있는가 확인한다. ④ 엔진내부의 냉각수를 확인한다.
① 나침반 ② 통신기기 ③ 구명부환 ④ 레이다
① 녹의 방지 ② 밀봉작용 ③ 마모 감소 ④ 수분제거
① 내수면 ② 해수면 ③ 수영장 ④ 호수
① 조종면허 효력의 정지기간 중 조종을 한 때 ②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③ 면허증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어 조종하게 한때 ④ 인명구조를 위해 전속력으로 달렸을 때
① 추진기관 ② 안전장비 ③ 선체제원 ④ 선저형태
① 혈중 알콜농도 0.05% ② 혈중 알콜농도 0.06% ③ 혈중 알콜농도 0.07% ④ 혈중 알콜농도 0.08% 293. 다음중 실기시험시 감점항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③ ① 사행시 시계방향으로 진행 ② 후진시 15m를 초과한 경우 ③ 45°변침시 50°를 변침한 경우 ④ 후진시 진행방향과 15도 이상 벗어난 때
① 물오리기구 ② 모터보트 ③ 모터요트 ④ 수상오토바이
① 안전검사는 필요시 받아야 한다. ② 수상레저기구의 안전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다. ③ 안전검사기간은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각각 15일 이내이다. ④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안전검사를 반드시 받아야한다.
① 시정의 상태 ② 보트의 조종성능 ③ 적재함의 종류 ④ 운행상 장애물의 근접상태
① 최저속력 ② 제한속력 ③ 조종속력 ④ 안전속력
① 사후에 적절한 피항동작 ② 운용술을 무시한 동작 ③ 조기에 충분한 동작 ④ 일반상식에 유사한 동작
① 운행 ② 침몰 ③ 충돌 ④ 좌초
① 조류 ② 조석 ③ 파도 ④ 풍랑
301번은 다음에..... |
출처: .. 원문보기 글쓴이: 티엠케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