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남정맥 대암산~~쇠금산
(부산구포역에서 06시19분행 무궁화호탑승 창원중앙역7시18분도착 창원대학교 입구버스정류소에서 큰도로로내려와서101번버스탑승 대방그린빌 아파트 하차)
대방나들목-대암산등산지도-약수타(A코스)-대암산-돌탑-신정봉-용지봉-굴다리-냉정마을-굴다리-국악연수원입구-394.7봉-황새봉-김해추모공원-금용산(쇠금산)-낙원공원묘지-삼계주유소-망천2구버스정류소
▶ 대암산(大岩山/670m)
대암산은 상남도 창원시 대방동 과 삼정자동의 동쪽에 걸쳐 있는 산이다. 대암산이란 명칭은 근년에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북쪽으로는 남산치를 지나 비음산(飛音山)과 이어지고, 남쪽으로는 낙남정간(洛南正幹)의 분기점인 용지봉(龍池峰)[일명 용제봉]으로 연결된다. 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릉에는 기반암이 드러난 곳이 많이 있다. 정상 부위는 거친 바위산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아래의 비탈은 임야로 구성되어 있다.
대암산(670m)은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신안리에 있으며 높이는 669m이다. 정상표지석과 삼각점, 쉼터, 정자가 있다. 대암산 정상에서 같은 높이로 이어지는 100m가량의 끝자락에 일제강점기 때 사용하였던 방공포기지가 있다.
▶ 신정봉(704m)
별도의 정상석은 없고 주변의 나무들로 조망도 없다. 봉우리 주변에는 10여개의 돌탑이 축성되어 있다.
▶ 용지봉/용제봉(龍池峰/龍蹄峰/744m)
경상남도 창원시 불모산동 과 김해시 장유면 대청리에 걸쳐 있는 산이다. 북쪽으로는 대암산(大岩山/670m)과 이어지고 남쪽은 상점령(上點嶺)을 지나 불모산(佛母山/801.7m)과 이어지는 낙남정맥의 갈림길이다. 용지봉의 원래 이름은 용제봉(龍祭峰)이다. 『여지도서(輿地圖書)』 김해도호부 단묘에 “용제봉은 김해도호부의 서쪽 불모산에 있으며, 50리이다. 기우단을 두었다.”고 하였다. 이로써 용제봉은 기우제(祈雨祭)와 관련하여 생성된 지명임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에는 용제산(龍蹄山) 또는 용제봉(龍蹄峰)으로 나온다. 제(祭)가 제(蹄)로 바뀐 배경은 알 수 없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용제(龍祭)’와 ‘용제(龍蹄)’는 이름처럼 상이한 기원 설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용제(龍祭)는 무제와 관련되고, 용제(龍蹄)는 진례면 무송리 용소의 용 승천설화와 관련된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용제봉이 지금의 이름인 용지봉으로 된 것은 자음 변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용지봉)
용지봉은 창원·김해 지역의 등산객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산행 코스이다. 낙남정맥의 줄기가 이곳에서 동북쪽으로 꺾여 김해로 이르고, 그 기맥은 남쪽으로 불모산-웅산(熊山)[703m]을 거쳐 해안 산지로 이어진다. 정상에는 용지봉이라고 새긴 정상석과 김해에서 세운 용제봉 유래비가 있다. 또한 정상의 동쪽 비탈에는 김해시에서 세운 용지정이란 누각이 있고, 정상에서 남남동 방향으로 약 800m 정도 떨어진 곳에는 장유암이 있다
▶ 냉정고개(冷井峙/1042지방도로/2502 전투경찰대 표지판/90m)
냉정(冷井峙)는 김해시 진례면 산본리에 있으며, 김해시 장유에서 진례를 넘는 2차선 1042번 지방도가 지나며 진례면 경계표지석과 용제봉 산행안내도가 있다.
냉정(冷井)마을은 옛날부터 김해에서 서부경남으로 가는 요지(要地)로서 장유면(長有面), 진례면(進禮面), 주촌면(酒村面)의 경계가 되는 마을이다. 지금은 남해고속도로 북부지선과 서부지선이 갈라지는 곳이기도 하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1530)에 의하면 냉천원(冷泉院)이 김해도호부에서 서쪽으로 30리에 있었으며,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의하면 냉천원이 김해도호부에서 서쪽으로 30리에 있었는데 생법역(省法驛)으로 옮겨 설치하였다고 한다. 냉천원이 있던 곳이 냉정마을인데, 지금은 ‘찬물등(嶝)’이라고 부른다. 옛날부터 이곳에 ‘찬물샘’이 있었기 때문에 벼슬아치나 여행객들을 위한 숙박시설을 설치하였고 마을 이름의 유래가 되었던 것이다. ‘찬물샘’은 전경부대 입구부근 계곡안에 ‘정(井)’자 모양으로 쌓은 돌샘이었는데, 지금은 토사에 묻혀 그 흔적을 찿기 어렵다. 냉천원의 ‘천(泉)’과 냉정마을의 ‘정(井)’은 같은 뜻이기 때문에 어느 때인가부터 ‘냉천’ 대신에 ‘냉정’으로 표기하고 있는 것이다. 2000년 9월 읍면 경계 조정으로 인하여 주촌 냉정과 장유 냉정으로 나뉘어졌다.
▶ 불티재(佛峴/280m)
불티재는 13번 도로가 지난다. 담안마을 뒤로 보이는 산으로 올라서면 불티재이다. 불티는 한자로 불현(佛峴)이라 쓰고 있다. 우리나라 산 곳곳에 '불티' '불현'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는데, 주로 돌부처와 관련된 전설이 내려온다. 담안마을에는 옛날부터 '불티재'로 불렸다는 이야기만 전해져온다. "담안에서 김해로 가려면 불티재를 넘어 주촌으로 가야 했다. 불티재를 사이에 두고 양동산성과 황새봉이 있다.
▼창원역에서 창원대학 버스정류소까지 도보로15분정도소요`~
▼창원대학교 입구 버스정류소 여기서 대방동가는 버스탑승할려면 밑에 근도로가지가서 건너편에서 탑승101번 버스
▼대방그린빌아파트내려 도로건너 교각밑으로지나면 대암산등산로 안내판~~
▼대암산을지나 신정봉가기전 돌탑구간~~~
▼멀리 불모산이보이고 다음주 불모산 굴암산을 가기로하고 ~~
▼전경부대 방향으로~~
▼진례면~~~
▼굴다리 두개 지남~~~
▼황새봉을지나 기해추모공원~~~
▼대암산.신정봉.용지봉을지나 마지막 쇠금산
▼산행날머리 삼계주유소도로따라 조금내려가면 버스정류소나옴 김해가는 버스탑승하여 봉화역에서 경전철~~~~