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2010년 9월 20일 보도자료
□ ‘05년도부터 5년간 추진되어온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ISO26000 Guidance on Social Responsibility)이 77개 개발참여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에서 93%의 찬성표를 얻음에 따라 국제표준으로 최종 결정됨
* 국제표준 제정 절차 : 신규작업항목 제안(NP) → 국제표준초안(WD) → 위원회안(CD) → 국제표준안(DIS) → 최종국제표준안(FDIS) → 국제표준(ISO)
ㅇ 이에따라 국제표준은 오․탈자 등 편집상의 보완을 거쳐 금년 11월 중 「ISO26000 사회적 책임 가이던스」로 발간 예정임(참고)
□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은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 환경, 공정운영, 소비자, 지역사회 등 7개 핵심과제에 대한 실행지침을 규정한 것으로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에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첫 국제표준 임
* 사회적 책임 : 조직이 의사결정이나 활동을 함에 있어서 소속된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하는 책임
* ISO26000의 7개 핵심주제 및 37개 쟁점사항 : 참고2
ㅇ 국제표준화기구(ISO)는 ‘05년부터 총 8차례의 국제회의를 통해 세계 각 국의 합의를 도출함으로서 UN, OECD 등 국제기구에서 선언한 여러 지침과 달리 사회적 책임 실천 가이드라인으로 국제사회 전반에 큰 영향력이 예상되며
ㅇ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인증추진 반대, 무역장벽 이용방지, 사회의 다양성과 경제상황을 고려한 실행 등이 국제표준에 반영됨으로써 국제사회의 자발적인 참여확대를 모색하고 있음
□ ISO26000 제정 등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글로벌 트랜드를 국가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아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이 지속가능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이 필요
ㅇ 산업, 노동, 환경 등 사회를 구성하는 조직은 윤리적 경영, 이해관계자의 의견존중 등 체질개선의 기회로 활용토록 하며
ㅇ 장기적인 계획과 단계적인 추진으로 국제표준을 성실히 이행함으로서 조직의 이미지 제고 등 신뢰성확보 방안으로 추진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허경)은 ISO26000 국제표준 제정에 따라 관련기관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인식 및 보급․확산을 위하여
ㅇ 산업, 노동, 환경, 소비자 등 관련분야 CEO, 실무자 등이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의 이행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을 금년 10월부터 실시하는 한편,
ㅇ ISO26000이 인증 목적으로 사용하기는 부적합함에 따라 중소기업 등 ISO26000을 도입하는 기관이 사전진단을 통한 준비가 가능하도록 자가진단지표를 개발하여 금년 11월 중 보급 예정
- 진단지표는 국제표준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의 점검을 위한 프로세스진단과 핵심과제의 운영을 점검하는 성과진단으로 구분하고
- 핵심항목과 추가항목으로 진단항목을 구분하여 기관의 특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참고3)
ㅇ 또한 국내․외 사회적책임 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사회적책임 국제표준 도입을 준비중인 중소기업 등이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