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공부하는 방법
동해중학교 교사 탁 상 달
1. 공부하는 습관 길들이기
가.그날의 공부해야 할 과목을 훑어본 후 먼저 순위를 정해서 한다.
나.계획은 깨질 수 있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했어도 무시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계속 공부하는 습관을 가진다.
다.부담없는 독서를 통한 워밍업으로 집중력을 높인다.
라.공부가 잘 되지 않을 때 여러 과목을 뒤적이다 보면, 이 과목이다 싶은 과목을 공부한다.
마.초조함이 생길 때는 당황하거나 짜증을 부리지 말고 주변에 있는 물건으로 장난을 쳐서 초조감을 없앤다.
바.공부가 잘 되지 않을 때는 소리 지르기, 조깅, 주먹 쥐었다 폈다 하기, 기지개 펴기 등으로 육체적 에너지를 변화시켜 본다.
사.공부가 잘 안될 때는 일정한 대상을 정해 감정을 발산해 본다.
아.시간이 부족할 때일수록 공부가 잘되는 법이다.
자.자기 약점에 신경이 쓰일 때는 반드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차.예습은 기본이고 복습은 필수라는 생각을 가진다.
카.선생님의 설명을 결코 놓치지 않는다.
타.내 인내심의 경쟁 상대는 이해될 때까지 100번 읽었다는 「공자」라고 생각한다.
파.가족이나 친구들과 토의를 자주 갖는다.
하.선의의 라이벌을 만든다.
2. 교과서를 공부하는 방법
가.교과서의 본문을 충분히 읽는다. (3번 이상)
나.각 형식 문단과 내용 문단의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중심 문장을 줄을 그으면서 읽는다.
다.밑줄 친 문장들을 하나로 묶어서 재구성해 본다.
라.책을 많이 읽는다. (틈나는 대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른다.)
마.신문을 자주 본다. (관심 있는 기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본다.)
바.하나의 주제를 나타내기에 알맞는 소재를 자기의 경험에서 찾아서 글을 쓰는 습관을 기른다.
사.의문 부분을 간추려 대강의 질문 내용을 메모해 두었다가 수업 시간에 질문하는 습관을 기른다.
아.이해가 어려운 낱말이나 구절은 연필로 표시해서 국어 사전이나 참고서를 이용해서 알아본 다음 이를 공책에 정리하여 익힌다.
자.교과서의 학습 활동 및 단원의 마무리를 풀어본다.
차.학습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다.
3. 참고서를 공부하는 방법
가.먼저 교과서를 읽는다.
나.시간과 학습량을 정하여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확인을 받도록 한다.
다.오늘 할 것은 잠을 줄여서라도 반드시 하는 마음을 갖는다.
라.어려운 단원은 오전에 한다. - 인간의 두뇌는 오전, 몸은 오후가 절정기라고 한다. 컨디션이 제일 좋을 때 어려운 단원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마.문제를 많이 풀어보되, 도움말 활용을 적절히 하도록 한다.
바.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좋다.
사.참고서와 문제집 구입시는 출판사를 달리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아.도입→전개→확인 학습의 과정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다.
자.기본 원리 학습을 철저히 익혀서 전개 학습이 되도록 한다.
차.문제집을 풀 때는 지금 풀고 있는 문제 이외는 종이로 가리고 푼다.
카.아직 다 못 본 참고서는 치우지 말고 책상 위에 그냥 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타.참고서를 읽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기분으로 한다.
4.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가.암기를 할 때는 게임을 하듯이 한다.
나.글씨를 깨끗하게 써 봄으로써 변화를 모색한다.
다.짧은 시간 집중이 필요할 때는 딱딱한 의자에 앉아 등을 펴고 공부한다.
라.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면 책을 소리내어 읽는다.
마.식전, 식후에는 공부하지 않는다.
바.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교재나 문구를 깨끗이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기른다.
사.책상의 조명은 너무 밝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오른손으로 펜을 잡고 있을 때는 왼손과 다리의 힘을 빼는 것이 좋다.
자.20~40분 공부한 뒤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차.매일 잠자리에서 특정한 수를 반복해서 세어본다.
카.시계는 안보이는 곳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타.가고 싶은 대학의 이름을 적어서 벽에 붙여 둔다.
파.휴식은 10분 이상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