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링 전문지 같은데서 보면 ‘오픈 업(Open up)’이라는 용어가 있던데요. ‘오픈 업 플레이’라던가요? 또는, 레인을 ‘오픈 업’되게 사용 하라던가? 이런 표현이 있던데요. 이게 무슨 뜻인지요?
‘오픈 업’이란 볼링에서 ‘넓게(크게)’란 뜻입니다. 오픈 업 플레이란, 그 레인 상태에 알맞게 피지컬 기술을 적용하여 스트라이크 존을 가능한 넓게(크게) 사용하는 것을 뜻하고 레인을 오픈 업 되게 사용하란 것은 레인을 가능한 넓게(물론 스트라이크 존을 크게 하기 위하여 - 커버 에어리어(Cover area)가 크게) 이용하란 뜻입니다.
제 주위에 볼링공이 많이 누워 가는(트랙이 그립에 제법 떨어져서) 사람이 있는데, 트랙을 하이 트랙으로 바꾸려고 연습을 하여 트랙을 바꿨습니다. 헌데, 트랙의 위치가 중·약지에는 변화가 거의 없고 엄지부분만 가까워졌는데, 이것은 왜 그런 걸까요? 혹 나쁜 변화는 아닌지요? 그리고 지공을 통해서 트랙을 바꿀 수도 있는지요?
리프팅이 훨씬 더 많이 되고 있다는 좋은 현상입니다. 핀 파괴력이나 스피드(특히 백엔드 스피드)가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 지공을 통해 트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지공을 통해 볼 트랙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은 자신에게 맞는 편안한 지공(피팅)이 되었을 때 볼링이론에 맞는 스윙과 릴리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볼 트랙을 형성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지공으로 볼링을 하면 아무래도 릴리스에서 비정상적인 릴리스 패턴이 이루어지며 이로 인하여 볼 트랙 또한 이상적으로 형성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지공이 볼 트랙을 변하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볼러의 기술로 트랙을 변하게 하는 데는 한계가 없습니다. 결국 지공보다는 볼러의 릴리스 연습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공으로 볼러의 트랙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볼러의 여러 가지 특성을 분석해야만 찾아 낼 수 있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채준희 프로를 보면, 공을 놓는 순간 손목이 커브로 꺾인 상태로 들어올리면서 치더군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팔을 밖으로 뿌리는 게 아니고 안으로 들어오는 데도 불구하고 공이 뻗어나가면서 롤이 형성되더군요. 저는 채준희 프로와 같이 많은 롤과 더불어 빠른 스피드를 갖추려고 연습 중인 볼러입니다. 레브콘 아대를 착용하고 있고 있지만, 최근엔 중·약지를 낚시 바늘 모양으로 유지하면서 릴리스하려고 신경 쓰고 있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우선, 많은 롤과 함께 스피드를 늘리려면 손 자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그러려면 스트로커 스타일로 바꿔야 하는지요?
많은 롤과 함께 스피드를 늘리려면……. 참으로 간단하고 어려운 질문입니다. 스트로커 스타일로 많은 회전수를 만들어 낼 수는 없고, 많은 회전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트위너나 크랭커 스타일을 익혀야 합니다. 많은 회전수는 많은 리프팅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빠른 스피드는 빠른 임팩트(impact) 스윙(릴리스에서 폴로 스루까지)에 의하여 만들어집니다. 많은 리프팅을 하기 위해서는 릴리스시 손목이 꺾이지 않고, 스트레이트나 약간의 커브 형태를 유지해야하며 손가락도 낚시바늘처럼 유지해야 합니다. 우선, 릴리스시 손목이 스트레이트나 약간의 커브 형태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인 것 같습니다.
제가 2인치 핀 아웃 볼인 에보나이트사의 매트릭스 다이너스티 볼이 있는데요. 이 볼은 제조사에서 미디움-라이트용 볼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더군요. 에보나이트사 홈페이지의 지공 안내를 보면 스피드가 느린 볼러가 ‘Delayed reaction, strong breakpoint’를 원하면(아마 조금 드라이한 레인에서 쓸 수 있는 레이아웃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 3∼5인치 핀 아웃 볼을 가지고 ‘5½인치 pin above / 45도 bomb 레이아웃을 하라’고 권하더라고요 (핀이 약지 위에 있는 지공이요) 그런데 제가 가지고 있는 볼은 2인치 핀 아웃 볼이거든요. 만약 2인치 핀 아웃 볼로 위의 레이아웃으로 지공하면 결국 약지 위에는 핀이, 약지 바로 아래에는 CG점이 있는 모양이 되던데요.(이런 모양의 레이아웃은 본적이 없어요) 최대한의 렝스와 드라이 레인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극구 위의 레이아웃을 하겠다고 고집하면 가능한 것인 지요? 아니면, 핀 업 지공은 반드시 3인치 이상의 핀 아웃 볼로 지공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핀 업 지공이 불가능하면 2인치 핀 아웃 볼을 드라이 레인에서 사용하기 위한 최상의 레이아웃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동네 프로숍에 가면 볼 제조회사에서 추천하는 레인 상태와 레이아웃에는 없는 일반적인 레이아웃을 권하기도 하는데요.(물론 저의 스타일을 감안하여 권하는 것이겠지만) 아무래도 볼의 성능을 최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지공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럴 때 의견을 얘기하면 기분 나빠하는 것 같고, 하라는 대로 하자니 왠지 아쉽고 하지만 하라는 대로 하는 게 맞는 것이겠지요?
이런 말씀드리면 대단히 실례이지만, 정말 똑똑한 분이십니다. 님의 말이 100% 맞습니다. 볼러들이 똑똑해야 지공사들이 똑똑해 집니다. 볼은 반드시 용도에 알맞게 레이아웃이 되어야 합니다. 오일리 용은 오일리용 레이아웃이 드라이용은 드라이용 레이아웃이 되어야 합니다. 에보나이트 드릴링 가이드에 나온 것처럼 지공해야 드라이 레인컨디션용 레이아웃입니다. 핀이 2인치 볼도 물론 약지 위에 핀을 위치 시켜도 됩니다. 단, 스테이틱 밸런스를 맞추기 위하여 중·약지 홀을 깊게 뚫고(약 2인치 깊이) 엑스트라 홀도 미드라인 위쪽(핑거쪽)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지공사들이 이런 지공을 잘 안 하는 이유는 볼 모션을 장담 할 수 없고 이런 레이아웃의 경험이 많지 않기에 겁을 내는 것입니다. 물론, 이 레이아웃은 미디움이나 오일리 레인 컨디션에서는 매우 불안정한 볼 모션을 보이나 드라이 레인 컨디션에서는 최상으로 적응합니다. 그리고, 핀이 3인치 아웃 볼과 핀이 2인치 아웃 볼 중에서는 핀이 3인치 아웃 볼이 더 많은 렝스를 나타내나 그만큼 불안정한 볼 모션(컨트롤이 어려움)을 형성합니다. 핀 아웃이나 핀 인이나 서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볼링용어 중에 트랙 플레어가 만나는 지점을 ‘보우타이’라 한다고 들었는데, 보우타이가 볼링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이며, 어느 위치에 놓여져야 좋은 것인지? 또한, 볼링에 영향이 미친다면 이것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지, 있다면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려 주십시오.
‘보우타이’란 트랙 플레어가 ‘X’자로 형성되는 지점을 말하며, 이 지점이 형성되는 곳은 정해져 있습니다. ‘볼러의 PAP와 핀을 연결하여 트랙과 만나는 지점’에 보우타이가 형성됩니다. 볼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트랙 플레어의 교차점이므로 트랙 플레어의 작용을 하고 보우타이 지점은 임의로 변경 할 수 없습니다.
스피드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rpm에 맞는 스피드가 혹시 있나요? 예를 들어 회전수가 10∼12회전인 볼러가 스트라이크를 만들기 위한 적절한 스피드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리석은 질문 같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스피드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개인마다 현 상태(기술, 체격 등)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볼 스피드는 스윙 스피드 특히 릴리스와 폴로 스루 스피드가 볼 스피드를 만드는 직접적인 원인이지만 스윙스피드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스텝과 전체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하므로 대단히 복잡해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볼링폼을 설명 할 수 있으면 조금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볼링 볼의 스피드는 알맞아야 합니다. 너무 빨라도, 늦어도 안 되는 것인데, 스트라이크를 가장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스피드는 2.4초입니다. 볼링 볼의 파워는 높으면 높을수록 스트라이크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파워를 측정 할 수 있는 단위로 rpm을 대입 할 수 있는데, rpm은 회전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피드가 빠르면 빠를 수록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회전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스피드는 빨라야 rpm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rpm이 높다고 스트라이크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rpm이 높으면 에너지 보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뜻은 rpm이 낮은 볼러는 볼러에 의해서 만들어진 에너지가 레인을 통과하면서 상실될 확률이 높아 가장 많은 에너지를 분출해야할 포켓에서 에너지가 약해져 스트라이크의 확률이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회전수가 적은 볼러가 아주 빠른 스피드를 가진다면 rpm은 높일 수 있지만 과다한 스피드로 인하여 오버액션(오른손 볼러의 경우, 볼이 포켓에 정확히 입사하였으나 핀을 위로 날려버리는 핀 액션으로 10번 핀이나 7번 핀이 남는 현상)의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핀을 잘 쓰러뜨리기 위한 에너지는 회전 에너지입니다. 회전에너지는 가속도를 만들어 내고 회전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빠른 스피드의 물체는 가속도가 적게 혹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볼링핀을 쓰러뜨리는 에너지로써는 적합하지 않은 에너지입니다. 결론적으로 12회전의 볼러가 레인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스트라이크의 확률이 높은 스피드는 역시 2.4초이므로 rpm은 약300rpm입니다.
스탠스와 진행방향에서 워크패턴이란 단어가 있는데요? 워크패턴은 어떻게 하는지, 장점 및 사용되는 시기(레인) 등을 알려주세요. 워크패턴이란 타깃(스폿/브레이크포인트)을 향하여 진행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바디 얼라이먼트(몸의 정렬)와 함께 오픈, 스트레이트, 크로스의 3가지 워크패턴이 있는데 출발 스탠스 보다 착지 스탠스가 몇 보드 아래쪽에 위치하는(예 : 출발 스탠스 5보드, 착지 스탠스 8보드) 패턴을 ‘크로스 워크패턴’이라 하고 출발 스탠스와 착지 스탠스가 같은 보드를 이룰 때 ‘스트레이트 워크패턴’이라 하며 크로스와 반대로 출발해 스탠스보다 착지 스탠스가 몇 보드 위에(예 : 출발 스탠스 25, 착지 스탠스 20) 위치하는 것을 ‘오픈 워크패턴’이라 합니다. 크로스 워크 패턴은 홀딩지역(자신이 공략하는 스폿 보다 안쪽에 오일이 많이 분포된 지역)을 공략할 때 효과적이며, 스트레이트 워크패턴은 훅 앵글(6-7보드의 백앤드 훅 앵글)을 사용할 때 효과적이고, 오픈 워크패턴은 드라이한 레인에서 리커버리 지역(아웃사이드에 오일이 없는 드라이한 지역)을 공략하여 훅 보다 큰 커브 앵글을 사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고귀한 답변에 항상 감사 드립니다. 저의 홈 볼링센터는 AMF 우드레인인데 어프로치가 상당히 거친 편입니다. 서울, 부산, 대구 등 많은 경기장을 가봤지만 저희 센터만큼 거친 어프로치는 거의 보지 못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다른 센터에 대회 하러 가면 어프로치 적응이 되지 않아 없는 실력이나마 제대로 발휘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거친 어프로치에 적응되다보니 약간 미끄러운 어프로치(사실 은 이런 상태가 정상이라고 봄)에 가면 미끄러워서 제대로 스텝을 밟지 못합니다. 미끄러운 어프로치에서의 대처 방법 있나요? 좋은 방법 좀 알려주시길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볼링화의 밑창을 교체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고급 볼링화는 어프로치 상태에 따라 밑창을 교체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미끄러움의 양에 따라 앞창과 뒤꿈치 창을 조절하면 아무리 미끄럽거나 타이트한 어프로치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단, 어프로치가 부분적으로 미끄럽거나 타이트하면 볼링화로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볼링화가 준비가 안되었으면 일시적으로 사용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어프로치 스타트 포지션(어프로치 출발 위치)을 약간 앞으로(파울라인 쪽으로) 이동하여 출발하면 미끄러운 어프로치가 조금 둔감하게 느껴지나 스윙 타이밍이나 스피드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조금 어려운 방법입니다.
처음 한두 게임은 괜찮은데 시간이 지나면 엄지에서 땀이 나고 붓고 그러는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퍼프볼이나 파우더를 사용하면 처음엔 조금은 나은데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오는 듯합니다. 그리고 하이 트랙 볼러의 장단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엄지 홀 사이즈를 한 홀 정도 크게 하시거나 엄지 버티컬 피치를 현재 피치 보다 리버스 1/8인치 정도 증가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다 적용하지 마시고 우선 홀 치수와 피치 변경을 따로 해 보시고 효과가 없을 경우 두 가지를 다 하십시오. 하이 트랙 볼러의 장점은 마찰력이 강하여 오일을 극복하는 힘이 우수하고 단점은 스피드가 부족하면 롤 아웃 가능성이 높고 핀 안전지대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레이아웃에 신중해야 합니다.
트랙의 선을 수평위치로 올려놓고 위에서 보았을 때의 중앙이 PAP이라면, 여기부터 어디까지가 본인의 PAP거리인지? 쉽게 나만의 PAP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볼링공의 PAP은 똑 같은 것인지?)
첫 번째 질문은 NAP(네가티브 액시스 포인트)에 관한 설명이며 NAP의 180도 반대쪽에 위치하는 것이 PAP입니다. NAP를 찾았으면 NAP를 통과하는 임의의 2개의 선을 반대편까지 연결하면 이 두 선이 다시 반대편에서 만나는데 이 점이 PAP입니다. PAP의 거리는 그립중앙으로부터 수평거리 수직거리로 분리하는데 그립중앙을 수직으로 가르는 선을 ‘센터라인’이라 하고, 수평으로 가르는 선을 ‘미드라인’, PAP와 미드라인이 직각으로 만나는 선을 PAL(포지티브 액시스 라인, 혹은 VAL 버티컬 액시스 라인)이라 합니다. PAP 수평거리란 미드라인과 PAL라인이 만나는 지점을 그립중앙으로부터의 거리로 표시하고, PAP 수직 거리란 PAP수평거리 지점(미드라인과 PAL 라인이 만나는 지점)에서 PAP의 거리를 말합니다. 볼마다 볼 특성에 의해서 볼 트랙이 조금은 틀려지므로 당연히 볼마다 PAP의 수평, 수직거리는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오차 범위(약 +,- 1/8인치)내의 차이가 나므로 무시하여도 됩니다. 곧, 모든 볼의 PAP거리는 같은 것으로 생각하여도 됩니다.
리프팅에 관해서 궁금한 게 있어서요. 저는 볼링을 칠때 중지보다 약지에 더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약지를 조금 앞으로 조정했습니다만 아직도 중지보다는 약지에 더 걸리거든요. 먼저의 답변을 읽어보니 똑같이 걸리는데 가장 이상적이시라고 하는데, 중지가 많이 걸릴 때와 약지가 많이 걸릴 때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기능상으로 중지는 ‘가이드 핑거’라 하고 약지는 ‘파워 핑거’라 합니다. 이 뜻은 중지는 스폿에 올리는 가이드 역할 즉, 정확도나 일관성에 영향을 주고 약지는 핀 파괴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모든 볼러에게 적용되는 뜻은 아니지만 이론상 이런 역할을 분담하는 것인데 이 두 핑거의 작용이 너무 차이가 난다면(리프팅 비율이 틀리면)분명 정확도나 파워의 한쪽으로 치우칠 확률이 높습니다. 정확도가 아무리 좋아도 핀 파괴력이 따라주지 못하면 좋은 성적을 기대 할 수 없고 핀 파괴력이 아무리 좋아도 역시 정확도가 없으면 마찬가지 결과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이상적인 리프팅의 비율은 50:50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파워가 충분한 볼러(rpm이 높은 볼러)는 약지보다는 중지에 비중을 두는 것이 더 좋으며 반대로 핀 파괴력이 약한 볼러는 약지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리프팅 비율 50:50의 또 다른 의미는 이 비율로 리프팅이 되면 아주 좋은 볼링 폼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해 주시는 프로님의 답변에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요즘 슬럼프에 빠졌는지 도통 점수가 나지 않네요! 1. 리프팅시 중 약지에 균등하게 힘이 배분되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저는 항상 중지에만 감이 느껴지고(약간의 굳은살) 약지는 아무런 느낌이 없습니다. 지공을 달리하여야 합니까? 다르게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볼을 투구하면 대부분 원하는 스폿을 지나지 않고 스폿 안쪽(오른손 볼러)을 지나는 경향이 많습니다. 지공상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나요? 지공을 수정한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3. 볼을 파지 했을 때 엄지 안쪽(검지쪽)으로 잡히는 감이 있습니다. 괜찮은가요? 4. 프로샵에 있는 곡자를 이용해서 지공후의 센터라인을 측정해 볼 때 곡자를 오른손으로 잡고 측정했을 때와 곡자를 왼손으로 잡았을 때의 센터라인 중심선이 서로 틀립니다. 볼링 공이 원형이면 어떤 방향에서 측정하든지 센터라인은 일정해야 하지 않나요?(엄지의 중심선이 일치해야 되지 않을까요?) 곡자가 변형된 것이라면 피팅 자체가 틀려버린다고 생각되네요?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을 한꺼번에 질문 드려 죄송합니다. 부탁드립니다.
1. 지공상 문제일수도 있고 본인의 문제 일수도 있습니다. 지공(피팅)의 문제는 약지 스팬이 너무 짧거나 길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 70%이상은 짧은 경우이기 때문에 약지 스팬을 검토하시고, 약지 스팬에 이상이 없으면 본인의 릴리스시 턴을 너무 많이 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턴의 양을 조금 줄이시거나 의도적으로 약지로 리프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1번 질문과 답변이 관련 있습니다. 중지에만 리프팅이 되면 엄지타이밍이 너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볼러가 본능적으로 엄지 타이밍을 느리게 가져갈 확률이 높아(엄지를 너무 꽉 쥐거나 홀 사이즈를 너무 타이트하게 사용하거나)스폿 안쪽으로 미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그립 방향을 본인이 조정해야 합니다. 너무 검지 쪽으로 치우치면 오버 턴의 확률이 높아지고 컨디션에 따라 기폭이 심해집니다. 그립은 볼을 감싸쥐듯이 해야 합니다. 곧, 손 전체와 볼이 가장 많이 닿게 해야 좋은 기술을 익힐 수가 있습니다. 4. 곡자가 불량인 경우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볼 표면을 너무 많은 변형(샌딩 및 폴리싱) 혹은 생산 불량일 경우 이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느 정도 정확한 스팬 산출에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다름이 아니고 저는 7/8정도 트랙이 나오는 하이 트랙 볼러인데요. 2피스 볼을 지공할 때의 핀의 위치를 추천 좀 해주십시오. 볼은 핫 라드(스톰) 15LBS 이고 제 스피드는 중간정도이고 회전수는 잘 모르지만 35피트 정비시에 오일 띠가 15개정도 나오고 있고 45도정도 기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수고하십시오.
하이 트랙 볼러의 핀 위치는 극도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트랙 플레어가 피팅 홀을 침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볼 트랙 플레어가 많은 볼(5인치 이상)은 핀 아웃 볼(핀이 CG로부터 2인치 이상 떨어진 볼)을 선택하여 핀 업(중·약지 위에 핀을 위치시키는 것) 레이아웃이 최상이며, 핀 인 볼(핀이 CG로부터 2인치 이내에 위치한 볼)은 어떠한 레이아웃도 트랙 플레어가 피팅 홀을 침범할 위험이 있고 핀 아웃 볼이라도 핀 다운(중·약지 아래에 핀을 위치시키는 것) 레이아웃은 삼가해야 합니다. 핫 라드는 트랙 플레어가 많이 생기는 볼이 아니므로 님에게 잘 맞을 것 같습니다. 핀을 약지 위에 위치시키고 11:30분 정도의 레이아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볼링 볼을 사면 팜플렛에 RG low 및 max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Low RG와 High RG 개념 차이는 무엇인가요? Low RG는 롤이 일찍 형성되고 High RG는 늦게 형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Low RG 볼을 렝스가 길게(예로서 Pin 위치가 중·약지 위로 지공) 지공을 해도 괜찮은가요?
RG(Radius of Gyration : 회전 반경-볼의 중심에서부터 회전하는 요소(관성 능률) 지점을 인치로 표시한 것)란 관성 능률이 볼 중심에서 멀리 있느냐, 가깝게 있느냐를 수치(인치)로 표시 한 것이며 크게 하이 RG, 미디움 RG, 로 RG 3가지로 분류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를 들어 보면 긴 실 끝에 매달린 추를 팔로 돌리는 것과 짧은 실 끝에 매달린 추를 팔로 돌릴 때 짧은 추를 쉽게 돌릴 수 있습니다. 곧, 긴 실 끝에 매달린 추는 회전 반경(반지름)이 멀어 관성능률(추-회전을 시키는 요소)이 손끝에서 멀게 위치하므로 높은 관성 능률을 가졌다 하여 높은 RG 곧, 하이 RG라 하고 반대의 경우는 로 RG라 합니다. 볼 스펙을 살펴보면 그 볼의 하이 RG와 로 RG가 표시되어 있고 평균 RG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평균 RG가 그 볼의 성격을 나타내는데 볼 스펙에 하이, 미디움, 로 RG를 반드시 구분하고 있습니다. 로 RG 볼이라고 해서 꼭 로 RG 레이아웃(주로 핀 다운)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RG는 볼러가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엄지 홀에 입김을 불어넣는 것은 엄지가 더 잘 빠지게 하기 위함인가요? 아니면 엄지타이밍을 더 느리게 하기 위함인가요? 또 어떤 상황에 적용하면 되나요?
입김을 불면 엄지 홀 안이 따뜻해지면서 온도가 상승하고 수분도 증가하여 엄지 타이밍을 느리게 합니다. 엄지 피부가 건성인 볼러가 타이밍이 너무 빠를 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엄지 홀이나 엄지에 습기가 많이 있을 때는 엄지 타이밍을 지나치게 늦게 할 요인이 있는데 이럴 때는 입김이 아닌 바람을 불어서 습기를 제거시키면 순간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엄지 피부가 습성인 볼러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오른손잡이고, 엄지 피치는 리버스 1/8, 레프트 1/8 입니다. 볼을 그립하고 스탠스 자세를 취하면 엄지 방향이 한 10:00∼10:30 정도를 가리키는 느낌입니다. 볼을 편하게 다운스윙 - 백스윙 할 때 엄지를 위에서 볼 경우 엄지 뿌리 쪽은 왼쪽 측면이 닿고, 엄지손톱 쪽은 오른쪽 측면이 홀과 닿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닿는 경우는 보통 레인과 스윙 라인이 수평일 경우(보통 붙여 친다고 하던데요) 더욱 심하게 느낍니다. 엄지의 사이드 피치에 문제가 있는 것인 지요? 질문을 제대로 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엄지 피치는 스팬과 엄지 관절의 유연성, 엄지 피부, 엄지의 길이, 볼러의 릴리스 스타일 등에 의하여 결정되는 아주 복잡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볼러의 가장 알맞는 피치를 찾는 것은 영원히 한 정답을 찾을 수도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근사치를 찾는 것입니다. 엄지 피치가 나에게 맞는가는 편하고 정확도, 일관성을 높이는가에 있습니다. 엄지 래터랄 피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엄지 관절의 유연성에 의한 것입니다. 엄지 관절이 유연하면 아무런 피치나 가능하나(볼러가 느끼지 못함) 엄지 관절이 딱딱하면 오른손 볼러의 경우 주로 레프트 피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피치와 지공된 피치가 잘 맞지 않을 때(볼러의 릴리스가 문제되지 않을 때)는 레프트 피치는 인 스폿(목표한 스폿보다 안쪽)할 확률이 높고 라이트 피치는 아웃 스폿할 확률이 높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가 한 2년 동안 로테이션을 연습하면서(특히, 피트 웨버식) 볼스피드가 떨어졌는지 볼의 훅성을 이겨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말로는 볼 스피드는 떨어지지 않았다는데요. 어떻게 해야 훅성을 이길 수 있습니까? 제 나름대로는 업덕션과 플랙션을 하지 않아도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10번 핀은 거의 죽을 맛입니다. 볼 스피드는 2.4초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으면 좀 알려주십시오. 참 그리고, 핀을 11:30분에 위치를 시키라는 말씀은 거의 중지 바로 위를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PBA 대부분의 볼러들이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하이퍼포먼스 볼은 훅성이 비교적 약한 볼러를 위한 볼이기 때문에 훅성이 많은 하이볼러용으로는 사실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볼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더 높은 훅성의 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결국 많은 훅성을 만들어 내는 핸드모션기술(손동작-릴리스 기술)은 많은 하이볼러들에게는 이제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고 오히려 마찰력이 적고 훅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핸드 모션 시대에 돌입하였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스타일을 과감히 바꾸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선수가 놈 듀크 입니다. 또한 많은 PBA 볼러들이 변신을 꾀하고 있는 중이며, 이 중 성공한 선수들은 계속 투어에 참여하지만 그렇지 못한 선수들은 경쟁에서 탈락하여 아예 투어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1∼2년 장기 계획을 잡고 연습만 열심히 하는 선수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파워풀한 볼링의 기술이 너무 늦게 도입되어 이를 익히는 볼러들이 많이 있는데 볼의 훅성이 너무 증가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고난위도의 기술을 익히든가, 아니면 클래식 기술과 파워풀한 기술의 중간 단계인 트위너 기술을 익히든가 선택을 해야하는 운 나쁜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진보적인 고난위도의 기술은 피트 웨버와 같은 기술입니다. 피트 웨버는 스피드, 마찰력, 회전수를 조절하여 볼의 많은 훅성을 가진 볼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 기술은 파워스텝이 다른 선수에 비하여 거의 완벽에 가까워 높은 백스윙 정점을 가지고 스윙을 하는 동안 여러 가지를 변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백스윙을 가지고 스윙모션을 변형할 수 있기 위해서는 파워스텝이 되지 않고는 불가능합니다. 스텝이 안정되어야 볼 무게를 많이 느끼지 않고 자유롭게 스윙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스윙을 하면 임팩트 지역(볼에 힘-기술-을 가하는 지역-릴리스 지역)에서 플랙션의 양과 어덕션 방향과 양, 스피드 등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높은 훅성의 볼도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볼 자체의 훅성보다는 볼러가 만들어내는 훅성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좋은 기술을 구사하면 아무리 높은 볼의 훅성이라도 볼러가 이겨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갖추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하며 이에 따르는 경제적인 지원과 환경(레인)이 필수적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이러한 고난위도 기술을 습득하고 가르치고 싶지만 여러 가지 제약 요소에 의하여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러한 기술을 가진 ‘대한민국 볼러’를 기대하고 조금의 도움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이 기술에 도전하라고는 선뜻 제언을 못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난관을 뚫고 가야 하기 때문이고 나이도 큰 문제가 됩니다. 성인 근육이 되어 버려 이러한 근육으로 탈바꿈하려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높은 기술은 어렸을 때 배우면 정말 쉽게 배울 수가 있는데 우리나라 현실이 어렸을 때 볼링을 익히는 이유는 대부분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단기간 성적을 내야하는 부담이 있어 거의 이 기술을 익히지 못하는 환경이 되어 있고 단지 흉내만 내는 정도입니다. 잠시 개인적인 푸념이었습니다. 님의 현실을 타계하는 방법은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볼에 힘을 주어 기술을 가하면 자연적으로 많은 마찰이 발생하는데 많은 마찰력과 많은 볼의 훅성이 합쳐지면 레인 헤드에서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에너지 소멸로 인하여 임팩트는 자연히 약해지게 됩니다. 볼링 볼의 에너지는 임팩트시 볼링 볼에 가속도가 발생하느냐에 있습니다. 임팩트시 볼링 볼의 가속도에 주목하십시오.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볼에 임팩트를 할 때 힘을 주지말고 가볍게 빠른 속도로 해야 마찰력은 감소되고 회전수와 스피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힘을 빼고 임팩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의 힘을 주고 임팩트를 하는 것이며 임팩트의 속도(릴리스시 스윙속도)를 증가시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피드가 2.4초 정도 나온다고 하셨는데 다시 잘 측정을 해보세요. 2.4초 정도의 스피드가 나오면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10번 핀을 해결 못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핀을 11:30에 위치시키라는 말은 핀의 수평이나 수직적 위치가 아니라 핀과 CG를 연결한 선이 그립 센터를 중심으로 핀이 11:30분 위치에 있냐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때 핀이 11:30분에 위치하면 매스바이어스는 5:30정도에 위치하게 됩니다.
몇 일전에 동네볼링장에 게임하러 갔는데요. 글쎄 옆 레인에서 300점 퍼펙트가 나왔더라구요. 그런데, 이상한 것은 화면에는 300점이라고 기록이 되어 있는데, 그 선수의 왼발은 파울라인에 한발이 들어가 있고요, 오른발은 거터에 빠지더란 말씀이죠. 12번을 거의 같은 모습으로 투구하는 것 같은데, 제가 볼링을 잘못 배운 건가요? 볼링 에티켓에 보면 파울라인을 밟으면 안된다구 되어있는데! 바보 같은 질문이죠? 12번 다 그렇게 했다면 당연히 점수는 “0”점입니다. 볼링은 '스포츠'종목에 포함됩니다. 스포츠란 의미는, ‘경쟁과 유희성을 가진 신체운동’이란 뜻인데, 경쟁이란 반드시 경기 규칙아래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현대 스포츠는 경기 규칙이 복잡할 수록 엘리트 스포츠 종목에 포함되는 요소가 있어 각 경기 단체마다 경기 규칙이 점점 세분화되고 강화되고 있습니다. 경기 규칙이 복잡하고 엄한 대표적인 스포츠로는 골프, 야구, 승마 등이 있는데 볼링도 이 종목들 못지 않은 엄한 룰이 있습니다. 볼링 경기 규칙을 가장 엄격하게 적용하는 기관은 미국 PBA 룰로써, 한국의 웬만한 전문가도 이 룰을 다 알지 못할 정도로 복잡하고 엄격합니다. 미국의 초보 볼러가 볼링에 입문하면 볼링 스텝과 스윙을 배우면서 볼링 예절과 경기 규칙을 동시에 배우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한국의 볼링은 보급 당시 예절과 경기 규칙을 등한시하여 하이볼러라 하더라도 아직도 예절과 경기 규칙은 초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킬수록 편리한 것이 질서이듯이 지킬수록 공정성이 증대되고 진정한 스포츠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예절과 규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볼링 가족 여러분들은 스스로 예절과 규칙을 공부하여 진정한 볼링을 할 줄 아는 볼러가 되어야 합니다. 초보자가 볼링을 배울 때 스텝과 스윙을 가르치고 예절과 룰을 가르치는 볼링 환경이 되어야 합니다. 가슴 후련한 질문이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