少 林 八 段 錦
1. 병보 입정세--좌)정보--마보--개)병보
2. 양거 무극세(하-상)--두상 합장세(상-하)
3. 하복前 교차파장(交叉擺掌)--포흉세(抱胸勢)
--마보 참장공(養氣 呼吸 抱球式)
4. 헌과식--접흉교비--법계정인수--노흡파장(老翕擺掌)--입정세.
** 오로 칠상 향(왕)후초
1) 전, 후)유요환(揉腰環)
하복前 교차파장(交叉擺掌)--포흉 십자수.
2) 전, 후)십자 양개도장(兩開挑掌)--
탁천교장(托天撟掌)
(좌, 우)手의 손바닥과 수배를 겹쳐서 밀어 올린다.--양개하여 내리면서 挑掌한다.
3) 전, 후)전요 도장(轉腰 挑掌)
1. 유요환하면서 손바닥으로 나란히 받혀
올리듯 한다.(揉腰獻花)
2. 양팔을 곧게 펴고 머리위에서 손바닥을
마주 보게 한다.
3. 腰를 돌려 나란히 내리면서 挑掌한다
--前, 後 선견(旋肩)
* 오 로(五 勞)
5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허로를 다섯가지로
나눈 것.
심로, 폐로, 간로, 비로, 신로를 말한다.
원인에 대하여「동의보감」에 의하면
심로는 혈을 상한 것이고,
폐로는 기가 부족한 것이며,
간로는 신(神)을 상한 것이며,
비로는 음식에 상한 것이고,
신로는 정을 상한 것이라, 하였다.
허로병의 다섯가지 원인.
오래 누워있으면 기를 상하고
오래 보면 혈을 상하며
오래 앉아있으면 육을 상하고
오래 서있으면 골을 상하며
오래 걸어 다니면 근을 상한다고 하였다.
허로병을 일으킬 수 있는 다섯가지 원인에 기초하여 이름지어진 것.
지로, 사로, 심로, 우로, 수로를 말한다.
* 칠 상(七 傷)
남자에게서 신기가 허약하여 생기는
일곱 가지 증상.
음한(陰寒), 음위(陰委), 이급(裏急), 정루(精漏),
정소(精少), 정청(精淸), 소변삭(小便數) 등이다.
이밖에 칠상에 정한(精寒),낭하습(囊下濕),
야몽음인(夜夢&512;人),
정속(精速),음하습(陰下濕) 등을
포함시키는 데도 있다.
* 칠정(七情)--희(喜),노(怒),우(憂),사(思),비(悲),경(驚),공(恐)
동의보감에서의 몸에 허손증을 생기게 하는 일곱가지 원인.
너무 기쁘거나 편하면 게을러져서
心(심장)을 약하게 한다
과식을 하거나 생각이 많으면 脾(비장)가 상하고,
성을 내거나 놀라면 肝(간장)이 상하며,
찬 기운을 받거나 찬 음식을 잘못 먹거나
지나치게 근심하고 걱정하면 肺(허파)을 상하고,
바람과 비, 더위, 추위를 받으면
身(형체)를 상하고, 억지로 힘을 쓰고
습한 곳에 오랫동안 있거나 두려워하면
腎(콩팥)이 상한다.
희즉기완(喜則氣緩),
노즉기상(怒則氣上),
우즉기울(憂則氣鬱),
사즉기결(思則氣結)
비즉기소(悲則氣消),
경즉기산(驚則氣散),
공즉기하(恐則氣下)
1. 양수(쌍수) 탁천리 삼초
(兩手(開手) 托天理 三焦)
부신 쌍초 연신기(俯身 雙抄 挻身起)--
부신 앙차수.
차수 반장 안각첨(叉手 反掌 按脚尖)--
부신 복차수.
1) 차수 전부요(前俯腰)(하--상)--(지면을 스치면서
팔을 편채로 두상으로 팔을 뻗어 놓으면서 상체를 일으킨다)
--양개--마보--개병보
2) 차수 탁천(托天)--거근(距跟)--마보--개병보--칠성보
3) 차수 사압(斜壓)--마보 우)십자수--개흉(開胸)
--양전비--좌)십자수 --법계정인
** 三 焦
1. 上 焦: 胸 膈 膜(흉 격 막)의 上
2. 中 焦: 肓 膜(황 막)과 臍 上(제 상)사이
3. 下 焦: 臍 下(제 하)
2. 조비 비위 단거수(수단거)
탁주 거비 안지심(托肘 擧臂 按地心)
1) 좌, 우)태극--상, 하 양전비(展臂)--반배
2) 좌, 우)태극--좌, 우)금계독립식
3) 금용파미(金龍擺尾)(소고세)
복)궁보 좌, 우)영(領)안수--유동(揉動)(소고세)--左, 右)旋鬆>
좌)유동하면서 우)수가 횡가하면서 올리고
좌)수는 수첨을 下로 하여 받혀 올리고
양전비가 되면서 좌)수는 하박을 틀어 펴면서 도장 한다.
--좌)벽수--복)궁보 하면서 우)수는 후)향으로 장으로 받혀 올리듯 하고
좌)수는 장으로 바닥을 치면서 모지를 축으로 장을 돌리면서 내조완수로
만들면서 상체를 일으키며 수벽을 얼굴앞에 놓고 마보로 변하면서
두상으로 팔을 편다--반배--법계정인세--마보 후향 양압장.
3. 좌마 개(만)궁 여(사)사조
허실 양퇴관 단교(식지)
1) 마보 우)향 양수 헌화--좌)궁보 우)복장(伏掌)--반마보 좌)단교(單橋)
--마보 태극십자수--법계정인(法界定印)
2) 태극)십자수--(양비를 뒤집듯 한다)--반마보--좌, 우)단교--양전비
3) 마보 상향)십자수--개흉(開胸)--쌍추장(推掌)
좌, 우)운 유교(반마보)--쌍추장--하복前 교차파장(交叉擺掌)--양개수
4. 건리 심신 양개수(建理 心身 兩開手)
1) 상향)십자수(상향천수)--교차 조완수--좌, 우)양개수(兩開手)
--권와식-(分水功) (마보--궁보--마보)--상향)십자수--교차조완수
2) 양의마장(兩儀摩掌)(양수로 지면과 복장으로 하여 수평으로 원호를 그린다)
--우)수의 수배위에 좌)수의 손바닥을 중첩하여 문지르듯 하면서
우)회신 륜비 한다
--좌, 우)회신 륜비법(輪臂法)--斜單勢--십자휘수--우)포흉 십자수
3) (현각 개장공)교비추장--전완 교비수--좌)십자수--교비추장
교차복수 전비--마보 현각 개장공(양횡격수)--태극십자수
--교차조완수--(양수로 지면과 복장으로 하여 수평으로 원호를 그린다)
(中 式)
** 만비 상신 슬용력(挽臂 上伸 膝用力)
만비굴신슬--합각세(전양비)
5. 양수 반족(근) 고신요
부신 쌍초 연신기(俯身 雙抄 挻身起)
배선(背線)--각(脚)후면 전부요(前俯腰)(거족첨)--각내면을 문지르면서
상체를 일으킨다.(양손목은 힘을 빼고 떨어뜨린다)
1) 솔요(摔腰)(전부요)--좌, 우)쇄요(刷腰)(측부요)--부작량시(俯雀亮翅)
2) 교비(交臂)전부요--부작량시(俯雀亮翅)--합장세--법계정인수
--노흡파장(老翕擺掌)--전부요
3) 삼각측부요--마보 합장세--양괴주(兩拐肘)--호구압장세
6. 요두 파미(둔) 거심화
예요 선둔 유요척(乂腰 旋臀 扭腰脊)--旋腰
휘수 벽대수 고심요--회신격수--도장
1) 마보 선요두(旋搖頭)--반마보
2) 발보 우)횡격수-좌)회--마보양괴주--마보--궁보 선요두(旋搖頭;)--마보
반마보--발보 좌)橫擊手--우)회--마보 양괴주--마보
--궁보 선요두(旋腰頭)
--마보 후)향 양압장(모지를 중심으로 돌리고 과(胯)를 모지로 문지르면서 행한다)
--모지를 하)향으로 하여 양전비하면서 어깨높이까지 올려서,
양비가 수평을 이룬다.
--어깨힘을 빼면서 하박을 돌리면서 팔꿈치를 떨어 뜨리면서 양손바닥을 마주친다
7. 찬(쌍)권 노목 증기력(攢拳 怒目 增氣力)
1) 마보 합장세--양)하절수--교차파장--액와식(권심)
--입)찬권--앙장--내)조완수--양)거 복장--랑이포구(浪裏抛毬)
--권와식(권심)
(포일지권)
2) 앙천수--내조완수--양)거 복장--포흉 양개권(괴주)--좌마 춘공(족첨)
--쌍용출동--교차파장--상,하)양개수
--쌍제일월--距跟--오아(악)양익(烏(鴉)鸑晾翼)--쌍궁삽화
--비홍감익(飛鴻歛翼)기러기--수저노월--천왕탁탑--교합수--법계정인
--양전비 앙장--패왕거정(팔굽을 양귀옆으로 접었다가
손바닥을 상으로 하여 받혀 올리듯 한다)--교합수--법계정인
--양전비 앙장--마보 합장세--교차수
8. 삼면 충천권 신양력원(三面衝穿拳 身養力原)
1) 마보 양괴주(拐肘)--양구주(扣肘)--양정주(貞肘)--호만권(弧彎拳)--양충권
2) 좌, 우)제슬--마보 호만권(弧彎拳)--양충권
마보 합장세--겹수인(掐手印)--법계정인--전비 양)앙탁수(兩托手)--병보 합장세
** 배후 칠전(진) 백(제)병소
척쟁 선퇴 포슬 장양기력(踢掙 旋腿 抱膝 腸養氣力)
1) 병보 진각(震脚)
2) 정보--제보--척쟁(踢掙)--포슬--마보 소진각(震脚)
3) 환보 마보 격보(擊步)진각
마보 합장세--겹수인(掐手印)--법계정인--전비 양)앙탁수(兩托手)--병보 합장세
(수 식)
마보합장세--호접분비(蝴蝶分批)--십자수--쌍궁복호--교차파장
--양수 입원 권와식--사평대마--합수귀원지
** 양수 반근 안상망(兩手 攀跟 眼上望) 부준신퇴(俯蹲伸腿)--칠성복퇴
** 상하 화기 심호흡(上下 化氣 沈呼吸) 수저노월--양개수--선견
** 폐목 양신 정화심(閉目 養身 淨化心) 입정세
(混元易筋經 24식)--연연공(練軟功)
건욕신(健浴身)
1. 찰장합반장(擦掌合反掌)---손바닥
2. 활보소양비(活步掃兩臂)---팔
3. 겹장박정두(掐掌拍頂頭)--정수리
4. 모지안관자(母指按貫子)--관자놀이
5. 예요선경(乂腰旋頸)--목
6. 엄이소항(掩耳掃吭)--목
7. 찰장엄안(擦掌掩眼)---눈
8. 반차찰비(半叉擦鼻)--코
9. 명고첨이(鳴鼓沾耳)---귀
10. 첨이경찰빈(沾耳擦鬢)--구레나룻
11. 개활흉합(開活胸合)---가슴
12. 교비박견(交臂拍肩)--어깨
13. 좌우전탁주(左右轉托肘)--팔꿈치
14. 만주박소늑(彎肘拍掃肋)--옆구리
15. 차요신전(搓腰伸轉)--후부요
16. 차수유복(叉手揉腹)--복부
17. 전부마퇴(前俯摩腿)---다리
18. 요슬굴신(搖膝屈伸)---무릎
19. 반가구척(半跏扣跖)-발바닥
20. 요완요지(搖腕搖指)---손목/손가락
21. 만신각제항(彎伸脚提肛)--항문
22. 유요선둔(柔腰旋臀)---둔부
23. 쌍권안격액(雙拳眼擊額)(이마)
24. 상망작아(上望嚼齖)--치아
** 무극(無極)---일기(一氣)---양의(兩儀)--太極
사상(四象)--태양, 소음, 소양, 태음
팔괘(八卦)--건(乾)--천(天)--정남
태(兌)--택(澤)--동남
이(离)--화(火)--정동
진(震)--뢰(雷)--동북
손(巽)--풍(風)--서남
감(坎)--수(水)--정서
간(艮)--산(山)--서북
곤(坤)--지(地)--정북
JHAN CHI KUNG ARTS<K.J.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